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들 지도 잘본다는 개드립글을 보고 즉흥적으로 써본다. 


지도보면서 운전했거나 바이크타고 다니시는분들은 다들 아시는 내용일꺼다만... 


일단 국도는 다 번호가 붙어있는건 알지? 그 숫자가 짝수냐 홀수냐에 따라 동서축이냐 남북축이냐가 갈린다. 

road.jpg

1번국도는 홀수니까 남북으로 가는거다. 2번국도는 짝수니까 동서로 가는거고. 모든 국도는 다 이런식으로 짝홀수가 나뉜다고 보면 된다. 고속도로도 비슷하지만 무슨 규칙이 있다고 들었고.  


3번국도하고 5번국도는 중부내륙고속도로하고 중앙고속도로하고 겹치는 구간이 많지? 7번도 동해부터는 동해고속도로랑 거의 나란히 달리고. 


고속도로건 국도건 시작점은 남쪽 혹은 서쪽이다. 7번국도는 부산쪽에서 시작해서 위로 쭈욱 올라가는거고 2번국도는 전남에서 시작해서 경남에서 끝나는거지. 


일단 사진보면 이해할꺼다. 한자리숫자의 국도만 표시한거다. 10번이상의 국도는 솔직히 나도 잘 몰라..


7번국도타면 동해안을 쭈욱 훑으면서 다닐수 있겠지? 여름에 남쪽부터 타고 올라오는걸 권한다. 그럴듯한 작은 해수욕장이 보이면 바로 주차하고 물놀이가 가능하거든. 반대로 북쪽에서 7번을 타고 내려오면 해수욕장에 주차하려면 일단 좌회전을 해야하겠지? (제주도 일주를 할때도 비슷하게 적용가능하다. 반시계방향으로 도는게 시계방향보다 해변가에 주차하고 사진찍기 편하겠지?)


단, 1번국도타고 서해안 구경하려고하면 안된다. 사진보이지? 서해안이랑은 하등의 상관도 없이 일제가 수탈을 위해 만든 도로에 가깝거든. 


요즘시대에 네비없는차 없고 폰이 있으니 하등의 쓸모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냥 상식선에서 알고 있으면 나쁠거 없을거같아 적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