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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중단] [매우스압] 처음부터 시작하는 게임 해킹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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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더 이상하지않습니다. 기다려주신분들께 죄송합니다.
제 지식수준이 아직 남에게 가르칠정도의 실력은 아닌것같습니다.
연재는 중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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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글 ====================


짠 ! 2편으로 돌아왔어


사실은 2편부터 해킹 연습을 시작해보려고 했으나, 시작하기전에 생각해보니 


이론적인 설명을 조금 더 더해야겠더라고


3편부터는 진짜로 시작할꺼니 이번화까지는 참고 기다려줘


시간을 끌면서 쓸데없는 글을 적는게 아니라


자신이 해킹하고 싶은게임이 최소 어떤 구조로 돌아가는지 정도는 이해하고 넘어가는게 좋을것같기때문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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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게임의 종류를 나눠보자 


일단은 싱글플레이게임과 멀티플레이게임(혹은 온라인게임)이 있고


그 뒤엔 장르가 각각 다르지 예를들어서 RTS(스타, 워크, 워해머), FPS(카스, 서든, 배필), RPG(와우, 바람, 메이플), MOBA( 롤, 도타, 고급레스토랑)



게임들을 나열하자면 끝도없지만 대충 이정도선에서 생각을 해보면


싱글게임에서 할수있는 핵과 멀티플레이에서 할수있는핵이 있고 


또 멀티플레이게임에서도 장르에따라서 가능한 핵이 있고 불가능한 핵이 있어



대체 왜 그럴까? 


주된 이유는 서버존재유무와 서버통신방식의 다륾이야


ACUNITY_Tr_Info_3_Dec_2014_v1.3.0_Prev.png



(위 사진은 어새신크리드 유니티 트레이너)



좀더 설명을 보태보자면 


싱글플레이게임들 거의 99%는 인터넷에 "게임 트레이너"를 검색하면 


말그대로 치팅을 사용할수있지, 예를들어서 뭐 총알무한, 돈무한, hp무한, mp무한


근데 온라인게임같은 경우엔 핵같은건 대부분 가짜파일 혹은 사기밖에 없고 제대로 작동하는걸 보기가 드물꺼야



이건 왜 그러냐하면 싱글플레이게임은 서버가 존재하지않기때문에 전적으로 유저의 세이브파일 혹은 클라이언트에서 모든 정보를 처리해


대부분 제작자도 치팅프로텍션같은걸 걸지도 않고 또 정보처리도 대부분 암호화가 되지않은상태로 처리하지


(예외가 있긴함 예를들어 언리얼엔진쓰는 게임들은 버전에따라서 싱글게임이여도 데이터처리방법을 꼬아놓았음)


왜냐하면 전혀 걸필요가 없기때문이지 단순히 생각해봐도 싱글게임인데 유저가 총알무한을 쓰든 뭘하든 딱히 무슨상관이 있겠어?


그때문에 싱글게임에서 치팅은 온라인게임에 비해서 훨씬 쉬운편이야.


maxresdefault.jpg



(위 사진은 건즈 핵)




하지만 온라인게임같은경우 유저들이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게임 플레잉을 하면 다른유저들의 재미를 해치거나 혹은 게임경제상으로 타격이


올수있기때문에 중요한 정보들(예 : 돈, 능력치값, 캐쉬, 레벨)은 모두 서버를 통해서 정보가 전달되게 만들지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싱글게임에서 쉽게접할수있는 돈핵 능력치핵 등등은 온라인게임에서 보기 힘든편이야.


저번편에서 돈복사, 캐쉬핵, 강화100%성공핵 등등을 다루지않는다는점은 이러한 점도 있어서 그럼.



"아니 근데 몇몇게임들은 돈복사핵같은거 터져서 망했잖아? 그건 어떻게 설명할껀데?"


넵, 전 전혀 돈복사가 "불가능"이라고 한적은 없습니다. 결국 게임은 컴퓨터가 처리하는거여도 만드는건 사람이기때문에 제작중 실수가 나오고


혹은 해커들이 예상치도 못한 방법으로 돈복사를 하는경우가 있음.



