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구 상점 BGM)
안녕 얘들아
아까 크아 글보고 카트라이더가 망해버린 이유를 적어보겠다.
참고로 나는 2005년부터 카트라이더를 시작했다가 접었다.
이게 아주 초창기의 카트라이더다.
아마 아주 옛날에 카트라이더를 했다가 접은 유저라면 저 구버젼 타코미터(속도계)가 익숙할거야.
게다가 한 10년 전에는 미니, 코카콜라, 현대기아차, KTF 통신사 등등과도 제휴해서 제휴 아이템 같은 것들도 만들고 분위기 좋았다.
그게 대략 2005년 까지였다.
그리고 2006년!
카트라이더에 SR 엔진을 장착한 카트가 출시된다.
우선 카트라이더의 지금까지의 엔진 변화를 살펴보자면
C1-E2-G3-R4-PRO-SR-Z7-HT-뉴-9
다 엔진의 이름이고 가장 끝의 9는 출시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어.
물론 그 사이에 각종 가지치기 엔진과 특별버젼 카트들도 있지만 그건 일단 제외.
본론으로 돌아와서, SR 엔진 카트는 기존의 카트와는 다르게 부스터를 사용하면 카트의 일부가 변신을 하게 돼.
게다가 SR 엔진의 속도는 그때까지(C1엔진~PRO엔진) 나온 엔진들의 속도
(물론 엔진이 개발되면서 속도도 빨라져왔어)와는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빨라져.
그래. 거기까지는 좋았어. 그런데 카트라이더에 가장 큰 타격을 준 패치는 바로 이거야.
레볼루션 패치라는 것인데, 2011년에 이루어졌어.
그 전까지는 원래 패치를 해도 그냥 별다른 예고없이 하고 뭐가 바뀌었다 이렇게 띄워주는 수준이었는데
레볼루션 패치는 이렇게 따로 창까지도 만들어서 유저들의 기대를 엄청나게 증폭시켜.
그리고 레볼루션 패치가 이루어진 다음날. 한마디로 카트는 개판이 됐어.
왜냐고? 일단 카트라이더의 UI가 완전히 다르게 바뀌었어.
여기 있어야 할 버튼이 저기 가있고 없어지고 그러니까 유저들의 혼란이 심해졌고
기존의 라이센스 제도를 완전 폐지해버려.
그리고 S로 시작하는 새로운 제도를 넣어버리지.
그러는 과정에서 채널별 속도의 균형은 그냥 끊어져버렸어.
(사진은 패치되기 전 옛날 사진. 대체할 사진이 없어서 넣은거니까 이해좀)
게다가 어찌된 일인지 서버는 매우 불안정한 상태로 변해버렸어.
가장 심할 때는 거의 5~10분마다 한번씩 서버를 점검했을 정도야.
그런데 여기서 그치지 않아.
넥슨은 카트라이더 사상 최악의 서비스인 카트 강화 제도를 도입해버려.(플랜트도 있지만 우선 제외.)
이게 뭐냐면 플로터(루찌 5000)과 활성킷(킷마다 가격이 다름)을 조합해서 카트에 때려 박아서 카트 성능을 높이는건데,
여기서 강화 가능한 목록은 랜덤하게 3개가 나타나는 거야.
예를들어서, 니가 스피드전 카트를 강화했는데
드리프트 탈출력 증가+3
최고 속도 증가+1
물풍선 재빨리 탈출+3
이렇게 떴다고 치면, 마지막 물풍선 재빨리 탈출 옵션은 스피드전에서는 전혀 쓸모없는 옵션이라서 필요가 없지?
그러면 스패너(1400캐시. 가격 계속 바뀜)를 이용해서 강화 항목을 초기화할수 있어
그럼 다른 3개의 옵션이 뜨는 걸 노릴 수 있겠지?
그런데 넥슨은 유저들의 이 심리를 아주 잘 알고 좋은 옵션이 뜰 확률을 아주 개똥으로 만들어버려.
