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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개) 메카닉 액션 '데몬 엑스 마키나' (데이터 주의)

 

개드립 가입해서 처음으로 작성해보는 글이야

 

나는 예전부터 슈로대나, 메탈레이지 와 같은 메카닉 게임을 좋아하는 로봇박이다보니

발매를 손꼽아 기다렸던 게임이고, 스위치도 이거 하나 때문에 구매하고 (본판사고 디엘판사고 스팀도 산 호구야..) 아직까지도 재밋게 즐기고 있어  

나름 현재도 가장 재밋게 즐기고 있는 게임이라 한번 소개해보고 싶어서 글을 썼어 

 

필력이 좋지 못한 점 먼저 양해 좀 부탁할게 

 

 

■ '데몬 엑스 마키나' 개요

데몬엑스마키나 간단소개

 

트레일러 영상

 

용병들이 자신의 신념과 대치하는 피와 강철의 이야기

 

장르 : 메카닉 액션
플랫폼 : 닌텐도 스위치 (한글화), 스팀 (비한글화, 비공식 한글화 패치 有)
플레이어 : 1~4인 (멀티만, 스토리는 솔로)

프로듀서 : 츠쿠다 켄이치로
 

데몬엑스마키나는 아머드 코어의 전 프로듀서인 츠쿠다 켄이치로의 주도 하에 제작 된 게임이기 때문에 발매 전부터 이 점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었어.

또 주목을 받았던 추가적인 이유로 모태인 아머드 코어는 팬층이 참 두터운 게임이지만 아쉽게도 후속작에 관한 이야기가 전혀 나오지 않고 있다보니

아머드 코어와 같은 팬유저들이 굉장히 목말라 있었고, 메카닉 액션 게임 자체가 장르가 많이 사장되고 있는 현황이기에 나같은 로봇박이들이 목매달아 기다렸었지. (아머드코어는 판권 문제가 심하고 프롬 소프트웨어도 다크소울3나 엘든링을 주력으로 밀다보니 많이 밀려났다고 들었어.) 

이렇게 사장되고 관심이 멀어지고 있는 장르인 와중에 신 작 메카닉 액션이라니, 전 세계 메카닉 액션 게임 유저들이 발매 만으로도 모두 신나 있었어.

최초 스위치 판 발매 이후 한동안 일본차트에서도 상위권에 머무르는 등 어느 정도는 평타 이상의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던거 같아.

메인 스토리 외 별도 소설도 발매하고, 설정집도 발매 하던거 보면... 프라모델은 나온다더니 잘 모르겠네.
아 그리고 이 게임은 아스날 이라는 메카닉을 주역으로 주인공이 성장하는 게 이 게임의 주된 스토리야. 데몬 엑스 마키나라는 제목이 스포성이 있긴 하지만 게임 스토리가 좀 좋지 못한 편이다보니 이해하기는 어려워.

발매 이후 약 6개월 동안 사후 지원을 어느 정도 해주고 (밸런스패치, 무기 추가, PVP 매치 추가 등) 현재는 트위터나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간간히 소식을 전하는 정도에 머물러 있어. 패키지 게임이 물론 다 그렇지만은.. 언젠간 2 나오기만을 기다린다...

 


■ '데몬 엑스 마키나' 장점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데몬엑스마키나의 장점

 

장점 1) 다양한 파츠, 무기 등의 구성을 통한 나만의 메카닉 커스터마이즈

아스날.png

(개인 취향에 맞춰 꾸민 내 아스날이야. 남자는 빠와가 아니냐며 중장갑 떡칠했지만 성능은...)
 

사실 기존 모태인 아머드코어에 비하면 엄청나게 다양한 파츠와 무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기본적이고 근본인 메카닉 커스터마이징은 어느정도

잘 구현했다고 생각해. 외형적인 것만을 제외하고도 각 파츠별로 다양한 성능 차이 등을 독자적인 구성을 만들어 볼 수 도 있기도 하고.

성능 때문에 외형이 못생겨도 스킨이 있으니 커버도 가능..
(기체 중량을 추가하여 무기의 후딜레이를 줄인다거나, '바디' 파츠의 회복 성능을 높여서 무한 부스트를 쓴다거나.)

또 PVP 매치와 같은 확실한 성능 위주의 전투에서조차도 다양한 조합들이 나오는 거보면 알 수 있기도 해.

이 외로 본인의 캐릭터(아우터) 또한 아주 개성 넘치게 설정이 가능해... 아주 개성 넘치게..

