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gether to the Stars (United Empire Theme) - Endless Space 2 Original Soundtrack
은하기술센터 불가사의를 완성
기술연구에 도움을 주는 불가사의야
후반부 팩션퀘스트에서 제국시민 개조가 가능한데 그때 과학을 증가시키는 메자리로 개조하면 상성이 좋지
리프트본은 관료주의적 장애물을 선물. 연합제국에 대한 외교적 압박을 강화했다
자꾸 이러면 우린 아옹다옹하게 될거야
주변해적들의 씨를 말리고
귀여운 외계 개냥이가 있는 평원행성에 멀티를 추가하자
전략자원도 있고 행성4개짜리 성꼐면 충분히 주력성계로 키울 수 있는 규모지
이제 내 나와바리에 멀티를 친 건방진 리프트본을 혼내줄때다
함대 수리비로만 국고의 절반이상이 빠져나가지만 어쩔 수 없지
멀티하나만 해도 눈에가신데 감시 외교적 압박까지 선물해?
친하게 지내려고 리프트본 주변의 성계는 이타치까지 해줬거늘 호의가 계속되면 둘린줄 안다더니...
리프트본 "참으로 비극 아닌가요? 우린 이방인으서, 단순히 망명을 왔을 뿐인데 그대들의 대답은 증오와 적대감 뿐이라니"
망명을 올거면 허락을 받고와야지 누구맘대로 불법입국하래
막 건설된 성계라 손쉽게 점령했다
근데 점령은 쉬웠는데 기반시설 0 인구 0
아무것도 없엌ㅋㅋㅋㅋㅋㅋ 내가 개척지를 펴도 인구 1명은 있거늘 여긴 황폐함 그 자체
무단점령 때문에 성계 행복도도 파탄난 상태니까 기본건물은 영향력으로 현질해서 키워주자
연달아 평화주의 이벤트 등장
치솟는 군국주의 지지율을 좀 분산시킬 수 있을려나
크레이버의 경고
내가 어지간하면 들어줄지 고민해보겠는데, 어차피 종족 패널티로 평화적 외교가 불가능한 크레이버랑 외교적 관계가 좋아서 얻을게 없지
무시하자
외교적 요구 거절시 나오는 멘트가 전 팩션 공통으로 번역해놔서그런지, 평소엔 문법파괴자로 목적만 넣어서 말하던 크레이버가 갑자기 달변가가되었다.
진짜 번역자 때찌해주고 싶다. 일해라 일
제국민이 50명을 돌파. 집단효과를 새로 얻었다
어휴 제일 무능한애들이 숫자는 왤케 많아열;
리프트본이 휴전을 제시하네
흠. 5800 은 너무 적소. 13000 쯤 합시다
오케이! 13k, 땡큐!
다음에는 재대로 비자 신청받고 입국하시게
잉. 크레이버가 전투 파괴자업적을 달성했네
난 전투 10회 승리는 진즉에 넘겼고 이미 30번정도 승리하긴 했는데, 저 위업을 해금하기위한 군사기술연구가 부족해서 위업달성에 실패 ㅠ
아니 위업을 달성하는데 실적만 있으면되지 왜 기술이 요구됩니까
공동 퀘스트 등장
퀘스트 달성여부는 전체의 합으로 가늠하되, 보상은 1~3위까지만 순차적으로 주는 이벤트야
고급 사치품인 이온수정이 매우 탐나긴하는데... 난 더스트 산출량이 낮아서 입상이 힘들거같다. 더스트대신 과학기술이나 식량, 생산력 같은거면 노려볼만했을텐데
틈이 나는대로 또 개척 ㄱㄱ
5행성이 꽉꽉 눌러담긴 꿀입지야
리프트본도 개척중이라 리프트본이 6턴뒤, 내가 16턴뒤 예정으로 먹기 힘들어보이지만
인력과 골드를 투자하면 속도가 3배! 순식간에 역전된다.
1턴 차이로 내가 먼저먹을듯
계속 산업주의를 높일만한 이벤트가 나오네
산업주의 ㄱㄱ
방주 2개를 부순 쿠마에 전초기지가 완성되었어
방주잔해로부터 막대한 보너스를 끌어오고 있기에 막 개척된곳임에도 순식간에 건물이 올라간다. 굳굳
방주파편은 다른곳에 아직 3개나 더 남아있으니 내 멀티는 무럭무럭 클것이야
광신도님이 주신 방주 뽕맛 잊지않겠습니다.
