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도타 2를 추천합니다. <지진술사 편>

12345.png


이제부터 예전에 댓글로 영웅 소개를 부탁했던 사람들의 의견을 좀 받들기로 했어.

내 글을 보고 도타 2에 유입됐다는 사람들을 몇몇 보면서 상당히 뿌듯함을 느낀다.


밸런스 똥망 게임에 지친 당신에게

지루하고 무능한 서포터에 질린 당신에게

초반에 라인전에서 깽판치던 깡패가 후반 한타까지 휘어잡는 정신나간 상황에 신물이 난 당신에게

도타 2를 추천합니다.


지진술사1.jpg


컨카는 저번에 했으니까 오늘은 지진술사를 하는 걸로.


"묵직하게 흔들어 볼까!"


이번 편부터는 능력치 - 스킬 소개에 이어서 맨 마지막엔 운용 가능 포지션도 소개할 생각이야.

추가된다는 점 알아줘.


일단 힘캐다 보니까 기본적인 몸빵은 다른 지능캐 서폿보다는 좀 되는 편임.

그렇다고 방어템을 하나도 안 둘러도 맷집이 되는 편은 아니니 유의하자.

반대로 지능캐 서폿에 비해서 마나통은 딸리기 때문에 마나 수급수단을 구비해 둬야 함.

침묵으로 상징적인 서폿이 침묵 술사라면 기절로 상징적인 서폿은 여기 이 지진술사.

기절 스킬이 무려 3개다.


늘 그랬듯 이제 능력치를 알아보자.

1레벨 체력은 640, 방어력은 3으로 중위권이지만, 서포터라는 포지션에 비해선 오거마법사 다음가는 탱커.

사실 서포터라는 포지션 자체에서 탱키함을 아예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신경쓰지 않기도 하고

그중에서도 오거 마법사가 기본 탱킹 능력이 워낙 출중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을 뿐

지진 술사의 생존력은 다른 서폿들에 비해서 현저히 높은 편.


1레벨 마나통은 답이없다...

서포터라면 1레벨에 Q를 찍게 되는데 Q를 세 번 쓸 마나가 없다...


기본 공격력은 51로, 그냥 중위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많이 어정쩡한 편.

원거리 서포터처럼 초반에 평타 견제를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오거 마기나 나무 정령 수호자처럼 1렙 깡딜이 깡패여서 주변 상황 안 가리고 상대를 후드려 팰 수 있는 수준도 아니다.

초반 평타는 그냥 있는 둥 없는 둥 생각하자.

근데 후술하겠지만 오프레이너라면 얘기가 조금 다르다.


능력치는.. 기본적으로 평가가 긍정적일 수는 없다.

힘 빼고 다른 능력치는 전부 최하위권.

힘 상승량은 3.2로 나쁘지는 않은데 민첩 상승량이 1.4로 게임 내에서 두 번째로 낮다.

지능 상승량은 1.8인데 가장 낮은 건 아니어도 낮은 편.

주로 스킬 위주의 플레이 방식인 서포터인데 마나통이 적고 체력통이 많다는 게 슬프다.

다시 말하지만 마나 수급 수단을 꼭 구비해야 한다.


이제 스킬을 알아볼 차례.


Q - 균열

강력한 토템으로 지면을 강타하여 지나갈 수 없는 돌 무더기를 만들고, 직선상 적에게 피해를 주는 동시에 기절에 빠뜨립니다.

균열 범위 : 1350
균열 지속시간 : 8
기절 지속시간 : 1 / 1.25 / 1.5 / 1.75
피해 : 110 / 160 / 210 / 260

파일:Cooldown_symbol.png 15

파일:Mana_symbol.png 125/140/155/170

일직선상으로 꽤 긴 범위에 스턴을 먹이고 1레벨 데미지도 110으로 꽤 높은 편.

기절 지속시간은 막 엄청 높은 편은 아니지만 특징은 진로 혹은 퇴로를 막는다는 점.

아군이 따일 만한 상황에서 세이브를 할 수도 있고

상대가 빠져야 하는 상황에서 길을 막아 가둘 수도 있다.


추가로, 1레벨에 첫 웨이브가 오는 상황에서 이 스킬로 아군 크립의 길을 막으면 무조건 적보다 2레벨을 먼저 찍을 수 있다.

다만 1레벨 마나통과 마나 상승량이 형편없으므로. 굳이 선 2레벨이 아주 아주 중요한 지 꼭 생각해 볼 것.


후반에는 어지간해선 적이고 아군이고 다섯 명 모두가 이 벽을 넘을 수단을 갖추게 되므로 위력은 떨어진다.