 

(이런식으로 오른팔의 투척만 높여서 수류탄으로 한방에 보스를 홍콩으로 보낸다거나..)

 

(칼의 성능을 극대화 시켜서 보스를 반으로 갈라버린다거나)

 

장점 2) 가볍고, 부드러운 움직임

(개인 컨트롤 차이도 있지만 여타 메카닉 게임보다는 가벼운 게임 움직임)
 

이거 확실히 취향 문제겠지만 아무래도 아머드코어나 기존 메카닉게임 (메탈레이지)와 게임들에 비하면 움직임이 꽤나 부드럽고 캐주얼한 편이야.

지상전보다는 확실히 공중전을 주로 하게 하는 게임 플레이의 영향도 있긴 하지만.. 일반적인 메카닉 게임에서 느끼는 움직임에 대한 답답함은 거의 없어.

 

장점 3) 스토리 외의 다양한 컨텐츠 

(히든 무기인 데들리 드라이브.. 패치 전 모습이라 아주 막강한데 지금은 ...)

 

단순한 메인 스토리, 보조 미션 외에도 의외로 자질구레하게 즐길만한 것들이 많아. 숨겨진 상점, 여단원 수집, 데칼 수집, 다양한 멀티 미션 및 탐사 모드 (디아 대균열 같은 랜덤 파밍 요소), PVP 매치 등이 있어. 아주 엄청난 깊이가 있는 것들은 아니지만 (PVP 매치는 제외...) 그래도 소소하게 즐길 것들은 많아. 메인 스토리에도 알게 모르게 다양한 이벤트성 요소 (A를 전 판에 도와주면 다음 미션 지원군으로 온다던가) 등도 있고.

 

■ '데몬 엑스 마키나' 단점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데몬엑스마키나의 단점

 

장점 1) 너무 복잡한 스토리, 너무 많은 설정

세이비어외.jpg

(플레이어와 주 여단, 게임 내 클랜? 대장들의 사진인데 사실상 주인공 외 2~3명을 제외하고는 쩌리야, 문제는 저 대장들 아래로 최소 2명 이상의 부하들이 있다보니 실제로는 20~30명 정도 되는 캐릭터 들이 등장하는데... )

 

대부분의 유저들이 꼭 집는 마이너스 요소야. 메카닉이 보통 다양한 게임을 오마쥬하는 요소가 많다보니 데몬 엑스 마키나에도 아주 많은 요소들이 있어. 그런데 문제는 이 요소들을 제대로 풀어놓지 않다보니 플레이 하는 중에도 이게 뭔소리야?라고 느끼는게 잦아. 그나마 해소하려면 게임 중간중간 메시지함을 보면 되지만 그래도 부족한 설명은 여전해. 스토리를 제대로 정리만 했어도 그렇게 욕은 안먹었을텐데.. 
EX) 아무로와 샤아의 오마쥬 격인 캐릭터들간의 대립 등등..

 

시브.jpg

(얘가 이중인격을 아는 사람은 유저들 중의 반도 안될꺼야..)

 

게임 캐릭터 하나 하나에 개성을 주고자 한 노력은 기특하다만.. 너무 넣어만 놓고 풀질 않아서 진짜 게임에 관심을 크게 놓고 보지 않는 이상 게임 끝나는 순간 까지 모르는 캐릭터들도 많아. 난 이 게임 스토리를 3회차 이상 엔딩을 봤지만 아직도 잘...

 

단점 2) 불친절한 파밍 요소, 기체 수치

ㄱ[ㅔ르드.png

(최악의 드랍율을 자랑하는 머리통.. 게르드)

 

플레이 타임을 늘리기 위함이라고 생각되는데 게임 내 파밍요소가 너무 저질적이야. 파밍을 해야하는 것으로는 무기별 바리에이션 (S,F,L 등 접미어에 따라 같은 무기라도 성능이 달라)이나, 부착 부품들이 있는데.. 특히나 부착부품은 하위 부품들을 아무리 모아도 상위 부품으로 자체적으로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보니 아주 높은 효율을 발휘하는 상위 부품을 얻기 위해서는 진짜 나올때까지 계속 파밍해야해. 이 점은 진짜 너무 별로인거 같아.

결국 높은 등급의 부착물이 아니면 효력이 낮다보니 그냥 나머진 쓰레기에 불과해지거든.. 드랍율도 정말 낮고. 어쩔때는 진짜 100번 돌아도 하나 나올까 말까 해.

