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리그오브레전드 스토리에 대해 자주 물어보는 질문들 정리.txt

1) 맨날 설정 쳐엎으니 관심이 안간다 어차피 엎을 건데 봐서 뭐하냐??

 

 

1줄요약 - 2015년 이후로 뒤엎은 설정은 더 이상 변경없이 그대로 간다

 

 

자세히 말하자면 2015년도 여름쯤에 갱플랭크 리메이크와 일라오이 출시하면서 빌지워터 이벤트 했던 거 기억나지?

 

그 때부터 스토리 전담팀이 창설되어 광범위한 스토리 개편이 시작됐고 거의 모든 챔프가 그 이후에 한번씩은 스토리 재정립,리메이크를 당했을 거야

 

작게는 소소한 설정이나 단편소설을 추가로 붙여주는 것에서 크게는 아예 지역을 바꾼다던지 챔피언 자체를 리메이크 한다던지 하는 방식으로 말야

 

여기서 문제는 150개 가까이 되는 챔프 설정을 몇 년동안 계속 갈아엎다보니 유저들이 느끼기엔 라이엇이 맨날 설정 변경만 하는 것처럼 보일 뿐더러(정작 한챔프당 한번이지만) 

 

이미 몇몇 지역이나 챔프들은 15년도 이전에 대대적인 스토리 리메이크를 받은 적이 있다는 거야 (ex 프렐요드, 슈리마 챔프들)

 

그래서 스토리가 2~3번 갈아엎어진 챔프도 상당히 많다는 거지 이 때문에 롤은 맨날 스토리를 바꾼다는 인식이 많아졌을 거야

 

정리하자면 지금도 롤은 스토리 개편을 한창 진행중인 상태이나 한번 개편이 진행된 설정은 그대로 간다라고 보면 돼

 

 

2) 예전에 저널 오브 저스티스나 리그의 심판등 스토리는 어케 됨?

 

롤 초기에는 정의의 저널이란 방식으로 스토리 전개를 했었어

 

르블랑이 자르반으로 변신했다거나 모르가나가 제빵사를 부업으로 한다거나 하는 신문 기사 형식으로 스토리를 풀어나갔어

 

그리고 각각의 챔피언들은 '리그'에 참가하는 이유가 있었고 챔피언들은 '소환사'에 의해 협곡에 소환되는 설정이었는데

 

지금은 모두 다 폐기된 스토리야

 

개인적으로는 잘 뒤집어 엎었다고 보는데 

 

리그에 참전하는 이유를 억지로 끼워맞추기도 하고 블랭이 데이트 중개업을 한다는 둥 뇌절 씹덕 설정이 엄청 많았거든

 

각 챔피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서사적으로 풀어낼 거리가 많은 지금이 훨씬 나은 거 같아

 

 

3) 으 바루스 똥꼬충 스토리 극혐이라 안봄 ㅅㄱ

 

 

1줄 요약 - 워낙 병신이라서 쉴드 못 쳐주겠다.

 

 

롤 스토리에 관심없는 사람도 바루스가 강제로 동성애자가 되버렸다라는 건 어디서 한번쯤 들어봤을 거야

 

본론부터 얘기하면 바루스 스토리 리메이크는 병신짓이 맞아 그놈의 정치적 올바름때문에 한 챔프를 버려놨다고 생각해

 

바루스 리메이크의 문제점이 뭐냐하고 물으면 

 

첫째로 기존 바루스 설정을 좋아하던 유저들을 외면했다는 거야

 

기존 바루스 스토리는 의무와 가족 중에서 의무를 선택했다가 가족을 잃은 인물이 복수를 위해 의무마저 포기하고

 

자발적으로 타락을 선택하는 비극적인 스토리로 

 

복수귀 설정이 간지난다고 좋아하는 유저가 꽤 많았어

 

하지만 스토리변경으로 인해 아예 없던 설정이 되었고 이에 많은 유저들이 불만을 표출하게 되지

 

니코처럼 아예 새롭게 출시하는 챔프가 동성애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라고 한다면 아무도 별 말 안했을 거야

 

부정적인 여론이 많아지자 이 후에 기존 바루스 설정을 다르킨바루스가 인간이었을 시절 때 스토리에 접목시켜 주기도 했었어

 

둘째로는 스토리만 툭 바꿨기 때문에 게임 내 요소와 어울리지 못했다는 거야 

 

바루스 설정변경을 하면서 라이엇은 단편소설, 코믹, 뮤직비디오를 동시에 내줬어 엄청나게 정성을 들인거야

 

