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신작 메카닉 게임 배틀스티드 : 군마 약 20시간 플레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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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8 엠게임에서 얼리억세스 오픈한 배틀스티드 : 군마.
메탈레이지 이후 거의 사장되어 왔던 메카닉 게임 의 복귀이기에 진짜진짜 굉장히 많은 기대를 하고 바로 구매했었어
(플랫폼: PC/스팀, 가격 26,000원 / 최대 6대6 FPS 게임)
 

허나 기대가 너무 컸었는지, 몇가지 요소만 짤막히 해보고 굉장히 부족하다고 느껴서 바로 환불 했다가
그래도 조금 미련이 남아서 26,000원인데 그냥 속는셈 치고 다시 해봐? 하고 다시 재구매 후 플레이를 좀 해봤어 ㅋㅋㅋ..
현재 기준 약 17시간 정도 플레이 했는데, 처음 대비 생각이 달라진 부분이 있어서 다시 한번 후기를 남겨보고자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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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의 스토리는 근 미래에서 화성에서 발견된 새로운 자원을 두고 싸우는 각 군수 기업들간의 경쟁을 주 이야기로 두고 있는데 이건 뭐 당장

중요하지 않으니 이런 배경이구나 정도.
 

■ 배틀스티드 군마의 개인적인 추천 요소

 

#1 빠른 전투 속도

 

개인적으로 이 게임을 가장 혹평했던 이유는 바로 스킬 이펙트의 부재, 뭔가 나사빠진 듯한 모션이였어. 확실히 얼리억세스라는 방패를 믿고

그 부분을 감안하지 않고 출시 한 것 같긴 해. 특히나 큐가 잡히지 않아서 혼자 연습장에서 있을때 그런 부분이 더 눈에 띄기도 했고.
헌데 인 게임에 접속해서 매치를 돌리다보니 그런 이펙트나 모션의 부재가 크게 와닿지 않았어.

 

왜인가 생각해보니 게임 속도가 진짜로 굉장히 빨랐던게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아.

 

게임은 현재 기준 점령 / 그리디 모드 (적 해치우거나 점령해서 돈 빨리 모으기)가 있는데, 그러다 보니 상대방을 계속해서 찾아서 싸우게 되.

물론 이건 어느 FPS에서이든지 당연한 것이기도 한데 ㅋㅋㅋ 여기에다가 배틀스티드는

 

기본적으로 맵이 작아서 상대방을 계속 만나게 된다는 점,

또 어느 모드이든지 간에 상대방을 죽이면 재화를 습득하게 되는 데 이 재화를 통한 즉시 부활로 전투에 지속적으로 참여 가능 한 점
이 있어서 진짜 정신 없이 전투가 계속 진행되

 

(스페이스 마린 드랍포트처럼 하늘에서 떨어진다 ㅋㅋ)

 

진짜로 하다보면 연습장에서 느껴진 그 이펙트의 무료함이 눈에 크게 들어오지 않아 ㅋㅋㅋ 빨리 싸워서 점령하고, 돈을 먹어서 이겨야 할 생각뿐.
 

 

#2 개성 있는 메카닉

 

 

여러 다양한 메카닉을 장점으로 내세운 게임 답게 각 기체별로 뚜렷한 특징들이 있어.

위에 보이는 돌격형이라던가, 거점 수비형이라던가, 탐지형, 기습형이라던가.

다만 이런 게임의 특징이 탱딜힐이나 탱탱딜과 같은 그런 고착화된 조합이 나올 수 있는 우려가 있는데. 아직까지는 이 게임에서 그런 메타가 정착될거 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아. 왜냐면 특징이 있는거지 그 능력이 엄청 막강하거나 할 정도는 아니야. (이건 물론 더 가봐야알지만 ㅋㅋㅋ)

현재까지 느낀건 게임의 판도 가르는 것은 전투 부활을 어떤 적절한 타이밍에 쓰냐가 더 중요한 것 같아.

 

#3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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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장점으로는 낮은 권장 사양 (난 1060인데 전체 풀옵이 그냥 돌아가더라고) 정도가 있겠네.