W - 토템 강화

지진술사의 토템을 강화하여 다음 공격 시 추가 피해를 줍니다.

시전 시점 : 0.69+0.57
추가 공격력 : 100% / 200% / 300% / 400%
지속시간 : 14

파일:Cooldown_symbol.png 5

파일:Mana_symbol.png 20/30/40/50

사용시 땅에 토템을 쿵 하고 박으면서 토템이 빛난다.

이 다음 평타는 토템으로 상대를 가격하는데 레벨당 현재 평타 피해량의 2배/3배/4배/5배 공격력으로 때릴 수 있다.

참고로 추가되는 피해량은 총 피해량이 아닌 기본 피해량임.

현재 힘 능력치 = 기본 피해량

아이템 등으로 상승한 피해량까지 합한 게 총 피해량인데


예를 들어 지진술사가 힘이 50인 상태에서 (기본 피해량 21+힘50 = 71)

4레벨 W를 사용하면 공격력이 284 오른 355 데미지를 입히는 거임


근데 지진술사가 힘이 50인 상태, 아이템 신의 양날검을 구매했다.

(기본 피해량 21+힘 50+신의 양날검 330 = 71+330)

거기서 4레벨 W를 사용하면 똑같이 284가 상승해서 71+330+284 데미지를 입히는 거지.


E - 여진

지진술사가 능력을 쓸 때 땅을 울려 추가 피해를 주고 주위 적 유닛들을 기절시킵니다.

반경 : 300
지속시간 : 0.6 / 0.9 / 1.2 / 1.5
피해 : 50 / 75 / 100 / 125

패시브임.

이 스킬을 배운 채로 다른 스킬을 시전하면 주변에 피해를 주고 적 유닛들을 기절시킨대.

이 스킬을 안 배운 채로 W를 쓰면 그냥 자기 공격력만 올라가지만

이 스킬을 배운 채로 W를 쓰면 주변에 피해도 주고 기절시키면서 자기 공격력을 올리는 거야.


다시 말해서 다른 스킬들을 기절 스킬로 만들어주는 스킬이지.

그리고 다른 스킬을 시전한 시점이 아니라 스킬이 발동된 시점에서 기절이 들어가기 때문에

W를 쓰자마자 상대가 스턴에 걸리는 게 아니라 W를 시전하는 와중에 적이 스턴을 걸거나 침묵을 걸면 E 기절이 안 터짐.


R - 지진파 공명 ( Echo slam )

땅속으로 충격파를 보내 적 유닛에게 피해를 줍니다. 충격파에 맞은 적은 공명을 일으키며 주변 유닛에게 피해를 전달합니다. 적 영웅은 두개의 공명을 전달합니다.

반경 : 600
공명 피해 : 60 / 85 / 110

파일:Cooldown_symbol.png 150 / 130 / 110

파일:Mana_symbol.png 145 / 205 / 265


"혼돈의 도가니에 빠트려 주마!"


궁 자체가 캐릭터의 정체성인 경우가 몇몇 있음.

이 지진술사는 다른 스킬도 꽤 준수한 편이지만 궁의 존재감이 되게 큰 편임.

쉽게 말하면 걍 궁셔틀이라고.


지점 안에 상대 유닛이 많으면 많을 수록 피해량이 쭉쭉 올라가지.

그래서 상대가 머릿수로 개기는 영웅

(미포 / 환영 창기사 / 거미 여왕 / 혼돈 기사 / 에니그마 등등..) 이라면 진짜 깔끔한 한타를 만들어 버릴 수 있지.


스킬을 시전하면 땅을 울리면서 적 유닛이 공명을 만들어 내는데

그 공명이 주변의 다른 유닛에게 전달되면서 피해를 줘.

잘 큰 상대가 여럿 모여있는 상대에서도 잘만 뭉쳐있으면 깔끔한 폭딜 + 단체 기절을 선물하기 때문에 극적인 상황을 자주 만들어 내는 스킬이야.



운용 가능 포지션

3번, 4번, 5번


가장 많이 쓰이는 건 5번이야.

기본적인 기동력이 딸리기 때문에 맵 전체를 휘어잡아야 하는 4번 포지션을 소화하다가 체하는 수가 있고

스킬 자체가 기절에 특화된 느낌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킬을 따서 스노우 볼링을 하게끔 아군 캐리를 지원해줄 수 있지.


아군 캐리가 초반에 기절 스킬이 하나만 있다면 (혼돈 기사 / 스벤 / 망령 제왕 등)

초반부터 상대를 약 5초간 바보 만들 수 있는 영웅이지.

