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영국 사운드트랙
나무를 베어가며 생산력을 확보하니까 미국이 환경파괴하지말라고 잔소리를 한다
그린피스 안사요 안사
콩고의 도시에서 머스킷병에 필요한 전략자원인 질산칼륨을 채굴
검사를 죄다 머스킷병으로 만들어주자
이때를 위해 미리 착용해 둔 업그레이드 비용 감소시빅이 빛을 본당
암스테르담의 종주국 지위도 해제
니들 왜 내 도국에만 이러냐 ㅠㅠ 부에노스아이레스, 팔렝케, 제네바, 하투사 같은 다른 좋은 도국 많자나여 간나들아 ㅁㄴㅇㄹ
콩고 멸망 후 6턴이 지났어
그동안 내 국토에 진입한 호주와 야만인을 정리하고 병력도 머스킷으로 업그레이드가 끝났지
아직 회복이 필요한 유닛이 더 있긴하지만... 얘들은 후발대로 합류시키고 슬슬 호주로 진군하자. 생산력 버프를 받고 있는 호주상대로 시간을 끌면 내가 불리해
일단 공격전에 중상주의 연구가 완료되었으니 시빅을 바꾸자
곧 사단노선으로 적을 파괴해 사절이 없는 도국 2곳의 퀘스트가 완료될거니 외교연합을 껴주고 다른 시빅들도 대거 교체
교체할 여러시빅중 메인이되는건 원주민정복이야
원주민정복 시빅은 자신보다 낮은 테크의 유닛을 죽이면 파괴된 유닛 전투력의 50%만큼 금을 제공해
호주의 주력은 중세시대 유닛인 기사인데 내 주력은 산업시대 철갑함과 르네상스시대 머스킷이니 적을 파괴할 때 마다 골드를 얻을 수 있어!
이제 사회제도는 식민주의를 향해 달리자
식민주의를 뚫으면 르네상스와 산업시대 해상 유닛 생산력+100% 시빅을 획득해서 해군을 빠르게 뽑을 수 있어
중상주의 연구로 만들수 있게 된 해적은 식민주의를 뚫어서 시빅버프를 받은상태로 생산할거야
거북선 앞에서 멋모르고 해상에 승선한 적 기사는 참교육을 시전해주자
어디 거북선 앞에서 물타일에 승선 하고있어
호주의 평화협상제안
수도 빼고 다 바쳐도 살려둘까말까인데 아직 정신을 못차린듯하다.
도시방어력이 높아서 그거 믿고 버티는건가욧
호주의 쾌적도가 파탄나서 반란군이 출몰했어
하 망할
이런경우 반란군은 가까이에 있는 적들을 공격하기 때문에 위쪽 야만인은 호주를, 아래쪽 야만인은 날 공격할거야
야만인은 호주랑 내가 반씩 맡아서 처리하면 되긴하는데 얘 때문에 ZOC가 형성되서 도시 포위가 1~2턴 늦어질듯
그리고 또 쿠마시의 종주국을 뺏김 ㅂㄷㅂㄷ
사절을 제공하는 해군전통을 연구해서 사절을 얻어오자
식민주의 연구가 2턴 늦어지겠지만 어차피 해적을 뽑기전에 각 도시에 조선소를 지어줘야하고, 현재 내 문화 수급량 중 40% 가량이 쿠마시의 종주국 효과에서 오는거라 쿠마시의 종주국 효과를 다시 얻어서 식민주의를 뚫는게 그냥 깡으로 뚫는거보다 더 빠를수도 있어
부족마을에서 건설자를 겟
이래서 후반에도 부족마을을 열심히 뒤져야합니다 ^오^
거북선과 머스킷으로 두들겨도 잘 버티는 맬버른
왤케 호주 도시들만 유독 단단한거냐 ㅠㅠ
그래도 주위 근접유닛들이 성벽을 무시하고 도시를 칠 수 있게 해주는 공성탑 덕분에 성벽을 부술필요없이 도시체력만 깎으면 점령이 가능할 듯
주변의 특수지구를 모두 약탈해주면 저 특수지구로부터 얻는 전투력+10을 없앨 수 있지만, 어차피 점령하고 나면 내가 쓸 도시기도하고 공성탑과 거북선 덕분에 유닛을 거의 잃지않고 점령할 수 있으니 특수지구를 약탈하지말고 힘으로 밀어주자
4번째 위대한 제독을 겟
무난한 능력을 가진 제독이네. 진급레벨과 추가경험치획득을 제공하는 제독은 어느시대에나 나오는 오소독스한 제독능력이야
도시이동 능력으로 전장 부근의 도시로 바로 보내주자
탈출을 시도하는 호주의 개척자를 멀리서 대기하던 거북선으로 납치
여긴 못 지나간다!
