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1) 0부터 시작하는 게임해킹 -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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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전 잡담

 

요즘 본인이 나이도 차기시작하고 일도 점점 늘어나서 뭔가 주말이나 집에오면 생산적인일을 하지않기 시작해서

 

그나마 자신이 남들보다 조금은 잘한다고 생각하는일이라도 공유를 해보자라고 생각해서 글을 써봅니다.

 

저는 프로그래밍을 아예 처음부터 게임해킹으로부터 배우기시작했기때문에 대부분의 제 주관에 의해서 쓰여집니다.

 

물론, 정석적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해킹을 배웠다면 좀더 잘했을지도 모르고 제대로 된 방식으로 설명할수 있겠지만

 

애초에 이상하게 배워서 설명자체가 전문가처럼 설명을 못하게 될지도 모르고 또 틀린부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언제나 지적은 환영이고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또, 이것은 "강좌"형식이 아니라 "연재"형식으로 개제될 예정이기때문에 질문은 거의 받지않습니다.

 

좋은 질문이면 당연히 답변해드리겠지만, 모든 질문에 저는 응답하지않는다는점 유의해주시길바랍니다. 

 

 

 

2. 서론 

 

먼저,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전에 앞으로 쓰여질 글들은 어느정도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있다고 가정하고 작성합니다.

 

제가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가르치는것도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사실상 프로그래밍 강좌가 되어버리고 너무 머나먼 길을 생각해야하기때문에

 

서적, 인터넷강좌, 유튜브 등등 프로그래밍을 배울수있는곳은 많습니다. 

 

 

그리고 당부해드리고싶은건 

 

게임 핵을 만드는건 절대 쉬운일이 아닙니다 !

 

인내심, 노력,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프로그래밍에 대한지식이 무조건 필요합니다 !

 

그리고

 

저작권법상 한국게임들의 핵을 만들어서 배포 혹은 판매는 처벌받으실 수 있습니다.

 

절대 앞으로 연재되는 글에서는 한국게임들을 다루지않습니다.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34. "프로그램코드역분석"은 독립적으로 창작된 컴퓨터프로그램저작물과 다른 컴퓨터프로그램과의 호환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컴퓨터프로그램저작물코드를 복제 또는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제101조의4(프로그램코드역분석) ① 정당한 권한에 의하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자 또는 그의 허락을 받은 자는 호환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고 그 획득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의 호환에 필요한 부분에 한하여 프로그램의 저작재산권자의 허락을 받지 아니하고 프로그램코드역분석을 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른 프로그램코드역분석을 통하여 얻은 정보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를 이용할 수 없다.
1. 호환 목적 외의 다른 목적을 위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2. 프로그램코드역분석의 대상이 되는 프로그램과 표현이 실질적으로 유사한 프로그램을 개발·제작·판매하거나 그 밖에 프로그램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이용하는 경우

제104조의2(기술적 보호조치의 무력화 금지) ① 누구든지 정당한 권한 없이 고의 또는 과실로 제2조제28호가목의 기술적 보호조치를 제거·변경하거나 우회하는 등의 방법으로 무력화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6. 정당한 권한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자가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프로그램코드역분석을 하는 경우

 

 

 

짧은 QnA

 

Q1. 서X어택 or 메X플스XX 핵을 만들고 싶어요. 이 연재들을 보면 만들수 있나요? 

A1. 아뇨, 연재들에서는 절대 한국게임들을 다루지않습니다. 

 

Q2. 개인적으로 이야기하고싶습니다.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2. 네, 답장안합니다. 안봐도 뻔합니다. "N사 게임핵을 만들어드리면 사례하겠다." "B사 게임핵을 만들어드리면 사례하겠다." 혹은, "개인강좌 가능합니까?". 전부 안합니다. 개인강좌 할시간도 없고 이미 고등학교시절에 N사, N사, N사에 각각 다른 N사에서 고소를 먹어서 처벌을 받은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미성년자라 약한처벌이였지만 지금은 성인이라 분석목적으로 분석은 하지만 공유 혹은 판매는 절대 하지않습니다. 정보공유 또한 하지않습니다.

