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지식

시티즈로 보는 철도 노선분리공식

 

 

 

 

 

철도 노선은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서 노선 운영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노선분리 입니다.

 

노선 분리는 

 

기존 A-B-C 노선을 A-B B-C로 분리하거나

 

일반철도와 급행철도 노선으로 바꾸거나

 

분리된 노선을 합치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어떤 경우에 이런 분리를 실행하냐면

 

1. 승객 수가 어느지점부터 아주 감소되어 운행되는 노선구간

 

2. 하나의 노선상의 2개 구간에서 승차인원수가 현격히 차이 날때

 

3. 승객평균승차거리가 노선거리에 비해서 현저히 짧을 때

 

가 됩니다.

 

 

 

 

KakaoTalk_20180912_205615351.jpg

 

먼저 해당 노선분리 공식입니다.

 

 

 

Los_Palma_-_Steppe_Railway_Company.png

 

 

 

그리고 제가 실험적으로 만든 철도 도시입니다.

 

모든 구획은 독립되어 있으며

 

R C I 중 하나로 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Residential 주거

 

Commercial 상업

 

Industrial 공업

 

심시티와 시티즈 모두 RCI 방식으로 도시의 수요를 표기합니다.

 

주민은 R에 살고 I로 출퇴근하며 I는 C에 상품을 공급하고 C는 R에 상품을 판매하는 삼각구도인 셈입니다.

 

 

 

 

도시는 극히 작은 부분이 도로로 일부 연결되어 있기는 하나

 

매주 철도 사용량이 만단위를 찍고 있어서

 

통계나 공식의 실험에 적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노선분리 대상 선정.png

 

합리화 대상입니다.

 

정거장 8개에 차량 4대 손님은 153명 밖에 안됩니다.

 

노선분리를 하여 서비스와 수지를 개선 시키기로 결정이 되었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어디서 노선분리를 하는게 좋을지 공식을 통해서 알아봅시다.

 

 

노선 상태.png

 

1번 정류장.png

 

정거장 1의 현재 상태입니다.

 

도로를 없애놨으니 당연히 철도가

 

차량을 100퍼센트 대체하고 있습니다.

 

 

 

상기했던 노선 분리 공식을 써봅니다.

 

ri계산.png

 

 

노선분리 공식은

 

정거장을 0에서부터 숫자를 매겨나가는 방식이지만

 

시티즈는 순환 노선이기 때문에 처음 정거장과 마지막 정거장이 하차 0, 승차 0으로 하도록 

 

1번 정거장을 0번과 8번으로 두개로 분리하여 계산하였습니다.

 

 

 

그러면 맨 아래에

 

r_i 값이 계산이 됩니다

 

 r_i 값은 0에 가까울 수록 해당 정거장에서 노선분리를 실시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봅니다.

 

그러면 3번 4번이 가장 작네요.

 

엑셀에서는 0번 부터 정거장 번호를 매겼으니.

 

게임상에서는 4번 5번 정거장에서 노선 분리를 시행해주면 됩니다.

 

 

 

 

5번 정거장.png

 

5번 정거장을 봅시다

 

현재 대기인원 2명.

 

평균 승하차 12명..

 

1번 정거장이랑 차이가 심합니다.

 

 

앞서 말했던 노선분리 조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해봅시다.

 

 

노선분리조건.PNG

 

노선분리조건에 부합한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이러한 논리를 함부로 들이대면 안됩니다

 

철도는 공익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얼핏 보기에 철도가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해도

 

 

철도는 SOC로서 철도로 인해서 해당 지역과 국가에 많은 이익이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철도 노선에 관한 것은 굉장히 정치적인 문제가 되며

 

아주 복잡한 여러 단체의 이익이 걸린 문제로

 

경제 논리로만 간단히 따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

 

토목전공인데

 

철도에서 일하고 있어서

 

그냥 독학으로 해봤어

 

틀린게 있을 수 있음.

 

 

 

 

 

 

 

 

 

 

 

 

 

 

 

 

 

34개의 댓글

14 일 전

시티즈 버스랑 지하철 노선짜다가 포기했었는데 이런것두있구나 ㅊㅊ

14 일 전

시티즈로 인구 5만넘어가는데 프레임터짐

 

램4기가인데 바꿔야겠지?

 

@조국해방전쟁

16기가해야제 ㅎㅎ

5 일 전
@조국해방전쟁

초당 프레임수와 전체 램 용량은 무관함. 하지만 요즘게임에 4기가는 적어.