하지만 인게임 바루스는?? 일러스트만 더 게이스럽게 바뀌고 대사나 외형은 예전과 그대로였지

 

지들이 삼중인격이라는 매력적인 컨셉으로 바꿨음에도 불구하고 성우3명 섭외해서 대사바꿀 생각조차 없었다니까

 

애쉬와 루시안,럭스가 스토리 리메이크와 함께 새로운 보이스를 받을 동안 바루스는 아직도 몇 년동안 같은 대사를 말하고 있어

 

내 생각에 바루스 설정 변경은 스토리팀만 좋아했지 게임담당팀은 별로 안좋아했던 거 같아

 

 

4)AOS게임인데 스토리 봐서 뭐함?

 

뭐 일단 맞는 말이긴 한데 게임 안에서도 챔프의 설정이 챔프 외형이나 스킬 이펙트에 녹아들 때도 있고

 

(ex 이번에 리메이크되는 피들스틱의 본체는 악마라서 스웨인과 똑같은 검은색+붉은색 스킬이펙트가 주를 이루고 있어)

 

각종 상호작용 대사를 듣는 것도 나름 재미있어 

 

그리고 저번 10주년 영상에도 나왔듯이 롤말고도 대전격투게임,턴제rpg게임,플랫폼 게임등 롤 세계관을 활용한 다양한 게임들을 개발하고 있으니 기대하는게 좋을 거야

 

이미 한창 서비스중인 레전드 오브 룬테라도 세계관을 상당 부분 공유하기 때문에 롤 세계관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 해보는 게 어떨까?ㅎㅎ

 

 

일단 주절주절 써봤는데 질문 더 있음 댓글로 남겨주어

 

 

40개의 댓글

2020.03.21

그래서 초가스는 배고파서 수속절차 밟고 리그에 참전하고 있는거임? ㅋㅋ 국가소속이랑 몇몇 총애받는 챔말고는 리그에 모이는 이유 설명 전혀안됨 ㅋㅋ 모데카이져도 작년에 나오면서 설정 갈아엎었고 소환사의 존재도 결국 맥거핀화인걸

0
2020.03.21
@조선왕조씰룩

리그에 참전이니 정의의 전장이니 하는 건 이미 폐기된 지 한참 된 설정임 각각의 챔피언들을 모두 리그랑 연결시키는 것은 스토리나 설정에 제약을 거는 꼴이라 아예 없던 설정으로 가는 게 맞다고 봄

1
2020.03.21

확실히 이런 새끼가 왜 참전햇지?? 이런걸 풀어주는게 좀 부족한듯.

0
2020.03.21
@노벰버

윗 댓글에서 말했다시피 거의 150개나 되는 챔프가 리그에 참전하는 이유를 설명해주면 스토리가 난잡해질 뿐 더러 억지스러운 스토리가 짜이게 될 거임 폐기한 결정을 잘됐다고 봄

0
@노벰버

철권이 이게 진짜 잘되있는듯ㅋㅋㅋ 병맛이지만 동기는 설명해줌

0
2020.03.21

유튜브에서 아지르 스토리 지리더라

0
2020.03.21

아이고 부질없다

0
2020.03.21

근데 악마 종족 시그니처 색깔을 검정색+붉은색이라고 하긴 뭐한게 이블린은 자줏빛+진파랑이고 탐켄치는 거의 진녹색에 가까운 컬러라 줏대없는거 같기도함 녹턴도 붉은기라곤 찾기힘들고

0
2020.03.21
@크알못

모든 악마가 모두 같을 필요는 없잖아 모든 악마가 검은색+붉은색이라는 설정은 없어

 

스웨인이랑 피들스틱은 까마귀라는 공통점이 있어서 이펙트를 동일한 색깔로 설정했다고 보는 거지

 

이블린은 패시브와 궁이펙트가 검은색+분홍색인데 충분히 검은색+붉은색 조합이랑 비슷한 느낌을 줘

 

이블린같은 서큐버스 설정에는 분홍색이 더 잘 어울리겠지?

 

탐켄치는 뭐 악마이긴 한데 이명이 '강의 폭군' 이고 전 세계의 강을 돌아다니는 챔프라 진녹색으로 설정한 거 같아

 

녹턴은 라이엇이 리메이크각을 보고 있는 틀딱챔이라서 지금 모습으로는 말하기가 좀 그래

0
2020.03.22
@숨겨진파일

탐켄치가 악마였어? 거대메기나 두꺼비인줄.....

