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

소울 시리즈에 쉬움 모드가 필요한가?

소울시리즈가 새로운걸 발매할떄마다 나오는 애기가 왜 이 게임들엔 이지모드가 없냐는거임.

 

왜 모든 유저들을 겨냥하지않고 하드코어한 게이머들만 타켓하는지 이해못하는 사람들이있음.

자기들도 평가좋은 소울 시리즈를 즐기고싶은데 너무 어려워서 못하겟다는 사람들도 많음.

 

세키로가 나올떄도 그랫고 엘든 링이 공개됫을떄도 꾸준히 나오는 애기임

 

 

소울 시리즈를 해본 사람이면 알겟지만 쉬움 모드가 생기면 게임 자체가 의미가없어짐

 

모든 게임이 그렇지만 특히 이 게임들에선 죽는건 필연적임. 제작자들이 플레이어가 무조건 죽도록 설계를해놨음

 

하지만 아무리 보스들의 패턴이 괴랄해도 정해진 규칙이있고 몇십 번 죽다보면 꺠지기 마련임.

 

정말 죽어도 못이길것같은 보스를 죽였을떄 오는 그 성취감과 만족도가 이 게임의 존재의 이유 그 자체라고 생각함

 

 

그 어려움이 없다면 소울 시리즈가 제시할수있는 재미는 많이 없음

 

심지어 컨틀로도 느낌도 좋다고할수없고 내 주위에 무슨일이 일어나는지도 자세히 알수가없음.

 

 

게다가 쉽게 즐기고싶다면 그냥 유튜브에서 시키는데로 캐릭터를 키워도되고 소울시리즈는 보스전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도 받을수잇음

 

근성만 있으면 되는 게임이라고 생각함.

 

누구는 컨트롤이 좋아서 할수잇고 누구는 없어서 못하고 그런 차원의 게임은 아니라고생각함.

 

 

자기 취향에 안맞아서 안한다면야 이해하지만 '왜 우리같은 사람은 배려안함?' 하는 태도는 도무지 이해를 할수가없음.

34개의 댓글

2021.08.01

난 프롬 소울류겜 다 해봤는데 난이도에서 오는 성취감은 거의 없었음

딱히 보스전이 어려운지도 모르겠고

그보단 개쩌는 맵디자인에서 오는 탐험심이 좋아서 계속 했는데

패턴 더러운 잡몹 한둘 때문에 진행막히면 너무 기분 더럽더라

특히 공략을 볼수록 재미가 크게 깎이는 게임이라고 생각함

도움받으면서 어거지로 깨는거보다 자기힘으로 어떻게든 깨는게 필요한데

그게 어려운 사람들이 있다면 난이도 옵션 주는것도 나쁘지 않다고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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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와샌즈

나도 여기에 공감

사람마다 게임에 대한 접근법이 다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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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파밍 빵빵하게 하면 이지모드나 다름없다는게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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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그 근성이없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음,

선택지 늘어나서 나쁠건없다

단 이지모드와 일반모드 분리는 해놔야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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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
2021.08.02

내가 봤을 때 이 글은 비틱임

게임 회사의 의도가 그럴 순 있는데 별개로 "도무지 이해할 수 없음"같은 글 올리는건

"왜 못함? 난 되는데" 이거랑 별 차이 없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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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IK

누가 봐도 비틱이다 이런 애들이 100% 꼰대임. 난 되는데 넌 왜 안되? 하기 싫으면 니가 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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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지민정크로스

꼰대로 보엿다면 미안

하지만 모두가 똑같은 조건인데 거기서 나는 어려워서 못하겟으니 그걸 조정안해주는 프롬소프트가 이상하다 라고 하는건 이해 못하겟어

 

난 롤을 10년햇지만 플레가 최선인 똥손 중에 똥손임. 세키로 마지막보스도 꺠는데 꼬박 4일걸림.