 

대포 건암.jpg

(기체 부위 별로 나오는 수치)

 

또 기체 부위별로 수치가 좀 많은데, 그냥 처음보게 되면 '아 얘들 그냥 보여주식으로 뭐이렇게 설명만 늘어놨냐 ㅋㅋ' 라고 보통 생각해

근데 실상은 저 수치 하나하나가 기체에 영향을 엄청 많이 끼쳐.. 그거에 대한 게임 내적인 설명이 부족하다보니 처음 세팅하고 나서는 많이 당황스러울 떄가 많아. 난 분명 경량형으로 해서 총도 빨리 쏘고 장전도 빠를거 같은데 되게 느리다거나.. 분명 단단해보이는 외형으로 세팅했는데 완전 종이장갑이라거나.. 이런건 나중에 또 글을 쓰게 되면 자세히 설명해볼게.

 

마치며..

 

사실 그냥 짤막하게 쓰고 싶었는데, 애정을 가지고 즐기는 게임이다보니 쓰다보니 많이 길어진것 같아. 메카닉 액션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꼭 한번쯤 해보는걸 추천해. 또 이번 11월 중에 1주년 기념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야. 1주년은 9월인가 그럴텐데 왜 11월에 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1주년.png

(11월 중 업데이트 예정, 신규 멀티 미션 추가, 장비 추가 등)

 

아 그리고 스팀이랑 스위치판 차이를 많이 물어보는 사람들이 있어서 간략하게 나누자면..

 

스위치 : 유저 수 더 많음 (국가별 서버 분배 X), 공식 한글화 지원, 패드 조작이 익숙치 않으면 짜증남 (특히 대화할때..)

스팀판 : 유저 수 더 적음 (국가별로 매칭됨, 아시아랑 북미는 서로 매칭X), 한글화 없음(비공식), 키보드 마우스가 주다보니 컨트롤 매우 편하고 쉬움.

가장 큰 차이는... 스팀판은 핵이 있으니.. 참고 (PVP매칭하다가 한방에 터질 수도 있어, 핵유저 미 제재)

 

 

22개의 댓글

2020.11.02

헐 이런게임도 있구나 재밌겠다

0
2020.11.04
@12프레임

메카닉 좋아하면 한번 해볼만해 ~!

0
2020.11.03

핵유저는 잡을 능력이 없고, 노가다성은 극악이고 ㅋㅋㅋㅋ

 

똥냄새에 질려버렸습니다.

0
2020.11.04
@아이시스시

스팀은 어차피 멀티가 아예 죽어서 핵 영향이 별로 없다더라.. 첨엔 장난없었는데.

0
2020.11.03

이거 게임플레이는 해볼만했는데 스토리 예상은 했는데 너무 병신같아서 두시간 찍먹하고 환불함

0
2020.11.04
@호삿줄

아쉽다 딱 스토리 b정도 가면 이제 파츠가 많아져서 할만하긴한데 ㅋㅋ

0
2020.11.03

데엑마 스토리 개병신임 진짜 기체 조종하고 커마하는 재미로만 했다

0
2020.11.04
@인생무맛

스토리 개병신 인정하는 부분

0
2020.11.04

이거 이숍에서 봤을땐 노잼같아 보였는디 이케 보니까 재밌어보이넹

0
2020.11.04
@레디메이드

체험판이 진짜 함정이야.. 솔직히 체험판은 이걸 진짜 구매유도용으로 해둔건지 모르겠음;; 초반 장비는 너무 답답해서

0
2020.11.04

아머드코어 3이후로 리메이크 해주면 백만원까진 쓴다..

0
2020.11.04
@얌얌이

모두가 같은 마음일겁니다 선생님...

0
2020.11.04

먼가 멋있긴하네

0
2020.11.04
@하치

메카닉은 간지 없으면 사망

0
2020.11.04

스위치는한글이야?!

0
2020.11.05
@번시켜먹음

예압

0
2020.11.06

글 깔쌈하게 잘썻번 ㅊㅊ하고간다. 스위치겜 머살지보다가 잘봄

0
2020.11.07
@목사아들

고마웡 꼭 한번 해봐!

0
2020.11.07

스위치에 첨나왔을때 데망호 하면 재밌었음 파밍다하고 pvp나오기전에 접었지만

메카닉 좋아하면 한번쯤?은 해볼만함

0
2020.11.07
@실화냐

메카닉 게임이 요즘엔 없으니 ㅠㅠ

0
JSP
2020.11.08

PVE 컨텐츠있니?

0
2020.11.08
@JSP

있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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