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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내 주관적인 G2 운영법 실체

ㅈㄴ 짧을거고 나도 전문가도 아니고 실력 ㅈ도 없는 사람이고 아마 틀릴가능성이 높을거임

 

근데 G2가 작년을 거의 지배한 수준이었는데 그래서 솔직히 관심이 많이 가서 경기를 많이보긴함

 

그리고 어제 LEC 플옵을 보면서 그 운영법의 막연한 실체를 조금 구체적으로 알게되서 나름 써보려고하는거 ㅇㅇ

 

다시말하지만 틀릴가능성이 클거야

 

 

 

 

내가 생각하기에 G2는 한타,싸움,피지컬로 풀어내는것보다 운영으로 게임을 함 되게 영리하게

이건 모두가 똑같이 생각할거야

 

근데 이 운영이 어떻게 진행되냐면 초반에는 뭐 없음 그냥 평범하드라

 

하지만 중반이후부터 시작되는데 미드나 탑이(주로 wunder 탑ㅇㅇ) 탑이나 봇 한쪽 라인을 항상 중간 넘어가게 만들어놓음 무조건

그러다가 이제 오브젝트 타이밍이나 적팀이 미드에 모여서 타워철거를 하려고 하는 이런때에

 

G2 나머지 4명은 그 상대방한테 타워를 주거나 오브젝트를 주는대신 최대애애애한 불편하게 함 그 과정에서 본인들이 죽더라도

 

한명이 라인을 밀어서 억제기까지 까는걸 시간을 최대한 벌어줌 

 

이게 말이 이렇지 우리나라 문화에서는 절대 못할거라고 생각하는게

 

우리나라는 나머지 4명이 상대방 방해하다가 설령 죽더라도 개의치않아야하는데 우리나라는 팬문화를 보면 분명 욕할게 뻔하고

감독 코치들도 완벽한 경기를 펼치려고 하기때문에 이런 희생을 원치않을것같다는생각이듬

 

그리고 이런 운영이 된다면 작년에 보였던 변형운영법이라고 미드 탑이 봇을 함께가서 라인을 미는것도 가능해지는게

 

나머지 3명으로 상대방이 바론을 먹거나 타워를 철거하는걸 최대한 방해하기만 하면된다는거임 물론 갖다박으면 안되겠지 그럼 적팀이 타워를 미는속도가 훨씬 빠를테니 시간을 최대한 끄는게 포인트임 

 

 

 

내가 생각하는 G2의 플레이는 이거였고 이게사실 팀플레이로서 제일 맞다고봐

 

하지만 작년 롤드컵결승에서 FPX는 G2의 생각과는 다르게 [ 다이브 운영 ] 을 통해서 G2의 플레이를 깨부셧지만

 

 

내가 횡설수설했는데 내가 말하려는 핵심이 잘 와닿았으면 좋겠다

 

 

 

[추가]

어제 LEC 플옵보면서 G2가 글골이나 템이 훨씬 불리한데 본사람을 알겠지만 왜 경기의 운명이 G2의 손에 달리게 보였는지를

생각하다보니까 이런글 쓰게됨

 

귀엽게봐주면좋겠당

21개의 댓글

2020.04.05

skt g2 워낙 대경기라서 전문가 분석글 많음

 

보통 30분에서 1시간넘어가는 긴영상많은데 한 세네개 정도만 보고와서 다시이야기하자.

0
2020.04.05
@와치넷

이미봤징

0
2020.04.05
@와치넷

내 글이 틀려서 다시보라하는거면 할말이없긴하다 어차피 내수준에서 분석해봤자니까

0
2020.04.05
@할말이없다

내가 하려는 말을 쉽게 이해할 방법이 있음.

 

skt를 경기 내내 손바닥 위에서 가지고 놀던 g2가 결승전 가서 fpx한테 3대0으로 졌음.

 

이게 뭘 의미하겠어.

0
2020.04.05
@와치넷

? 그건 나도 말햇자나

0
2020.04.05

아 길게 쓰기 귀찮았는데. g2 운영이 저렇게 단순하게 뭐 대충 휘뚜루 마뚜루 오브젝트 주고 시간끌기 처럼

 

단순한게아님. 그안에서 인원배분. 오브젝트를 주고 자신들이 취할수있는 이득에 대한 손익 계산.