이 시리즈들은 랜덤적인 요소는 거의없고 아무리 불합리하게 죽은것같아도 그 불합리한것도 짜여진데로만 일어나기 떄문에 결국 하다보면 클리어하게 되는거임. 고양이 마리오처럼 진짜 밑도끝도없는 불합리한건 없다는거임.

 

단순히 보스의 체력이나 데미지를 낮춰서 해결되면 좋겟지만 소울시리즈는 길찿기와 그 과정에서 만나는 잡몹들도 상대해야됨. 개내들은 어떡게 쉽게 만들어야함? 날아오는 화살에 자꾸 낙사로 뒤지니까 넉백을 아예 없애버리나? 바실리스크의 저주가 너무 치명적이니 저주 자체를 없애나? 찿기쉬운 아이템도 찿기 쉽게 위치를 바꿔주거나 푯말이라도 만들어줘야하나? 세기말에 사는 NPC들의 대사도 바꿔줘야하나? 난이도를 낮출려면 게임을 들어엎어야하는 수준인데 2가지가 나왓다면 소울시리즈가 이정도로 흥햇을까?

 

애초에 어렵다고 소문난 게임을 자기 돈주고 사면서 어렵다고 불평하는게 좀 모순적이고 프롬소프트웨어도 자기들이 모두를 만족시킬수없는걸 알고잇고 만족시킬 맘도없음.

 

긍까 너 말이맞아. 하기싫음 좀 꺼졋으면 좋겟어. 근데 내가 꼰대라서 나도 하는데 니가 왜못해? 하는게아니라 그정도로 시간와 노력을 들이기 싫다면 그리고 그런게 니 취향이 아니라면 그냥 안하면되는걸 왜 불평하는지 이해가안된다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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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3
@grandredd

이해 안되면 작성자가 커뮤니티 안하면 됨. 왜 불평하는걸 보고 있냐? 이해는 능지의 영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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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3
@지민정크로스

아무 맥락없이 꼰대취급밖에 못할정도로 이해하기를 거부하는 애한테 능지애기 들으니까 할말은 많다만 뭐...

우리끼리 싸워봣자 뭐하냐

이런 애기도 커뮤니티에서 할수있는 애기라고 생각햇음. 나름 내딴에는 누구한테 기분나쁘게 보일거라고 생각하지도 않앗고 논리정연까지는 아니더라도 잘 애기햇다고 생각하는데

그냥 저능아 취급하니까 뭐 할말이없다 ㅋㅋ 서로 갈길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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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4
@grandredd

꼰대특 말이 많음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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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4
@지민정크로스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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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 난이도는 레벨링하면 낮아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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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제작사 입장에서 보면 썩 좋은 일은 아님. 이것도 못하냐면서 뉴비들을 배척하기 시작하면 결국 자기들만의 리그가 되기 십상이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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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진입 장벽 해결 못 하면 소울장르도 공포게임 장르 처럼 되겠지 평은 좋은데 판매량은 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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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처꿀가송당

내 생각에 거대한 보스 때려잡는 액션 게임은 무슨짓을 해도 주류게임 중 하나일꺼임

절대 판매량이 적어질 리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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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는 소울류게임이 알피지 겜이 아니라서 그럼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소울류 게임은

2d 횡스크롤 플랫폼 게임에 알피지를 덮어 씌운거임

비슷한 게임으로 예를 들면 록맨이 있음

어떤점이 비슷하냐면

맵마다 고유한 분위기와 기믹이 존재, 맵난이도가 괴랄함, 맵마다 세이브포인트(화톳불)이 존재,

일정조건(낙사)이면 즉사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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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그렇기에 하드코어 게이머의 문제가 아니고 게이머의 성향에 따라서 아 시발 좆같내가 나올 수 밖에없음

