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쓴 이유는 내가 마인크래프트를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디스플레이 다루는 것에 대해서
엄청 열심히 몇개월간 생각하고 연구했던 이야기에 대한 이야기다!
마인크래프트의 디스플레이는 뭐야? 차차 설명을 해 주겠다.
일단 본인 개붕이는 마인크래프트를 한다.
본인 개붕이가 만든 것들을 여러개 먼저 보여줌!
순서가 조금 뒤죽박죽인데 아무튼 저걸 만든다
여기서 어떤 개붕이는 질문을 할 수 있다.
개붕이 선생님! 저건 마인크래프트가 아니지 않나요? 제가 아는 마인크래프트는 저것보다 좀 더 네모가 큰데..
좋은 질문이에요 개붕쿤! 저건 치즐 모드와 비슷하게 만들어진
리틀타일즈라는 모드에요! 원래 블럭보다 최대 32배 착은 블럭을 깔 수 있는 치즐 모드를 토대로,
치즐 모드에 월드 에딧을 합치고 기능을 몇개 더 넣은 고급 버전이라고 보시면 되어요!
그럼 개붕이 선생님! 뭐가 문제죠? 위에 것들은 별 문제가 없이 만들어진 것 같은데요?
맞아요 위에 것들은 문제가 없어요. 문제는 LittleTiles모드를 개발한 사람? 팀? ( 같은 사람인지는 모르겠다 ) 에서 개발한
LittleFrames라는 모드때문에 벌어졌어요
여기서 잠깐! 리틀 프레임은 무슨 모드일까?
말 그대로 유튜브 영상과 이미지 등등을 마인크래프트에 삽입해주는 모드이다.
그럼 그거 써서 유튜브 영상 같은거 넣어 보면 되는거 아닌가요?
치명적인 문제가 있으니까 제가 조빠지게 생각을 해봤겠죠?
그럼 그게 뭔지 알려주세요!
문제는 셰이더팩과 호환에 있었음.
셰이더팩은 위와 같은 마인크래프트를 이쁘장한 모습으로 렌더링을 해주는데,
문제는 셰이더팩은 PBR 텍스쳐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음.
PBR 텍스쳐는 또 뭐냐 이 새끼야? 라고 한다면 설명을 드리자면
우리가 이과 수학 시간에 ( 본인 개붕이는 문과 대학생이다 ) 배운 벡터를 생각해보자
법선 벡터는 평면의 방향과 동일하다. 따라서 빛이 반사되는것도 균일하게 같은 방향으로 반사된다!
일반적인 텍스쳐도 평면의 방향과 동일하지만, PBR 텍스쳐를 사용하여 노멀맵을 수정하면
이 평면 부분부분마다 빛의 반사 방향이나 정도를 수정할 수 있다..
라는 설명이 적절한지 안한지는 모르겠다 나도 검색과 어깨너머로 배운 것이라.
아무튼 쉽게 설명하자면 텍스쳐를 울퉁불퉁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위의 나무 다리를 보면 빤들빤들하게 빡빡 사포로 문질러서 나무를 가공한 느낌을 주고
물은 보들보들해보인다. 저런 느낌을 주는 것이 PBR 텍스쳐라고 하면 쉽다.
근데 리틀 프레임은 여기서 문제를 일으킨다.
사진을 보면 사진이 깔끔하지 않고 군데군데 얼룩이 져있다.
마인크래프트에 입력된 모든 PBR 텍스쳐 정보를 죄다 모아서 토해내는
당최 가늠조차도 할수 없는 버그를 보여주었다.
심지어 리틀프레임은 이미지와 영상을 보여주는 모드라
PBR이랑은 1도 상관이 없었다.
그럼 PBR 텍스쳐를 안쓰면 되지 않나요?
개붕쿤! 간지가 안나면 안하는게 낫답니다!
이 말이 맞는게, 간지나게 뭔가를 만들려고 마인크래프트를 켜는 것이기 때문에
간지가 나지 않는다면 차라리 이미지와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포기해야 했다.
그럼 제작자한테 가서 물어보면 안될까요?
해석(대충) : 그거 문제 있는거 맞음 ㅇㅇ
이거 고치려면
셰이더 설정 들어가서
pbr 끄세요
암튼 제작자( 알아본 결과 제작자인지 제작자와 가까운 사람인지는 모르겠음. 다만 잘 아는 사람인 것은 확실함 )
는 군대식 해결법을 알려 주었고.. 나는 골방에 갇혀서 한달간 계속해서 연구를 하게 된다.
그래서 몇일간 머리를 싸매도 답이 안나오는 존재와 씨름하다가 나는 세기의 발견을 하게 된다.
