앵커) 하이닉스는 주가가 오르고 있죠?
이인철) 하이닉스는 오르고 있어요. 반도체 부문만을 떼놓고 보니 이번에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삼성전자가 SK하이닉스한테 반도체 영업이익에서 뒤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게 지금 숫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삼성전자 하면 뭐가 떠올라요? 초격차 기술, 혁신, 품질 떠오르는데 이게 사라졌다는 거예요.
앵커)반도체 시장이 최근에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 삼성전자만 지금 겨울을 맞고 있다, 이런 지적도 나오는데요. 앞으로 주가 반등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인철)저는 가장 중요한 게 일단 외국인들이 더 팔 것 같다는 거예요. 앞으로 미래가 잘 안 보이니까.
왜냐하면 주식시장은 미래를 먹고 살거든요. 미래 실적이 얼마나 좋을지, 최신 제품이 얼마나 좋아서 시장 점유율을 높일지인데 지금 삼성이 위기 때마다 극약처방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했어요.
1995년 어떤 일이 있었느냐? 무선전화 나왔는데 애니콜 나왔는데 불량률이 두 자릿수로 치솟으니까 휴대폰 전부 걷어서 직원들 보는 앞에서 화형시켰어요.
2007년에 갤럭시 노트 7 배터리 불량 나왔거든요. 250만 대 전량 수거하는 초강수를 두면서 위기를 전환했는데 그런데 지금 최근 들어서는 이런 삼성전자가 위기에 대응하는 DNA가 보이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게 물론 엔비디아에 지금 테스트 중인 5세대 인공지능 칩도 중요하지만 여기는 이미 SK하이닉스하고 마이크론하고 선점당해서 뺏겼어요.
그러면 내년 출시 예정인 6세대 인공지능 칩이 과연 어느 정도 이 시장을 점유할 것인가 이게 가장 중요하고요, 단기적으로.
두 번째는 외국인이 지금 매도했는데도 불구하고, 10조 원 매도했는데 삼성전자 보통주 지분율 53%예요. 절반 외국인들이 갖고 있어요.
그런데 저는 이게 미래가 안 보이면 이 지분율 50% 깨질 수도 있다. 그러면 지금 5만 전자 걱정할 게 아니라 4만 전자도 걱정해야 돼요.
그러다 보니까 아마 삼성은 뭐로 돌파할 거냐? 지금 100조 원 가까운 현금이 있어요. 이거 안 쓰고 있단 말이에요.
기술격차를 줄이는 데는 지금 발열 문제, 전력 문제로 고통받고 있거든요.
이것을 해소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뭐냐? 기술 있는 기업 M&A하면 돼요. 그런데 2017년 이후 M&A 한 번도 없어요.
그러니까 대규모 R&D 투자라든가 M&A 라든가 어떤 미래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기 전까지 굉장히 주식 전망은 좋지 않습니다.
지금 외인들이 팔고 개미들이 받고 있는데... 흠..
파랑1
삼성전자니까 '삼만'가지 않을까? 삼하하하
재미없는친구등장
없던일처럼
3만전자 드가나
과부제조기
그 IR불친절하던 삼성이 겨우 한분기 어닝쇼크로 사과문까지 썼다? 삼성이 일반 소매점도 아니고 계약으로 판매이루어 지는데 벌써 4분기도 씹망이고 내부 전망으로 보더라도 내년도 ㅈ됐다고 생각한거지
그렇다고 4만원을 넘어서 3만원 이야기 하는 애들은 주식계좌도 안튼거고 막상 3만원 심지어 2만원 가도 말바꾸고 1만원에 ㅇr가리 쩌-억 이지랄 할놈들임
마지막으로 외인 매도세가 너무 강하다고 하는데 단기적으로 외인 매도세가 역대급이긴 한데 원래 반도체 사이클에 맞춰서 외국인 보유 비율40%후반에서 50%후반까지 유동적으로 보유하긴 했음 지금이 50%초반이긴 하니깐 아예 이상현상은 아니고 최근 중국때문에 아시아장 투자 비율 줄이고 중국에 투자금 쏠리고 있는거 생각해보면 개인적으로 하방은 5만원 초반 최악은 4만원 후반이라 생각함 현재 재무적 관점에서 그 이하면 안사면 ㅄ되는 구간임
개저씨들이
졷스피 20퍼인데 나라가 나서서라도 뭐라도 하겠지 ㅋㅋㅋ
닉네임변경41
뭐라도(금투세 부동산부양책)
똑바로서라
동의는 하는데 하방을 예측하는건 위험할듯...
