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TWOM] 상노답 생존자 파티 -1-

aa41e21c18901045f664c18147d44576c7011980ec3905d769cd9c6492e41d0ec9865759b4dad12bfe7eace7abdc9e48f784153d38eba8039e609c534c6915ed3447dd77a124a8e3f93d3079115a84a3.jpg


디스 워 오브 마인
줄여서 TWOM.

이 게임은 전쟁에서 군인의 시점이 아니라 그 가혹한 환경에 떨어진 민간인들의 시점에서 플레이하는 게임이다.
레벨 업도 없고, 각 생존자 간 특화 부분은 있지만 생존자의 성장요소가 전혀 없기 때문에 각 생존자들이 가진 특기를 살려 어떻게든 살아남는 것이 목적이 된다.

라는 게 컨셉이었으나 
이미 이 게임은 나온지 4년째 되어가는 게임이고 서로의 맑음을 자랑하던 청정수들은 이미 방사능 폐수들이 되어버린지 오래다.
도끼 하나 들고 가서 군 전초기지 털어버리고 총알로 통조림 사먹는 게임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미 해볼 사람은 다 해본 게임이니
 컨셉 몇 개를 넣어 플레이하며 연재글을 써보려고 한다.


먼저 연재글로 들어가기 전에 해당 컨셉 플레이의 자체 페널티에 대해서 말하고 들어가도록 하자.


1. 악행 금지


 TWOM은 선행보다 악행이 더 쉬운 편이다. 청정수들이야 사기 페널티 먹고 곧바로 탈주하거나 자살해버리는 생존자들을 보고 재시작을 하겠지만, 

사실 파고 보면 단순한 시스템 때문에 배불리 먹이고 클래식 음악 틀어놓으면 애들이 궁시렁거리긴 하지만 그런 최악의 사태까지 절대로 가지 않는다.

이렇게 초반 기틀을 잡아놓고 악당한테 도끼질 몇번 하면 과거세탁해서 엔딩 보는게 너무 쉽기 때문에 악행 금지 페널티를 지정했다.


2. 선행! 결코 선행!


선행을 하면 사기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쉽지 않겠느냐 생각하겠지만 악행 금지로 페널티 먹이고 선행만 하는건 난이도 상승의 요인이다.

초반에 궁핍한 상황에서 물자를 요청하게 되면 매우 곤란해지고 물자가 들지 않는 경우에도 하루동안 생존자 하나를 못 쓰게 되거나 하기 때문에 곤란한 상황이 많다. 

해당 연재글에서는 도저히 상황이 안 보인다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선 선행은 무조건 당일 수락하는 것으로 지정했다.


3. 고성능 생존자의 합류 요청 거부


위에도 적어두었지만 생존자 간 특화 부분이 다르지만 다른 생존자에 비해서 그 점이 뚜렷해서 객관적으로 보아도 '고성능'이라고 부를 만한 생존자가 있다. 시작시의 

생존자는 고를 수 있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중간에 합류 요청을 하는 생존자는 무작위로 정해지므로 이런 고성능 생존자가 올 경우 합류요청을 거절하는 것으로 지정.

가능하면 모든 생존자의 합류 요청을 거부하고 싶지만 상황 문제로 그게 안 지켜질 것 같아서 고성능으로 일단 지정해뒀다.


4. 치팅 금지


당연한 말이지만 모드는 당연히 금지.

거래 버그는 막혔지만 그래도 AI의 허점을 노려서 물건을 노 페널티로 훔쳐가고 마르지 않는 샘처럼 계속 훔쳐가는 꼼수가 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이거다 하고 보여줄 수 있겠지만 일단은 쓰지 않는 것으로 지정.

그 외에도 난이도가 낮아질 수 있으니 버그성 치팅은 금지하는 것으로 해 두었다.


5. 생존자 파티 그 자체


연재글 이름을 이딴식으로 지은 이유.

일단 보고 가자.


K-6.jpgK-5.jpg

출처: https://namu.wiki/w/This%20War%20of%20Mine/%EC%83%9D%EC%A1%B4%EC%9E%90%EB%93%A4#s-2.7


노랗고 빨간 능력치만 봐도 알겠지만 이 두 생존자가 있는 조합은 기본 게임 설정에도 있는 생존자 조합임에도 불구하고 최악의 스타트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
속도가 느려서 탐사는 커녕 도주도 똑바로 못 해, 특기가 없어서 집안일도 못 해, 총을 쥐어줘도 똑바로 쏘지도 못할 정도로 전투력이 약해,
그렇다고 아이템이라도 잘 주워오느냐 하면 독보적으로 작은 가방 때문에 조금만 들어도 가방이 미어터진다.
어쩌다가 게임이라도 말리면?