야만인이 호주의 특수지구를 약탈해 도시방어력이 감소한데다가 위대한 제독 보너스 2개가 중첩되니 도시 체력이 쑥쑥 단다!
다음턴이면 멜버른을 점령할 수 있을듯
사회제도 연구로 얻은 사절을 다시 쿠마시에 보내서 종주국지위를 되찾아오고
수도에 조선소를 일시불로 질러주자
그리고 해군기반시설 시빅을 착용
조선소의 능력은 항만의 인접보너스만큼 생산량을 제공하는거야
이 생산량은 해군기반시설 시빅으로 뻥튀기 된 수치도 포함하기 때문에 다수의 항만을 운용하는 문명이라면 이 시빅이 딱이지
내 수도의경우 항만인접보너스가 +3이므로 조선소를 현질하고 이 시빅을 끼면 항만의 인접보너스 골드가 +6이 되니까 조선소로 인해 6의 생산력을 바로 얻을 수 있지
대부분의 해안도시는 항만건설시 도심부 인접보너스를 노려서 짓기떄문에 기본적으로 인접보너스 2는 달고 있어서 유용한 시빅이야
호주의 2번째 평화협상제안
슬슬 위기감이 드는지 조건이 좋아지고있다
허나 거절한다!
우리 백성에게 빛을 보여주라고 비난하는 아즈택
이순신이라는 빛이 우리를 지켜주고 있거늘 인정하지 않는 모습이다.
니들이 빛이라고 믿는 테스카틀리포카가 썪은 빛이라는걸 깨닫게 해줄게여. 목 딱 씻고 기다리고있어봐
맬버른을 정복
방어력이 높아서 힘들었지만 그래도 다굴앞에 장사없다!
바다를 건너 상륙을 시도하는 스키타이 병력들
오는 족족 갤리와 사단노선으로 처리하곤 있는데 그래도 끝이없네
아무래도 지상군 1,2기는 상륙할거같아
건너오는 유닛들이 다 하위테크 유닛이므로 수도에서 기마병을 현질해서 상륙한 적들을 처리하자. 저걸 냅두면 내 특수지구와 타일이 다 초토화되버림
새로얻은 사절은 암스테르담에 파견해서 종주국 효과를 다시 찾아오자
위인의 도시이동 능력을 이용해서 제독 2기를 반대편 해안가로 이동. 이제는 북쪽의 거북선으로 호주의 수도를 칠거야
그리고 철갑함에 라스카리아 제독의 능력으로 진급과 경험치획득 버프를 걸어주자
보통 1회능력을 쓰면 제독은 사라지지만 난 영묘덕에 1번 버프를 주고도 그대로 써먹을 수 있어
식민주의 개발완료!
그동안 얻은 4명의 사절을 모두 사절이 0인 도국에 보내서 골고루 버프를 획득중이야
이제 사절이 0인 도국이 없으니 다시 외교연합 시빅을 빼주고, 곧 모든 고대-고전시대 함선을 프리깃과 캐러벨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니 골드위주 시빅으로 도배해주자
호주의 수도 캔버라를 정복!
공성탑의 인접 근접유닛 성벽무시 버프덕에 도시 방어력이 꽤 높음에도 순식간에 도시를 털었어
이제 호주의 명줄은 내륙도시 퍼즈 하나 뿐
독일은 여러문명을 넘어서 쳐야하기때문에 다음 공격대상은 스키타이. 제독을 도시이동기능으로 전장 근처의 도시로 보내주자
문명은 다른건 나름대로 현실적으로 고증하려 노력하는데 이 위인 워프기능은 당췌 모르겠어. 고대부터 행해지는 비술같은건가
물론 이 기능이 없으면 위인을 재대로 활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정말 답도없는 상황이 자주나오기야한다만...
