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즐겨찾기
최근 방문 게시판

실링수급은 빠르게 핫픽스 가능하고 버그는 불가능한 이유 알려줄게

일단 나는 2년차 개발조무사임.

 

MMORPG 같은 경우는 100이면 100이 서버 / 클라이언트로 나뉜다.

 

서버 개념은 다들 알거고 클라이언트는 우리가 다운 받은 로스트아크 프로그램이지.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대해서 잠깐 설명하자면,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에 접속한 우리가 베르투스에게 1%의 피해를 입혔어.

그럼 같이 베르투스를 때려 잡고있는 다른 파티원들에게도 1%의 피해를 입혔다는걸 알려줘야겠지?

클라이언트는 헬 가이아에서 1%의 피해를 입혔다는걸 서버에 알려주고 서버는 파티원들의 클라이언트에 베르투스의 피가 1% 깎였다는 신호를 주게 돼.

다른 경우를 살펴보자면 너네가 룬 슬롯을 증폭하려고 슬롯 변경 버튼을 눌렀다고 해보자.

버튼을 클릭하면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저 룬 슬롯 변경할건데 처리좀 해주세요.' 라고 요청하게 돼.

그럼 이제 서버에서 주문을 받고 미리 서버에 등록되어 있는 알고리즘을 통해 나온 결과 값을 클라이언트에 표시해주겠지?

 

눈치 빠른 애들은 눈치 챘을텐데 확률,아이템 드랍 등은 다 서버쪽에 소속된 코드야.

그렇기 때문에 서버쪽(스마일게이트)에서 스크립트 리로딩을 했건 뭔 방법을 썼건 핫픽스가 가능한 부분이고 반대로 서버 뿐만이 아니라 이미 배포된 클라이언트에서도 문제가 발생하는 버그(대표적으로 서머너 알리마지)는 서버를 내리지 않고는 수정이 불가능 하다는 것.

서버를 내린 후 수정사항을 적용하고 클라이언트를 재배포 하겠지. 이게 바로 매주 수요일 마다 정기점검때 하는 짓이야.

이런 방식은 바람의나라같은 클래식 MMORPG에서도 똑같이 썼을거야.

확률조작? 물론 있을수도 있는데 게임사가 아닌 유저들은 실제로 확률이 조작된들 아무런 증거가 없으니 다 합리적 의심이 될수밖에.

이런게 자꾸 신경쓰이고 줫같으면 그냥 MMORPG장르 자체를 접는게 맞아.

너네가 하는게 어떤 MMORPG든 간에 실시간으로 확률 조작? 당연히 가능하니까.

18개의 댓글

2019.01.21

나도 개발조무사지만 글쓸까했는데 대신 설명해줘서 감사

서버 안 내리고 패치했다고 너무 화내지 말자

반대로 단순 수치조정때마다 서버 내리면 우리 겜 못함

0
2019.01.21

그 예전부터 해양관련 확률이 옛날에 비해 현저히 떨어졌다 이런거 있었거든 근데 이번 사건을 통해서 그런 의심들이 진짜가 된거같으니까 불타는거라고 생각해

기에나 선원 증표 같은것도 초반에는 습득 많았다고 했는데 갑자기 1~2개로 변경되었다고 하던데 그래서 초반에 꿀빤사람들은 기에나 증표 많이 모았고

지금처럼 보고해주는거 나쁘지않아 하지만 다른 변경사항들도 보고해줘야 의심이 안생기지

그리고 개인적으로 화나는건 아직도 이득볼수 있는 버그성 플레이가 있다는거임 버그를 미리 잡아내지 못하고 인벤같은곳에서 이슈되면 조치되니까 

남아있는 버그성 플레이는 여전히 존재할거 같음 지금 시간에도 누군가 꿀빨고있을테고 혹시 몰라 왕의 무덤 처럼 이스터에그 상자가 존재하는 던전이 또 있을지도  ㅋㅋ

0
2019.01.21

이런글 좋긴하다 ㅎㅎ 해향컨텐츠 너프는 의심이 아니라 기정사실인거고

나크 부식 안들어가고 이런거는 결국 서버를 내리고 해야하는거라는거지? 근데 너무늦게늦게 하는거고 싫으면 꼬접해야하고

0
2019.01.21
@장필

서버를 자주 내려서 유저나 개발사나 좋을 게 없으니 진짜 시급한 거 아니면 정기점검때 몰아서 하는거지 뭐

버그픽스 안되고 있는건 인력 부족이라 생각함

0

요즘 확률같은거 서버에 하드코딩 안한다

0
2019.01.21
@기동전사김기동

하드코딩만 안할뿐 당연히 서버단에서 돌아감.