나도 지금까지 일어난 돈복사사태의 전말을 모두 다 알고 있는건아니지만


내가 알고 있는것들 몇개만 알려드림


20060612192035_6393.jpg



(위사진은 핵과 관련없습니당)



먼저, 겟앰프드. 


이 게임은 뭐 2000년도에 학교를 다녔던 남자라면 거의 누구나 다아는 격투게임이지


말그대로 상대를 타격데미지에 따라서 점수를 얻을수있고 그 점수에 따라서 게임이 끝난후


게임머니가 지급되는 방식이였지



근데 만약에 이 타격데미지를 컴퓨터가 계산할수 있는 최대한으로 올려버리면 어떨까?  게임머니는 점수에 따라서 지급되는데


이 타격데미지를 올리면 점수를 엄청나게 많이받을테고 그럼 게임머니도 엄청나게 많이 받겠지? 



데미지를 최대한으로 올리고 상대를 타격했을시 점수가 "2,147,483,646"이 들어왔음.


저 숫자는 프로그래밍에서 Interger타입의 변수가 가질수있는 최대 수치임 2의 31제곱


점수가 저만큼들어왔으니 게임머니도 억단위로 들어왔고


당시 겟앰X드는 게임머니 복권이 있었고 그 복권을 통해 리얼머니(캐쉬)를 얻을수있었는데 


얻은 게임머니로 복권을 몰빵해서 사는거였음


그렇게 돈핵이 터진거임 매니아에 개당 천원에 악세판다는 글이 넘쳐났었지


21.jpg

(위사진은 핵과 관련없습니당)



두번째로는 다크에덴


이 돈복사가 터진건 다크에덴 한국 본서버가 아니라


중국 프리서버였지만 터진건 터진거니 사례로 이용해서 쓰겠음


내가 중학생당시에 (2006~2008년) 다크에덴 중국 프리서버가 상당히 한국에서 흥했던적이 있음


실제로 매니아에서 현금거래도 될정도였으니 인기가 좀 많이 있었지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다크에덴 프리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보내는정보를 토대로 서버를 유추해서 프리서버를 만든게아닌


실제 다크에덴 서버파일이 유출된 케이스임, 소문에 의하면 소프트톤이 중국진출을 할때 


중국서버회사에 서버를 설치했는데 그 회사 직원중에 한명이 빼돌려서 판매했다는 소문이 있음


그러다 보니 한국에 있는 시스템이 그대로 프리서버에도 있었는데



그중에 pc방무기와 방어구가 있었음


옛날에 해본사람이면 알텐데 pc방에서 접속하면 npc한테 무기같은걸 임시로 빌릴수가 있었음(로그아웃하면 사라짐) 


근데 뭐 중국프리서버에서 딱히 pc방 우대를 할필요가 없으니까 이걸 신규유저들이 빌려다쓸수있게



문제는 이 임시pc방무기의 판매가격이 존재했다는게 문제였음.


물론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이 무기들을 팔지는 못했지만



무기를 착용뒤 메모리 변조를 통해서 무기를 다른곳에 강제착용함 (예를 들어서 상의같은데)


그다음 그 무기를 착용하고있는상태에서 맵을 이동하면 


장비창에 무기가 빨갛게변하면서 착용불가능상태로 되어있는데 이때 바닥에 버려지기가 가능해졌는데


다시 줍고나서는 npc한테 판매가 가능했음


판매가격이 그렇게 높지는않았지만


문제는 물건판매패킷와 스피드핵을 이용하면 상당히 빨리 판매가 가능했었음



하룻밤 켜놓고 자면 12억라덴쯤 벌었는데 당시에 1억에 2만원쯤 됐었으니까...