리프트본과 경쟁하던 크랜성계는 결국 내가 먼저 처묵함
내 성계에 상회입찰하지마라
흠
랜덤이벤트가 뭔 죄다 산업주의 선택지를 포함하고 나오네
이번에도 산업주의쪽 답변 ㄱㄱ
정복승리에 필요한 성계 중 1/2을 달성해서 관련 멘트가 떳다
정복승리로 끝낼 생각은 없는데 확장을 공격적으로 하다보니 승리조건이 맞춰진듯
계속 간을보던 간잽이 크레이버가 결국 전쟁을 걸었다
8대 팩션 중 가장 공격적이고 전투력도 강한 팩션이긴 하다만
보디야니를 줘-팸하고 멸망시킨 닝겐의 함대가 만만하게 보이는가
공격해온 선발대는 소형함으로 구성된 9기에 영웅기함 1기. 도합 10기
크레이버 종특답게 물량이 쩔어서 좀 쫄린다. 하지만 중형함을 보유한 내가 조금 더 유리하니 이대로 어택!
정예병 등급까지 키운 숙련된 전함이 파괴된건 아쉽긴하지만 저정도 물량 상대로 싸운거치곤 나쁘지 않은 결과야
특히 상대 영웅의 기함을 파괴해서 20턴간 행동불능으로 만든건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다
크레이버 인근의 성계에도 멀티를 뚝빡
아주 시원한 순백색 컷씬이여
이런극지형 행성 개척씬에도 외계 백곰이 있는걸 보면 컷신 담장자는 동물성애자가 아닌가싶다
소량이든 극소량이든 식량만 있으면 일단 '귀여운 외계 ㅁㅁㅁ을 드리겠습니다!' 하고 보는듯
이번영웅은 딱히 내정에 특화된애들이 없네. 다 내정능력치가 어정쩡해
크레이버를 상대하려면 영웅 하나쯤 더 있는게 편하긴하니 연합제국-수호자 계통의 전투영웅을 영입해서 아래쪽 전선으로 파견해주자
한참전에 스파이잠입 퀘스트때 스파이활용을 선택했는데 40% 확률로 발각된다고 헀었거든. 그게걸렸음 ㅠ
어느쪽을 선택하든 영향력 감소가 극심한데. 그래도 2번째가 그나마 싸게먹히겠네
이건 영향력이 풍부한 연합제국이니까 그나마 버텼지 다른 팩션이었으면 영향력이 박살나서 법안 다 폐지시키고 봐야했을듯
부정선거용 공작스파이의 부작용이 너무 강력하다
군사지향 문명인만큼 크레이버 공격은 만만치 않은지라 기갑병과를 4단계까지 업그레이드하고 침공을 시작하자
이정도로 정예화된 병사인데도 그리 만만치가 않다. 역시 전쟁광팩션다워
선거시작
산업주의자 여당유지를 위해 계속 산업주의자에 몰빵했는데 메인퀘스트가 너무 오래 정체된것같아. 슬슬 군국주의 퀘스트를 깨고 스토리를 진행해야겠더라고
그러니 1950 영향력을 사용해서 제국차원의 높은 지지를 보내주자. 여당을 한번 갈아치워야겠어
여당과 야당이 교체되었다
산업주의자는 퀘스트 깰때까진 찌그러져있으라구!