 

그리고 개개인의 역량도 굉장히 뛰어난팀임. 얀코스는 당시 롤드컵 할때 클리드랑 세최정후보였고 지표도 둘이 가장

 

높았던걸로 기억함. (결국 우승은 티안이 했지만) 그리고 원더 퍽즈 미키엑스 캡스 등등 전부 챔피언폭과

 

숙련도 하다못해 팀파이트까지 G2역량이 높았음.(롤드컵 4강전만 봐도 부정못할 사실)

 

대충 오브젝트 싸움 자신없으니까

 

줄건주고 우리 딴거 해볼까 이런 쉬운생각에서 하는게 아니라는거임. 애초에 그렇게해서 skt를 이겼다고 생각하는것자체가

 

skt에대한 기만임 그리고 우리나라에선 이런 운영이 안된다고 했는데. 놉 흔히 말하는 G2식 운영은

 

그냥 강팀의 운영임. skt이야기를 자주하는데 skt가 비슷한 예인거임

 

분명 초반에 킬도 밀리고 타워도 밀렸는데 씨에스랑 전체 골드 차이는 안나고. 분명히 불리해야될 상황인데

 

이상하게 안질것같고 실제로도 게임에서 이기고. 이게 뭐냐면 . 그냥 팀역량이 높으니까 유연한 플레이가 되는거임 특별하게 할려고 의도하는게 아니라.

 

우리의 순간 운영 판단과 손익계산이 빠르니까 이익을 가져갈 플레이를 빠르게 하는거임.

 

단순히 특이하고 특별하게 하는거다 이러는데

 

그래서 이길것같으면 개나소나 다하지 지금 코리안 g2라고 표방하던 한화 상태가 어떤지만 봐도 답이 나오는 문제임.

 

우리나라에서는 뭐 저러다가 죽으면 욕먹으니까 못한다 이러는데 이것도 말이 이상한게

 

죽어도 이득인거랑 그냥 대줘서 뒤지는거랑 다른문제임.

 

근데 죽으면 무조건 욕먹으니까 우리나란 못해 이러는데 절대 그렇지않음 죽어도 우리팀이 이득보는 상황이면

 

누구도 죽었다고 뭐라 안함.

 

그리고 fpx가 다이브 운영으로 카운터를 쳤다? 놉 다이브 운영이라는 말자체가 이상함.

 

어떤 느낌이냐면. 오브젝트에서 상대 정글 짤라먹고 4:5오브젝트싸움운영 이라고 하면 이상하지?

 

다이브를 하는건 여러가지가 요인이 있음. 우리 정글이나 라이너가 씨씨가 있느냐. 얼마나 강한 씨씨인가.

 

라인이 얼마나 큰가. 근데 중요한건 이 라인 조차도 정글과 라이너가 밀려들어가는 라인을 조절하는거임.

 

그걸 잘하는게 G2였는데 fpx가 그걸 간파하고 자신들이 "더" 라인운영을 잘한거임.

 

이타이밍쯤에는 원더가 빅라인 형성해서 얀코스 불러서 다이브칠것이다라는걸 미리 알고 다 대응을 한거임

 

반대로 자신들은 그런 라인형성을 더 잘해서 상대 타워에 밀어넣고 다이브를 한거고.

 

이런건 라인 형성에 대한 유튜브 영상 같은거 보면 쉬움.

 

상위권팀들간에서 대충 우겨넣고 어? 라인크니까? 다이브 한번 쳐볼까? 이런건 없음

 

다 미니언 마릿수까지 이타이밍에 몇마리 남겨두고 대충 이타이밍이면

 

몇마리가 빅라인 형성되서 이시간쯤에 들어가니까 그시간쯤에 정글 불러서 다이브 해야겠다 이렇게 가는거임

 

다이브 하고싶으니까 하자가 아니고. 그래서 죽밀라(죽더라도 밀어야되는라인)같은 말도 생기는거임.

 

라인 운영 인원 배분 등등 이런것도 고도의 수싸움과 전략이 들어간거임

 

단순하게 이걸 눈에 보이는대로만 평가 하면 안됨.

 

프로씬에서는 다 저런 계산을 하니까.초반에 라인 밀리기 싫으니까 라인전 강하게 가져가는거임.

 

받아먹으면서 조용히 크는픽을 안하는 이유도 똑같음. 상위권 솔랭이나 프로씬에서는 

 

타워끼고 빅라인 받아먹으면 그냥 다이브 해버리니까.

