붐업 베스트

즐겨찾기
최근 방문 게시판

시이발펑크 2077 스팀 평가 비율로 보는 이상함

스팀평가비율.png

 

 

 

저번에는 그냥 각 언어별로 스팀평가만 가져와서 좀 말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좀 더 내 주장에 대한 근거가 될만한 타 게임과의 평가 비율을 가져와봤어

 

 

난 영어권 양놈들이랑 우리나라 사람들이랑 스팀에서의 게임적인 취향이 막 존나 달라서 평가가 극과 극으로 나뉜다고 생각하지 않거든 

 

 

그에 대한 비교로 레데리2, 오디세이, gta5, 사펑2077, 삼국지 14를 가져와봤어

 

 

보면 알겠지만 긍정 비율이 영어 평가와 한국어 평가가 비슷한 비율을 가지고 있는걸 알 수 있을거야

 

 

삼국지 14한테는 미안하지만 물론 난 재밌게 했는데 부정적인 평가도 비슷한걸 볼 수가 있어

 

 

gta5의 긍정비율을 보면 74%, 79%인데 갓겜임에도 이러한 비율인것은 평가가 워낙 많다 보니 어중이떠중이가 죄다 평가해서 그렇다고 볼 수가 있어 그럼에도 비율은 비슷하지?

 

 

 

 

 

헌데 사펑 2077을 보면 영어 81% 한국어 61%로 무려 20%나 차이가 나는 유독 한국어만 평가가 씹창이 나있는걸 볼 수가 있어

 

다른 게임들은 영어 평가와 한국어 평가의 긍정 비율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왜 이렇게 되어있을까?

 

 

물론 사펑의 문제점은 많지 버그 많고 구라치고 뭐 그런것들

 

 

하지만 그건 지금 본문에서 중요한 사실이 아니라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게임들에서는 비슷한 비율을 보이던 평가가 어째서 사펑2077에서만 다른 비율을 보이고 있는가야

 

 

이는 추론을 해보자면 순수하게 게임적인 부분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 영향을 받은 평가라고 볼 수가 있다 이거임

 

 

 

47개의 댓글

2020.12.14

외국도 기대치가 폭발직전이었는데 한국은 더심했던게 아닐까

0
2020.12.14
@핑크워리어

거시기 이마에 달수있다는 소문 진짜로 믿는 사람도 있더라

0
2020.12.14
@핑크워리어

단순히 한국의 기대치만 더 심각했다. 라면 무엇이 한국의 기대치만 그렇게 높인걸까? 더빙도 각 나라별로 하고 광고도 같은 내용일텐데

0
2020.12.14
@교됴료

평가의 초점에 있지 않을까 싶음.

 

외국측 평가들 보면 버그와 폴리싱이 덜된 부분은 많지만 대충 재밌었다는 평가가 많음.

반면 한국측 평가는 버그가 많고 기대감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그런쪽으로 평가가 집중된게 아닐까 싶다.

0
2020.12.14

그래서 그 다른 부분이 뭐냐고

0
2020.12.14

똥을 싸다 마냐 개붕아...

0
2020.12.14

볼때마다 뭐 어쩌라는건지 모르겠음

하고싶은 말 있으면 똑바로 해 중언부언 돌려말하지말고

0
2020.12.14
@류세화

넌 이게 뭘 돌려말한거라고 봄? 지금 저 사실관계에 따르자면 평가가 외부의 영향을 받았다는 말인데 그게 돌려말한거라고 보임?

0
2020.12.14
@교됴료

걍 대놓고 커뮤에서 까이니까 덩달아 까는거라고 하라고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ㅈㄴ 그냥 창문 닫아달라고 하면 될걸

야 춥지않냐? 나만 춥나 요즘 날씨가 추워졌어

이지랄하는 새끼 보는거같아서 개빡침 진짜

0
2020.12.14
@류세화

단순히 커뮤에서 까이니까 덩달아 까이는거라면 레딧에서 까는건 뭔데? 시발 그렇게 간단하게 결론을 내릴거면 자료를 찾아서 정리하지도 않았지

 

레데리 마저도 억까들은 있었고 그놈들이 커뮤에서 분탕치는건 여러번 있었어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0
2020.12.14
@류세화

나도 그렇게 생각했던 적이 있지만 미국에서도 레딧같은 커뮤에서 열심히 까고 있어서 좀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이거임

0
2020.12.14
@류세화

ㄹㅇㅋㅋ 그냥 한국인들은 냄비근성이라 쉽게 휘둘린다 이런 뉘앙스를 품고있는데 난 그런적없는데? 이러고있음ㅋㅋ

0
2020.12.14
@452ea1do

ㄹㅇ 개답답 ㅋㅋㅋㅋㅋ

0
2020.12.14

와~ 잇님! 정말 찾고 있던 정보였어요!