보스 잡는건 재밋는데 맵이 지랄같은건 싫은 경우

맵을 싸돌아 다니는건 좋은데 지랄맞은 난이도의 보스는 싫은 경우

이런 두 경우는 어떤쪽이 맘에들 경우 그냥 하는거임

하지만 애매한 애들이 있는데

이놈들은 하드하게 맵 뚫는거도 싫고 보스잡는거도 싫음

근데 알피지게임의 세계관을 탐사하는건 좋아하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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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그리고 2d횡스크롤 게임에 알피지 스킨을 씌어놓은 소울류 게임이 세계관도 괜찬고 스토리도 괜찬다 보니

알피지게임의 세계관 탐사하는걸 좋아하는 애들도 붙는거임

이런건 두마리 토끼를 다잡은 프롬소프트를 칭찬해야지

이지모드 만들어 달라는애들을 욕하면 안됨

두마리 토끼를 다잡은 만큼 세계관 탐사를 하고싶어하는 애들을 위한거도 만들어 주면 좋았겠지만

사람이라는게 모든 생각다하면서 만들 수 있는건아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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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그리고 내생각에는 이지모드가 나온다고 해서 지금의 개임성에는 아무 문제가 없을꺼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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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2
@xxxkkk

위에서 썻지만 난 이지모드가 잇엇으면 소울시리즈가 이 정도로 흥햇을거라고 생각안함.

뭐 생각차이겟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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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3
@grandredd

내생각에는 별차이 없었을껄

지금 니가 말하는 성취감, 만족도를 줄 수 있게 난이도를 줄이는 방법은 쌔고 썟음

지금 바로 생각해도

부활을 한번줘도 되고,

패턴은 그대로 지만 보스들 대미지를 줄이는 방법도 있고

가용 가능한 포션 숫자를 늘려도 됨

참고로 위에서 말한 방법들이 전부다 다크소울 넘버링이 올라가면서, 소울류 시리즈가 더 나오면서 차용된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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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3
@grandredd

간단하게 소울류보다 더 매니악하고 난이도는 더 지랄같은 몬헌만 보더라도

넘버링 올라갈 수록 난이도는 내려가고 편의기능은 많이 늘어남

최근에 나온 몬헌 월드 타이틀만해도 몬헌의 색깔을 잃어버리는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였는데

매출,흥행으로만 본다면 월드쪽 방향성이 옳았다고 증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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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3
@grandredd

그렇기에 이지모드 있었다고 망했을 가능성은 한없이 낮음

더 흥했으면 더 흥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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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3
@xxxkkk

소울시리즈가 흥할수잇엇던 가장 큰 이유는 어려움을 넘었을때 오는 성취감이라고 생각함.

그 점이 몬스터헌터랑 비슷하다면 비슷하다고할수잇음.

 

하지만 몬스터헌터랑 소울시리즈의 공통점은 딱 거기까지임.

캡콤은 오랫동안 닌텐도에서만 게임을 출시햇엇고 몬헌을 하고싶은 사람은 울며겨자먹기로 DS를 사야햇음.

하지만 너 말대로 8세대 콘솔로 넘어오면서 최대한으로 많은 사람들을 타켓하기위해 편의성을 개선하기 시작햇음.

그 결과로 매출 흥행 다 성공햇지

 

반면에 프롬소프트웨어는 많은 사람들을 타켓할 마음 자체가 없음

자기 게임들의 아이덴티티를 지키며 만들고싶은 게임을 만드는거임.

자기내들이 만다는게 모두가 좋아할수 없다는걸 암.

하지만 사람들이 도전하는걸 좋아하고 잘 짜여진 레벨 디자인과 세계관을 좋아한다는걸 아는거임.

 

그렇게 어려우니까 보스를 꺴을떄 의미가 잇는거고 화톳불을 찿았을떄 엄청난 안도감을 느낄수있는거임.

쉬웟으면 그런 여정 자체가 의미가 사라진다고 생각함.

어떠한 옵션도안주고 모두가 똑같은 어려움, 똑같은 맵, 똑같은 불합리를 안고 게임을햇으니까 이 정도 흥햇다고 생각함.

