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의대생 너튜브 하는 학생 보고 생각나는 대학 친구

예전에 대학교 때 친구 한명이 있었는데  게으른 천재유형 중에 한명 애 있었음

 

20살 때 인지라 노는 게 더 좋아  공부하는데  수업에 집중  잘 안하고

 

시험기간에 잘 요약된 써머리 보고 외워서 중간 기말 치고 그랬는데 (써머리지만 외우는 양이 방대했음)

 

나 같은 경우에는 이해력 딸리면 못외워서 모르는것은 발췌해서 뜻 찾아보고 그것도 안나오면 중얼 중얼 쓰면서 날밤까고 외워야 시험 치는게 가능했음

 

근데 그 친구는   중얼거리며 외우지도 않는데 그냥 써머리만 뚫어지게 보다가 담배피러 가고 팥빙수 먹으러 가고 암기도 하는 건지 안하는건지 쓰면서 외우지도 않고 왔다갔다 다시 자리 앉아서 멍때리는 것 같은데 다음날 시험 있는 것 다 기억해서 쓰는 것임

 

그래서 넌 천잰가보다 어떻게 그렇게 공부해서 시험 치는게 가능하냐 했더니 그 친구가 말하길

 

자기는 보기만해도 다 기억이 난다면서 PDF파일 처럼 그게 이미지 처럼 그게 기억이 남는데 예를 들면

 

어떤 써머리를 보면 그게 문자로 받아들여지는 게 아니라 그 하나의 글자 하나하나가아닌 이미지자체가 사진파일처럼 머리 속에 들어와있는다고 

 

그럼 어떤 문제를 풀때 아 내가 기억한 아까 그 이미지의 몇째줄에 그 내용이 있었지 찾아서 쓰는 방식이라고 하던데

 

난 지금까지도 이해가 안감 그게 가능한가?

89개의 댓글

2020.12.05

나도 저거 A4용지 4장까지되는듯 시험에서 진짜필요한거 4장에 압축시켜놓고 머리에 저장시킴 이정도만돼도 기사급까지는 무난하게 합격가능한듯

0
2020.12.05

진짜 해부학으로 오티하는데

나는 못외워서 빌빌대고있는데 엄청 잘외우는 동기한테 물어보니

자기는 저렇게 외운대... 실제로 성적도 엄청 좋음... 현타오더라

2
2020.12.05

'1년만에 기억력 천재가 된 남자'라는 책 읽어보면 저런 포토그래픽 메모리까지는 아니더라도 기억법도 노력과 연습의 영역이라는 거 알게 된다

1
2020.12.05
@도일체고액

와보두

0
2020.12.05
@도일체고액

ㅋㅋㅋ시발 뭐만하면 죄다 노럭이래

1
2020.12.05
@년째못헀음

'너희들은 해도 안된다' 보다

'너희들도 할려면 조금은 할 수 있다' 가 더 낫다고 생각하지 않니?

0
@도일체고액

시발 노력이 말은 쉽지 ㅋㅋㅋ

0
2020.12.05

훈련하면 늘긴하더라 

그게 어느 레벨까지 올라갈지는 본인 역량에 달린거 같고 

 

Sbs스페셜에서 기억력의 비밀 편에

이거 관련해서 나오고 실험도 하는데

흥미로웠음 ㅋㅋ

 

관심있음 봐보셈

0
2020.12.05

ㅇㅇ 내 전여자친구가 그랬었음 악보를 진짜 잘외워서

 

남들 악보외울시간에 악보다외우고 머리속으로 음정 생각하고있더라 ㅋㅋ 존나신기해 ㅋㅋ 악보말고  다른것도 잘외움

 

예전에 했던 사소한 일이랑 어떤날에 입었던 옷도 다 기억함

기억저장소가 좀 차원이 다르다는걸 느낌

1
2020.12.06
@Cassiiopeia

해마가 큰건가요?

0
2020.12.05

공부는 타고나는 거야. 만인은 평등하다고 인간사를 오독하기 때문에 불행이 찾아오는거지.

그냥 공부할 사람과 노동할 사람과 예술할 사람을 구분하면됨.

생김새 같다고 우리는 똑같다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첫 단추를 잘못 꿴 것이지.

6
2020.12.05
@11311331

상위1%레벨은 그렇지 뭐든지 중상위권 수준까진 재능 없어도 노력으로 충분히 가능함

1
2020.12.05
@백호은침

노력도 재능

1
2020.12.05
@밸라해

중상위권까지의 노력은 재능이 아님 누구든지 그정도는 할 수 있음

1
2020.12.06
@백호은침

누구나 그 정도는 할 수 있는데 왜 누구나 그 '중상위권'의 실력이 아닐까?