그러면 좋은 옵션 한두개만 뜨고 필요없는게 계속 생기니까 초기화를 계속 하겠지.
초기화에는 스패너가 필요하다고 했지? 넥슨은 이걸로 돈을 엄청나게 끌어들이는데 성공해.
게다가 운이 좋아 좋은 강화에 성공해서 좋은 옵션들로만 채워진 유저들이 카페 등에 스크린샷을 올리고,
유저들은 강화 잘 되는 팁도 물어보고 그러니까 넥슨은 이걸로 돈을 못 벌 수가 없잖아?
문제는 이 제도가 아직도 남아있어.
후에 얘기하도록 하고.
또 다른 좇같은 시스템은 행운의 망치야.
이게 뭐냐면. 아주 단순한 뽑기야.
망치라는 캐시아이템으로 상자나 쿠키 6개 중 하나를 선택하면 운에 따라 아이템이 나오는 시스템인데,
넥슨은 여기에다가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들보다 더 좋은 아이템들을 조금씩 조금씩 넣어놔.
게다가 뜰 확률도 낮으니까 사실상 이건 도박이지 도박.
현재는 이 시스템이 '카트 기어' 라는 아이템으로 바뀌어서 이 기어들을 통해서만 카트를 구입할 수 있어.
선택의 자유따위는 없어.
아주 개똥같지?
그런 상황에서 새로운 엔진인 HT 엔진을 출시해.
이전 세대보다 더욱 사기적인 성능으로 아주 많은 유저들의 지갑을 후려쳤지.
게다가 아주 지능적인 것은,
스피드전 카트의 시리즈는 대략 코튼,세이버,마라톤,솔리드,버스트 이렇게 나뉘어지는데, 출시되는 순서도 대부분 이랬어.
대체로, 가장 성능이 좋은 카트는 세이버였어.
코튼에 우선 새로운 엔진을 넣어서 한참 팔아 돈을 벌고, 성능이 더 좋은 세이버를 출시해.
그리고 돈 없는 유저들을 위해 성능이 더 낮은 솔리드를 출시하지.
게다가 강화시스템도 잘 살아있으니, 상술 개쩌는거지.
그리고 몇개월 후, 넥슨도 유저들이 이 시스템들을 싫어한다는걸 어느정도 알아채고 또 다른 개혁을 시도해.
바로 카트라이더 2.0 패치야.
이 패치로 다행히도 레볼루션 때보단 그나마 평범한 환경을 만들어.
런데 요즘 또 이상한 패치가 바로 이 트랜스포머 패치야.
게다가 이건 정식 제휴도 아닌 그냥 이름만 갔다가 쓴 거야.
여기까지가 대략적인 카트의 변화이고,
요즘 카트라이더는 그냥 초딩게임 다 됐다.
전성기 때는 PC방 점유율 스타크래프트를 추월했을 정도인데..
3줄요약
1.카트라이더
2.레볼루션 패치 이후
3.망함.
출처- 일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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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피던스
성사이다
넥슨이 그렇지 뭐
불여우
번째즐딸
옛날에 광산 꼬불꼬불 다운힐이 그렇게 재밌었는데
69696
걍하기싫음안하면댐 ㅇㅇ
폴오스터
돈을 벌지 말라는것이 아니라
게임을 버려가며 돈벌지 말았으면 하는 것이겠죠
tachidito
길드마스터
hellsong
조용히 뽀대용 스킨이나 팔아처먹지.. 혜비유저에서 수익뽑을라고 라이트 유저 다망가트리면 잠깐은 돈좀벌겠는데 장기적으로 그겜은 그냥좆망.
닉값탐색기
나카무라 박
닉값탐색기
근데 정글렝가 여전히 쓸만하지않나?
뽀롱뽀롱뽀로로롱
가장 게임이 효율적으로 망하는 방법인듯
노력으로 캐쉬질 커버가 불가능한게임은 절대 크게 성공하지 못함.