0
@백탁

롤 세계관에서 손가락에 꼽는 네임드 악마임

0
2020.03.21

이거 이제 유져가 소환한다는 컨셉 버렸어? 궁금함

0
2020.03.21
@엑세쿠탄스

버렸다기 보다는 아예 언급이 없어졌다 라고 보면 돼

 

근데 소환사라는 설정이 없어지면 우리가 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어떻게 구현되는 건지 설명이 안되긴 해

 

내 생각엔 히오스처럼 대충 신경 안쓰고 넘어갈 거 같다

0
2020.03.21

사실 이전 스토리도 꿀잼이였는데 지금도 충분히 재밌음

이제 공허얘기랑 타곤 얘기좀 풀어줬으면 좋겠다

0
2020.03.21

라이엇 직원인가요

0
2020.03.21

아 ㅋㅋ그래서 트린 우두루 언제리메이크할건데 ㅋㅋ

0
2020.03.21

스토리상 사망 이런 거 없냐

이즈리얼 사망처리좀

0
2020.03.21
@오렌지카운티
1
2020.03.22
@오렌지카운티

갱플이 15년 때 사망처리 한적 있음

그래서 글로벌 벤 되었다가 다시 살아났다는 걸로 해서

리멬이 됨

0
2020.03.22
@Cat드립미어캣

아 그때 그렇게 리멬된거구나

복귀해보니까 폭탄쟁이가 되어있더라고

0
2020.03.21

바루스 이전 스토리가 씹간지였는데 게이로 바뀐 이후로 스토리는 쳐다도 안봄

1
2020.03.21

걍 천하제일 무술대회에 챔프들이 참전했다고 하면안됨? 대신 밸런스패치로 평준화시켜서

0
2020.03.21

코그모 아빠 언제오셔

0
2020.03.22

바루스는 영원한 똥꼬충이다

0
2020.03.22

응 또 스토리 바뀔거야~

0
2020.03.22

스토리로 따지면 아우솔 스토리가 가장 황당하지않나? 애들 노는곳에 왠 창조주가 끼어들었어

0
2020.03.22
@데빠

그 지렁이쉑 금고아씌인 손오공마냥 타곤놈들한테 속박플레이 당하는거 아니었음?ㅋㅋ

찐으로 신같은놈은 일라오이한테 촉수몇개 빌려주는 그거라던데

0
2020.03.22
@조제

ㅇㅇ 그러니까. 별을 만들수 있을정도의 신적존재를 무슨수로 속박했는지도 이상한데 그런 존재를 갖고 한다는짓이 고작 리그에 출현시키는거라는것에 어이가 없더라

0
2020.03.22
@조제

그년 그거 수상하게생겨서 사이빈줄알았는데 찐이었네

0
2020.03.22

제일 좋아했던 스토리가 옛날 제라스였는데..

0
2020.03.22

스토리 이미 뒤진지가언젠데ㅋㅋ 루시안은 사실 여성이였습니다 해도 될듯 이정도면

0

난 바루스 스토리가 젤 이해안되는게 회사에 수천명은 있을텐데 그딴 병신같은 기획이 빠꾸 없이 진행됐다는거. 아니 ㄹㅇ 굳이 멀쩡한 바루스를 똥꼬충으로 할 이유가 있냐?

0
2020.03.23
@회오리군밤장수

ㄹㅇ 바루스 대기 모션에 목걸이 ㅈㄴ 애틋하게 쳐다보는 모션 있는데 그거도 아직 그대로 있음. 똥꼬충이던 그때 그 시절 그리워하는 뭐 그런거로 바뀐건지 참

0
2020.03.23

3번같은 얘기 하는 애들은 아마 trpg를 해도 몹 잡고 경험치 올리는 것만 신경 쓰는 애들이겠지

0
2020.03.24

그냥 블쟈는 스토리에 게임을 넣은 느낌이라면

라이엇은 게임을 만들고 억지로 스토리를 만들려니 이꼴이지

물론 최근 블좆은 ㅂㅅ

0
2020.03.24

스토리충으로써 제라스 스토리를 조져놨다는게 너무 억울할 따름이다... 순수한 마법사로 시작해서 비전의힘을 쫓다가 사랑하는 사람도 갖다버리고 자기 육체도 갖다버리면서까지 힘을 강구해 초월체로 승천한 제라스... 리그의 심판 그 짤막한 내용도 얼마나 매력적이었는지.. 인게임에서도 제라스원챔충으로 다이아까지 올랐건만 어느 비둘기캐릭 스토리땜에 하루아침에 왕을 시기하는 노예가 되버리더니 이젠 슈리마에서 일찐짓하고 있는 찐따가 되버림