 

Q3. 게임핵 만드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A3. 무슨 게임 핵을 만드시냐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들어서 싱글게임 하프라이프2의 무한총알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1시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왜냐하면, 안티치트도 없을뿐더러 싱글게임은 정보자체가 서버랑 통신하지않기때문에 쉽게 만드실수있습니다. (몬스터헌터같은 특이케이스는 예외)

온라인게임들의 핵을 만들고싶으시다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만 있는상태에서 시작하신다면 빠르면 1년 ~ 2년 사이에 가능하겠네요.

 

Q4. 프로그래밍 모르는데 게임핵 만들수있나요?

A4. 네, 정확한 답변은 네니오 쯤되겠네요. 저도 중1때 치트엔진을 통해서 핵을 만들었었습니다. 당시엔 프로그래밍의 p자도 모르던시절이죠. 하지만, 제 어린시절은 한국 온라인게임들의 태동기를 함께해왔기때문에 운좋게 안티치트들이 매우 구렸기때문에 쉽게 핵을 만들 수 있던시절이죠.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가면 갈수록 안티치트들의 숫자는 늘어나고, 감지기법들은 영리해져갑니다. 

윗 답변에서도 말했듯이 싱글게임이라면 아주 쉽게만드시지만 온라인게임이라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Q5.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로 연재로 하실껀가요?

A5. 사실 어느 프로그래밍 언어로도 핵은 만들수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치팅프로그램인 Cheat Engine 은 델파이로 제작되었고 Java, Visual Basic 등등으로도 메모리에디터를 만드신분들도 있죠. 하지만, 저같은 경우 C++와 C#이 주력이고 둘다 게임 메모리읽고 쓰기에 다른언어들보다 이점이 강하기때문에 C++혹은 C#으로 연재가 진행될껍니다.

 

 

 

3. 연재 방향

 

현재 연재방향은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예능보면서 연재나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때문에..

 

대략적인 생각은

 

  • 치트엔진을 통한 원하는 메모리찾기, 포인터 찾기
  • 원하는 메모리의 구조체 파악 
  • C++를 사용한 간단한 메모리 읽기/쓰기 트레이너 제작
  • C#를 이용한 트레이너 제작
  • 원하는 메모리들을 이용해서 더 나은 핵 구상해보기
  • Aimbot 개념과 제작하기 
  • ESP 개념과 제작하기

 

등등... 이게될것같고 언제나 연재방향은 변경될 수 있다는점 고려해주시기를 바랍니다. 

 

 

 

4. 서론 마지막 

 

 

마지막으로 연재속도는 랜덤입니다. 애초에 돈받고 쓰는것도 아니고 포트폴리오용으로 만드는것도 아니기때문에 

 

순전히 저의 남는 시간을 할애해서 쓰는것입니다. 그렇지만 최대한 한편한편이 2주일은 넘기지않도록 노력은 해보겠습니다...

 

 

글 처음에 질문은 최대한 받지않겠다고 남겼지만, 이 글에 한에서만 질문을 받겠습니다.

 

하지만, 똑같이 이상한 질문하시면 답변하지않습니다. Ex) 서X어X 핵만들어 주실수있나요?, 핵 어디서 다운받아요?, 여자친구 있어요?

 

 

 

 

47개의 댓글

2018.09.29

현실세계나 해킹해줘여 흑흑

0
2018.09.29

이야 재밋게 보겟음 연재한다면

0
2018.09.29

여자친구 있어요?

0
ll
2018.09.29

남자친구 있어요?

0
2018.09.29

친구 있어요?

0
2018.09.30
@닉네임변경72
0
2018.09.29

질문이 하나있음

 

c++을 이용해서 메모리 읽기/쓰기를 한다고 나와있는데

 

winapi 정도 급에서 다른 프로세스, 그것도 힙에 있는 메모리를 마음대로 RW가 가능해?

0
2018.09.29
@좌자식우형제

ㅇㅇ 충분히 가능하다!

 

OS에 허락만 있으면 뭐든 가능함 ㅋㅋㅋ

 

VirtualAlloc이랑 VirtualProtect 이런류 API랑 쓰면 가능

 

그리고 내프로그램 다른 프로세스의 쓰레드로 들어가면 가능

0
2018.09.29
@잉텔

OS 허락의 기준이 어떻게 됨?

 

데드락이나 커널이 실린곳 그런데는 거부하는건가?

0
2018.09.29
@좌자식우형제

Windows 보호 메모리 정책땜에 그냥은 안되지만 OS한테 나 다른놈 프로세스 볼래! 허락해줘! 이런느낌임...

