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팩토리오 -10- 군사 과학 팩, 회로 기초, 자원 확장

지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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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빡 잊고 있었는데 조립 기계1을 모두 조립 기계2로 바꿔준다

 

생산속도가 더 빨라지지만 전력소모가 두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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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는 내가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철광석을 날라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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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소모가 극심하다. 이제 증기기관 40개론 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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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기관은 이미 만들어두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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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사진을 쓰면 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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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를 대비해서 석유 라인도 준비해 놓았다. 이대로 연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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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전력이 두배로 늘어났다

 

사실 빨간팩과 초록팩으로 할수 있는 연구는 다해서 연구를 안한지 꽤 오래됐다

 

강철도 늘어났으니 군사 과학팩 제작을 시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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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를 컨트롤하기에 따라 자원을 합칠수도 나눌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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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 과학팩 완성

 

주로 무기 데미지나 새로운 무기를 주는 종류의 연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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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 한대론 강철라인의 수요를 모두 충족하지 못한다

 

기차 한대를 더 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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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스샷으로 설명하면 아무런 조작 없는 기차는 위쪽 IRON OFF 역에 먼저 들어온 기차가 있어야만 아래쪽 IRON OFF역으로 간다

 

즉 기차는 기본적으로 위쪽 역에만 계속 철광석을 공급하고,

 

아래쪽 역은 우연히 타이밍이 맞아 위쪽 역에 기차가 들어있을 때만 철광석이 공급된다

 

이제 회로를 사용할 때가 왔다

 

제목에 회로 기초라고 썼듯이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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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차역에 있는 상자에 전선을 모두 연결해준다. 그러면 회로가 상자 안의 물건을 세서 표시해준다

 

이제 역에도 회로를 연결한 다음 클릭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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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화/비활성화에 체크하고 조건에 철광석 그림 -  >  - 49600을 입력한다

 

이건 상자 안에 철광석이 49600개 이하일때 역이 활성화가 된다는 뜻이다

 

숫자는 마음대로 입력해도 된다. 왜 49600으로 설정했냐면 기차 운반량이 철광석 8000개고 하차역에 있는 강철 상자의 수는 24개,

 

강철 상자 하나당 철광석 2400개를 보관 가능하니 2400x24-8000=49600개가 된 것 뿐이다

 

49600개 이상일때 기차가 오면 철광석을 다 내리지 못하고 밍기적거리게 된다

 

이렇게 따져가면서 안하고 적당히 숫자 지정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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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이 활성화가 된 상태. 철광석 49600개 이하일때 활성화 되는데 현재 상자 안에 철광석이 아예 없는 상태다.

 

역에 파란불이 들어온걸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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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쪽 IRON OFF 역은 철광석이 54000개가 넘었기 때문에 비활성화 되었다. 역에 빨간색 불이 켜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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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활성화된 역은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이 역은 기차가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정차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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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짝 더 들어가서 수량 비교 조합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하차역 상자 전체 수량으로 회로를 설정하면 전체적인 수량은 맞을지 몰라도 각 화물차 구역간의 자원 분배를 볼수 없는 문제가 있다

 

예를 들면 철광석이 49600개 이하가 되어 역이 활성화 되었는데,

 

1번 2번 구역 상자는 텅 비어있고 3번 4번 상자에 철광석이 꽉 차 있으면 결국 기차는 철광석을 다 내리지 못하고 미적거리게 된다

 

상자 전체를 회로로 연결하지 않고 붙어있는 상자끼리만 연결한 다음,

 

수량 비교 조합기를 이용해 각 상자 구역마다 철광석이 12400개 이하면 신호 0번을 출력하도록 설정하고

 

이 신호 0번이 네개가 되었을때 역이 활성화 되도록 설정하면 모든 구역에 골고루 철광석이 부족해야 역이 활성화 되기 때문에 내가 예를 든 상황이 나오지 않는다

 

왜 12400개냐면 2400x6-2000=12400 이라서

 

더 더 깊이 들어가서 애초에 각 상자마다 자원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게 투입기에 회로를 설치하고...(중략)

 

회로는 파면 팔수록 심오하지만 솔직히 그렇게까지 파고들지 않아도 된다

 

기본만 해도 좀 정교하지 않을 뿐이지 충분히 시스템은 돌아간다

 

1. 회로를 연결하면 상자의 내용물을 세어준다.

 

2. 회로를 기계에 연결하면 활성화 조건을 설정할수 있다

 

3. 부등호 의미

 

> ~이상

 

< ~이하

 

= 같다

 

≥ = ~와 같거나 이상

 

≤ ~와 같거나 이하

 

이것만 알아도 공장 운영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욕심을 버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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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광석 광산을 하나 더 만들었다. 채광기 322개짜리...

 

사실 내 공장 규모에 걸맞지 않는 과생산이지만 상차역 회로를 보여주기 위해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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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수량 비교 조합기를 사용했다. 설정은 각 화물차 구역마다 각각 철광석이 2000개 이상이면 신호 0을 출력, 0이 네개가 되면 역이 활성화 된다

 

왜 2000개로 했냐면 화물차 하나 용량이 2000개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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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화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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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구역마다 철광석이 2000개가 넘어 신호 0이 네개 모였다. 역이 파란불을 내면서 활성화가 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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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량 비교 조합기 없이 그냥 회로로만 설정. 8000개 이상일때 활성화 되도록 했다

 

앞으로 나올 석유 관련 공정에서 회로 기초정도는 해야 원활한 공장운용이 가능하니 기본 정도는 배우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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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지 전경

 

계속

 

14개의 댓글

ㅊㅊ

0
2019.05.25

선생님 생산력 도대체 무엇...

0
2019.05.25

나는 하차역을 한개로하고 바로앞에 연속신호로 대기구간을 여러개 만드는식으로 했는데 이거랑 다른점이뭐냐

0
2019.05.25
@사삿삭

내 하차역 하나는 강철 생산라인으로 가고 다른 하나는 철판 생산라인으로 감

 

하차역 하나 만들어서 밸런서로 라인 8줄 만들고 4줄은 강철, 4줄은 철판으로 하면 비슷하게 됨

0
2019.05.25
@전기는국산이지만원료는수입입니다

단순한 로켓 1회 발사 플레이어입니당!

0
@바이터학살자

로켓 안쏘고 천시간씩 하는 애들이 너지???

0
2019.05.25

선생님 왜 제 기차는 만들고 신호기만 깔면 경로없음 ! 거릴까요...

0
2019.05.25
@오랑캐랑캐

철로가 연결안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당!

 

직접 발로 뛰면서 철로를 점검하십시용!

0
2019.05.25
@바이터학살자

그 철도신호쓰니까 갑자기 응답없다는데 그전까진 잘만돌아다님

0
2019.05.25
@오랑캐랑캐

신호기를 박으면 철도는 한 방향으로만 가게 되어있는데 신호기를 반대로 박은 부분이 있거나 기차역이 반대로 되어있을 가능성이 있음

 

신호기나 역에 마우스 올리면 진행방향 표시되니까 점검해보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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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5

재밌다

0
2019.05.26

기지전경샷 공해끄고올려주세오

0
2019.05.27

오 기지 끌수있는거 처음알앗네

회로는 리얼 파고들수록 빡센듯

나는 투입기끼리 연결해서 모든 투입기가 동시에 작동하도록 해놧는데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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