2
2020.04.05
@와치넷

단순하게말하려는게아니라구체적으로말하려한거고 오히려 너의글에서 그냥두루뭉술하다고느껴지네 강팀의운영이다라고만 말하고 개개인의 역량이뛰어나다 이건 맞지 근데구체적으로 그게뭐냐를보다보니까 그게보엿단말임

너가말하는거는 좀심하게말하면 결과론임.

어차피 의견좁혀질거같지도않고 이제 대응안할게

0
2020.04.05
@할말이없다

괜히 길 글게 썻네ㅜㅜ 이해도 못하는애한테 ㅜㅜ

 

그래 수고해라.

 

아 시간아까워

0
2020.04.05
@와치넷

나한텐 도움 됐다. 잘읽음.

0
2020.04.05
@와치넷

내생각에도 니말이 더 맞다

애초에 서폿주고 용먹었으면 이득 이라던가 백도어 하니 나머지가 몸던져서 귀환막는게 한두번이 아닌데 문화차이? 말이 안되지

 

그리고 라인관리만큼 실력에 따라 뇌지컬에 따라 극심한 차이나는게 없음

쟤는 아직 그 라인관리라는게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는거 같다

나도 도파 방송에서 라인관리 어떻게 하는지 듣고 그 의미만 느끼게 됐거든 ㅋㅋ 실력 낮으면 모르는게 당연해

0
2020.04.05

틀릴 가능성이 높다고 해놓고는

왜 반박 들어오면 승질부리냐 ㅋㅋㅋ

 

너 말 간단히하면 스플릿에 힘 실어주는 팀이라는 건데

스플릿 하나 빼고 4:5를 강제 이니쉬 거는게 fpx고

4:4 대치하고 스플릿 막으러 하나 빠지는게 t1이었다는거잖아

 

그것도 특징 중 하나겠지만 부수적인거도 있다는건데 반응을 왜그렇게 하냐 ㅎㅎ

그럴거면 글을 올리지 말고 일기장에 쓰면돼 ㅎㅎ

2
2020.04.05
@자아정체성

ㅋㅋㅋㅋ ㅇㄱㄹㅇ

0
2020.04.05

그님티?

0
2020.04.05

팬문화 때문에 눈치보고 안한다? 이건 절대 아니지 그냥 따라할 이유가 없는거임

1
@sexy

ㄹㅇ 레딧이나 웨이보같은데거 지랄하는거 보면 우리보다 몇배는 더 심한데 팬문화 이지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히려 우리는 씹선비 새끼들이랑 유사아이돌판되서 다른데 보다 덜 한편인데 ㅋㅋㅋㅌ

0
2020.04.05

ㄴㄴ 난 라이엇이 짱꼴라로 팔려간 뒤 패치방향이 게임운영보다 초반 교전 및 난전 방향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함. 그래서 초반 성능 좋은 챔프 위주로 픽 되고 성장값 높은 즉 템빨 잘 받는 왕귀 챔프는 점점 멀어짐. 템 성능도 예전에 비하면 가성비 점차 떨어지고 있음.

LPL 과 짱꼴라 스타일이 초반부터 ㅈㄴ게 쌈박질 하는건데 라이엇 패치방향도 그쪽이라 LPL팀들의 커리어 올려주고 가치를 올려주는 중임.

0
2020.04.05
@헬조선반도

내생각엔 짱개한테 팔려서가 아니라 한국이 13~17년 장기집권하니 어떻게든 막아볼려 한거같음

그냥 한국저격패치인거지

0
2020.04.05
@파샤

쨀던 lpl에만 유리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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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05
@헬조선반도

마냥 그렇다고 보기엔 19년에 롤드컵 말곤 G2가 다 쓸어담았었는데?

0
@헬조선반도

게임운영과 초반교전 및 난전 유도방향으로 패치한건 맞지만 그게 LPL 밀어주려고 그런건 아님

꿍테란식 참고참고참으면서 왕귀 할때까지 버티기만 하는 경기가 보기에 전혀 재미가 없으니까

보다 난전을 유도하고 게임자체도 25~30분 정도에 끝날수 있게끔 한거임

 

짱깨들은 원래 막싸우다 보니까 여기에 어울리는 메타가 된거고

이게 운영과 맞물린 최종형태가 FPX에서 나타났다고 생각함

0
2020.04.05
@내일까지만살자

결국엔 마찬가지로 밴픽에서 절반은 갈리는 또다른 이상한 상황이 만들어짐.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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