서폿으로 갈 경우 쿨타임마다 마나를 채워주는 신비의 장화를 먼저 구매한 다음 궁을 안정적으로 사용하게 해 주는 점멸 단검을 구매하는 게 정석이지.

기절을 넣고 상대를 내가 따는 영웅이 아니라 기절만 걸어주고 아군 캐리가 킬을 집어먹게 해주는 영웅이니까 괜히 욕심부리지 말자.


3번(오프레이너)으로 사용은 거의 안 하지만 만난다면 상당히 껄끄러운 상대중 하나.

이 경우 지진술사는 보통 W를 선마하는데 초반에 공격력이 300인 상대한테 다가간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야.

내가 레인을 조금만 밀려고 하면 아군 크립 수가 엄청 불어나게 되는데 그러면 지진술사는 궁각을 재기 시작하지

그럼 막 등에서 식은 땀 난다.


그 다음에는 미드나 봇에 갱킹을 가면서 킬을 쓸어담을 차례지.

몇 번이나 말했지만 혼자 다 하는 느낌이 아니라 아군과의 팀파이트에 특화된 영웅이야.


Q를 잘 사용하는 게 이 영웅의 포인트임.

Q는 적의 도주로를 막거나 적이 아군을 추격하지 못 하게 막아주는 역할이지만

반대로 아군의 도주로를 막거나 아군이 적을 추격하지 못 하게 만들어버릴 수도 있으니까.

나 하나 때문에 딸 수 있었던 상황에서 못 따거나 살 수 있었던 상황에서 죽으면

4명 전체가 나를 욕하면서 게임 끝나고 4리폿을 당할 상황에 놓이지.


궁을 제외한 다른 스킬의 시전 동작이 꽤 길기 때문에 몇 판 해 보고 손에 익어야 잘 사용할 수 있으니까 주의하자.



26개의 댓글

2018.04.07
옛날에 1렙 스텟템 안사면 q 2번 못썼던거 같은데 이젠 써지나
2018.04.07
그리고 탈단이 필수인 시점에서 5번은 좀 아닌듯 보통 4번이라 보는게 맞을듯
2018.04.07
@illiil
예전부터 지진술사 하면 초반 시터 + 후반 이니시에이터 느낌인데
2018.04.07
@스마일 남자
4번 5번 구분이 그래도 템이 좀 필요한가 걍 부츠만 있으면 되는가 정도 느낌의 차인데
지진술사는 탈단이 없으면 성능이 반 이하로 떨어져서 보통 4번이라 보는 게 맞음
보통 어쉐 있으면 나머지 서폿이 어쉐 탈단 나올때까지 와드같은거 몰아서 사주는 경향이 있기도 하고
공방에서는 그냥 둘다 와드 생까고 템올리는 경우도 많지만 그러면 사실 구분하는 의미가 없지
2018.04.07
@illiil
?
4번 5번의 개념은 템이 좀 필요하냐 아니면 신발만 있으면 되냐가 아니지
그럼 5번으로 세이프 레인에서 오프 터뜨려서 15분에 탈단 나온 5번 서포터는 4번인 거임?

개념 자체를 잘못 알고있는 거 같은데
4번은 로밍 서폿이고 5번은 시터/하드 서폿임.
2018.04.08
@스마일 남자
12345번 자체가 파밍 우선도를 기준으로 번호를 매긴건데
https://www.liquiddota.com/forum/dota-2-strategy/454943-dota-1-to-5-system
좀 옛날글이라 예시가 옛날 메타긴 한데 제일 기본적인건 동일함
the lower the number, the higher priority they have on farming gold and experience. 1 being the highest priority and 5 being the lowest.
나와있듯이 1~5 번호 매긴 자체가 파밍 우선도임 그쪽이 잘못 알고 있는거
아 그리고 어쉐는 라인전 좆구려서 시터 못봄 갱킹을 가야지
2018.04.08
@illiil
어 워낙 옛날 거라 요즘 통하는 거랑 통념이 다름;
파밍 우선도로 1~5를 매긴다는 게 말이 안 됨.
오히려 요즘같은 경우 파밍 우선도는 1 2번이 동급이고 미드에서 레인 터뜨린 세미가 풀템 제일 먼저 띄워서 게임 끝내고 하드캐리는 거의 후반에 게임 뒤집힐 일 없게 안전빵으로 데려가는 느낌이 강함.

4번 5번의 파밍 우선도도 좀 달라졌음.
되려 4번은 갱다니느라 바빠서 파밍하려고 자리좀 펴는 순간 다른 데에선 개싸움 벌어짐.

