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 전, 한 남자가 쓴 출사표

 

img_20200916_004.jpg

 

 


생자필멸(生者必滅), 회자필리(會者必離)라고 하는 세상에 형생(亨生)하여 이십 유여 일 년. 그렇다할 만 일도 못하고 더구나 부모의 은혜는 조금도 갚지도 못하고 후진약소(後進弱少) 민족의 서러움을 안고 방랑의 길, 재귀는 기약 못할 길을 떠나게 되니 이 한을 어찌하리오.

 

운명을 개척하여 많은 복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진정한 진리, 삶이 무엇인가 탐구해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만일의 경우에는 저 세상에서 복을 빌겠습니다.

 

아버님, 어머님, 동생들 그리고 여러벗들. 재회의 날, 환희에 찬 얼굴로 지난날의 노고를 이야기나 하기로 합시다. 안녕히들 계세요.

 

 

故권석홍 (당시 서울대 섬유공학과 3학년, 1953년 2월 25일 서부전선에서 전사.)

 

 

 

 

 

 

36개의 댓글

섬유과 나오길 잘햇어

0
2020.11.26
@기네스머쉬룸와퍼

서울대야?

0
2020.11.26

이야 글씨 멋있다

0

얼마나 급했으면 재건에 투입해야할 저런 엘리트를 징집해서 데려갔냐

9
2020.11.26
@포트넘앤메이슨

찾아보니까 포병중위로 참전하셨다가 전사하셨네 전투가 얼마나 격렬했으면 포병있는데까지 전선이 밀려내려와서 저분도 전사하시게 된건지 ㄷㄷ;

0
@q12sfc3rf

포병이 관측장교라고 앞에서 직접 좌표따야하는사람들이 있거든 그 사람들이 6.25때 장교들중에선 가장많이 죽었음.

0
2020.11.26
@포트넘앤메이슨

나 신림에서 살때 노태우 동기도 있더라. 사진도 보여줬는데 ㅋㅋ 지금 본인빼고 사진에 동기들 다죽었다고 하던데 여군도 있었다. 전부 서울대에 제일 낮은 학교가 성균관대였던거같음. 여대는 이화여대였던걸로 기억함.

4
2020.11.26
@밥아저씨

이걸 댓그떠가,,,

21
2020.11.27
@hanseong1

아.. 세상에 미안

0
2020.11.27
@밥아저씨

게이야...

0
@포트넘앤메이슨

포병은 당시 장비가 부실해서 계산 땜에 고급 인재들 많이 필요했다던데

0

저땐 읍니다 안썼나?

0
2020.11.26
@모카프라푸치노

80년대말까지 읍니다가 표준어였을탠데

0
2020.11.26
@모카프라푸치노

해방직후라 표준어개념도 제대로 안잡혀있고 표준어교육도 제대로 안된 시절임

0
2020.11.26
@모카프라푸치노

"~도라오겠습니다" 라고 소리나는대로 썻기때문에 "습니다"가 된 듯.

만약 저 편지 속 글이 "~돌아오겠" 이었다면 "읍니다" 로 썻을거임

 

1
2020.11.27
@똣오

빌겠습니다 있는데?

0
@모카프라푸치노

원래 습니다였음. 근데 저 시기보다 뒤에 가령 '갑니다'에 의지를 더한 '가+겠+ㅂ니다'에서 뒤를 습니다로 쓸 이유가 없다면서 '가겠읍니다'로 만들고 습니다/읍니다 구분을 만듦. 역사적으로 습니다는 사옵나이다를 줄인 거고 읍니다는 옵나이다만 줄인 거라 둘 다 맞지만 결국 인위적인 구분 안 하고 습니다로 통일.

5
2020.11.26
0
2020.11.26
0
2020.11.26

53년 2월 전사셨으면 휴전 얼마 안남기고 전사하셨네

2
2020.11.26

나라를 위해 싸우다 돌아가신분들을 위한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다.... ㅠㅠ

0
2020.11.26

이런거 보면 진짜 김일성은 민족의 역적 개호로 새끼임!

6
2020.11.26

뭔지 모를 저 갈색 자국이 또 간지네

0
2020.11.26
0
2020.11.26

절대 북진이다 북한 씹새들

1
2020.11.26

휴전협상때 서로 땅조금이라도 더먹을려고 ㅈㄴ치열했다더라

0
@incredible

고지전이라는 영화가 그걸 토대로 만들었는데 잼슴

0
2020.11.26

후진이란 말을 저때도 썼구나 후진이란 말이 비문인줄 알아서 후진국이란 말대신 개발도상국 저개발국을 쓰는줄 알았더니

0
2020.11.27
@요즘세상

선진 후진이 먼저 진보했다 나중에 진보했다 차이인데 걍 어감때매 개도국 쓰는걸로 앎

0
2020.11.27
@프로세스

후진이 말로는 늦게 나가다가 아니라 뒤로 나아가는 거니까 비문인줄 알았어

0
2020.11.27
@프로세스

후진국 하면 후진나라같긴해

0
2020.11.27

[삭제 되었습니다]

2020.11.27
@킹돔

ㅋㅋ 중국가면 조선족 취급받고 최하계층 생활누릴듯 ㅌㅋ

1
2020.11.27
@Alchemy

어림도 없지 민족탄압 위구르행 ㅋㅋ

0
2020.11.27

유기오 없었다면 휄조선 어떻게 되었을까???

0
2020.11.27

서글프다...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요즘...교사 근황...GIF 227 페스 82 2020.11.27
180일 안에 생분해되는 세계 최초의 생수병 126 페스 112 2020.11.27
고수의 손놀림.gif 75 굵은악마의함성 63 2020.11.27
스윗 일녀의 일상 사진 91 시바 94 2020.11.27
고 최동원 선수 어머니가 NC 김택진 구단주에게 전한 편지 35 방구를그냥 63 2020.11.27
디즈니 라따뚜이 실사화 유출 11 퉤퉤퉤에엣 41 2020.11.27
6100억 복권에 당첨 된 부부 1년 후 51 나헤어짐ㅋㅋ 102 2020.11.27
사실인대 미필들은 못믿는 군대이야기 114 골슈덱 73 2020.11.27
여자들 의외로 섹시한 표정.gif 42 퉤퉤퉤에엣 43 2020.11.27
층간소음 때문에 죽겠다 52 주랄의부름 60 2020.11.27
버스 미친승객 레전드 49 배수지 47 2020.11.27
A/S는 베가가 좋았지.. 82 삐뚤어진아이 95 2020.11.27
70년 전, 한 남자가 쓴 출사표 36 다크모드 65 2020.11.26
최동원이 선수협을 만든 이유 125 양심불량 79 2020.11.26
약혐) 나도 자해좀 했다... 57 숲속의동물친구들 75 2020.11.26
🐴LOL주의, 자작) 개붕이 🐴헤카림 만든거 보... 80 틀딱 79 2020.11.26
🐴 출근 하루만에 짤린 직장인의 고민 108 동물의숲 97 2020.11.26
약후방) 혀놀림 + 목구멍 95 퉤퉤퉤에엣 76 2020.11.26
🐴 맹승지 성관계 동영상이라고 퍼진 허위 영상을 신... 115 동물의숲 141 2020.11.26
옳게된 씹덕겜 설문조사.jpg 36 네림 53 2020.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