토목공학 사회제도가 개방되어 모든 도시에 무료성벽이 달렸어
이제 빈집털이의 위험이 사라졌다!
슬슬 해상유닛 가속 시빅을 끼고 영국 고유유닛, 해적을 생산해주자
스키타이의 평화협상요청
대영제국에 선전포고를 하고서 평화협상이라니 받아줄거같나
판단은 내가한다!
위대한 과학자 찰스다윈을 영입
인접한 자연경관에 비례한 과학을 주는 상위권의 과학위인이야
쓰기간편하고 효과도 좋지
자연경관 주변의 도시로 보내주자
공성탑 짱짱맨
한턴만에 퍼스의 피가 빨피로
그리고 업그레이드 비용 절감 시빅을 낀 다음
모든 해상병력을 프리깃과 캐러벨로 업그레이드해주자
프리깃이 다수 확보된 지금부터는 거북선이 없는 전장도 프리깃으로 전쟁을 열 수 있어
호주멸망
범죄자들을 격리시켜서 일궈낸 국가로는 모체인 대영제국을 이길 수 없다는것이 증명되었다.
마지막 문명인 클레오파트라 조우
와우 드디어 거래를 해볼수있겠네
사치자원을 교환하고 국경을 사주자
자연경관에 도착한 찰스 다윈을 활성화시켜서 과학 1000을 일시불로 받아주자
과학뽕 쥑이네!
첫 해적이 완성되었어
해적은 인접한 적 유닛만 볼 수 있고, 적 해군을 사살시 아군으로 편입시키는 능력을 가지고있어. 전작의 샤락선과 같은 포지션이지
이 때문에 영국은 해적이 나온 타이밍에 전투를 하면 해전이 길어질수록 해군력이 강해지는 정신나간 능력을 쓸 수 있어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보이지도 않던 해적선이 갑자기 튀어나와서 빨피인 아군 해군을 처리. 그 해군이 적에게 넘어가는 기가찬 상황을 보게되지
이런 은신 + 약탈 능력 때문에 프리깃보다 전투력이 5 낮지만 중반부에는 훨씬 유용하게 쓸 수 있어
여담으로 프리깃은 프리깃 - 전함 테크를 타서 도시를 까부수는데 특화되어있고 (전함부터 도시포격에 보너스를 받아)
해적은 샤락선(영국의 경우 해적) - 잠수함 테크를 타서 해상전과 약탈에 특화되어있어
그래서 영국은 해적선이라는 고유유닛이 있긴 하지만 미래를 위해 해적선만 운용하지말고 프리깃과 섞어서 써 주는게 훨씬 효율적이야
치러가기 힘든 위치에 있는 독일은 일단 평화협상을 해주자
넌 나중에 찰싹찰싹 해줄게
호주를 점령한 육군은 바다를 건너 미국을 치러 움직여주고
해군은 스키타이의 해안도시를 박살내러가자
한 문명씩 집중공략하면 편하긴하지만 병력을 계속 이동시키는데 많은 턴을 소요하면 그 사이 영국의 전성기가 지나갈 위험이 있어
거북선과 프리깃, 해적선의 뽕을 뽑을 수 있을때 최대한 뽑아주자
초조해진 스키타이가 좀 더 금액을 올려 딜을 걸어온다
하지만 내 뒷통수는 아직도 얼얼합니다.
얻어터지기 전에 수도빼고 다 바친다면 정성을 생각해 눈감아 줄 수 있지만... 그럴생각이 없어보이시네요
크으 만난지 얼마나 됐다고 바로 전쟁광 비난
호주를 멸망시킴과 동시에 만나서 문명 멸망 패널티를 그대로 받고있는것같음
다음 제독도 확보!
