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지식

게임 중독 질병등록이 힘든 이유

현재 한국에서 열심히 밀면서 who에 질병코드로 넣자고 신청했지만 등록은 안되었던 적을 기억할꺼야

그때 who에서 말한게 향후 보완연구가 더 필요하다 라며 소개만 하고 질병관리코드로 등록은 안되었어

(정신질환 진단및통계 연람에는 게임중독이 등록되어있긴 하지만 이것도 진단분류에선 많은 말이 나옴)

 

그런데 그럼 왜 게임중독이 질병등록으로 보완연구가 필요하다고 했을까

여가부나 여러 단체에서 입에서 피토할정도로 악쓰고 떼쓰고 했고 그사람 말만 들어보면

당장 게이머와 개발자 잡아다가 화형시켜야할 것 같았는데 말이지...

 

그 이유를 보면 게임중독과 인터넷중독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의 허술함을 알면 이해가 될꺼야

 

처음엔 young이라는 학자가 인터넷중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척도를 만들었어

게임중독이 아니고 인터넷 중독에 관해서 만든 척도였지

 

근데 여기서 두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어

우선 첫째로 인터넷 중독에 관하여 만든 척도였는데

이게 한국에 들어와서 심리학자들이 번안하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인터넷 중독 척도였던것을 아예 게임중독척도로 바꿔 버리게 된거야

 

아래에도 설명하겠지만 원래 인터넷중독척도가 애매모호한 분류체계를 사용해서

신뢰성과 타당도가 떨어진다는 말을 듣는 와중에 이런일이 발생했고

결국 게임중독척도인데 게임중독을 측정할수 없는 홍철없는 홍철팀이 되어버린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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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두번째로 게임 중독 증상을 선별하는 진단적 기준이 아닌 주관적인 기준으로 작성되었다는 건데

실제로 그당시 척도는 거의 쓰지 않지만 이미 다른 척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에 아예 현대 척도를 가지고 본다면

인터넷중독, 게임을 술, 담배, 야스, 폭식, 치킨, 명품백, 커피, 딜/도 로 바꿔도 말이 되는 상황 발생하고

이건 이 척도가 정말 게임중독을 구분할까? 라는 의구심을 들게 만들지

 

 

 

11.PNG

<아무거나 바꿔서 읽어도 말이 됨>

 

그런데 이후 이 척도로 연구하는 과정에서 초기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오류가 하나 더 발생했어

초기 조사 대상자들이 남성으로만 연구 되었다는 거야

처음에 연구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목적으로 남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했어

그래서 애초에 남자만 연구했으니 남성비율이 높을수밖에 없었을텐데

그 후로 연구된 논문을 봐도 죄다 남자만 연구를 했어

표본구하기 가장 쉬웠고 그때 고정관념이 남자들이 게임중독에 빠질것이라는 생각때문에 일어난 일인거지

 

이렇게 한동안 게임중독=남자 공식으로 연구가 되었다가

처음 연구가 나온게 1997년인데 2009년이 되어야 여성 게이머의 중독문제가 야기되면서 여성연구가 진행된거지

하지만 그전까지 남자로만 연구를 주로 진행했더니 이전결과들을 남녀 모두에게 일반화 시키기엔 표본자체에 오류가 생겨버렸어

척도 또한 그 남성연구에서 개선된거라 척도자체의 신뢰성에 문제가 생기고 만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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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미 그땐 우리나라 척도연구중 상당수가 이 young학자의 척도를 기준으로 연구를 했고

이놈의 심리학자들은 이걸 보완하기보다 그냥 정부의 입맛에 맞는 결과만 도출하게 된거지

(그리고 이를 주장하던 한국 임상심리학자들도 who에 질병코드 신청한다니까 이거 연구가 ㅄ이라 아직 보완연구 필요하다고 반대하기도 한건 더 코메디지)

 

시작부터 잘못된 척도를 가지고 연구를 했고

게다가 척도의 기능은 진단적 기능이아니라 증상을 분류하고 선별하는 기능으로 척도를 사용하는데

여기서 게임중독 증상자체가 특별한 증상이 미미하기에 게임중독 증상을 선별하기보다

그냥 뭔가 의심되는 사람들 싹 긁어서 이중 한명만 걸려라 식으로 진행이 되었고 

그 결과 개나소나 고위험군이 속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게 되었어 워낙 척도가 주관적이다보니 나타나는 결과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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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게이머의 이해도가 절대적으로 부족했기도 하고>

 

그러다보니 개붕이들도 학교에서 틈만나면 과의존 척도 돌려서 상담받거나 불려간적 있는 개붕이도 있을꺼야

현장에서 지켜본 내 입장에선 척도자체가 단순하기도 하면서 불분명하다보니 난 여기 왜왔지? 하는 청소년도 많이 봤어

 

실제로 개인 주관적 판단이고 척도도 주관적이다보니 인터넷 과사용에 대한 기준이 스스로 엄격한 청소년들이 많이 오게 되었어

원래 겜창 인생 애들은 이런거 보고 나는 평타지 이러고 쏙솎 피해 가기도 했지 ㅋㅋ

하지만 중요한건 겜창이라고 무조건 심리적 문제가 있는건 아니라는것

 

이런식으로 학생도 조지게 되었고 성인도 조지고 모든 게이머를 조진결과

그 연구를 바탕으로 게임중독이라는 괴랄한 결과물을 만들어 냈어

어쨋든 결과는 유의미하게 뜬거니까 결과만 보면 문제가 없거든 과정은 씹창났지만 ㅋㅋㅋ

 

그래서 결국 원래 도구에 불과했던 게임을 가지고 이런 능지저하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악이다'라며 게임업계까지 쥐잡듯이 잡게 되는 결과까지 나오게 되었어

 

