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그

배그 망하는 이유

잡설로 시작하자면 

경영을 할때 회사가 정해야할것들중엔 다른것들 이런저런것들 많겠지만 그중에 한가지가 사명임 . 육군으로 치면 복무신조같은거

그게 왜 중요하냐면 그 회사의 주체성과 성장방향, 방침을 결정할때 기본전제가 된다는뜻임

블리자드의 사명은 게임업계의 귀감이 될만하다고 생각함

게임은 심오하게 만들되, 배우고 익숙해지기는 쉽지만 실력이 훌륭해지기는 어렵게 만든다

간단히말하면 입문은쉽게, 마스터는 어렵게 

즉 블리자드게임을 보면 강약의 차이는 있지만 위의 말을 대부분 따르고 있고.

그게 흥행의 보증을 가져왔다는건 이미 사실로 드러나고있음


그런데 배틀그라운드는 게임의 방향성이 없음 

게임의 방향성이 드러나는경우는 피드백, 즉 패치노트임 

처음부터 쉽게만들라는 소리가 아님 하지만 패치노트를 구구절절 봐보면 가관인게

튜토리얼, 랭크시스템, 드랍밸런스, 각종확률 잠수함패치, 총기 어렵게, 자기장 시간패치 롤백 등등등등등등등

분류하면(스쿼드기준)

입문, 초보자 - 접근성어려운게임이지만 거의 1년이상을 그쉬운 튜토리얼이나 도움말버튼 하나없음

                  총기는 초보자가 손대기 힘들정도의 고난이도를 가지고있음

중수~고수 - 게임에 재미좀 붙히고 하려는데 매칭시스템이 고인물 2파티만 껴있어도 녹아나기 바쁨

고인물 - 게임좀 하려하면 걸어다니는것들 거진 배린이임 내가 '잘해서'이기는게아니라 상대가 '못해서' 이김 / 그렇다고 방심해서 만나서 지면 그쪽도 고인물

            게임 탠션이 들쭉날쭉하니 게임이 일관적이지 않음 -> 흥미요소가 정해져있지않음 = 재미없음

프로 - 스크림 말고 안돌림, 일겜돌리면 1등아니면 2등 재미x (오버워치, 롤은 스크림 말고 랭겜으로도 어느정도의 실력,메타,성향 파악하며 다양한 경험으로 장점있음)

         들리는말로는 첫세대배그프로는 스크림시간이 플탐을 넘겼다 카더라

맵 레벨링

에란겔 - 그나마 낳음 숨풍숨풍 낳음, 밀배원 운빨요소 아직까지 생각x 차량운빨요소심함 아이템드랍균형x 뚫을수 없는 지형들

미라마 - 하많하않


핵, 서버, 정규서버와 리그의 규정차이, 모바일 등등등등

블루홀이 지향하는 게임이 뭔지 전혀 모르겠음 뻐킹

32개의 댓글

2018.06.14
친구들이랑 잠깐 하다가 히오스로 넘어감 히오스 개꿀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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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추가로말하면 이게임은 자유도의 개념을 잘모르는듯 이세계에 떨어졌더니 이상한총과 나를쏘는 적들이 돌아다니는 전장한가운데였다. 급의 친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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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전형적인 망무새 아닌가싶은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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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렙 뚝배기
반박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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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그냥 조작법, 아이템 튜토리얼 정도만 넣어주면 될것 같은데.
배그야 말로 "배우고 익숙해지기는 쉽지만 실력이 훌륭해지기는 어렵게 만든다"에 딱 부합하는거 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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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잠만자
다만 제일 문제는 핵인거 같음. 다른 게임들은 많아봐야 10:10 정도에 상대편 아님 우리편 인데
안그래도 중국에서 인기겜이라 핵쟁이들 많은 배그는 100명이서 시작하고 나(우리 스쿼드)빼고 죄다 적이라 거기에 핵이 하나만 껴있어도 그 판을 조져버리니 다른 게임보다 핵쟁이를 만날 실질적 확률이나 체감율도 올라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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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잠만자
배우고 익숙해지기 쉬운걸 나는 하스스톤이나 오버워치처럼 튜토리얼 단계밟으면 어느정도 시작?할수있는정도라고 생각하는데
그게 좀 님이랑 나랑 생각한 단계가 다른듯 나는 한 한판에 한명잡고 한 150딜넣는정도면 배웠다 할수있다고 생각하거든
롤로치면 실5정도 ? 워치는 이미 레이팅 박살났지만 옜날에 다들열심히할때기준 실버~골드정도 ?
핵은 내가전에 쓴 글도 있지만 이미 존나많음 오늘은 적더라 1번만남 몸샷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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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연습모드는 빠른 시일 안에 무조건 만들 필요가 있어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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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총기 or 튜토리얼 없는건 씹인정.

매칭시스템도 인정.

근데 100명한번에 매칭잡히는 게임중에 배그보다 레이팅기준이 압도적으로 모범적인 게임이 있나?