5만원 부터 못사면 사실상 삼전 못사는 사람일거 같긴 한데, 문제는 이거라고 생각해
snp500을 사는게 더 유리한거 같다. 라며, 결국 사는 사람이 많이 줄었고
HBM기대감을 확실히 보여주면 이미 폭등할텐데 그땐 이미 5만원이 아니라 처음쓴 5만원 부터 못산 사람이겠지...
투자심리 자체가 현재 HBM승자 하닉을 사거나 차라리 필라델피아반도체자수를 사자. 하거나, snp500을 산다. 라, 추가유입 자체가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닌 5만 초반도 아니라, 5만 중반 밑으로만 가도 살만하다. 생각하는데 하방을 예측하고 사는건 위험할거 같음...
스크래치헬멧
이제 슬슬 매수타이밍인가보다
작은타우렌
재용이 뭐하냐
몽쉘통통의고양이
재용이 깜빵한번 가면 8만전자 될텐데
그릇째뚝딱
엑시노스가 미디어텍 디멘시티한테도 따잇 하는 마당이라
이것만 좀 올라와도 ap시장 무궁무진한데
이제용
gpt가 사지말고 팔라고 한거에서 끝났음
양진이
곧 자사주 매입하고 상폐 가는거 아님?
ㄷㄷㄷㄷㄷㄷㄷㄷ
삼성은 반도체 이후로 할게 없음
그런 주가는 곤두박질
불로소득
물회장 재용 ㅋ
닉네임그까이꺼대충
제 2의 인텔 = 삼성전자
소신발언
슬슬 살땐가 보네
닉네임변경1
ㅇㅇ맞음
NC
소... 솔직히 3성이니깐 3만전자가 적당하다고 생각해요...
판판야
여기서 끝이아니다?
파빵
5만초까지는 갈거같은데
내가빅뱅이론
???:자~ 나가자~~
0303820484
4만은 무슨 인텔따라 3만원대가 적정가임
FDBG
저런놈 말 듣고 주식 샀다팔았다 하는 빡대갈들은 주식하면 안되긴함
제로제로
삼성하면 떠오르는거
원가절감
구운스펀지
얘네 뭐 반도체 말고 다음 밥벌이는 있나? 궁금하네
경쟁사에 비하면 반도체가 특출나긴한가? 모르겠네
불법주차파개
5만 깨지면 아가리 쩌억
수염에뭍은아이스크림
딱 얘기해준다 54000 깨지면 매수
고추장크림흑맥주
팡드 적자를 mx가 메꿔야하는데 lsi껄 못쓰고 퀄컴은 단가가 계속 오르고.. 못받쳐주는 수요 속에 결국 단가까지 오른 폰 팔아봤자 더 안팔리게 되는 악순환 지대로 걸릴것ㅜㅜ
장족
뉴스에서 온갖 애국매수하라고 염병 떠는데 그냥 미국가셈 진짜 한국주식은 답도 없음
이번에 넷마블은 또 분할상장 준비중이심ㅋㅋ 이래도 국장을 사??
니들은 도저히 안되겠다 혼 좀 더 나자ㅋㅋㅋㅋㅋ
요요맨
경쟁 안하면 도태되는거지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