패시브 법안이 군국주의자 전용으로 교체
전쟁선포시 영향력 소모없이 무료로 전쟁을 선포할 수 있고, 전쟁선포된 팩션 수에 비례해서 행복도 보너스를 주는 법안이야
옵션만 봐도 전쟁광들이 딱 좋아할법한 법안이지
함대가속 법안은 지금 크게 필요하진 않지만, 퀘스트해결을 위해 3개의 법안 모두 군국주의 법안을 통과시키자
계속되는 지상전. 크레이버의 인력을 거의 소모시켰어
자엔의 점령이 머지않았다
81턴 은하의 50%를 탐험했네
난 탐험더쿠라 80턴쯤이면 75% 탐험까지도 종종 띄우는데, 스타팅 위치가 한쪽에 쏠려있어서 영 탐험이 여의치가않어
그냥 반대편에 언놈들이 있겠지라고 생각만 하고 내 주변만 착실히 밝히는 중
보디야니와의 전쟁전에 눈여겨 봐둔 고립성계에 개척선이 도착했다
당연히 눈여겨봐둔 산호섬형 유니크행성을 개척해야지
오호호홍 산호섬 컷씬 이뽀용
ES2 처음 소개글에서 이 산호초 개발컷신에 반해서 엔스에 관심을 가졌었음. 넘나 핫산 취향이어라
개척을 계속하다보니 식량가속 비용이 너무비싸졌다; 150골이던 비용이 이젠 1350 ㅠ
다음 개척시엔 1500 부근 까지 올라가겠네
북쪽에선 크레이버의 다른 성계를 공격
위 아래로 줘팸당하는 크레이버니뮤
군국주의 법안 3개를 황성화시키는 메인퀘스트를 완료했다
이제 제국민 강화를 할 수 있는 퀘스트 차례야
혼란스러운 제국 내부. 어느 세력에 힘을 실어줄지를 정하는것인데
군국주의를 선택할 경우 함선비용이 절감되고 제국민이 셰리딘으로 변경. 제국시민의 능력이 영향력+1 대신 인력을 추가하는 능력으로 교체됨
전쟁에 특화하는거지
산업주의에 힘을 실어줄 경우 소규모팩션에 대한 외교비용 20% 감소를 얻고 제국민은 그대로남음
과학주의에 힘을 실어줄 경우 과학+15% 버프를 얻으며 제국민은 과학+1, 한랭토지에서 과학+3 을 제공하는 메자리로 변경됨
우선 산업주의선택은 패스. 소규모팩션을 거의 합병한 현시점에서 외교비용감소는 매리트도없고, 무능의 극을 달리는 제국민을 진화시킬 기회인데 버릴순없지!
군국주의를 고를경우 얻는 함선비용 20%감소는 매우 좋은 옵션이지만, 제국민이 인력지원으로 성향이 변하는게 별로야
난 인력이 충분한데다가 무한전쟁을 할게 아니면 50명이 넘는 인원을 인력으로 돌릴필요가없거든
그러니 과학주의를 선택하자. 과학을 15% 상승시키고 제국민을 과학특화로!
턴 과학을 올리면 되는데 200만 더 올리면 달성되는지라 금방 해결될듯
이 퀘스트를 하면 제국시민이 얼마나 구데기인지 알 수 있는데
중반부 메인퀘스트의 보상인 메자리 (과학+1, 한랭행성에서 과학+3) 는 같은 8대 팩션중 하나인 소폰시민과 능력치가 동일해
그러니까 소폰 시민은 1턴부터 얻는 능력을, 연합제국은 중반부 메인퀘스트 보상으로 선심쓰듯이 준다는거
ㄹㅇ 불연소 쓰레기자너
새 마이너팩션을 발견
세력능력은 불가사의 건설비용 -10%. 괜찮은 능력이네
루메리스 바로옆이라 합병 위험이있긴한데, 아직까지 합병되지 않았다는건 여유가 있다는 뜻이야. 찬사 5번을 보내고 합병각을 재보자
쿼룸 완성
행성세팅이 얼음, 설원, 극지형이라 키우기 힘든 성계이긴한데 성장성은 별로지만 크레이버와의 경계에 있어서 전초기지로 쓸만해. 전력자원인 아다만티안을 얻는건 덤
극지행성의 한랭 기후는 과학생성에 유리하니까 과학성계로 키워야겠다
다른 개척선도 오르발디에 도착
내 행성군이 아니긴하지만 크레이버로부터 거리가 좀 떨어져있고 주변에아무도 개척되지않은곳이이야
뭣보다 유니크 행성이 있는 5행성이 있는 꿀성계니 먹어줘야지!
개척할 행성은 아우리가
아우리가는 식량이 원체 낮아서 솔직히 멀티펴기 좋은 입지는 아냐. 다른 식량/생산력이 밸런스잡힌 행성에 먼저 개척기지를 펴고 아우리가는 행성개발을 통해 먹는게 훨씬 효과적이지
하지만 유니크행성이 보이는데 유니크행성에 본진을 뙇! 박아주는게 로망이자너
어차피 궁수자리의 내 주력성계들은 안정적으로 크고있어서 이곳이 급한건 아니니까 유니크행성에 개척선을 내리자
필요턴수 40턴 ㅋㅋㅋㅋㅋㅋㅋㅋ 식량 ㅇㄷ??