당연히 돈복사가 터졌다는게 알려진후 돈값은 폭락했고


돈복사전에도 문제가 많았던 서버라서 돈복사가 막타를 쳤고 


서버는 결국 닫았음


maplestory-hacks.jpg

(인터넷에서 흔히볼수있는 가짜 핵프로그램)




내가 이 사례들을 통해서 말하고자 싶은건


온라인게임에서 싱글게임처럼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움


위 사례들과 같이 꼼수가 필요함. 저런생각들을 해내고 또 게임사측에서 그걸 생각을안해뒀다는 운도 필요한거임



또 메모리변조를 통한 돈복사를 어떻게 알아냈더라도 한국에서 정식서비스를 하고있는 게임이면 절대 현금화 시키지말것


한국법률상 해커를 처벌할수있는 방법은


해커가 한짓이 회사 혹은 개인에게 금전적인 피해를 입혔다는걸 증명할수있는지 와 그 행동을 통해서 해커가 이득을 얻었느냐에 따라서 


처벌이 가능해짐





images.jpg




통상은 뭐 게임에서 핵을 썼다고해서 그걸 실제 법적으로 처벌할 근거가 하나도 없음


단순히 게임약관을 위배했기때문에 영구정지를 먹일수는 있지만(사실 영구정지도 불법이라고 판결한 사례가 있다. 린저씨가 소송내서 이긴적이 있음)


그 이상에 뭐 법적으로 할수있는게 하나도 없음 왜냐하면 유저가 핵을썼다고해서 게임회사측에서 이 유저때문에 회사이윤이 줄어들었다는걸 증명해낼수가없음



하.지.만


메모리변조를 통해서 돈을 복사해서 그걸 현금화 시켰다면 이야기가 전혀 달라짐


게임회사측에서 이 돈복사를 통해서 회사이윤에 타격이 왔다는게 증명이 쉬워지고


거기다 그걸 이용해서 이윤을 얻었다면....



근데 뭐 저런걸 제외하면 딱히 핵쓴다고 혹은 핵을 연구한다고해서 처벌받지는 않으니 무서워하지않아도됀다.




이야기가 삼천포로 샜는데 


다시 서버이야기를 해보자면 게임서버도 여러가지 방식이 있음


대표적으로 아래 4가지 방식정도에서 벗어나지않는다고 생각하면됌



05c1bbefb2101e04a9a102bd4c5c2c9d.jpg



(한국에서만은 갓FPS인 서든어택)



첫번째로는 P2P


Player To Player 라는 뜻인데 자주들어봤을만한 단어일꺼야


플레이어가 직접서버가 되어서 플레이어끼리 게임을 하는방식인데


예를들자면 서든어택, 겟앰프드, 건즈등 같은 게임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음


뭐 다른게임에서도 방장이 인터넷상태가 안좋거나 핑이안좋으면 


다른 플레이어들도 막 렉걸리고 그런적이 있지않아 ?


그런 게임들이 바로 이 P2P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거임



방장이 즉 그 방의 서버가 되어서 정보를 관리하게되는데 방장의 연결상태가 별로 안좋으면 다 렉이 걸리는거지


이 방식의 장점은 서버의 가부화를 줄일수있기때문에 적은서버비용으로도 온라인게임서버를 돌릴수있다는거지


하지만, 문제점은 이 방식은 방장일경우 그 방의 중요한정보를 다 가지고 있기때문에 방장일경우에 핵을 쓰기가 엄청나게 편해짐


예를들어서 겟앰프드같은경우 로딩 맨처음된사람이 이 서버를 책임지게되는데, 문제는 그 방에 있는 모든사람의 체력, 능력치, 크기 등등이 모두 조정이 가능했음


즉 로딩만 1등으로 되었다면 게임시작하자마자 모든사람을 다 즉사시킬수도 있었음


그래서 요즘 게임들은 이 방식을 좀 꺼려하는편




maxresdefault (1).jpg



(카스소스 커뮤니티서버)


두번째로는 개인서버를 여는방식


이 방식은 대체로 외국산게임들이 많은데 예를 들자면


배틀필드, 카스글옵(커뮤니티서버), 마인크래프트 등등과 같이


게임제작사가 플랫폼을 제공하되 서버는 개인이 열게하는거지


이 방식의 장점은 역시 서버비용이 적게든다는것이고 또 서버여는사람이라면 자신의 입맛에 맞게 플러그인등과 같은걸 설치해서 


서버를 열수있다는 장점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법. 단점은 아무래도 개인서버가 주축을 이루다보니 해커들의 계정밴이 제대로 이뤄지기 힘든편


게임사에서 제공하는 안티치트에서 계정밴을 하지않는이상 한서버에서 밴먹으면 다른서버로 옮겨가면 그만이기때문에 해커들의 타겟이 자주되고


또한 개인서버기때문에 ddos나 udp flooding 과같은 서버공격기법들에 취약할때가 많다. 