할 수 있는데 안한다, 못한다? 그게 재능임.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걸 시도하는거 자체, 유지하는거 자체가 재능이라니까?

0

애초에 뇌는 인간이 보고 듣는 모든것을 저장한다던데...

근데 꺼내질 못하는거라함 ㅋㅋ

1
2020.12.05

현타온다는 얘들아

머리에도 능력은 여러가지가 있어.

공간지각능력 암기력 등등

게임의 6각형처럼 어느 특정능력이 더 뛰어난 사람이 있을수 있어.

그 특별한 사람옆에 니가 있다면 넌 다른 능력에서 특별한 것이 있는거야.

즉 너 나름의 특별한 능력이 있으니 자신감을 가져.

3
KTO
2020.12.05

기억력 좋다는 천재들은 다 저런식으로 외우던데

그냥 사진찍어서 보거나 아님 여기저기 넣어놨다가 꺼내서쓴대

뭔 시발..

2
2020.12.06
@KTO

머릿속에 클라우드가 있나봐요

0
2020.12.05

어? 내가 그런데? 근데 그게 사람 얼굴이나 장소같은 이미지 한정임. 자영업 하는데 딱 한 번 온 손님도 언제왔고 뭐 시켜먹었는지 다 앎. 한 번 가본 장소도 절대 안 잊어먹고 길도 1인칭 게임하는거 처럼 다 기억남. 문자는 그게 잘 안 됨.

0

각자 재능이있는거지만 기억력 좋은게 재능중에선 상위티어인거같음

1

친구도 비슷했는데 사진찍기 암기법 이러더라 맨날 디아블로 하면서 노는데 1~2등급 왔다리갔다리했음

머리가 비상하게 좋은 친구였거늘 왜 철학과를 갔는지는 모르겠지만...

0
2020.12.05

학생때까지는 기억력이 좋은데 나중에는 어차피 저장해놓거나 구글링 할 수 있어서, 그냥 공부한 것들의 목차 정도만 기억할 수 있으면 됨. 그 대신 이해, 분석, 응용, 창의력 같은 게 더 좋은 듯.

0
2020.12.05

그런거 되는 사람들 있음 흔한 재능은 아닌데 암튼 있음

1

제갈량도 남들 방에서 머리싸매고 공부할때 슥보고 말았다는데

1
50b
2020.12.05

저거 개 신기하던데 보통 기억 잘한다 하면 재정리해서 압축파일로 저장하는 식으로 기억하는데, 저게 어떻게 가능한지 모르겠음.

1
2020.12.05

이게 진짜 천재는 사진 찍듯이 페이지로 기억하고 끝내는게 아니라 딱딱 서류철 해놓눈거처럼 파일링까지 완벽하게 함

그래서 필요한 서류 꺼내보듯이 바로바로 기억해냄ㅋㅋ

 

근데 나같은 반쪽짜리는 기억을 사진 찍어놓고 아무데나 던져놔서 필요할때 못찾음ㅋㅋ 그러다가 나중에 전혀 생뚱맞은 부분에서 전체가 기억남ㅋㅋㅋ

1
2020.12.05

저런건 안전장치가 고장난 사람이라고 봄

뇌용량 절약 스케쥴러 고장임

0
2020.12.06
@너는나무

맨날 잠만자나요 그러면

0
2020.12.05

대충 어떤느낌일지 상상해 본다면...

 

우리집 대문 열고 집에 들어가서 냉장고의 위치까지 간다음 냉장고를 열어보는 그런 느낌인가

우리집은 익숙하고 상상만으로 어디에 뭐가 있고 어떤 가구가 어디에 있는지 아는것처럼

0
2020.12.07
@ABC초콜릿

실제로 그런 기억법있음.

0
2020.12.05

속독하면 연상기억법이라는 훈련을 함

10개의 장면을 거의 세뇌시키듯 머리에 각인시키고

(Ex. 방이 있는데 좌측엔 책장, 중앙엔 책상, 우측엔 침대 이런 식)

단어를 불러주면 그걸 형상화해서 방에 묘사하듯이 담는 방법임

한 5초 간격으로 100개 불러주는데 99개까지 맞춰봄ㅋㅋ

수능 정도의 패턴 학습할 땐 이게 확실히 도움되더라

 

1
2020.12.05

그런데 기억력만으로는 부족하고, 기억한 방대한 내용들 사이의 연관관계를 꿰뚫는 능력이 핵심임.