 

대부분은 해주겠지만, 말그대로 중요한 부분이면 OS에서 거부 때리겠지..

0
2018.09.30
@좌자식우형제

네 가능합니다. 방법은 많지만 대표적인방법으로는 Internal 방식 External 방식으로 나뉘여지게되는데

 

internal일경우 해당 프로세서에 내부에서 메모리 변경을 하게되는겁니다. 대표적인방법은 dll injection을 통해서 하게됩니다.

 

external일경우 프로세서핸들을 가져와서 원하는 메모리의 모듈베이스를 찾아낸후 R/W memory api를 통해 메모리를 변조하게됩니다.

 

 

0
2018.09.29

32비트 기준으로 설명해줄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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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잉텔

일단은 32비트 기준이 될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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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29

'0부터 시작하는' 인데 1번이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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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29

안티치트에 대해선 안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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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gogogog

나중에는 어느정도는 쓸것같긴한데 촛점은 핵이 어떤식으로 만들어지는지에대해서 연재할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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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어보이네영 연재해주시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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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해킹에 대한 연재도 재밌겠지만

n사 고소썰도 올려줘 그것도 재밌을듯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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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너비아나

별로 썰이라고 풀만한 이야기거리가 있는건 아닙니다. 그때 당시엔 핵제작이 돈이 된다는걸 알고 닥치고 있는게임들 핵들을 제작하다가 고소를 당한 케이스이기때문에...

0
2018.09.30

제 짧은 경험으론 게임 해킹에서 제일 어려운건 핵 자체가 아니고 안티 치트 우회인거 같은데 이걸 운영체제와 커널 공부로 해결하셨나요? offset 을 찾아도 막상 적용을 못하면 말짱 꽝이자나여

0
2018.09.30
@익명의닉네임

맞습니다. 핵제작자체는 어렵지않은데 요즘은 안티치트 우회가 어렵죠. 운영체제와 커널도 그렇지만 제대로된 인터널 api의 이해를 통한 exploit과 안티치트 감지방법에 대한 리버스엔지니어링 실력이 필요합니다.

 

시간되시면 Windows Internals, Seventh Edition, Part 1 ~ 2를 읽어보시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또 안티치트시스템자체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도 알아야하기때문에

 

https://engineering.riotgames.com/news/riots-approach-anti-cheat

 

이런 아티클도 읽어보시는게 좋습니다.

 

0
2018.09.30

익스플로잇 발견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요. 알려진 일반적인 침해방법들(ex. sql injection, 버퍼 오버플로우 등등)을 하나하나 단순하게 시도하며 알아가는건지, 아니면 리버싱을 통해 대략적인 취약점을 유추하고 예상 취약점에 대한 다양한 공격을 시도하는건지 궁금합니다

0
2018.09.30
@카르옹

말했듯이 해킹은 인내심의 싸움입니다. 이 연재는 전반적인 해킹보다 게임해킹에 중점을 둘꺼라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겠지만, 해킹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는것만큼 간단한게 아닙니다.

 

언제나 새로운기법을 찾는사람들은 노력과 인내그리고 지식을 가진사람들이고요. 그 사람들이 어떻게 찾았는지는 알려주는일이 많이 없지만 저의 경험에 빗대어보면,

 

단순히 시도하다가 찾게되기도하고 어쩌다 A라는 결과를 예상했는데 갑자기 B라는 결과가 튀어나와서 exploit를 찾게되기도합니다.

 

또한 말씀하신것처럼 리버싱을 통해 취약점을 유추해서 찾기도하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exploit같은경우 우연이 가장많고

 

Bypass같은경우는 리버싱을 통한 의도된 결과인경우가 많습니다.

 

0
2018.09.30

매트릭스 해킹해서 개붕이들 연애하게 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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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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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와 먼가 전문적이서 멋지다 글 꾸준히 볼게 열심히 써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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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글쓰는것만 봐도 프로같은데 왜 개드립에 이런 자원낭비를.. 암튼 올라오면 읽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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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예전에 심심해서 깃헙 보면서 파이썬으로 옵치 이미지 서치 만들어본적 있는데 핵 자체는 엄청 단순한거같음, 문제는 안들키는 방법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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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보안분야에서 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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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04
@가로쉬핸드크림

그냥 소프트웨어 개발자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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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재밌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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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재밌을것 같네요 ㅎㅎ

3N은 넥슨 네오플 NC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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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읽판에도 올려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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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30

예전에 이런 비슷한 글을 읽어본 적 있는 것 같은데 어디서 연재한 적 있니?