붕대 바르고 약 먹이고 쉬어도 잘 낫지도 않고 시비에타는 정신력까지 약해서 게임이 터진다.

그렇다. 이 두 분은 개노답이다.

그야말로 난이도 조절용이라고 말해도 손색이 없다.
어느정도로 구리냐면, 이 두 분만 있는 생존자 조합으로 게임 시작시  기본으로 침대2개와 안락의자 1개를 제공하고 이후 다른 NPC가 집을 방문하여 물자까지 지원해준다.
그러고 나서도 힘들다. 두 사람 능력치가 너무나도 구리거든.

근데 이것만 추가하면 재미 없을 것 같아서

짐짝 추가.jpg


받고 짐덩이 하나 더 추가.

'The Little ones'에 추가된 생존자들에는 어린이가 있는데

이 어린이들은 두 어르신들보다 더 답이 없다.


밤에 탐사가 안 되는건 기본이고, 집안일도 가르쳐줘야 제한적으로 할 수 있으며 그마저도 많이 시키면 모든 생존자들의 사기가 감소한다.

그나마 식량을 덜 소모하지만 결국은 소모하는데다가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생존자 전원에게 광역 디버프를 걸어댄다.

그 외에도 많은 페널티가 있는데 그건 연재하면서 천천히 설명하겠다.


줄여서 설명하면 얘는 그냥 혼모노다.

페널티 그 자체란 소리다.


이 모든 페널티를 넣고 게임을 시작하자.

종전 시기는 25일, 전쟁 강도는 중간, 겨울은 모두 보통이다.

종전 시기는 길어져봐야 어차피 자급자족 사이클이 완성되니 난이도 하락 원인은 아니고 전쟁 강도나 겨울은 도저히 답이 없어서 기본 설정으로 해 두었다.


20180323133523_1.jpg


시작하자.


스타트 후 첫날 주간은 매우 바쁘게 움직여야 한다.

잡동사니를 치우고 막힌 문을 열고 물자들을 수집해야 할 시간이다.


원래 안톤, 시비에타 스타트면 지급되어야 할 침대와 안락의자가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칼리나의 추가 때문에 피난처 내 아이템도 다소 줄어있으므로 주의하자.


20180323133609_1.jpg


각 생존자는 따로 움직일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직접 지정해줘야 한다.

물자가 별로 없어서 핫산도 막막하지만 일단은 움직이자.


지금 선택한 생존자는 시비에타로, 아래에 써진 '아이들을 사랑함'은 특성이다

생존에는 하나도 도움이 안 되는 특성으로

별다른 능력도 없다.


20180323133626_1.jpg


탐사나 수집 도중에는 상황에 맞는 아이템이 필요한데, 이러한 잔해 더미는 삽이 있어야만 빠르게 치우고 앞으로 지나갈 수 있다.

없어도 일단은 치우는 것이 가능하기는 하나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현재는 삽이 없으므로 시잉여에게는 일단 손으로 파고 계시라고 시키자.


20180323133707_1.jpg


시비에타가 잔해를 파올리는 동안 안 선생님으로는 각종 철제 장비류를 만들 수 있는 금속작업대를 빨리 올려준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핫산은 금속작업대부터 제작하는 편이다.

빠르게 삽과 지렛대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20180323133715_1.jpg


두 노인분이 일하시는데  밥만 축내는 식충이는 이러고 있다.

그 와중에 스타트 페널티로 조금 아픔, 슬픔으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얼마 안 가 애가 아니라 게임을 터트리는 폭탄이 된다.


20180323133732_1.jpg


바쁘니까 일단 혼자 놀라고 시키자.

아이들에게는 다른 어른 생존자에게는 없는 상호작용 버튼이 있는데, 놀기 버튼이다.


전쟁터에서 놀고 자빠졌다니 뭔가 빡치지만

수틀리거나 지가 좀 불편하다 싶으면 곧바로 폭탄이 되므로 얌전히 놀게 시키자.


20180323133842_1.jpg


단 그렇다고 놀고 나서 또 같은 걸 하고 놀라고 시키면 그건 또 이미 오늘 하고 놀았다고 거부한다

슬픔까지 없어진걸 보니 아직 살 맛이 나는 모양이다.

물론 얼마 못 가 슬픔이 될 것이다.


20180323133907_1.jpg


애가 하나 있다는 것만으로도 난이도가 올라가는 이유.

문 열라고 시켰더니 이러고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잔해를 치우는 것도 못하므로 초반 집정리는 순전히 어르신들의 몫이다.