 

소위 말하는 하나를 가르치면 열을 안다는 게 여기에 해당하는 거임.

 

역사를 예로 들면 14XX년에 조선에서 이런 일이 있었고 그 2년 전엔 중국에서...그리고 비슷한 시기엔 중동과 일본에선 어쩌구 이게 외우면서 연도별 세계지도로 머릿속에 저절로 정리가 되는 사람들이 있음. 그러고 나면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일 때 거기에 빈 공간이 퍼즐 끼워맞춰지듯이 쏙 들어가니까 금방 이해되고 금방 암기되고, 그러다가 어 이 퍼즐조각은 이상하네? 하면 새로운 이론도 나오고 하는 거임.

 

과학도 그런데, 물리 공식 하나를 배워도 인수 다 주고 대입해서 계산하는 건 공식만 외우면 되지만, 물리 공식을 보면서 공식 유도과정에서의 가정, 그 가정이 유효하게 된 물리적 이유, 부호 하나하나까지의 물리적 의미가 머릿속에서 그림으로 착착 조립되는 애들이 있음. 즉 공식 뒤의 숨은 과학적 원리까지 안 가르쳐줘도 이해가 되는 애들.

 

나도 도내 최상위 실력이라고들 남들은 얘기했지만 몇년을 공부해야 그 숨은 의미가 겨우 보이던데, 생각해 보면 학창시절에 하늘 위에 하늘이 또 있구나 싶던 괴물같던 애들은 그냥 처음 책 읽고 강의 들으면서 그런 게 자연스럽게 보였던 거라고 생각하니 자괴감 들더라.

 

근데 그거랑 나중에 졸업하고 나이들어서 잘 사는 거랑은 또 다른 거더라 ㅋㅋ

1
2020.12.05
@섬마을

그래서 기억 잘 하는 애들은 그 사이에 서사를 만들던가 그것을 그림으로 만들던가 하는, 뭔가 하나의 연결 클립같은 걸 만듬.

1
2020.12.07
@섬마을

연상기억법과 마인드맵의 결합

0
2020.12.05

나도 그럼. 근데 보고 낮잠 한번 쌔려줘야 정리가 되는 느낌임. 안자면 못찾아냄 ㅋ

1
2020.12.05

와 개쩌네...ㄷㄷ부럽다

0
2020.12.05

나 그게 안대서 시험기간마다 백전백패중임

0
2020.12.06

아 그러니까 뇌에 USB 꼽으라구요 .

- 일론 머스크 -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방금자 철구 아내 발언 326 팩트만말한다 186 2020.12.05
와! 그림이 정말 아기자기 하고 귀엽네요! 26 허언증 79 2020.12.05
근엄한 떼껄룩.gif 52 펭구네 65 2020.12.05
새로운 방식의 텀블러 75 해변가 85 2020.12.05
한국산 무기가 쓸만한 이유 73 방구를그냥 105 2020.12.05
안전하게 착지하는 고양이.gif 27 펭구네 50 2020.12.05
네이트판 제 식성이 비위상하는 식성인가요? 128 회색부엉이 57 2020.12.05
공포의 캐치볼.gif 43 펭구네 86 2020.12.05
다시보는 노홍철을 통해 배우는 수산시장 이용법.JPG 32 단무지 121 2020.12.05
개드립간 '방금 한일전 경기에서 한국이 이김' 을 ... 249 고소충 63 2020.12.05
살인 날뻔한 집안 27 Johndoe 93 2020.12.05
또 한건 한 갓기업 갓데 65 므르므르므 66 2020.12.05
ㅇㅎ) 잠든 남친 깨우는법 42 우리를밝혀주는유... 53 2020.12.05
스압) 전대물 결말 레전드... 54 허언증 60 2020.12.05
서울대 의대생 너튜브 하는 학생 보고 생각나는 대학 친구 89 나잇스투 59 2020.12.05
2020년 수험여고생 만화 35 인생포기자 52 2020.12.05
아이유 팀이 10년 이상 유지된 이유 61 허언증 63 2020.12.05
식장에서 전여친 봄.jpe 56 허언증 73 2020.12.05
인증한다 ㅅㅂ 101 부르탱탱구르 98 2020.12.05
삼성 선수 인스타 폭로를 비판하는 디씨인 55 옴뇸뇸영국요리 103 2020.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