번째아이디정지
폴오스터
장위안
뽀뾰쀼삐뺴뺴삒뼦뺶뺶
esteno
카트밸런스 잘 맞추고 루찌로도 많이 팔고 했어도 지금 처럼 됐을껄 시간은 좀 많이 걸렸겠지만
이런겜들은 컨텐츠를 많이 만들어야 살아남는데 뭐 플래그전 이후로 뭐 있는걸 못봐서
벌레쨩
라스치오
메이플에 에디셔널이나 잠재붙이가 바람 각인 등등등등....
검은색
대장암
URA!!
저렇게 바꿨다는건 카트라이더가 정말 끝물이라서 그랬을거야.
걔네도 바보가 아닌이상 잘되는걸 손대진 않는다.
유저가 아무리 많든간에 매출그래프는 아마 수직하강하고 있었을것이고
그걸 해결하기위해 자기네들이 가장 잘 한다고 생각하는 뽑기를 넣었겠지.
온라인게임은 서버비용도 상당히 나가기 때문에 그냥 서버를 열어놓는것만으로도 큰 부담이거든.
하고싶은 말은, 그럼에도 돈을 쓰는 사람이 있기때문에 지금까지 서비스를 하는거고 너희들은 맘에 들지 않으면 게임을 떠나라.
사실 그거밖에 할 말이 없음.. 집도 오래쓰면 이사하고 그러잖아.
엔더
사람이 더 빠지면 더 빠졌지 오르진 않았으리라 생각함.
결국 특단의 대책이 필요해졌을테고, 새로운 유저들을 끌어모으거나
마지막으로 박박 긁어모을 수단이 필요해졌겠지. 그게 결국 저 도박성 수단이였을테고
원래있던 유저들은 안타깝겠지만 뭐 어쩌겠어. 지들도 먹고 살아야 하는데..
젖꼭추
x 1 은 6
위닝갑
카트만 하면 맨날 중하위권을 맴돌았는데 슈팅이 추가된 에어라이더에서는 항상 1~3위권이였지..
천연
닉으로드립치고싶냐
시작하자마자 뒤로 일부러 빠짐
그리고 미사일쏘고 출발하거나 뒤에 계속 따라붙다가 막판에 미사일쏘로 피닉스ㅋㅋㅋ
노잼드리퍼
차만 10만원어치산듯....
카트라이더에 꼬라박고나서
'아 시발 현금은 밥사먹는데 쓰는거구나'라는
깨달음을 얻고 다신 한 게임에 10만원이상 현질안함
어그로왕
아리스토텔레반
잉페
패기왕
내가 옛날 그 9900원짜리 무기한 카트 산적이 있는데
옛날에 무기한이니만큼 기간제 카트보단 느렸지만 쓸만한 카트였는데
씨발 지금은뭐 똥카트됨
출발 부스터부터 다른카트들은 3배는 멀리가있고
스피드도 내가 젤느려 시부럴
번째는 너랑께
폭,질주 깡패였는데 ㅋㅋ
폴포햄들도 그립고
E1E1E4
Ekdzmwjswls
후하후하
난 재미없어서 안함
불건전한개드립닉32
눈온다카더라
내 인생게임...
신경끄셈
할짝몬
그래서 던파가 키리의 믿약으로 거차게한번 말아먹은거아닌가;
학습할줄을모름
더리퍼
김경준
뚱딴지
진입장벽이 꽤나 높은편이라 하는사람만하지 대부분 친구들이랑 피시방갔을때 잠깐즐기는걸로 하더라
여차저차 꾸역꾸역 버티고있는게임에 저딴콘텐츠만 집어넣으니 망할수밖에;;
개인적으로 카트전성기는 블리츠ht까지인듯
어원이란
와니이랑
와니이랑
게임장르문제일뿐임
어좁이
실력>아이템 으로 현질안해도 실력으로 어느정도커버 가능했는데(현질을 하면 편하긴함)
레볼루션 이후는
실력<<<(넘사벽)<<<<아이템 카트 나보다 못하는놈이 현질하고 개터는거보고 카트접었다
의지의객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