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도 이지랄하는 새끼들 다 패죽이고 싶다

어느 병신이 시작한 말인지 몰라도

 

민도 저거 일본식 표현임

 

대가리 깨진 친일파새끼되고 싶지않으면 쓰지마라

44개의 댓글

2021.06.17

민도가 뭔말인데

0
2021.06.17
@노잼개그빌런

민머리도살자?

0
2021.06.17
@노잼개그빌런

대충 여론이라는 뜻인거 같은데

 

0
2021.06.17
@끼형

국민의 수준아니냐

0
2021.06.17
@노잼개그빌런

국민수준 이정도로 번역될거임 민도가 낮다= 국민수준이 낮다

0
2021.06.17
@노잼개그빌런

아니네 시민의식 정도로 해석된대

 

0
2021.06.17
@노잼개그빌런

시민의식 정도로 생각하면 됨

0
2021.06.17
@노잼개그빌런

시민의식이나 국민수준

0
2021.06.17
@오잉크

근데 민도가 일본식 표현 아니라는데. 국립국어원 피셜

1
2021.06.17
@비발디

개소리임 사어 된게 한 십년전쯤 다시 쓰이는데 일본 작가가 저소리 잘함 그래서 들어온걸로암

민도 진짜 별로인 말임

0
2021.06.17
@오잉크

국립국어원보다 똑똑한 개붕이...메모...

0
2021.06.17
@비발디

닭볶음탕사건 모르냐?

 

저새끼들 개소리 잘함 찾아보지도 않고

0
2021.06.17

처음듣는데...니만 아는거니?

0
2021.06.17
@개드림잼민이

일뽕들이 자주 씀

0
2021.06.17
@soho
0
2021.06.17
0
2021.06.17

민트도가니탕이 사실 일본에서 온거거든요...

0
2021.06.17
@비발디

우욱...

0
2021.06.17

왜 일본애니 보지말고 일본게임도 하지말라하지?

0
2021.06.17

민도는 모르겠고

군도: 민란의 시대나 했으면좋겠다

0
2021.06.17

민도가 뭐고 누가 쓰는데?

0

민달팽이도시락?

0
2021.06.17

국어사전에도 등재된 말이고

일본식 한자어라는 이유만으로 쓰지 말자 하면 경제 사회 등등 다 못 쓰는 건데?

1
2021.06.17
@파워드라몬

심지어 일본식한자도 아니래

1
2021.06.17
@비발디

'시민의식' 말고 '민도(民度)'라는 말을 쓰는 이들의 비율이 아직 높은데, 국립국어원에서는 일본어투 표현은 아니라는 의견이지만문화 수준으로 순화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 '민도'란 표현은 일본에서는 흔한 표현이지만 한국에는 사어가 되었으나 이시하라 신타로가 차별 용어로 쓰면서 다시 유행한 게 한국으로 들어온 것이라 상당히 부적절한 표현이다

 

-꺼무위키발 그렇다고는 하는데 흠...

0
@파워드라몬

구두는 쓸수있나요 없나요?

0
2021.06.17

민식이 도로에 뛰어든다 준말임?

0
2021.06.17

면도 어디감

0
2021.06.17

어디서 뭘 읽고 다니시는거냐 민도라는 표현 쓰는거 일년에 두어번 볼까 말까 인거 같은데

2
2021.06.17
@워니닝

방금도 댓글에 민도 이지랄하길래 욱했음

0
2021.06.17
@오잉크

너무 과민반응 같은데 혹시 클리앙 하니?

0
2021.06.17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16&qna_seq=114636

응 개소리

1
2021.06.17
@핫챠이거야원

응 병신아 시민의식인데 민주주의 설명하는말 등은 다 개화기에 일본에서 옴

 

가서 너는 닭볶음탕이나 쳐먹으렴^^

0
2021.06.17

애매모호 같은 느낌인가??

0
2021.06.17

숨도 쉬지말자 일본 나무에서 나온 공기가 섞여있응수도있음 ㅋㅋ

0
[삭제 되었습니다]
2021.06.17
@모르는거많아서자주물어봄

길게쓰기 귀찮아서 대충 말하면 서양 문물이나 문화에 대한건 일제 침략 받으면서 들어온거라 한자어투면 전부 일본 잔재임

0
2021.06.17
@오잉크

넌 그냥 사회화가 덜 된 느낌이야...