0

게이머들 성향의 차이일수도 있고 사펑게임자체와는 별개로 흥미로운 부분이긴하네

0
2020.12.14
@손가락떼기가힘들다

게이머 성향과는 다르다고 생각된다고 봄 이미 본문에 게이머 성향의 차이라면 각 게임별로 비율이 달랐을거라고 했잖아

0
2020.12.14

특이하긴 하네

0

어중이떠중이? 뭔 개소리야 니가 뭐라고 사람들 평가를 판단하는데?

0
2020.12.14
@아그러셨군요ㅋㅋㅋ

뭐 gta5같은 갓겜 평가가 저런 비율이면 어중이떠중이 맞지

0
2020.12.14

님 개찐따죠?

0
2020.12.14

어...음.. ㅋㅋ

다른 부분이 뭔지 말하지도 못하면서 또 이런글 쳐싸네 ㅄㅋㅋ

어...음..

0
2020.12.14

이게 뭐 그리 불편한 진실이라고 대다수가 받아들이기 힘들어 하네

0
2020.12.14
@교됴료

도대체 뭘 받아들이라는거임? 그냥 니가 좆같이 빙빙돌려서 쳐말하는게 불편한거임

0
2020.12.14
@452ea1do

뭐 시발 본문의 자료만 보고 못느끼냐? 다른 게임에서는 같은 비율인게 유독 사펑에서만 다른 비율이라고 이게 그렇게 다르다고 받아들이기 힘듬?

 

자료 자체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잖아

0
2020.12.14
@교됴료

그렇게 말하면 되지 어제는 좆같은 어...음... 이러질 않나 오늘은 다른 부분의 영향을 받지않았니 뭐니 개 좆같은 사족을 붙이니 욕을 처먹지 병신새끼야 ㅋㅋㅋㅋ

0
2020.12.14
@452ea1do

어음... 이 친구는 그냥 저런 사실 자체가 불편해하는게 맞는거 같은데

 

자료에서 나온 사실에 따라서 추론에 따르면 게임 외적인 부분에서의 영향이라는 부분이 뭐가 문제임?

0
2020.12.14
@교됴료

좆찐따새끼 어제 오늘 욕처먹고 느끼는게없네

0
2020.12.14
@452ea1do

뭐가 문제인지는 모르고 하여간 나는 좇찐따새끼라 이거지 어음..그래...

0
2020.12.14
@교됴료

뭐가 문제인지 모르는건 너인거같은데? 어제도 개욕처먹고 글삭튀하더만 오늘도 글삭튀하겠네 병신년ㅋㅋ

0
2020.12.14
@452ea1do

https://www.dogdrip.net/295715910

 

글삭튀라니.... 너 지금 안창피해?

0
2020.12.14
@교됴료

ㅋㅋㅋ병신같은글이 개드립까지갔네ㅋㅋ신나겠어

0
2020.12.14
@452ea1do

이제 튈거야?

0
2020.12.14
@교됴료

그럼 폴아웃76은 어떻게 설명할거임?ㅋㅋ 폴아웃도 사펑이랑 비슷한 추이인데 폴아웃도 억까들이 선동해서 김치냄비가 들끓은건가?

0
2020.12.14
@452ea1do

찾아보니 영어 평가가 72% 한국어 평가가 63%라 사펑보다는 좀 비율 차이가 낮지만 어느정도 참고해도 되겠네

0
2020.12.14
@교됴료

시발진짜 말하는거 하나하나 좆같은새끼네 ㅋㅋ 남 말실수엔 도망갈거야? 내 실수엔 참고할게ㅋㅋㅋㅋ걍 나무위키로 꺼져 씨팔련아 ㅋㅋ

0
2020.12.14
@452ea1do

말실수라니? 시발 이새끼는 빡대가리라서 숫자도 못읽고 비율차이도 모르는 새끼냐? 아 대가리 빈새끼들이랑은 말을하면 안되겠네

0
2020.12.14
@452ea1do

문제는 폴아웃 76은 영어권에서 생각외로 인기여서 그런지 2만 vs 600으로 표본의 차이가 좀 심하네

0
2020.12.14
@교됴료

니가 옳아^^

0
2020.12.14

뭘 자꾸 볼 수가 있어.