클라이언트로 줬다가 클라이언트 변조 한번 당하면 그대로 섭종해버리게?

0
@UsingOpenCVSharp

아니 애초에 서버 상태랑 상관없이 동적으로 변경할수 있게 만든다.

0
2019.01.21
@기동전사김기동

게임 프로그래밍은 잘 모르지만 DB에서 가져오는거 얘기하는 거 아님? 결국 서버단이잖아

0
@개뉴비

DB랑 게임 서버는 다르지..

0
2019.01.21
@기동전사김기동

웹쪽에선 클라이언트-서버로 나눈다면 보통 DB서버를 WAS랑 묶어서 서버로 봐서 했던 말임

게임서버랑 DB는 당연히 다르겠지만 결국 DB랑 연결하는 것도 서버쪽이고 작성자의 요지는 서버 안 내려도 확률 등은 수정이 가능하다는 말이자너

0
@개뉴비

맞워요,,,

0
2019.01.21
@기동전사김기동

넹,,,

틀린거있음 이해해주시고 가르쳐주세요 개발조무사라

0
2019.01.21

그것도 그런데 공지없이 이런적이 많았기 때문에 누적된 결과라 생각해 맨날 잠수함패치라하면서 킹리적갓심하고 말이야

개인적으로 공지로 개발방향까지는 못 알려줘도 어떤식으로 패치했는지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해줬으면 좋겠어

0
2019.01.21
@무요

오버워치 , 롤처럼 개발자 코멘트 달아주는거 게임플레이어 입장에서 너무 좋다고 생각함

유저와 개발자간의 신뢰쌓기에도 좋고

 

0
2019.01.21
@밥밥밥

ㅇㅇㅇ 나와 같은 생각이네

0
2019.01.21

그냥 문제는 실시간패치로 인한 스마게가 지금까지 쌓아놓은 소통부재의 문제임

0
2019.01.21
@지스카드

밑에 보니까 이런건 빨리 막으면서 다른 버그는 왜 실시간 픽스 안하냐 이런 글이 있어서 ㅎ...

0
2019.01.21
@UsingOpenCVSharp

1차원적으로 그렇게 생각할수도 잇지 뭐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조회 수
89995 격돌은 넣을거면 카멘3관 12격처럼 내야됨 1 베충아이리와짖어 0 14 분 전 60
89994 1부터키우는 뉴비 직업 2 두부탕 0 15 분 전 48
89993 도네 살벌하다 살벌해 드높은천상물반도 0 16 분 전 56
89992 일리노말 넘 힘들다.. 7 20202021 0 6 시간 전 190
89991 베히모스는 미완성 레이드같음. 4 강력한라 0 6 시간 전 174
89990 예민x인데 예민한사람들은 뭐임;; 9 L수돗물 0 7 시간 전 179
89989 서폿도 이제 버프에 공격력 적용될거임 3 냥이드립넷 0 7 시간 전 204
89988 아바타 가격이 일정하게 올라가있는거 2 잠시만요 0 7 시간 전 188
89987 베히 과전류로 딸피되도 10 상온상압초전도체 0 8 시간 전 129
89986 고정팟 격돌 안잡는사람 잇음? 5 기다린다 0 8 시간 전 181
89985 로아 코스튬은 왤캐 다 삐까뻔쩍하지 3 강력한라 0 10 시간 전 224
89984 사람 줄은거 체감되는거같기도하고 5 ( ◕ ‿‿ ◕ ) 0 10 시간 전 191
89983 이번 아크패스 아바타 괜찮네 7 하리보젤리 0 10 시간 전 198
89982 카멘3관 안하니까 어둠의불 너무 부족하네 9 난이미틀렸어넌개... 0 10 시간 전 120
89981 슈모익 시작하면 악세값 오르겠지? 2 동전 0 10 시간 전 100
89980 보석 왜이렇게 비싸 4 하얀붓과검은먹 0 10 시간 전 149
89979 딜러 초월 순서가 55555>101010101010임? 7 난이미틀렸어넌개... 0 10 시간 전 132
89978 10멸 보석변환 가격얼마야?? 5 밤끝 0 11 시간 전 103
89977 니나브와 짐승새끼들 이거 개쓸모없는거만 주네 1 댕댕추 0 11 시간 전 105
89976 이번주 1630찍고 하멘12 찍먹하고싶었는데 3 램쥐썬더 0 12 시간 전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