0
2018.10.04
@운명방패꾼

음 아뇨 착각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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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01

기대대욤

0
2018.10.01

기대대욤

0
2018.10.02

싱글 게임인데도 가끔 치트엔진이 안먹히는건 개발사에서 무슨짓을 해놓은것임?

 

예를들어 32개가 있는 식량을 치트엔진에 넣고 숫자 바꾼후 이리저리 28개 30개 계속 스무고개식으로 검색해봐도

 

가다보면 값이 없음

0
2018.10.04
@레고모듈러

가능성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대표적인건

 

1. 암호화된 메모리 저장방식

 

2. 정수를 다른값으로 바꿔서 저장

 

3. 메모리 검색 보호가 적용된게임

 

 

 

0
2018.10.04
[삭제 되었습니다]
2018.10.04
@dead
[삭제 되었습니다]
2018.10.04
@dead
[삭제 되었습니다]
2018.10.04
@dead

절반정도는 사실입니다. 안티치트 개발자들의 대부분은 공개 해킹 or 치팅포럼들을 눈팅하는건 확실하기때문에, 그런 곳에 아무리 감지되지않는 핵을 배포했더라도 짧으면 수시간 길면 2~3일만에 막히기마련입니다.

 

물론, 아무도 배포하지않고 자기만 쓰는용도로 모든 코드를 자기가 짜면 무료 혹은 유료핵들보다는 감지되지않는건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공개된핵들은 framework 혹은 메뉴 string 같은것들이 감지목록에 올라와있기때문에 바로감지될 확률이 아주높습니다.

 

하지만, 배포를 하지않았다고 한들, 안티치트가 감지하는건 여러가지 대표적인 해킹 기법들을 감지도 합니다.

 

예를들어서, 월해킹 기법중에 하나인 DirectX의 endscene 후킹이 있습니다.

 

원래 기능은 "IDirect3DDevice9::BeginScene 메서드의 호출에 의해 시작 된 장면(scene)를 종료한다." 라는 기능이지만 월핵을 쓰려고할때 이 기능을 후킹해서 원하는 렌더링을 만들어냅니다. 예를들어서 벽을 뚫어서 볼수있게라든지요.

 

그런데 너무 유명한 치팅기법이기때문에 안티치트들을 이 기능이 후킹되서 올바르게 사용되지않을지를 감지합니다. 즉, 공개된 핵이아니여도 이런 기법을 사용하다가는 안티치트에게 걸리는거죠.

 

 

그리고 컴퓨터해킹에대해서는 어쩔 수없습니다. 언제나 공격자와 방어자가 씨름하는 양상이 되겠죠. 컴퓨터보안에서 절대방어라는건 존재하지않습니다. 언제까지나 사람은 사람이기때문에 실수를 하고 기계는 지시에따라 정보를 처리할뿐이기때문에, 나중에 AI가 발전해서 보안이 탄탄해지는 날이온다고 한들 그때도 구멍은 언제나 존재할껍니다. 다만, 지금보다는 훨씬 뚫기 힘들어지긴하겠지만요.

 

 

솔직히 말하면 게임핵을 절멸시킨다는건 불가능합니다.

 

게임사가 아무리 천문학적으로 보안에 돈을 쓴다고한들 뚫리는건 시간문제입니다.

 

예를들어서, 배틀그라운드같은경우 유저분들입장에서는 배그가 핵문제에 대해서 손을 놓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일반유저들이 모르는 사실은 배그 개발사측에서 보안에 대해 신경을 많이쓰고 새로운 시도도 여러가지했습니다.

 

PAK aes 키 암호화, 4~5월달쯤에 벌어진 UE 엔진 actors key값 유니크 암호화, 지속적인 25mb 패치를 통한 encrypted offsets 생성, UE엔진 기본 기능을 사용하는게아닌 자기자체 기능을 추가해 cheat structure 무너뜨리기 등등등

 

결과는 아시다싶이 중국애들한테 바로 다 뚫려버린 이야기...