내가 쓰던 셰이더에서, 유리는 뒤에 통과된 상을 흐리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근데 뒤에 있는 상을 흐리게 하는 것 자체가 컴퓨터 자원을 많이 잡아먹는지
최적화를 위해 유리 뒤에 통과된 상에는 PBR 텍스쳐를 생략했다.
어차피 흐려졌는데 그게 보이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었다.
나는 여기에 착안해서 리틀프레임 앞에 얇게 유리를 도포하는 방식으로
제작자도 "PBR이랑 호환 안됨 ㅅㄱ" 했던 리틀프레임의 PBR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그 후에도 자잘한 문제는 많았다.
발광석을 1미니타일 단위로 설치했을 때 빛 산란 효과는 주는데 정작 빛은 안준다던지..
영상 재생 중에 앞에 유리를 도포하면 마인크래프트가 튕겨버린다던지..
아무튼 그래서 몇개월을 씨름하며 기술 개발을 정진한 결과
튕기지 않고, 각도별로 pbr이 ( 아주 약간 튀지만 ) 거의 튀지 않는 디스플레이를 개발했다.
Korean의 Technology로 해결을 한 것이다!
역시 삼성,LG 디스플레이의 나라 KOREA!
사실 이거 제작 공정도 굉장히 빡세다.
발광백라이트/모드디스플레이/PBR제거용유리도포를 하고
베젤을 만들고 ( 베젤을 만들지 않으면 실수로 눌러서 백라이트를 꺼버리거나 튕기는 현상 발생 )
베젤 옆에 포트를 만들어 영상을 조작할 수 있게 하는 등..
진짜로 디스플레이 개발에 버금가는 짓거리를 했다.
암튼 거의 반년동안 씨름했던 PBR 텍스쳐 버그를 해결한 것에 대한
일종의 멍청한 짓거리 도입기가 되겠다.
34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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햘짝햘짝
노력추
합격하고만다
섹스
착한말착한말
결과물이 얼마나 대단한건진 잘 모르겠지만.. 뿌듯해하니까 약간 귀엽네 후훗..
Zetpack
그냥 게임 안에서 티비 만들어서 재생시켰다고 보면 될듯
렙에잠이올까
한국인은 대충이란걸 모른다니까!
한국인은 힐림이란걸 몰라요!!
무선마우스
뭐라는건지 모르겠지만 일단 알겠다!
철벽수비
아니 무슨 마인크래프트에서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있어 ㅋㅋㅋㅋㅋ
묜군
[아 전부 다 이해했어!(이해못함) 콘]
오지마
수강여석이없습니다
번째드립인지
근데 왜 마크로 저걸 하는거야?
너네집3픽셀씩설계어긋남
세계 체강의 마인크래프트 유튜버가 되고 싶어서요...
번째드립인지
본직업이 뭔가요 ㄷㄷ
참피학박사
닉값하시네요 힘내십쇼!
일굶은국문과
ChickenFish
명란파스타
댕댕이 사진 바로 아래 있는 건물, 실제 있는 건물이야?
아니지?
mpz
선생님 콤퓨타 사양이 어케됩니까?
Nognhyup
멋져!
푹찍
다 알겠으니까 이번엔
한국말로 다시한번 설명해줄래...?
대마법사
리나인버스
니얼굴3픽셀씩어긋남
이 닉넴도 괜찮겠군....
국어시간에쳐졸았나
마크로 무슨짓을 하고잇는거야!!!!!!!
덕팔이
마크는 뭔재미로 하는 겜임? 인방봐도 뭔짓거리하는지 모르겟던데
Veria
근데 내가 해석한 대로라면
리틀프레임 앞에 유리를 얇게 깔아줌 -> 유리에 통과된 상은 흐려져서 PBR이 생략 -> 리틀프레임이랑 PBR이 충돌나던 버그를 해결
이게 맞음?
그럼 결국 PBR이 생략되어서 해결된거니까 제작자가 끄라고 한 거랑 어떤 차이가 있는거야?
마크 한 번도 안해서 잘 몰라
청소기
끄면 모든 PBR이 사라지고
유리를 깔아주면 PBR이 적용 된 상태에서
그 부분만 생략되는거지
BigJay
아니 그러니까 가상세계에서 님이 공학자(모드 개발자) 아니고 아키텍쳐인데 공학자도 못하던 재생되는 디스플레이 개발을 성공했다 아님???
틀린정보
아니 그냥 원하던 기능을 가진 블록을 운좋게 찾아서 트릭을 만들었다는 거임.
Dreammaker
노력추
지하왕국
쩐다(이해못함)
YOJI
유리가 지우개 역할을 해줬구나
백수야..
ㅋㅋㅋ삼성 외계인처럼 마크세계로 끌려가서 연구원해라
콜옵고수
장인정신추
유튜브 잘되길바래!!
한승연
루디브리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