0

중종실록 80권, 중종 30년 9월 16일 甲戌 3번째기사 중 일부

 

"임금의 한몸은 관계되는 바가 매우 중하여 한 가지 생각과 한 가지 호령을 내는데 있어 조금의 오류도 없어야 만이 안으로는 후세에 끼칠 만한 계책이 될 수 있고 밖으로는 아래 [백성들의 법도]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人主一身, 所係甚重。 念慮之萌、號令之發, 無少差謬, 然後內可以貽後世謀, 外可以爲下[民度], 故一遊一豫, 無非事者

 

호돌갑 개 쩌는거 같습니다 선생님

 

사어얘기만 하지 그러셨어요ㅋㅋ

0
2021.06.17
@아몬드맛와사비

병신이 뜻이 다른데 이걸 들고오네ㅋㄲ

 

민주주의랑 관련있는 시민의식인데 조선 ㅋㄱㅋ

0
@오잉크

단어간의 상동한 의미를 잘 파악을 못하시는 분이시군요

 

길게도 못쓰시면서 내뜻만 맞아!! 참 보기 안쓰러운데요

 

힘내시구요

 

위 문장에서 민도 = 백성들의 법도 = 백성들 사이에서 통용되는 법도 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 환자분도 말씀하신 대로 시민의식 = 시민들 사이에서 공유되는 의식 입니다

 

따라서 조선에서의 쓰임과 현대사회에서의 쓰임이 서로 공통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0
2021.06.17

일본식 한자 쓰지말자

과학 용어도 바꿔야지

물질(物質)․물리(物理)․원자(原子)․분자(分子)․전류(電流)․전지(電池)․섬유(纖維)․지질(地質)․유기(有機)․무기(無機)․고체(固體)․액체(液體)․체적(體積)․공간(空間)․광선(光線)․방사(放射)․직류(直流)․교류(交流)․석유(石油)․의학(醫學)․위생(衛生)․영양(榮養)․신경(神經)․동맥(動脈)․세포(細胞)․온도(溫度)․내분비(內分泌)․외분비(外分泌)․갑상선(甲狀腺)․교감신경(交感神經).중력(重力)․인력(引力)․원심력(遠心力)․구심력(求心力)․동력(動力)

이것도 좀 바꿔주라

0
2021.06.17
@가다라나

이거 쓰는 이과생들은 대가리 깨진 친일파인거 알지?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제목 글쓴이 날짜
라이나 보험 해지각? 26 sexxxxxxxxxy 57 분 전
백신 접종 후 사망에 대한 보상: 왜 안해 줄까? 12 특이한 4 시간 전
식탁보 빼기 대회 우승자의 손속도 8 사이버고물상 11 시간 전
의외로 밥이랑 먹는음식 16 전I여친 12 시간 전
교복 ㅅㅅ는 이상성욕 아님? 34 철원피바다 14 시간 전
차량 진입 방지봉의 지지력ㄷㄷㄷ 9 사이버고물상 14 시간 전
신세계 에르메스 뭔생각이냐 34 니가제일잘나가 16 시간 전
[일상꿀팁] 열돔현상이 365일 이어진다고? 12 도날드D 17 시간 전
일본 야구 한국 야구 올림픽 여자 배구 12 고로고로고로수액 19 시간 전
나 개드립 고렙찍는법 알아냄 8 물뜯맛즐 19 시간 전
똥받이 사이트에서 중복운운하는 병신들이 사이트 망침 17 연수동식빵맨 23 시간 전
ㄹㅇ 사실 다 봤던 만화책 12 쿠쿠까까 1 일 전
정책이나 이런 정치와 아주 연관깊은 이슈들은 그냥 다 20 레벨떼껄룩 1 일 전
개드립 보내줘 2 ICL90 1 일 전
(ㅇㅎ) 스팸 처음 구워보는데 식용유 둘러야해? 36 커여운댕댕이 1 일 전
혐)슉. 슈슉 시. 형아아 슈슉. 슉 슉시. 10 포추 1 일 전
백신메크로 팁 18 지옥에서돌아왔어 2 일 전
인방주의) 던파 결투장 BJ 김현도 근황 16 쿠쿠까까 2 일 전
'단어 이지적' 및 '영국 섬'에 대해서 ... 11 가입했다 2 일 전
요즘 배달음식 호불호 갈리는것 71 AG 2 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