보통 골드나 영향력 중에 하나만 이용해서 성장을 가속하는데, 여긴 둘다 써줘야겠네
??
이자식이?
너 왜 자꾸 내 나와바리에서 이러냐
내가 불법입국 하지말고 비자발급 받으라고 했어 안했어
이미 내 행성개척이 70%가량 진행된 곳이라 뺏기진 않을듯
근데 행성개척이 거의 끝난 내 필요턴수가 5턴인데, 막 개척을 시작한 AI의 개척필요턴수가 7턴?
아무리 리프트본이 식량대신 생산력으로 개척해서 빠르다곤해도 AI 버프 너무한거 아니냐
퀘스트달성
인구가 메자리로 진화했다!
"주모오오! 여기 영향력 하나, 단 하나! "무능력한 영향력 1짜리 ㅈ간은 죽었더! 더는 없어!
이제 과학신봉자 메자리로 제국은 다시 태어났다
인구가 바뀐 것 하나로 2천도 안되던 과학이 3천으로 진화. 이래서 사람은 배우고봐야합니다
다음 연계퀘스트는 메자리 인구를 143명까지 올리거나, 아다만티움을 30개 보유한채로 탐사를 하거나인데 탐사가 훨씬 수월하지
보상은 동일하고 조건만 다른 퀘스트니까 쉬운쪽으로 가자
크레이버의 자엔 점령
크레이버의 무분별한 착취로 행성이 고갈되었다. 쓰레기야 쓰레기
괜히 행성수 패널티만 받고있으므로 크레이버를 제외한 외계인들은 내 다른도시로 옮겨야겠다
텅 빈 성계는 나중에 상황을 봐서 이타치하든지 외교거래로 팔아치우든지 해야지
평화적으로 얻은 마니어팩션 성계와는 달리, 전쟁으로 점령한 성계는 바로바로 성계소개령을 이용해 뜰수는 없어. 턴이 좀 지나야함
크레이버의 모행성이 있는 쳉에도 강습을 시작
닝겐은 원한을 잊지않는 데챠아아아아!
크레이버가 많이 쫄리는지 휴전을 제안하네
흠터레스팅
크레이버의 영토는 자원고갈 때문에 내게 필요없어. 그러니 결과적으로 휴전을 할거긴한데
지금 하는 공격은 마무리지어서 최대한 유리한 조건으로 받아내야지. 거절하자
더러운 강제 평화협상
영향력을 지불하고 거절하자
마카르타에도 멀티 ㄱㄱ
행성군 알박기가 끝나간다.
크레이버의 제이니스도 점령
좋다구나 했는데
동시에 막 점령한 자엔을 수비중이던 옛 마이너팩션의 함대가 해적선에 전멸
AI보다 해적이 더 쎈거같은데 기분탓인가
계속되는 크레이버 모성계에서의 전쟁
모성계라그런지 병력수급이 너무빠른데;
주변에 흩어져있던 함대를 모으나싶더니 2턴만에 한무더기를 모아서 반격해오네
소형함 : 중형함 이라 함선의 우위가 확실한데도 불과하고 병력수가 워낙많은데다가 군사에 제일 많이 투자하는 팩션이라 쉽지가않다
ㄹㅇ 박빙이었다;
소형함 7개를 격파했으나 나도 전함 한기가 박살. 남은 1기도 개피로 간신히 살아남았어
내 후발대 합류에 시간이 좀 걸리는지라 좀 빡빡하겠다
우호도 +50으로 소규모팩션 병합 퀘스트가 가능해졌어. 어디받아볼까
뻐킹 탐사퀰ㅋㅋㅋㅋ ㅠㅠ
5턴뒤에 우호도 100 찍으니까 그때 영향력 지불하고 먹는게 마음편할듯
후발대를 합류시켜서 병력 보충을 했는데도 계속되는 공격에 선발대가 다 전멸해간다
그나마 쳉에서 진행중인 지상전이 많이 유리하니까 쳉을 먹으면 좀 여유가생길듯
하이드루스도 개척지 완성
이전과 마찬가지로 발전속도를 어느정도 맞추기위해 영향력을 사용해서 기초건물 2-3개정도는 현질해주자
연합제국은 영향력을 골드처럼 쓸 수 있어서 몹시 유용!