제독경쟁을 하던 호주가 멸망한 이상 이제부터 나오는 모든 제독은 내꺼라고보면 됨
다른 문명은 턴당 제독점수가 6~7에서 놀고있는데 나 혼자 32씩 얻고 있거든
새 제독의 교역로 약탈강화 효과를 얻어두자
스키타이도 프리깃이 나왔네!
하지만 프리깃이라고 다 같은 프리깃이 아니죠
사단노선 시절부터 승급을 쌓아온 내 프리깃은 니 프리깃이랑 질이 달라요 질이 ^오^
새 사회제도가 개발되었으니 업글시빅을 빼고 새로얻은 자유주의를 넣어주자
계속된 전쟁과 너무 많은 도시들로 인해 쾌적도가 박살나고 있기에 이걸로 좀 달래줘야해
이거 원,,,
하필 스키타이의 수도가 완전 내륙쪽이야
인접한 해안타일도 없고 프리깃 포격이 가능한 2링타일은 겨우 하나. 이런곳은 보통은 지상군이 지원해줘야 밀 수 있는 곳이야
하지만 난 프리깃이 많죠 ^오^
프리깃들이 번갈아가면서 맞고 때리고를 반복하다가 수도가 빨피가되면 1기있는 머스킷병을 상륙시켜서 점령해주자
이곳에서 야만인에게 교역로가 약탈당했어 ㅠ
다음 생산되는 해적선은 여기로 보내 야만인을 일단 소탕해놔야겠다
프리깃 포격 시작
거 성벽이 살살 녹으시네요 ^^
비난쿨이 돈 시미까까가 빠르게 재비난
좀 꺼져줬으면
도시포격으로 프리깃의 체력이 꽤 많이 달았지만, 어차피 프리깃은 많습니다
스왑 ㄱㄱ
미국짜응도 비난
지금 비난을 안했으면 미국은 공식전쟁선포당할 시간을 벌 수 있었을텐데
안타깝군요
쿨오바 점령
허나 여긴 쓸모없는 땅이야. 소금자원이 있지만 난 이미 소금을 2개나 확보한 상태거든
보통은 전쟁광 어그로떄문에 도시를 태우지않고 안고가는편이지만, 이번판은 어차피 외교는 글렀어
점령 후 인구가 3이라 놔두면 사치자원 쾌적도를 1 야금야금 먹을 도시지. 그러니 불태우자
불이다 불! 히히!
해안에 집결하는 내 병력에 미국이 경고를 날린다
아직 병력이 다 모이지않았으니 무시 ㄱㄱ
이젠 하나뿐인 전략자원도 바쳐가며 평화를 구걸하는 스키타이
하지만 이정도로는 제 얼얼한 뒷통수를 위로할 수 없어요 토미리스씨
사치자원 옥을 먹으러 개척자를 움직이는데 2턴을 남구고 아즈택이 선수를 침
ㅡㅡ 하...
쾌적도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유흥단지를 지은 음반자콩고
콜로세움을 달려주자
콜로세움이 완성되면 5개 도시가 쾌적도+2 버프를 받아 한숨 놓을 수 있어
미국공격 1턴전
머스킷 2기를 합쳐서 머스킷 군단을 만들어주자
암스테르담과 안타나나리보의 종주국을 동시에 뺏김
으아아아아아 ㅠㅠ
현재 내가 투자한 도국 중 두곳의 종주국이 미국이야
일단 저 짜증나는 미국놈을 지도상에서 지우면 적어도 두 도시국가의 종주국은 다시 찾아올 수 있다는말이죠
더이상 참을 수 없다.
내가 가진 돈의 10% 정도밖에 없는 가난뱅이지만 그거라도 빼앗은 다음
전쟁을 선포! 지운다! 미국!
수도에 강렬하게 어택 땅!