사실 이후 비판적 연구에서도 게임은 심리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선택하는 피난처이고 도구이다 라는 연구결과가 있어

 

게임중독이 애매한게 이 부분이야 게임이나 인터넷으로 인한 심리적인 문제는 분명 있어왔어

그런데 심리적인 증상이 나타난다는 연구에 따르면 게임중독과 과몰입 보이는 대다수 환자는 이미 다른 심리적 문제를 가진다는 결과가 나왔어

 

즉 단독으로 게임이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닌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게임을 피난처이자 도구로 사용한다는 결과가 나온거야

 

그리고 게임 중독으로 인한 증상이라는 것도 사실 물질중독/도박중독의 성향을 보이는데 

이걸 그냥 뭉뜬거려서 게임중독의 증상이다 게임이 나쁘다 라고 말하니 게임중독라는 정의 자체가 문제가 생겨버렸어

 

그런데 정부기관은 그걸 인정하면 게임업계한테 돈이 안나와서인지 그런거 개무시하고

게임만 조지고있지 사실 개인 심리지원이 먼저일텐데

 

게다가 게임중독이라는 말에서 중독이라는것은 특징적이고 선별된 기준을 통해 중독임을 증명하고 

이 현상을 구분하는 특징을 나타내는 진단규정도 있어야하는데

지금 상황에서는 게임중독 척도라는 것으로 한번 걸러내고 

그 이후에 도박중독이나 물질중독 등등 여러 진단규정을 끌어와서 게임중독을 정의하고 있어

 

즉 게임은 도구와 매체일뿐 원인과 결과는 다 다른 이유가 있음을 인정하지 않는거야

 

게임중독이란 부분은 앞으로 보완이 필요함에도 서로 다른 목적으로 자기 주장만 외치고 있으니 

앞길이 요원한거지 

그냥 벼룩잡겠다고 초가삼간 태우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이를 몰라

 

게다가 더 열받는건 이 게임과 도박을 완벽하게 합체시킨 3N 게임사는 안건들이고 다른 것만 조지니 갈등만 키워지는 것 같아

 

여튼 내가 이쪽 분야에 잠깐있으면 느낀것과 그때 공부한다고 본 논문들과 책을 토대로 했어

그렇지만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심리상담전문가를 욕하지는 마 

나라에선 이거 가지고 삽질하고 있지만 막상 현장에서 상담할때 너 게임하지마! 이게 아니고 심리적 원인을 찾도록 노력하는중이니까..

현장과 정책이 전혀동떨어져있는 상황이거든 사실 정책을 만드는사람은 현장 전문가가 아닌 그냥 덩치있는 단체가 하라는대로 하고있는 경향도 큼

 

요약

1. 게임 중독 척도 자체가 주관적이고 선별적 기능이 없는 기준으로 만들어짐

2. 게임은 도구일뿐 원인이 되는 심리적 요인이 있음

3. 기준자체가 병신임

 

 

 

15개의 댓글

12 일 전

근데 롤하면서 과몰입하는 애들 보면 ㄹㅇ 질병이구나 싶을때 개많다

0
12 일 전
@소지섭

그런 행동을 하는 원인이 정신적 문제지 게임탓이 아니란 글 같은데...

0
12 일 전
@소지섭

그런 놈들이 ㅈㄹ하기 편한곳 게임인거지 게임이 원인이 아닌거지

0
12 일 전

이거 예전에 봤던거 같은데 그것도 너가 올림?

0
12 일 전
@원소번호11번

응응 맞아 지난번에 올린기 수정해서 읽판에 올림

0
12 일 전

요약추

1

우리나라는 대체.. 왤케 왤케임??

0
11 일 전

월 5만원 지출이 게임중독이라니... 그럼 중독 아닐게 있나 ㅋㅋㅋㅋㅋㅋ

0
11 일 전
@Edinger

취미로 인정안하고 있다는 반증이지 ㅋㅋㅋ

도박이랑 같은 선상으로ㅋㅋㅋ

0
10 일 전
@Edinger

출퇴근에 한 달에 10~15 쓰는디

 

나 출퇴근 중독임 ㅠㅠㅠ

0
9 일 전
@클로로프렌

마! 니 뻐쓰 중독이다!

0

중독이다 뭐다하면서 돈 땡길 생각만하는 사람들이 문제임

0
10 일 전
@하우투보링앤스몰

ㄹㅇㅋㅋ 중독 만드는 중독 걸린사람들임

0
9 일 전

나도 한창때 눈만뜨면 게임하고

진짜 내가봐도 우리형 겜중독 이네 싶을정도로

서로 오지게 했지만

 

나는 유학가면서 인터넷 느려서 겜 접었고

친구유혹에 한때 다시 시작하기도 했지만

옛날만큼 재미도 못느껴서 결국 금새 접음

 

우리형도 대학졸업하고

주변 환경이 바뀌니까 아무일 없었던것처럼

겜 싹 끊고 일상생활함

 

개인적으로 다른건 몰라도

게임가지고 중독이라능건 개소리같음

 

중독이면 환경이 바뀌어도

금단증상같은게 있어야 중독이지

게임은 환경이 한번에 바뀌어도

아무일없이 일상생활 쌉가능임

0
8 일 전

논리적으로 봤을 때는 법으로 등록이 안되는게 맞지만

우리나라 입법 방식이나 해온 짓드을 봤을 때 깊은 생각 없이 날치기로 통과될수도 있다고 봄

 

민식이 법은 변호사들이 단체로 항의하고, 국내 법의 이치와 맞지 않음을 지적했지만

여론의 반응과 선거에 눈멀어서 날치기로 통과

 

단통법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처음부터 말도안되는 논리로 말도안되는 법인데

주먹구구식으로 통과되서 통신료가 일제히 올라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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