원래 더스트로 현질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빨리 연구하는게 좋은데, 연합제국은 어차피 영향력을 더스트 처럼 쓸 수 있어서 연구 안하고 더스트빨로 뻐팅기는중
드디어 크레이버의 모행성이 있는 쳉을 점령
여기도 크레이버시민을 제외한 다른 시민들은 내 성계로 강제이주 시켜버리자
크레이버 고유의 크레이버&노예시민 조합은 크레이버가 아니면 재대로 써먹을수가 없거든
동시에 해적이 내 민간함선을 약탈
부들부들한다...
크레이버 이 간나는 왜 병력도 많더만 해적하나 재대로 처리못해서 날 힘들게 하는가
엌ㅋㅋㅋㅋㅋ 탐사 중 합병퀘스트 완료
생각지 못한데서 이득이 나왔네. 영향력 굳었다!
다만 새로획득한 성계는 내게 필요한 성계는 아냐
보면 리프트본(보라색)의 영향력에 내 성게가 잠식해 들어가고 있지?
이러면 나중에 성계도 먹힐뿐더러 (상위티어 기술연구를 통해 내 성계범위에 들어온 적 성계를 영향력으로 뺏을 수 있어) 외교관계에서도 압박이 약해져
그러니 탈주! 탈주가 답이다
인력에 여유가 있으니 사슬에 매인 죄수들로 인구를 줄일거없이 바로 이타치하면될듯
합병한 마이너팩션의 함대를 바로 옆으로 정찰보내니 아카데미를 발견. 여기짱박혀있었구나
리프트본의 소유성계네. 꽤 꿀성계당
아카데미가 있는 행성은 유니크행성으로 시민배치도 불가능하고 직접적인 산출량도 없어
하지만 아카데미의 소유자는 모든 영웅의 소속과 능력치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보전에서 매우 유리하지
리프트본 부럽 : (
계속해서 크레이버의 성계와 함대를 공격하자 크레이버가 휴전을 제시해온다
군사력 압박이 꽤 쌓여서 거절하면 또 강제평협이 열릴텐데, 전쟁을 지속하기엔 얻는건 적고 나가는 영향력은 커
이게 다른문명이면 그냥 그대로 멸망시키고 내가 그 성계를 흡수하면되는데 ㅡㅡ 크레이버라서 행성을 고갈시켜놨기 때문에 내가 먹어도 행성 수 패널티만 먹고 산출량은 쓰레기인지라 흡수하기도 뭣한상황
적당히 평화협정을 맺어야겠어
근데 평협은 평협이고. 힘들게 먹었는데 온전히 내주긴 많이 아쉽지
지어진 시설들을 모두 삭제시켜버리자. 깔-끔하게말야
지워드렸습니다 ^^
안그래도 자원고갈 디버프때문에 작살나있는 성계인데, 시설을 모두 다 팔아치우니 그냥 쓰레기가 되었음 ^오^
이게 수도가 있는 모성계 산출량이라니 실화냐
이제 휴전을 제안해볼까
보다시피 군사적압박 게이지가 새파란게 내가 압도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거저거 뜯어낼 수 있어
얘는 돈이 없어서 돈을 뜯어내는건 무리겠고
쓸모없는 크레이버의 성계 3개를 반환하고 3티어 기술 4개와 에덴향 사치자원 100개를 뜯어오자
문명같은경우는 AI가 도시하나하나에 가치를 되게 크게 매기는데, ES2 AI는 성계 가치는 그리 높게 치지않고 기술가치를 되게 높게 쳐. 그래서 기술 좀 뱉으라고하면 거래게이지가 쑥쑥 깎여나감
크레이버도 혹했는지 승낙한다
내 턴 과학이 3천을 넘겨서 3티어 기술은 1~2턴컷이 나오긴하는데, 그래도 필요한 기술들이니 이정도면 좋지
시설을 모조리 파괴해서 허허벌판이 된 도시 3개를 넘겨주고 이정도 대가면 꽤 만족스러운 거래임 ^오^
현 제국 상황
개척지 제한초과로 인해 -37.5 라는 막대한 불행치가 모든 도시에 걸렸다
하지만 행복도 법안과 각종 시설들로인해 1개 도시를 제외하고는 모두 만족~열광상태
제국은 안전합니다. 제국민들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하십시오!