Aion0002.jpg



세번째로는 서버가 모든걸 관리하되 어느정도 부분부분은 유저클라이언트에서 관리하게하는 방식


이건 MMORPG장르의 게임들이 많이쓰는방식인데


위 두가지방법처럼 MMORPG는 유저한테 서버를 줄수는 당연히 없기때문에 (예외는 있긴하다 마영전같은경우 소스엔진이 베이스다보니까, 파티장이 그 던젼의 정보를 가지게된다)


서버에서 중요한정보들을 다 처리해야하는데, 문제는 이렇게되면 서버측에서 부담이 상당히 많이간다.


그러다보니 돈과 캐릭터정보들과같은 중요정보들은 서버에서 다 처리하되 데미지를 주거나 데미지를 받거나 혹은 캐릭터의 위치같은 이런 정보들은 


유저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하게되는 경우다.


물론 장점이야 중요한정보들만 서버에서 처리하니 부담이 적지만


RPG할때 중요한것들 예) hp무한 mp무한 몹한곳에 끌어오기 등등이 가능해진다..


League-XT002-01-08-2014.jpg



(한국에서 롤핵이라고 불리는 롤스크립트 프로그램 구동화면)



마지막으로는 게임사측에서 서버를 제공해 분산하는방식


이 방식은 유저는 말그대로 100% 유저일뿐 절대로 서버제공자가 되질않고 거의 모든정보가 서버가 직접 처리되기때문에


핵이나 치팅에 관해서는 위에 말했던 방법들에 비해서 상당한 안정성과 보안성을 가지고 있음


롤이나 도타같은게임들이 저런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


그렇기때문에 직접적인 메모리변조로 이득을 보기가 상당히힘들기때문에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능력치핵, 아이템핵 등등이 거의 힘들다고 보면됌


하지만 단점은 있지 높은 서버비용과 아무래도 본서버에서 모든걸 다 관리하기 힘들기때문에 게임이 생기면 보조서버로 나뉘어서


분산처리되기때문에 그 분산처리된 서버를 공격하면 ... 게임이 멈춤. 롤 드랍핵이 그 예제임





그런데 "아니 롤도 핵있는데요 ? 그건 어떻게 설명할꺼임?" 이라고 말할사람들을 위해 한국에서 흔히말하는 롤 핵은 


스크립팅(Scripting)에 가까움. 메모리변조를 통해서 이득을 얻는게아니라, 메모리읽기와 보내기를 통해서 이득을 얻는거임


그게 왜 도움이 되냐?라고 하면 인간의 반응속도와 입력속도엔 한계가 있지. 


인간이 최대로 빨리 인식해서 반응가능한 속도가 0.12초라고 들었던것같음 


그런데 만약에 인간이 인식을 하는게아니라 컴퓨터가 인식을 하면? 인간이 스킬쏘는걸 보고나서 피하는게아니라


컴퓨터가 스킬쏘는걸 감지해서 피한다면? 


인간이 플레이하는거에 비해서 엄청난 어드밴티지를 먹고 시작 하는거지


흔히 롤핵이라 불리우는 프로그램은 저런거임. 인간대신에 컴퓨터가 플레이해주는거라고 생각하면됌


Cheating 에는 분류할수있겠지만 Game Hacking까지에는 분류하긴조금...




여담으로는 나도 롤유저라서 옛날에 롤핵이라고 불렸던 Exploits의 원리를 거진 알고있는데


사실 사람들이 핵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들은 엄연히 exploit축에 들어가는거임


직접적인 메모리변조의 결과물이 아니라 간접적인 메모리변조의 결과물이라고 해야할까


아래것들은 유튜브에 검색하면 거진 다 나오니 검색해봐도 잼씀 ㅎㅎ



1. 소환사스펠 노쿨


이건 롤 로비클라이언트의 헛점을 노린거였음


왜 인지는 몰라도 로비에서 특성을 찍을때 한 특성에 찍을수있었던 갯수가 제한이 없었음.