미국 공격은 거북선 1기와 땅개들 뿐이지만 해상병력은 거북선 혼자 다 쓸어담을 수 있고, 육상은 머스킷 군단이 다 쓸어담을 수 있죠
도시성벽이 좀 문제지만 공성탑이 있기에 성벽을 무시하고 명치를 뚫어주자
그리고 스키타이쪽의 거북선
알렉등대와 사회제도, 제독 3단버프등 이속버프를 몰아받아 이속만 10이 되었다
스피드레이서;
미친이속을 활용해 반대편으로 건너가 미국을 쳐주자
루즈벨트짜응~ 거 도시가 살살 녹으시네요
머스킷이 다굴맞고 심각한 피해를 입었지만
승급한방에 피가 쑥-쑥
물론 다음턴에 다시 점사당하고 죽을 머스킷이지만, 그 사이 다른 머스킷이 피해를 입지않고 도시를 다굴 놓을 수 있어
넌 좋은 머스킷이었어
아까 비난해놓고 군사력을 찬양하는 클레오파트라
제정신이아니시네요
하지만 전쟁도발 마이너스 수치가 모든걸 압도한다
강력한 공성탑 버프 일점사에 워싱턴 함락
그리고 그리고 워싱턴 이름 옆에 뜬 찬란한 아이콘
드디어 레드코트가 떳어!
영국 고유유닛인 레드코트는 수도가 없는 대륙에서 전투시 전투력+10 보정을 받고 상륙시 별도의 이동력 감소가 없어
그야말로 정복에 특화된 보병이지
일반유닛인 현대시대 보병의 전투력이 70인데, 타 대륙에서 활동하는 레드코트 전투력은 75야
현재 내 과학과 군사력이 1위라 다른문명은 이 레드코트 러쉬를 막을 길이 없어
문화부분도 관광이 낮아서 3위지 문화산출량만으로 따지면 내가 1위야. 즉 사회제도도 내가 가장 앞서있는지라 문화쪽 이득으로 막는것도 무다무다무다!
지금까지 제독님의 거북선이 하드캐리를 해왔으니
이제부턴 레드코트와 해적선으로 적을 도륙해보자
16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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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Q
루데믹
MasQ
핫산! 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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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Q
드림라이너
최근에 다시 확인하질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 초기 릴리즈판 봤을때는 업그레이드 라인이 구멍도 많고 좀 이상하게 보이던데. 5도 그건 비슷하긴 했다만
MasQ
보병-기병-창병
근접해군-원거리해군-약탈해군
서로잡아먹기 좋게 만들어놓은거같음
비행유닛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긴한데 이번에 패치로 상향을 먹어서 좋아졌다는 평이 있더라구
난 비행유닛 활용하기전에 이기든 지든 게임을 거의 끝내놓는 편이라 잘 안쓰긴하지만 나쁘진않은듯
유닛간의 업그레이드 텀이 문명5보다 더 긴건 사람마다 의견이 다른데 난 마음에 들어
전작의 경우에는 궁병-합성궁병-석궁병 테크나 검사-머스킷-라이플 테크 같은게 너무 연달아 있어서 한 시대 유닛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느낌을 못받았거든
특히 궁병. 마야나 바빌론의 고유유닛은 궁병대체유닛인데 합성궁병이 워낙 빨리 열리다보니 고유유닛의 매리트가 거의 없는게 많이 아쉬웠는데 이번작에서는 유닛 하나하나의 텀이 길어서 해당 유닛을 얼마나 빨리 여는지가 중요해졌다보니 마음에 들어
다만 기마병-기병대 테크랑 기사-탱크 테크는 다른 유닛에 비해 너무 텀이 길어서 하나정도 더 추가해주면 좋곘다는 생각도 들긴해
일굶은국문과
MasQ
네토라레
MasQ
고난이도도 재밌긴 하지만 사실 고난이도 AI는 버프먹는게 너무 양아치 수준이라; 운영에 제약이 많이걸려
초반 불가사의는 다 포기해야하고 주변 좋은땅도 AI가 다 선점하고...
다른 사람들이야 개척자 난이도를 하던 신 난이도를 하던 신경쓰지말고 자기에게 적당한 난이도에서 즐기는게 최고지!
SHASHA
MasQ
앙겔루스 노부스
MasQ
확실히 문명본연의 색은 문명6이 더 강한거같아. 그래서 나도 문명6이 더 마음에 듬
아직은 밸런스나 인터페이스같은 손봐야 할 부분이 많다보니 문명5보다 좋은 게임이라고는 못하겠지만 문명5도 패치를 통해 완성된 게임이니...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거라 믿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