14 일 전

이거 제대로 설정안해주면 리얼 교통으로 그냥 경제가 죽은도시됨 ㄹㅇ;; 너무 헬이야ㅠㅠㅠ 이거보고 참고하려고했더니 너무 어렵네

14 일 전
@산E

이런거 몰라도 돼, 그냥 찬찬히 살펴보고 잘 짜면됨

13 일 전
@htthetetie

처음엔 되어가는듯 하다가 천천히 망ㅎㅎ 규모가 커지니 대가리 터져서 못해먹겠더라ㅋㅋㅋ

14 일 전

저 그지같은게임 교통 조옷같아서 때려침 이거보고 따라해볼 생각했지만 게임까지 공부하기 싫아서 걍 보고 넘긴다

14 일 전
@soho

이런거 몰라도 됨.

부산이구나...

14 일 전

처음엔 재밌어서 하는데 좀 넘어가면 도시계획 하는 양반들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게댑니다

14 일 전

덕분에 좋은 정보 얻어서 갑니다

 

팩토리오 철도노선 배치에 적용할 수 있나 봐야지

13 일 전
@곰형

팩토리오는 공장 만드는거 아님??

13 일 전
@htthetetie

ㅇㅇ 맞음.

캐낸 광물 보관하는곳을 R

1,2 차 가공공장을 C

최종 소비지역을 I 로 놓고

I 에서 열차들이 빈 객차가 되면 R로 간다고 생각하면

팩토리오 열차 효율을 올릴 수 있을것 같아서 ㅋㅋ

13 일 전

동네 재밌어보인다

13 일 전
@판토마

https://www.youtube.com/watch?v=oapEfUXsBq8

 

열심히 맹글어놨지

7 일 전
@htthetetie

장인의 손길이 느껴지네 ㄷㄷ

근데 현실에선 저렇게 여러 노선이 일렬로 늘어설 정도로 철도 인프라 빠방한 곳은 거의 없지?

13 일 전

나 시티즈 100시간 넘게 했는데 이런 교통 공부해보고 싶었어 ㅠㅠ 특히 철도로 ㅎㅎ 한 20만 찍으면 도시가 고지혈증으로 몸살나더라구...

13 일 전
@아나키스트

ㅎㅎ 사실 이런 공식을 쓰기보다는 그냥 개념을 알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하는게 게임에 지식을 제대로 적용하는 거겠ㅈ;ㅣ

13 일 전

장인추

13 일 전

대단하다!!

13 일 전

왜 안한글판임? 지금 한글 무시함?

13 일 전
@이거주작인듯

스팀판이라 그럼

13 일 전
@htthetetie

스팀판도 한글 풀렸다고 들음

다음글도 부탁드림

그리고 대중교통 모드같은게 있는건가? 화면이 좀 다르네

글고 버스 - 지하철 환승같은건 어케함?ㅋㅋ 질문이 계속생김

13 일 전

재밌다 계속 올려줘

13 일 전

지린다 시티즈 나도 하는데 되게 도시 이쁘게 잘만들었네ㅋㅋ 시티즈 갤러리도 보여줘

13 일 전
@컴돌이

시티즈갤도있나 걍 퍼가셈ㅋㅋ

13 일 전

철도를 쓰고 싶은데 막상 쓰면 너 도시처럼 건물은 얼마 없는데 철로만 너무 많아서 보기가 싫어짐,,

아 맞다 너 도시 잘봤는데 그 모드써서 언덕좀 낮추고 다리이용해서 철로 최대한 직선화 시키는게 더 이쁠듯

13 일 전
@되돼되돼되

그런건 좀 귀찮더라고.. 세세하게 이쁘게 만드는건..

12 일 전

수인선에 '달월역' 이라는 곳이 있는데... 여긴 왜 생긴걸까??...

12 일 전
@GigaBOX

글쎄, 그건 간부님들과 정치인들이 알겠지. 항상 그렇듯이 철도 노선은 정치적인 문제가 더 클 걸. 그리고 그쪽은 시흥차량기지 있네. 근방에 아파트 단지도 있고..

12 일 전
@GigaBOX

그... GTX 그거 만들기는 하는거야?? ㅠㅠ?

도시만들기 공모전인가에 있던 게임이 시티즈맞나? 요즘 타이쿤하는맛에 사는데 엄청 연구할게많은 게임같네

8 일 전

대단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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