물론 통상적인방법으로는 한 특성을 계속찍을수 없었지만 메모리변조를 통한 제한을 풀고나서

소환사 쿨타임감소에 30개를 찍고나니까 쿨타임감소가 100%가 되어버렸었지. 



2. 라이즈 원콤


이건 링크를 줌 https://www.youtube.com/watch?v=UQZOBDUsGhE


라이즈가 거의 패왕색의 패기급으로 지나가기만해도 죽는 기적을 보여주는 장면인데

이것도 exploit임.

라이즈 e스킬이 타겟팅에게 에너지볼을 하나날리고 그 에너지볼이 주위에 팅팅팅하면서 튕기는스킬이잖아 근데 이게 이 튕기게하는 이 스킬부분만 스킬을 시전이 가능했음

당연히 튕기는 스킬의 쿨다운이 있을턱도없고 마나소모도 있을턱도 없고 시전시간도 있을턱도 없지.


그걸 사용해서 저렇게하는거임



3. 1900골드 돈생성


이것도 링크를 줌 https://www.youtube.com/watch?v=lgPZKSUovqA

이때당시는 상점에 되돌리기 버튼이 없을때임. 

이것도 exploit인데, 1900골드가 무에서 생겨난게아니라. 어디서 나왔냐면

게임시작전 룬을 착용한뒤에 이 룬을 게임내에서 팔수있는게 확인이 된거임.


즉 착용하고있던 룬을 다 팔아서 1900골드를 만든거지



4. 무한몰왕


이건 한국에서도 유명해서 알텐데

이것도 메모리변조를 해서 몰왕 쿨타임을 없앤게아님


몰왕구매후 -> 몰왕을 판매 -> 되돌리기를 할때 일반 아이템창에 넣는게 아닌 장신구창에 강제로 넣으면 쿨타임없이 계속 써짐


물론 이걸 뿌린 발견한사람도 다른아이템들도 다 시도해봤는데 모든아이템이 다되는게 아니였고 몇몇아이템만 됐는데 그중에 제일 효율좋았던게 몰왕이였을뿐


딱히 몰왕 쿨타임을 없애려고 했던게 아니라고했음



5. 애쉬 exploit


이것도 뭘 제대로 지칭하는지 모를수도있으니 링크를 줌 https://www.youtube.com/watch?v=ennb7gh8rbE


어떤원리냐고하면


이때당시는 애쉬리메이크전이였으니 애쉬q가 토글형태의 on/off 슬로우 스킬이였음

근데 이게 이상했던게 이 애쉬q버프를 애쉬 자신뿐만아니라 다른사람한테도 씌울수가 있었는데

이걸 이용해서 다른사람 챔피언의 평타를 바꾸는거임


무슨말이냐고하면


예를들어서 


1 이 애쉬 평타고

2 가 애쉬 크리티컬모션

3 이 애쉬의 Q

4 가 애쉬의 W

5 가 애쉬의 E

6 이 애쉬의 R 


이런식으로 모든 챔피언에 각각 모션들이 다 정해져있고 이 모션들은 챔피언마다 다 달라


애쉬같은경우 Q를 끄고 평타를 쓸때는 1번으로 나가지만


Q를 키고나서는 3번으로 쏘겠지?


이거랑 똑같은 원리야


만약에 이 애쉬버프를 다른챔피언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면



다른챔피언도 원래는 1번을 써야하는데 애쉬Q가 적용되는바람에 3번을 써버리겠지?