 

 

 

게임핵이 거의 없는게임은 말그대로 핵을 만들어서 팔만큼의 유저가 없는 게임이거나 게임핵을 만들어서 파는것보다 만듦으로써의 손해가 큰경우.

 

전자같은경우 인터넷에서 소위말하는 "망겜"이고,

 

후자같은경우는 게임사가 핵 개발자를 고소를 하게되는 경우가 되겠죠. 포트나이트의 회사 에픽게임즈, 리그오브레전드의 회사 라이엇정도가 좋은 후자에 대한 예시가 될것같네요.

 

 

 

0
2018.10.04
@Leopardo

전 그냥 평범한 게이머라 전문용어는 알아듣기 힘들지만 대충 이해는 가는군요 

 

1. 역시 치트는 줄일수는 있어도 박멸할 수는 없군요 그래서 스포츠 선수들 도핑하듯 FPS 치트도 마우스, 헤드셋, 핸드폰, 사진 파일, 텍스트 파일 등에 숨기거나 주문제작한 비싼 개인 치트를 사용한다고 하더라고요. 글옵 모 프로게이머 말로는 치트를 2만달러에 판다고.. 눈속임 하나는 깔끔해서 치터가 실수하지 않는 이상 숙련된 치터는 거의 걸릴 일이 없다고 하는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런 주문제작 치트가 타 게임 선수에게도 많겠죠?

 

2. 혹시 본인 치트 코딩 실력은 어느정도라 생각하시나요 0. 사설 안티치트도 뚫고 오프라인 대회용 안티치트도 뚫는 정도 1.안티치트가 업데이트 됨에 따라 본인 치트도 정기 업데이트를 거쳐 배포해도 뚫을 정도. 2. 배포하지 않는 선에서 조용히 치트를 쓰는 정도 3. 일부 취약한 게임만 뚫는 정도

부담스러우면 답변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3. 에픽 게임즈, 글옵, 배그는 상황을 대략 알지만 오히려 라이엇이 안티치트에 손 놓고 있는 줄 알았는데(예전 헬퍼 사태 때 제재가 빈약함과 고소 등은 그렇다 해도 소프트웨어적 노력이 부족하지 않나) 혹시 라이엇이 잘 하고 있는 점을 느낀대로 말해줄 수 있나요?

 

 개인적으로 rts가 치트쓰기 편하고 덜 가시적이라고 생각해서 수면밑 치트가 성행중일 수 있지 않나요- 예를 들면 fps는 월핵으로 화면에 투사시켜야 한다거나 오프라인에서 치트를 쓰고 싶다면 에임록이라는 물리적인 움직임으로 신호를 주는걸 기본적으로 사용하잖습니까. 이건 제약이 많고 걸리기 쉬워서 프로그램적으로 걸리지 않는다 해도 장르의 특성상 매우 가시적이라 의심가기 쉽구요 물론 그마저도 티가 덜 나도록 발달하고 있긴 하지만.

 

RTS는 반면에 위치파악을 위한 치트로 에임록을 쓴다면 에임키 설정으로 미니맵에 마우스를 가게 하는 등(K키를 누르면 미니맵에 상대 미드라이너 위치로 마우스를 올려 준다거나) 훨씬 주의도 많이 분산되고 쓸데없는 마우스 움직임도 많고 핵이 덜 가시적인 RTS 특성상 시각적인 작동방식에 있어서는 잡기 힘들다 생각해서요. 치터들이 어떻게든 뚫는다는걸 생각하면 치트가 덜 가시적이면 덜 걸리지 않나요 그만큼 유저들 불만도 적고요

 

 

답변들 정말 감사합니다 흔히 들을 수 있는게 아니라 값지네용

 

 

0
2018.10.04
@dead

이론상으로는 가능합니다. 예를들어서 배틀아이 안티치트를 사용하고있는 배틀그라운드에서 안티치트 우회법을 개발했다면 타 배틀아이 게임에서도 적용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같은 안티치트를 사용하고있을지라도 게임마다 어느걸 중점적으로 감지하고 built-in 안티치트와 협업할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같은 안티치트일지라도 바로 우회를 적용해서 써보지는 않습니다.

0
2018.10.04
@dead

굳이 비유하자면, 그런 관계와도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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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07

싱글게임 트레이너 내가 만들고싶은데 대체 어케하는거임? 싱글게임 트레이너 만드는것도 배우는데 오래걸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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