25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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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E
MasQ
일굶은국문과
MasQ
Synic
MasQ
Ludrik
MasQ
개돼지 엠파이어!
컴돌이
컴돌이
MasQ
몇백시간씩 깊이있게 파면서 즐기기엔 컨텐츠도 다양하고 유저들도 많은 스텔라리스가 좋아보이고
그래픽에 의의를 두거나 조금 가볍게, 혹은 패치로 개선되는 과정을 견딜 수 있다면 엔들리스 스페이스2가 나은거같음
ES2는 나온지 반년정도밖에 되지않아서 패치가 계속되고있거든
드림라이너
MasQ
근데 50% 할인 기간이 끝났네 ㅠ 스팀은 할인을 원체 자주 때려서 제값주고 사면 왠지 손해보는 기분임
닉을들켜부렀어
좆간무쌍을 보여주는 핫산을 보고 계십니다
문명같은 게임을 너무 잘하는 것...
MasQ
매콤넓적다리
MasQ
내정은 리프트본, 전쟁은 크레이버가 각 분야 최강인데
내정특화답게 리프트본 시민이 졸라 우월해서 리프트본 시민보다가 제국민보면 구데기보는 기분;
매콤넓적다리
MasQ
연합제국은 시민 능력치만 다른 팩션만큼되면 중위권은 가는 팩션인데 ㅈ간시민 하나가 다 망침
캔디
MasQ
똥나와라뚞딲
MasQ
1. 전작과 차이점이 많이있냐? 엔드리스 1은 가지고있는데 2는 없고, 플탐도 그렇게 길지 않아서
엔드리스1을 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음. 엔드리스2 정보 찾으면서 1 플레이글도 몇개 보긴했는데 세부적인 면에선 이리저리 많이바뀐거같은데 전체적인 틀은 비슷해보임
2. 문명, Anno, 토탈워 시리즈 같은 전략전술 게임들과 얼마나 차이가 있냐? 스샷보고있음 굉장히 복잡한거같아서
저 중에서 해본 게임이 문명뿐이라 좀 애매하긴한데
문명이랑 비교하면 좀 많이 달라서 신선한게 좋았음. 전투나 내정방식이 좀 다른데 이게 또 어려운 수준은 아님
핫산 주변에 햄탈워 하는 지인들이 많은데, 난 그거보면 햄탈워가 훨씬 어려워 보임
개인적인 평가로는 ES2는 입문 난이도가 조금 있긴한데, 듀토리얼이 잘 되어있어서 듀토리얼 1번만 정독하면서 게임하면 문명이나 토탈워보다 훨씬 쉽다고 생각해
3. 분명 난이도 제일 높은거에서 한단계 아니였나. 실력이 좋은건가 아니면 전체적인 게임 난이도가 낮아서 진행하는데 무리가 없는거냐?
둘 다 라고 생각함
핫산은 문명을 2700시간 넘게 한 4x게임 고인물이라 4x게임은 쉽게 하는것도있고, 게임 난이도 자체도 쉬운편
ES2 랑 문명6 둘 다 최고난이도를 놓고 어느쪽이 어렵냐고 물으면 문명6이라고 바로 답할 수 있음. 2700시간을 넘게한 문명인데도 100시간 좀 넘은 ES2가 더 쉬움
MasQ
사람마다 진행속도가 많이 달라서 애매한 질문이긴한데, 엔드리스 난이도 동영상 몇개 올린 블로거가 있는데 그 유저기준으로 1게임에 3시간 정도 걸림
근데 이 유저는 엔드리스를 계속한 숙련자라 진행속도가 상당히 빠른편이니까 여기서 2배 정도 생각하면 되지않을까 싶음
핫산은 한턴 한턴 넘기는데 이거저거 생각을 많이해서 되게 천천히 하는데다가 연재할땐 스크린샷 찍고 하는거 때문에 좀 많이 걸림
특히 스크린샷 놓치면 1턴마다 되는 자동저장 불러와서 똑같은 행동 다시하면서 스크린샷 찍어야 하는지라;
연재 안하고 그냥 할 때는 빨리 끝낼때는 저녁에 켜서 새벽에 끝냈으니 6~8시간쯤 걸렸던거 같고
연재하면서 하는 플탐은 연합제국 플레이 할 때 기준으론 스크린샷 찍고 메모장에 기록하고 하는것들 때문에 10시간 넘게 걸렸었음
똥나와라뚞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