어쉐가 레인에서 좆구려서 시터를 못 본다는 것도 어불성설임.
그런 식으로 치면 이동수단은 쿨 85초짜리 tp 하나밖에 없는데 그걸로 갱다니면서 로머 보는 게 더 힘들지.
Q 자체 데미지도 깡이고 적 퇴로 막아주고 라인 풀링 해주고 요즘에 스택 쌓은 거 캐리가 먹으면 서폿한테 돈도 줘서 어쉐 5번 서는 게 탈단 더 빨리 나옴.

예전같이 선 쉐블가서 궁 써주고 포셉 뽑고 아가님 뽑는 어쉐 보기 힘듬..
2018.04.08
@스마일 남자
1번 2번이라는 용어 자체가 파밍 우선도 순서로 매긴 용어임. 미드가 중앙이고 탑이 위쪽 레인인거랑 똑같음
그게 아니라면 1~5번 시스템이 아니라 다른 메타를 쓰는거고 다른 용어로 표현을 해야지

파밍 우선도랑 인게임에서 실제로 누가 돈을 많이 벌었냐는 다른 이야기임. 라인 터뜨리면 5번이 4번보다 부자인것도 이상할 건 없음
정글 에니그마/첸/인첸 같은 경우 전형적인 4번 포지션인데 보통 오프레인선 3번보다 부자지만 그렇다고 이걸 3번이라 하지는 않지

서폿에서 45번을 나누는 이유는 둘이 똑같이 반반 거지인것보다 한명이라도 템이 있는게 낫기 때문인데
예를 들어 서폿이 어쉐 라이온인데 둘 다 천원씩 있는거보다 한명이 탈단있고 한명이 0원있는게 나은데
어쉐 탈단이 먼저 필요하면 어쉐가 4번인거고 라이온 탈단이 먼저 필요하면 라이온이 4번 가는거지
그런데 보통 어쉐 탈단보다 임팩트가 큰 캐릭이 별로 없어서 어쉐가 4번 가는 경우가 많다는 거임

어쉐가 라인전 구리다고 한건 킬포텐셜은 있는데 유지력, 견제가 구려서 그런거임
킬낼 수 있는 상황이면 좋지만 킬이 안나올 상황이면 어쉐가 라인에 서있는 건 아무 도움이 안됨
피셔가 데미지 넣겠다고 스팸할 수 있는 스킬도 아니고 근접이라 견제도 못하고 그냥 경험치 닌자가 될 가능성이 큼
차라리 미드라도 한번 찔러주는게 낫지

로밍은 기동성이 있어야 도는게 아님. 터스크/바헌/리키 전부 로밍 서폿인데 얘네라고 기동성이 있어서 로밍을 도는게 아님
로밍을 돌았을때 효과적이니까 도는 거지.
2018.04.08
@illiil
4번 5번 서폿이면 당연히 로머냐 시터냐로 나누는 거지..
그리고 모든 로머가 기동성이 있는 건 아니지만 기동성이 있어야 로밍에 편한 건 누구나 아는 거임.
말한 경우를 전부 볼까?
터스크 바헌 리키 전부 로밍 서폿인데 기동성이 없다니
리키는 초반 레벨 낮아도 Q 있으면 적이 아무것도 못 하고 바보된 채로 죽게 만들 수 있고 은신으로 센트리만 없으면 깊숙히 들어갈 수 있으니까 예외
터스크는 기동력이 없지 않음
기본 이속도 괜찮고 Q로 퇴로 막고 W가 사거리가 더럽게 넓어서 순식간에 적진 한가운데로 들어가면서 아군 세이브 능력도 있고
바헌로 리키랑 비슷한 이유로 은신 하나 있으니까 적진에 좀 들어갈 수 있고 궁으로 확정킬에 보너스 골드가 있으니까 로밍 다닐만 하지
바라나 나스처럼 기동력 하나만 믿고 여기저기 깽판치고 다니는 애들만 로머가 아닌 건 맞지만 어쉐는 얘네에 비해서 이 레인 저 레인 다니면서 깽판칠 능력이 부족하다고 봄