물론 생긴 이펙트만 봐도 최근 게임에 비해 낮아보기인 해. 그래서 버벅이거나 하는 건 없었어

 

 

■ 배틀스티드 군마의 개인적인 비추천 요소

 

#1 매치메이킹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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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느끼는 단점은 매치메이킹이야. 이 게임은 최소 3대3에서 게임을 시작하게 되는데, 유저 모이는 시간대가 불규칙하다보니 3대3이 간혹 안모일 수 도있어. 3대2라던가 되는 경우가 있는 데 진짜 1명이 들어올때까지 시간을 버리는게 참 답답해. 물론 옵치처럼 연습모드를 지원하긴 하지만... 누가 연습모드를 길게 하고 싶겠어 ㅋㅋ 본 게임을 하고 싶지. 웃긴건 3대3 시작해도 1명 나가면 3대2로 그대로 진행된다는 것.. 최소 1대1이라도 게임 할 수 잇게 하면 좋겠다

또 채널에 6명이 있으면 6명을 다 한 맵으로 매치시켜주면되는데, 무슨 영문인지 가끔 반으로 갈라버려서 서로 영문도 모르고 기다리는 상황이 나와.

이건 가장 시급하게 고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해.

 

#2 이펙트, 브금 등 부재 요소.

 

아직 완성되지 못한 이펙트 요소(폭발, 흔들림)와 게임 BGM 등 빠진 내용 들이 있다보니 플레이 하면 심심한 구석이 있어.
비교작이라 할 수 있는 메탈레이지나, 캡슐파이터도 BGM 등이 매우 좋았다고 생각 되는데..

이건 현재 얼리억세스이니 반드시 추가하고 정식 발매 할 것이라고 생각해. 

 

 

■ 마치며

 

엠게임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신작 배틀스티드 군마.. 처음 봤을때는 와 이런 걸 기업 대표작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졸작이라고 느꼈는데, 막상 인 게임에서 플레이하다보면 어 재밋네?라고 느끼는 신기한 게임인 것 같아.
게다가 열혈강호 원툴로 밀고 가던 회사의 새 IP도전이니 만큼 절대 간단하게 방관하지는 않을 거라고 봐.
엠게임이 그렇게 많은 신작을 내놓는 회사도 아니고.)
일단 P2W 요소가 없는 게임으로 간다고 하였고, 얼리억세스이니 만큼 앞서 말한 문제점들을 수정하고 정식 발매를 한다면 모두가 가끔 회상하는 '메탈레이지'나 '캡슐파이터'라던가 등을 충분히 덮을 만큼 재밋는 게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여튼 앞으로 보완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하는 갓겜이 되었으면 좋겠다.

 

PS - 게임은 보통 평일에는 오후 9시 이후부터 매치가 잡히고 있어. 주말에는 거의 랜덤 ( 그래도 시간대는 비슷)
      이 부분 참고해서 매치 돌리면 좋을꺼야 ! 

19개의 댓글

12 일 전

이겜 큐만 20분 기달리다 환불했는데 그럭저럭 할만해보이네

0
9 일 전
@와츄거나두

사람만 있다면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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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일 전

총질이 너무 가벼워보이는 것만 바껴도 할만할거 같당.

0
9 일 전
@요다카바

개선을 많이 해야할거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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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 전

26000원임

0

피/타격감이 너무 없거나 가벼운느낌인게 제일 큰것같고...

그나마 이런 거대병기 메카닉류 느낌 제일 잘 살린건

역시 타이탄폴인듯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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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 전
@제이제이에이치

타이탄폴은 인정할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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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 전

타격감 화면진동에 소리만 좀더 찰지게하지.. 물총스럽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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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 전
@전국8도입니다

그 엠게임입니다.. 너무 많은걸 바라지는 마세요. 생존해 있는게 다행인 수준이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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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Jay

에휴...... 엠게임...에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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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 전
@전국8도입니다

엠게임 이라는 것을..

0
9 일 전

이런게임은 얼리때부터 봇좀 집어넣고 해야겠더라

이런류의 게임 몇개 사보니까 제일 큰문제가 픽안잡히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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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 전
@비열한고라니

픽만 잡히면 좋을텐데 안타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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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일 전

얼리어섹스가 아니고 얼리 액세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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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 전
@lo옼HL

ㅋㅋㅋ 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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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 전

메카닉은 무겁고 둔중하게 움직이면서 쿵쿵거리는 그런 느낌이 있으면 참 좋은데 저 게임은 짤방으로만 보면 그냥 케릭터가 메카닉이라는 거지 건즈처럼 사람이 그냥 싸우는거랑 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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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 전
@락크준

아마 전자의 느낌을 가장 잘 구현한 게임은 멕워리어가 아닐까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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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 전
@머신

나도 멕워리어 생각하고 봤는데 너무 가볍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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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 전
@락봉

딱 캡파 비슷한 정도..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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