이건 배그가 망하는 이유가 아니라 그냥 모든 레이팅 시스템을 가진 게임들이 망하는 이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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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노오오력충
모범적인 게임 없지 예전 하이지도 비슷했지 하이지도 리그시스템-대회 나올때 말이많았지
그런데 하이지는 노력이라도했지 배그는 랭크전에대해서 계속해서 유저들이 질문을던져도 피드백 하나없고
가정이고 허점도 많지만 예를들어 20팀이라했을때 1~10등팀 +점수 11~20 -점수
해당 경기 킬수, 딜량 1~x등팀(개인) +점수 >> 지금까지 모아온 빅데이터로 얼추 롤버워치식 elo시스템 구축가능하다 생각
당장 나따위가 생각해도 만들고 수정할 기준만들고 할 수 있음 지금만들어진 판수많으면 점수올라가는 시스템보단 나을거라생각함
물론 통계학 정보처리학 한분들이 계속 고생은 하고있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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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찔깎찔깎
글쎄 내가 배그 운영이나 프로그래밍쪽을 실제로 아는건 아니니까 뭐라 답은 못해주겠는데 니가 짜놓은 알고리즘으로는 별로 잘 굴러갈거같진않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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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노오오력충
그렇긴하지 승/패가 갈리는 롤버워치가아니라
승패패패패패패패패패패패패패패패 인 게임이니까 하지만 안되면 노오오오오오력이라도 해주라는뜻임 배그를 좋아하는입장에서
각종 이론들이있고 순서매기는 프로그램 모형들이 있는데 적합하게 찾기는 힘들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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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어느정도는 맞는듯
특히 중간에 상대가 못해서 이기는 부분 십공감 매칭 편차가 너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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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시계꾼
상대가 못해서 이긴다 재미가없다아~~
그런데 상대가 잘해서 진다? 개빡친다아아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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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찔깎찔깎
잘하는 사람 만나기 너무 힘듬
500위권 맨날 박아도 나보다 잘 쏘면 대부분 핵임
내가 잘 쏘는 편도 아닌데 좆망겜이다 이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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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시계꾼
전형적인 핵무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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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내가 요즘 배그 시작한 배린인데 지금 느끼는 가장 어려운점이 반동제어임 다른 총 게임을 많이안해봐서 잘은 모르지만 보통 탄튀는건 점사로 잡아주지않나?? 이게임은 도대체 왜 난사게임인지 모으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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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시비아님
4배단발광클 갈기는 입장에서 해줄말이 없다 노오오오오력해라능 연습모드 나올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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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시비아님
반동제어가 힘들다면 수직감도를 조정해보셈.
수직감도 높이고 나니 훨씬 수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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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총을 다 너무잘쏴 ㅅ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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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응슷응찡
ㅇㅅㅇㅇㅅ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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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아무리 그래도 몇년은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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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늙어서 그런가 애들 반응속도를 못 따라가겠다 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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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는 절대 안함.. 롤이나하지 가끔 pc방에서 친구랑 할때말곤 안하게 됨.. 예전엔 막 혼자서 솔큐도 돌리고
카페 가입하면서 모르는 사람들과도 디코해가며 했었는데.. 흥미가 떨어짐.. 그래도 인기 많지 않냐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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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대회가 존나재미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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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망무새새끼들 또 또 등판해서 지들은 좀 더 게임 잘보는척 하네 ㅋㅋ 꼬우면 하지마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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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반동제어 어렵다는건 공감하기 어렵다
배그만큼 반동제어 하기 쉬운 게임이 없는데
당장 카스글옵같은거 들어가서 6-8발 이상 연사 해봐라 탄이 어디로 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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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망하는기준이 뭔지 모르겠지만 내기준에서 배그는 한동안 망할일없음. 오버워치도 운영개판해서 망겜됐다고 하는데 사실 아직 건재함. 1위가 아니면 다 망겜으로 치부해버리는 종특이 문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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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빙빙빙
그렇다고 배그가 잘하고 있다는건 아니고.
바닥수준의 운영을 보여주는데 그걸 잘만들어놓은 게임성이 커버하고 있는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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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연습 모드만 있어도 지금보다 훨씬 평판이 좋아질거야

개같은거 파밍하고 쏠라 치면 디져서 연습이 안돼

그냥 파밍하고 벽에다 쏘다가 디지는게 더 연습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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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망하긴 할건데 그래픽이나 100명아니더라도 대단위 멀티전투 이런거 생각하면 다음에 엔간히 뛰어난 게임 나오지 않는 이상은 한번에 확 보다는 천천히 망하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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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배그 매칭시스템이 딜레마인 이유 : 랭크시스템을 도입하면 실력이좋으면 저랭크 대에서야 1등하면서 점점 고티어로 올라가겠지만, 고티어로 올라가면 갈수록 사람들이 1등을 확률은 점점더 낮아짐. 배그라는 게임을 하는 목적이 최후의 1인이 되고 그 성취감을 얻기 위해서 하는건데, 자기장부터 시작해서 모든 오브젝트의 드랍률 이런 운빨요소가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게임에서 랭크 시스템을 도입한다? 1등은 커녕 첫자기장 맞기도 전에 죽는 일이 비일비재할거고 게임을 업으로 하지않는 이상은 점점 더 흥미를 잃고 결국엔 게임 손도안댐 ㅋㅋ
그러자니 랭크시스템을 도입을 안하면 안하는데로 흥미가 떨어짐.
얘넨 첫술부터 잘못됐어. 애초에 이 게임에 프로라는 거 자체가 이질적인거임.
뭐 다른부분도 할말 많지만 그냥 게임이 아이러니인걸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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