이지모드가 잇어서 이지모드를 즐긴사람 vs 본편을즐긴사람 으로 나뉘어졋으면 뭐도안됫음

 

괜히 게임 회사들이 '소울시리즈를 참고햇다' 라는 말을 많이하는게 아님. 괜히 소울류라고 따로 명칭이 생긴게아니고.

몬헌이 소울시리즈보다 잘팔렷을지 몰라도 둘을 비교하는건 힘들다고 봄.

니가 보기엔 그냥 둘다 큰 괴물잡는 게임으로 보일지 몰라도 그게 아님.

어느 한쪽이 우월하다는게 아니라 두 회사가 지향하는것 자체가 다르다는거임.

 

근데 난 어렵다는 게임을 내가 내 돈주고 삿지만 어려워서 못하겟으니 이건 이지모드를 안만드는 프롬소프트웨어 잘못이다?

이게 대체 무슨 소린지 난 이해를 못하겟다는거임.

소울시리즈가 줄수잇는 즐거움을 느낄려면 그만큼의 시간을 투자해야한다는거임.

이지 모드가 잇엇으면 게임의 존재 의미자체가 없다고.

막말로 정말로 손에 장애가잇거나 정신적으로 아픈거아니면 이지모드를 달라는건 '난 그정도로 노력하면서 게임을 즐기고싶진않으니 적당하게 난이도 낮춰달라' 랑 똑같다고 봄.

프롬소프트웨어가 그렇게 가끔은 불합리하고 불편한 게임의 컨셉을 잡고 만들겟다는데 왜 문제가되는건지 모르겟음.

 

게다가 쉽게 즐기고싶으면 그 방법은 얼마든지있음.

시리즈마다 편법이잇고 맘만 먹으면 그냥 막기평타막기평타만해도 게임 클리어가 가능할정도로 강해질수잇음

내가 그랫음. 다크소울3의 이름 없는 왕이 어렵다고 악명이높아서 쫄아가지고 편법으로 엄청 펌핑하고 가서 별 노력도 안하고 꺠버림. 잡고나서 내가 뭔가를 느꼈을것같음? 오히려 치트키를 쓴듯이 게임의 재미를 내가 내손으로 버린것같은 그 허무한 느낌 말고는 아무것도없엇음.

게다가 유튜브에서 숨겨진 아이템들이 어디잇는지 다 찿고 거기에 보스 공략까지 본다면야 말할필요도없음

멀티플레이도 가능하다면 대놓고 한명 불러서 같이 보스를 잡을수도잇음.

이 게임을 쉽게 즐기고싶으면 그럴수 있는 방법이 많음. 이미 있는데 뭘 더 내놓으라는거임?

 

내가 레지던트이블 게임이 무서워서 못하겟으니 나같은 사람들을 배려하지 않고 '덜무서운 모드'를 만들지않은 캡콤은 사람을 차별하는 회사다 라고 하면 그게 맞는말임?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지 못햇으니 잘못된건가?

무서워서 공포겜을 못하겟으면 그냥 꺼지면 되는거임.

어려운 게임을 어려워서 못하겟다면 그냥 꺼지면 되는거고.

 

쓰다보니까 개길어졋네 암튼 난 그렇게생각해

뭐라고 해도 난 이제 반박할 힘이 없을것같다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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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4
@grandredd

내가 이야기하는걸 굉장히 이해를 못하는거 같은데 주장 근거 나눠서 정리해서 말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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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4
@grandredd

 

주장 - 프롬사에서 나온 소울류 게임은 과거 소닉, 록맨으로 대두 되어온 플랫폼 게임의 구성을 알피지에 가져온거임

근거 - 플랫폼 게임과 굉장히 유사한 구성이 많음(지랄맞은 맵난이도, 맵에 세이브 포인트가 존재, 맵마다 고유한 기믹)