니 말대로 피셔는 여러번 쓸 마나가 부족해서 여기서 한 번 쓰고 저기서 한 번 쓰면 집 다녀와야 함
레인에서 나무 틈에서 마나 포션 빨면서 숨어만 있어도 적 오프는 잘못 들어가면 퇴로 막히고 킬따인다는 걸 아니까 쉽게 못 들어오고 그럼 아군 캐리의 파밍 공간 확보지
그리고 갱이 오면 Q로 길막해주고 아군 캐리 세이브시켜줄 수 있고
시터로서 능력이 무궁무진한 친군데
2018.04.08
@스마일 남자
5번이 4번보다 파밍 우선도가 높다는건 따뜻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랑 똑같은거임
구글링 한번만 해보면 1~5번이 파밍 우선도를 기준으로 이름 붙인거란게 뻔히 나오는데 왜 포지션에 번호를 붙혔다고 생각하지
구글에 dota 2 position 12345 검색해서 나오는거 아무거나 읽어보길 바람

어쉐는 애초에 라인전을 보고 뽑는게 아니라 한타를 보고 뽑는거고
그래서 라인전 단계에선 구림 그나마 소울링이나 아케인이 있으면 좀 낫지만

라인전 단계에서 쓸모가 있는 부분은 피셔 길막을 통한 킬포텐셜이 높다는 부분인데
그걸 유효하게 쓰려면 라인에 주구장창 붙어있는거보다는 킬이 나올 수 있는 곳으로 가야 좋다는거지
나무틈에서 마나포션 빨면서 숨어만 있어도 상대 오프를 소극적으로 만드는 효과가 있는 것도 맞는데
오프 입장에서 어쉐가 나무 뒤에 있는지 미드로 갱갔는지 알게 뭐임?
와드에 들킨게 아닌 이상 자리를 비워도 적극적으로 못나오는건 똑같음
어쉐가 하는건 세이프레인 시팅이라기보다는 그냥 세이프레인을 갱킹하는 거임
2018.04.08
@illiil
코어 어쉐는 아예 별개의 문제니 따로 논하지 않겠음
애초에 코어로 가면 인토 선마해서 뚝배기를 깨는게 메인이니
2018.04.08
@스마일 남자
애초에 로머라는게 반드시 1명 있는거로 정해진 것도 아님 트라이레인/역트라이/투로밍/정글 등 전략이 다양한데 1~5 번호를 붙이는건 어떤 전략이던간에 5명 간에 파밍 우선도 차이가 있을 거고 그 우선도를 기준으로 번호를 붙인 게 1~5번 임
상황에 따라서는 로머가 5번이고 시터가 4번일 수도 있는거고
포지션=번호라는 개념 자체가 잘못됬음
2018.04.08
@스마일 남자
애초에 4번=로밍서폿 으로 생각하고 있는것 같은데 4번 서폿의 범위는 넓음
2018.04.07
https://youtu.be/3ElXGllTpp0
이 영상이 빠졌네
2018.04.07
@우체부
지진술사를 설명하면서 60억짜리 궁을 빼면 섭하죠
ITS A DISASTAHHHH
2018.04.08
ㅗㅜㅑ;; 진짜 해줄줄은 몰랐네 고마워 친구야... 요즘은 제우스랑 고대영혼 얘네가 약간 땡겨서 이 친구들 영상 보는 중이였는데 요즘도 강한 친구들임?
2018.04.08
@칠삼
고대영혼 : 서폿에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아군 캐리가 파밍 할 수 있는 공간 확보해 주기 / 그런 건 모르겠고 초반에 킬딸 상황 만들어 주기
고대영혼은 전자와 후자를 반반 섞은 느낌임.
초반 슬로우가 상당히 쎈 편에 속하기 때문에 요즘같이 초반에 개싸움 많은 메타에 잘 어울리는 서폿

제우스 : 거의 미드로 쓰는데 요새 미드가 초반에 견제력 엄청 좋고 상대 말리게 하는 애들
예를 들면 쉐핀이나 QE인보, 바이퍼 이런 애들이라 요새는 거의 못 본것 같아.
2018.04.08
자작은 추야!
물론 할랄푸드는 안먹어!
2018.04.12
재미있다 고블린 클록워크 개인적으로 좋아하는데 써주면 안될까?
2018.04.13
요즘 연재하는거 보니까 도타 재밌어 보이는데 롤에서 애니나 룰루같은 역할을 하는 챔 없어?
2018.04.13
@Cold
애니나 룰루가 요새 롤에서 무슨 포지션인지 잘 모르겠는데..
쎈 누킹기가 있는 서폿이나 견제력 좋은 서폿 그런 느낌인가?
2018.04.13
@스마일 남자
애니:누킹형 메이지
룰루:cc와 유틸을 겸비한 보호형 서폿
2018.04.13
@Cold
그래 그러면 조만간 애니와 비슷한 영웅을 소개해 볼게.
@스마일 남자
Zzzzzzz
어스퀘이커 필밴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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