0
2020.03.26
@톨킨조아여

씹리얼

바루스도 그렇고

0
2020.03.25

차라리 그냥 타릭을 게이화했으면 밈에 맞춰간다고 반응도 좋았을텐데

0
2020.03.27

그니까

아직도 갈아엎고 있고

캐릭이 너무 많아서 세세한 동기설정도 힘들고

개발자의 성지향에 따라 언제든 설정이 바뀔 수 있고

몇몇 캐릭은 변경된 설정이 게임 내에 스토리 반영도 안되어있음

 

롤 스토리 좋아하던 놈들 한번씩 통수맞았고

지금 스토리에 관심가지는 놈들은 아직 통수를 안맞아본 새끼들인거라고 생각함

리메이크 스토리는 안바뀐다고?

모든 챔프 리메이크가 완료되면 얼마 안있다가 다시 처음부터 2차 리메이크 시작할껄?

나도 스토리에 관심 있어서 읽어봤는데

노예가 된 제라스

똥꼬충이 된 바루스

모르는 사이가 된 다리우스와 가렌

얘네들은 갱플처럼 기존 스토리 계승도 아니고 그냥 기존 설정이 없어진거라 실망 많이 했음

스토리에 관심없다는 그놈이 그놈이지만

배경하나하나 알고 있었던 사람한테는 알던 챔프들이 아예 없어졌다는 감정만 줬음

0

스토리 그 쓰레기? 하는사람은 그냥 그대로 무시하면되고

관심잇는 애들은 적당히 걸러서 자신맘대로 이해하면됨

굳이 따지면 ㄹㅇ 양판소느낌나긴한데

이건 게임스토리니까 찾아보면서 겜하면 은근히 재밋고 가끔식 공홈에 스토리 만화나 소설 툭툭 던져주는거도 이해가 좀 됨

0
번호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4583 [정보] 에픽 게임즈에서 킬플2 무료 11 Shroud 6 20 시간 전
4582 [연재] 워해머 4만의 기계인간 탐험기! - 워해머 4만 : 메카니쿠스 -... 18 스틸리젼2 3 1 일 전
4581 [정보] 외국인들이 패드로 FPS 하는 방법 + 자이로패드 레이싱휠 활용 23 소가죽으면다이소 1 1 일 전
4580 [연재] 디스아너드 2 - 충성심이 약한 놈은 누구냐 (14) 2 만월산야바위꾼 2 2 일 전
4579 [정보] 생존게임 러스트 차량업데이트 15 알파카달팽이 1 2 일 전
4578 [연재] 멋진 이 세계 ~Final Remix~ 번역 시키펀 2일차 1 catl 0 2 일 전
4577 [연재] 방탈출 추리게임 Zero Escape: The Nonary Games -1- 11 딸기말차 6 5 일 전
4576 [정보] 개붕이들이 기다리는 호라이즌제로던 출시일 확정 20 라쿤맨 1 5 일 전
4575 [정보] 자유경쟁전 롤백, 어쩌다가 오버워치는 이 지경이 되었는가? 72 문화체육관광부 46 6 일 전
4574 [연재] 光復香港 時代革命 1 8 sunyoung3070 4 7 일 전
4573 [연재] 마인크래프트 렐름 오픈 일지 Vol.9 52 핫챠이거야원 11 9 일 전
4572 [정보] 공장게임 '새티스팩토리' 소개 26 피스티 9 10 일 전
4571 [연재] 시티즈 스카이라인으로 만든 중국 싼샤댐 붕괴 시뮬레이션 56 대전대전 48 12 일 전
4570 [연재] 멋진 이 세계 ~Final Remix~ 시키편 1일차 번역 7 catl 2 12 일 전
4569 [연재] 디스아너드 2 - 쓰레기장도 이거보단 깨끗함 (13) 11 만월산야바위꾼 4 12 일 전
4568 [연재] [마인크래프트] 1.16 지옥탈출기 (3) 10 드림라이너 6 13 일 전
4567 [연재] [마인크래프트] 1.16 - 지옥탈출기 (2) 5 드림라이너 11 15 일 전
4566 [정보] [마인크래프트] 1.16 기념 업뎃내용 소개 및 지옥탈출기 8 드림라이너 15 16 일 전
4565 [연재] 디스아너드 2 - 난 능력같은거 없어 (12) 4 만월산야바위꾼 4 16 일 전
4564 [연재]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DX 번역 #18 完 2 catl 3 18 일 전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