0
2020.12.14

불편한 진실 ㅇㅈㄹ 그냥 사펑까는게 좆같다고 말해~

0
2020.12.14

스팀 평가가 억까에 휘둘리고 있다

 

이런 말을 하고 싶은 거지?

 

미안하지만 억까는 어떤 게임이든 간에 존재했음

 

굳이 외부 원인을 찾아보자면 문제는 CDPR의 뻥 마케팅에 있겠지

 

최근 유튜브 뒷광고 사태만 해도

 

우리나라가 소비자 기만 사례에 얼마나 예민한지 알지?

 

결론짓자면 유독 스팀 한국어 평가가 나락을 간 이유는

 

CDPR의 허위, 과장 PR와 도저히 쉴드를 칠 수가 없는 병신같은 게임성의 콜라보라고 할 수 있음.

0
2020.12.14
@살얼음

단순히 억까로 따지자면 gta5와 레데리2의 평가에서도 볼 수 있지만 그 억까의 비율 마저도 비슷한 비율을 이룬다고

0
2020.12.14
@교됴료

걍 소비자 기만행위에 가뜩 예민해진 상황에 한국 소비자들의 기대를 배신한 CDPR이 1순위 원인임

0
2020.12.14
@살얼음

뭐 이미 본문에서도 사이버펑크의 문제가 많은건 사실이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비율에 차이가 한국어에서만 나온다고 하고 있잖아

0
2020.12.14
@교됴료

그니까 그 문제가 많은 사이버펑크를 소비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 유독 한국어 평가가 박한 이유가 크고 작은 소비자 기만 사례들, 최근 들어서는 온 커뮤니티를 불태웠던 유튜브 뒷광고 사태로 인해 예민해진 시장 분위기가 '외부 원인'이고, 수준 미달인 게임이 트리거를 당겼다는 거임

1
2020.12.14
@살얼음

아 그건 좀 좋은 영감이 되겠는데

 

그러니까 외부 원인을 최근의 여러 다른 사건들 예를 들어 너가 말했던 유튜브 뒷광고 등과 연관을 시키면 그럴 듯하게 연결이 가능하겠는데

0
2020.12.14
@교됴료

나도 별생각 없었는데 처음에는 본문이 포도와 여우처럼 억까까는 글인가보다~ 했는데 곰곰이 읽어보니 신기하긴 하네

 

지금 사펑 때문에 하도 대립이 잦아서 열기가좀 식으면 정리해서 올려봐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제목 글쓴이 날짜
장칼국수 바이럴 4 69746974 13 시간 전
“영어 못하면 편의점 음식도 못먹는다” 근들갑인 이유 22 오징어해씨볼 16 시간 전
젠장, 티치.. 난 네가 좋다..! 19 닉네임변경16 1 일 전
문신이고 피어싱이고 24 무판판이탄탄 1 일 전
ㅇㅎ) 할리베일리 겨드랑이 털 11 구름이구름 1 일 전
이거 가슴 아래로 처진거 같이 생기지 않았냐? 15 다인퓌러 1 일 전
더쿠는 언제 회원가입 받아주는거냐 9 바다돌고래 2 일 전
많이 신세진 분들 모임 7 고독한사냥꾼 2 일 전
약혐 복근운동 8 DKRC 2 일 전
20년 동안 키운 딸이 내 딸이 아니었다.. 9 녀울 2 일 전
광고안했는데 광고해주는 숏츠 9 숨겨둔미니족발 4 일 전
ㅆㄷ, 극혐) 어질어질 요즘 애니메이션 근황.mp4 18 얘땜붐 4 일 전
속보) 푸틴 응급실 3 윈터 5 일 전
님들 부모님은 소고기 드심 돼지고기 드심? 12 잠이안와용 5 일 전
요즘 유튜브 최신 트렌드 14 미군과적군 5 일 전
(여자)아이들 이번노래 궁금증 9 어머님국이짠거같아요 6 일 전
14년전 전국민이 유튜브알게된 사건 9 영강꿀벌 6 일 전
ㅎㅂ)ㄷㅌㅁㅅㄹ 6 다섯가지조랑말 6 일 전
황선홍 선수기용 병신력 돋네. 39 현건 7 일 전
카리나 댓글 반응 보고 갑자기 궁금해졌는데 30 언젠간마주칠 8 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