이 원리임


그래서 평타를 쓰는데 다들 이상한 스킬모션같은게 나가거버리는거고


막 아지르같은경우 운좋게 그 3번이 패시브 타워건설이였던것뿐임





대충 유명한 롤 exploits 나열과 원리에대해서 말했는데


결국 롤핵이라고 나왔던것들은 다 게임의 헛점을 통해서 나온 결과물들임


해커가 의도했다기보다는... 좀더 뭔가 게임제작사측의 실수에 가까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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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흠, 그래서 결론은 아마 내가 다루게될 게임들은 


위에 서버방식 나열한 1~3번들이야


4번방식도 다루고싶지만, 솔직히 저방식은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해선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고 또 운도 따라줘야하기때문에


내가 쓸글들은 1~3번 방식을 쓰는 게임들에 맞춰지지않을까 시프요.



다음 장부터는 치트엔진과 올리디버거의 사용법에대해서 쓰겠음



그리고 언제 올라올지는 랜덤임 나도 내 할일이 있고 이거 쓰는데 족히 2~3시간은 걸림


돈받고 쓰는것도아니고 또, 내가 매주 해야할일들중에 높은 우선순위는 가지고 있지않으니


천천히 쓸예정임. 


22개의 댓글

2016.02.07
고맙다 더해주라
0
2016.02.07
굿 좋은글이네여
재미있네요
0
2016.02.07
매우 좋은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0
2016.02.08
퍄 넘나 재밌는것. 특히 롤부분에서 특히나 재밌었다. 다크에덴인가? 1억에 2만원이야기도 잼썼다.
0
2016.02.08
0
2016.02.08
이것만 기다리고있다 ㅋㅋ
0
2016.02.08
한때 핵 제작해서 용돈 쏠쏠하게 벌었는데

겟앰프드,사이퍼즈,던파,메이플스토리
0
@카오시아
그걸자랑이라고 말하고다니냐 ㅉㅉ
0
@카오시아
진심 좆댄다 그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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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09
간접적으로 이익을 본다는 사실이 신기하네
넌 그냥 서버자체만 터는줄 알앗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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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09
도그허니잼이니까 계속 써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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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09
오 재밋당
0
2016.02.09
올리디버거를 까막눈상태인 게이들을 상대로 어떻게 설명할지 기대가되네 ㅋㅋㅋ
0
롤과 도타에서 맵핵은 본 적이 없는데 맵핵은 구현가기가 어려움?
0
핵이 나오면 그 핵을 찾아내서 연구하고

그걸 막는 보안프로그램을 회사에 팔 수도 있겟네?
0
2016.02.11
@년 묵힌 에어졸디
근데 보안프로그램을 팔기 이전에 개발사 측에서 그 핵이 관여하는 취약점을 변경해버리면 그만.. ㅜㅜ
0
2016.02.10
롤 시야핵도 있었음. 내친구가 만들어서 우리끼리만 썼었는데, 상대 챔피언을 보는게아니라 보는 구도를 위로 더 올릴수 있게했음ㅋㅋㅋㅋㅋ 가령 미드면 라인전을 하다보면 용에서 올라오는 정글러가 화면에 보이게 할수도있었지....
0
2016.02.12
@노루야
줌핵이구나 그건좀 쓸만하지
0
2016.02.14
P2P 방식이 언제부터 Player to Player였음
Peer to Peer임
잘못된 지식을 알려주는 건 나쁜거임
검색만 해도 나오는 건데 이렇게 성의없게 작성하면 어떡함
0
2016.02.15
@사장
ㅈㅅ 제가 정식으로 배운게아니라 어둠의루트로 지식을 습득한거라
제대로 알지못하고 적었네요.

아직 전 이런글을 쓰면안됄것같습니다. 사죄의 의미로 더이상 연재하지않겠습니다.
0
2016.02.15
@흑기
왜 이렇게 극단적이야.
가르치면서 배운다는 말이 있듯이, 남에게 알려주기 전에 검토하면서 틀린 것이 없는 지 확인하라는 의미에서 한 말이였어
이런 글 한두번 쓴 것도 아니고 몇회씩 써왔는데 겨우 저런 이유로 그만두기보다는 글 쓰는 주기를 늦추면서 완성도 있는 글을 써봐
0
2016.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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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더 이상하지않습니다. 기다려주신분들께 죄송합니다.
제 지식수준이 아직 남에게 가르칠정도의 실력은 아닌것같습니다.
연재는 중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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