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고문지시 있었다"···경찰, 화성 8차 사건 은폐 의혹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2&oid=025&aid=0002960154

 

"숨진 최 형사가 쪼그려뛰기 시키는 것 봐"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전준철)은 최근 장모 형사 등 30년 전 윤씨를 수사한 경찰관 3명을 불러 조사했다. 장 형사는 윤씨에게서 자백을 받아낸 인물이다. 이들은 검찰 조사에서 “지금은 사망한 최모 형사가 윤씨를 2~3시간 정도 데리고 나가더니 윤씨가 돌아와서 범행을 자백했다”며 “최 형사가 윤씨에게 쪼그려뛰기를 시키는 건 목격했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또 검찰은 이들로부터 “최 형사가 나중에 자신이 때리고 고문까지 했다고 말했다”는 진술까지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인이 된 최 형사가 8차 화성사건 수사 당시 가혹행위를 했고 허위자백을 받아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이다.

범인 지목 당시 22살이었던 윤씨는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20년을 교도소에서 보냈다. 그는 2009년 가석방됐다. 윤씨는 재판에서 “경찰 강압 수사로 허위 자백을 했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윤씨는 최근 재심을 청구해 8차 화성사건의 진상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45개의 댓글

2019.12.13

개 : 개새끼 경

찰 : 찰 새끼들은 옛부터

구 : 구린새끼들이다

0
2019.12.13
@돈없는공대생

 

 

견 : 견찰은

찰 : 맞아야

 _ : 정신차린다

3
2019.12.13
@돈없는공대생

 

 

개 : 수사권

드 : 도옥립?

립 : 개소리 집어쳐

1
2019.12.14
@앓옿올옥

검찰이 강압수사몰랐을거같니?

수사지휘를 당시에도 검찰이했는데 ㅋㅋ

0
2019.12.14
@우헤헤헤헬렣

으쯔라구염? 검찰 얘긴 하지도않았는데?

2
2019.12.14
@앓옿올옥

수사권과는 별도문제니까

경찰이 병신인거랑 수사권조정은 별개니까

0
2019.12.14
@우헤헤헤헬렣
1

저건 진짜 시발 그때 형사들 다 잡아와서 당사자한테 그랜절 오지게 박게 시켜야댐

0
2019.12.13
@이상한소리잘함

??? : 나야말로 애국자인데!! 나만큼 이 나라를 위해서 헌신을 한 사람이 어딨다고!!!!

0
2019.12.13
@이상한소리잘함

그랜절은 무슨

부당이익죄다 뜯어내고

피부다 벗겨내도 성이 안찰텐데

1
2019.12.13

막상 당사자들은 무사히 정년퇴직해서 잘먹고 잘삼

0
2019.12.13

죽은 사람은 말이 없다고

지들이 한거 떠넘기는걸지 누가알아?ㅋㅋㅋㅋㅋㅋㅋㅋ

12
2019.12.13
@올빼미잇

아저씨 여기서 저희 물고 늘어져봐야 사건 더 복잡해져요

아저씨도 빨리 해결하고 마음짐놓고 이제 현실 살으셔야죠 

그때 저희가 아쉽게 한거 있으면 죄송했고요

지금 저희도 먹고 살기힘든데.. 그 때 불미스런 사건들은 그 최 씨가 그랬던 거 아닙니까

솔직히 그 양반이 주도적으로다가 다 그랬지... 저도 피해자라구요?

3
2019.12.13
@발장전
0
2019.12.13

나무위키 찾아봐라 저 사건 용의자들 몇명이나 죽었는지 쇼킹이다

1
2019.12.13
@새드립이얌

??? : 이미 다 끝난일이고~ 난 이미 은퇴해서 연금 잘 받아먹으면서 살고있으니 더 이상 관여하지 마쇼!!

5
2019.12.13
@새드립이얌

경찰 = 사실상 제 2의 연쇄살인범 ㅋㅋㅋㅋ

0
2019.12.13

야사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코립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2019.12.13

유튜브에 전직 형사가 나와서 썰푸는 채널있는데 경찰커버 오지게 치더라

아무리 팔은 안으로 굽는다지만 졸라 역겨움

0
2019.12.13
@17798

링크점

0
2019.12.13
@그게

https://www.youtube.com/channel/UCGsLaVFoPgTuJUDYW1ygcAg

옛날엔 많이봤는데 언제부턴가 경찰 커버치는거 역겨워서 안봄

0
2019.12.13

경찰 은퇴했는데 잠적했다하지 않있나??

0
2019.12.13
@여동생수영복

연금 꼬박꼬박 잘 타드시면서 행복하게 꿀빠시는중

0

죽은 동료 팔기 ㅋㅋㅋㅋ

1
2019.12.13

ㅋㅋ 이미 잘먹고 잘삶

0
2019.12.13

근데그때경찰나오던데매체에

?걘가여

0
2019.12.13

다 똑같은 놈들일 것 같은데, 죽은 놈한테 다 몰아버리네ㅋㅋㅋㅋ

0
2019.12.13

캬~~~ 죽은 놈에게 뒤집어 씌워버리고 오지고요~~

1
2019.12.13
0
2019.12.13

무슨 양파여 뭐여 까도까도 계속 나오네

0

그시절 갓찰

완장질이 이렇게 무서운거지

0
2019.12.13

'야사권 코립'

0
2019.12.13

야사권 코립(실제로 한 말)

0
2019.12.13

ㅋ사권ㅋ립ㅋㅋㅋ

1
2019.12.13

애초에 예전엔 양아치끼 있는 새끼들이 막살고 싶으면 깡패하고 녹봉 받아먹고 싶으면 경찰한거라 양아치소굴임

0
2019.12.13

뭐 죽은 형사도 잘못 많겠지. 근데 혼자 그랬겠냐고.