 

결론

 

그렇기에 두가지 유형의 유저가 다왔는데 세계관만 보고 싶은 유저들에게 높은 난이도의 맵과 보스는 관심없음

이런 유저들을 위해 이지 난이도가 필요하고 있었으면 더 흥행했을꺼고 좋았을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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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4
@grandredd

 

주장 - 프롬은 더 많은사람을 타켓으로 점점더 난이도를 내리고 있음

근거 - 소울류 게임(다크소울 - 블본 - 세키로)을 보면 가용가능 포션을 늘리고, 부활을 지원하여 난이도를 내림

 

결론

 

앞의 주장과 합쳐서 프롬이 점점더 난이도를 내리고 있는 이유는 유저의 확충을 위해서 이며, 이전작에 이지모드를

넣었다면 더 좋았을 가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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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4
@grandredd

 

니말에 대한 반박 - 롬소프트웨어는 많은 사람들을 타켓할 마음 자체가 없음

 

그럴 마음이 없었으면 2번 주장과 같은 상황이 생기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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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4
@grandredd

니말에 대한 반박 - 흥할수잇엇던 가장 큰 이유는 어려움을 넘었을때 오는 성취감

 

성취감만 있는게 아님

 

알피지의 매력적인 세계관도 있고, 플랫폼 게임들의 지랄같은 난이도의 필드도 있고, 로그라이크 느낌의

숨겨진 무언가도 있고 등등 굉장히 많은 요소가 있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고 많은 유저가 있었던거임

성취감만 있다고 자꾸 말하기에 성취감의 끝판왕 몬헌을 예로 들어준건데

너의 주장은 몬헌과 소울류는 거기까지만 공통점이고 나오는 결과가 소울류는 자기들만의 게임을 만들겠다는 결론을

내는데 굉장히 이상하게 나온 결론이라 상대방이 납득할 수가 없음

니말대로 성취감만 보고 겜한다면

도톤파치 , 아이 워너 비더 보이 등 성취감의 끝에 있는 게임이 있음

성취감이라는 공통점을 가지는 도톤파치, 아이워 비더 보이 유저들과

완전 알피지 게임인 어쎄신 크리드 시리즈, 레데리, 갓오브워 같은 게임 유저 중에서

어떤 유저 타입이 소울류 게임을 더 많이 했을꺼 같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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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4
@grandredd

더써봤짜 읽지도 않을꺼고 똑같은소리 반복할꺼 같은데 걍 나도 여까지만 할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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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4
@xxxkkk

다 읽엇어 뭐 더 써봣자 서로 답은 없다는건 아니까 ㅋㅋ

그냥 이런 애기를 나눌수잇는게 좋고 재밋는기지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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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거 하는 애들은 쉬움모드 만들어도 어려운거 알아서 할텐데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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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3

몬헌 월드를 보나 다크 소울 3를 보나 게임사들이 점점 진입 장벽을 낮추는 식으로 하고 있는 것 같음

프롬소프트도 닼소 1이랑 3 비교해보면 초보자나 입문자들에게 친화적인 쪽으로 만들고 있고

세키로도 시작할 때 황자가 주는 부적처럼 기본과 하드를 고를 수 있잖슴

 

아마도 엘든링은 오픈월드인만큼 파밍도 가능하고 난이도 자체가 소울류보다 쉬워질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생각함

그렇지만 하드코어한 장르를 추구하는 기존 팬들 또한 고려해야 하는 만큼, 난이도와 진입 장벽은 낮추되 세키로 황자의 부족처럼 하드 모드 난이도를 만들 것 같음. 이지 모드는 소울류의 개성을 없애고 하드코어를 추구하는 기존 팬들과의 바람과 너무 정 반대라서 안할 것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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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3
@탄산좋아

이지모드를 낸다는건 프롬소프트웨어가 자기 색깔을 버리기로 햇을떄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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