0
2019.12.13

경찰욕하는 애들특) 똑똑함

0
2019.12.13

내 외삼촌 친구 분도 저런식으로 당하셨음

지금도 절음발이로 살아가시더라

0

난 절대 경찰 혼자 조작햇다고 안믿음

저당시 경찰이 시료 조작까지 가능햇다고? 검찰이랑 그 위까지 한따까리씩 햇겟지 경찰은 경 시다바리고

1
2019.12.13

이건 수사권 독립 쪽에 더 명분 아님?

위에 강압적으로 쪼으니 경찰이 더 저런거 같은데

0

이제 죽은 사람에게 텀터기 씌우는구만

0
2019.12.13

일제시대 경찰 = 친일파 양아치

80년대 경찰 = 권력을 등에 업고 뇌물뜯는 양아치

90년대 경찰 = 동네 건달 엘리트 코스

지금 = 고딩-좆문대 양아치들이 행정직 시험 준비하기 싫으니까 준비하는게 경찰공무원

 

저들은 단 한번도 좋은 단체였던적이 없다는걸 기억해라

2

야사권 코립

0
2019.12.13

역시 개찰 수사권 독립 ㅋㅋ 거리면서 비아냥거리는데 단순히 씹고 까기 좋은 먹잇감이 눈앞에 있으니깐 사건을 굉장히 단순 무식하게 보는 거다

 

우리가 흔히 아는 고문이나 폭력 조작 사건이 단순히 대공,정치적 사건에만 있었던게 아니라 모든 범죄에 대해 수사기관이 자행해왔고 책임자들은 대다수가 제대로 된 법적 처벌을 받지 않았다

 

형사 사법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국가라면 검찰과 법원에서 제동을 걸어야 했지만 법원은 묵인,방조하고 거기에 더해 검찰은 동조,가담 해왔고 누구 하나만에 책임으로 몰아갈 수 없는 한 몸이었다

 

이런 국가 폭력이 민주화 이후, 정권교체가 돼도 제대로 바뀌지 않았고 여러 정치적, 사회적 격동을 겪으면서 서서히 제도 개선을 했음에도 2000년대 초까지 검찰에 의한 고문 사망 사건이 터질 정도로 뿌리 깊게 박힌 수사 행태였다는 걸 알아야 되고

 

지금은 과거에 비하면 엄청나게 나아졌지만 여전히 인권의 빈틈이 많이 남아있고 과거 뿐만아니라 현재 국가 공권력의 문제점을 알고 뭘 더 개선해야 될지를 생각해야지

1
2019.12.14

고지문신 어디갔지

0
번호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228279 아이돌 결혼하면 빡칠만할듯.. 36 무우명 20 11 분 전
228278 낙수효과 한짤요약 43 새우튀김마시쪙 18 13 분 전
228277 두부 공장이 매일 적자인 이유.jpg 11 무우명 16 15 분 전
228276 (스압/3.95mb)vr게임하는 만와 18 년후특이점이온다 28 31 분 전
228275 우리집 막내 괴롭히는 동생 24 튼튼하고건강한몸 23 1 시간 전
228274 아이돌 3대 실수 26 무우명 44 1 시간 전
228273 일본 만화책 판매량 근황 96 청춘 26 1 시간 전
228272 두 부자들의 치열한 대결 23 평가원 37 1 시간 전
228271 야동사이트를 고소한 청각 장애인....jpg 40 치타맨 42 1 시간 전
228270 디그다에게 점령당해버린 버스 23 도시페릿 42 2 시간 전
228269 스포)스압)나쁜녀석들 29 게임좋아하게생김 41 2 시간 전
228268 겁대가리 상실한 침팬지 63 GProtoss 57 2 시간 전
228267 [스압] 태국에서 인기 있었다던 웹드라마 49 엄복동 53 2 시간 전
228266 호기심 때문에 한강 얼음 건넌 10대 3명 구조 31 단무지 45 2 시간 전
228265 육군 훈련소 5성급 신병 49 콜라한잔시원하게 75 2 시간 전
228264 4MB) 일반인 인터뷰녀 레전드 1세대 18 단무지 41 2 시간 전
228263 그날이야!!! 52 년눈팅하고왔어요 61 2 시간 전
228262 [데이터주의][30.07MB] 1/13 ~ 1/19 개드립 베스트댓글 모음집 58 우라늄핵직구 133 3 시간 전
228261 아마존에서 인기라는 코리안 담요 63 청춘 40 3 시간 전
228260 유부남 에어팟 프로 후기 53 돈없는공대생 43 3 시간 전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