20180323134115_1.jpg


이 와중에 핫산은 또 계산 실수를 해서 침대를 하나도 없이 밤을 지새게 생겼다.

않이; 왜이리 물자가 적은 거요


침대가 없어도 대충 선잠은 잘 수 있으므로 게임이 터질만한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벌써부터 물자가 저렇게 없는건 좀 큰일이다.


20180323134125_1.jpg


집 정리 후 풍경.

원래 빠르면 4시경에도 끝나는 건데 두 어르신의 속터지는 이동속도+도움 안 되는 애 하나 때문에 침대를 안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벌써 이 상황이다.


일단은 주간 종료.


20180323134135_1.jpg


밤이 되면 TWOM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수색에 들어가게 된다.

생존자 하나를 보내서 탐사 지역에 보내게 되며, 생존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찾아 다시 피난처로 돌아올 수 있다.


아까도 말했듯 어린아이는 아예 보낼 수 없고 두 어르신만 갈 수 있다.

버려진 작은 집으로 안 선생님을 출동시키자.


20180323134151_1.jpg


가져갈 수 있는 아이템에 비해서 가방의 개수는 제한되어있으므로 잘 고민해서 가져가 다음 날 주간에 사용하여야 한다.

가치가 별로 없는 아이템도 섞여있고 필요한 아이템 이외에 비싼 사치품 같은 것도 섞여있으므로 이걸 잘 판단해서 시간을 써야 한다.


근데 문제는....


20180323134154_1.jpg


이 좁아 터진 가방이 문제.

전투 특화 캐릭터가 가방 10칸, 그 외에 평범한 캐릭터가 12칸정도 되는데 이 어르신들은 잘하는 것도 없는데 가방이 8칸이다.

물건 조금 주웠다고 집에 가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아 안 선생님 좀만 더 들어 봐요 좀


20180323134242_1.jpg


결국 선택해야 하는 방법은 전투 특화 캐릭터처럼 최대한 비싼 아이템을 챙길 것, 그리고 당장 필요한 물자를 챙기는 것이 된다.

물론 미쳐버린 가방 용량 때문에 그마저도 쉽지가 않다.


20180323134317_1.jpg


꿀같은 아이템을 발견해놓고서도 가져갈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핫산의 이가 갈리기 시작했다.


20180323134359_1.jpg


해당 메뉴를 읽으면 총을 묻은 곳을 찾아 탐색할 수 있게 된다.

읽어주고 필요한 물자를 가져가자.

메모를 남긴 사람은 비참한 죽음을 맞이했지만 살 사람은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


20180323134412_1.jpg


다음에 올 때를 대비해 잔해를 맨손으로 치워두자.

도구를 가지고 오게 되면 해당 도구 개수만큼 가방을 차지하기 때문에 아이템을 그만큼 덜 줍게 된다.

초반에는 도구 없이도 주워갈 수 있는 아이템을 우선하자.


20180323134552_1.jpg


치워두고 귀환.


20180323134610_1.jpg


다행히 피난처에는 아무런 일도 없었고 무사히 첫날을 보냈다.

물론 가방이 적으니 털어온 것도 별로 없다.






사실 연재 전에 난이도 높게 잡아놓고 해봤는데

도저히 답이 없어서 난이도를 하향하게 됐음.


게임 시작 초반이라 아직은 난이도가 그리 크게 다가오지 않는데

진행할 수록 빡쳐서 연재글 수준이 저렴해질듯


과연 핫산은 탈주 않고 무사히 엔딩을 볼 수 있을 것인가


P.S. 사실 이 비슷한 컨셉으로 연재하던 다른 사람 있었는데 안 올라와서 직접 함.

만일 추후 문제가 생기거나 요청이 있으면 이 글은 지우도록 하겠음.





헛근데 

이 모든게 

17개의 댓글

2018.03.23
좋은글 연재하라 핫산
0
@전역해따
헠헠 일한다 핫산
0
2018.03.23
게임이 ㄹㅇ 좆같음... 한국도 저지랄 될수 있을까 ㄷㄷㄷ
0
@dasbootz
제작자가 의도적으로 그렇게 만든거다보니 그런 부분이 좀 많음
0
2018.03.24
떡배달다님??
0
@둥기뭉기
그게 이 게임의 전부라 그럴 예정
0
2018.03.25
ㅊㅊ
0
@hijklnopqrst
간사합니다!
0
2018.03.25
킹톤을 무시하다니...거른다
0
@이퀄리스트
가방이 8칸이라 너무 답답한 나머지 그만....
0
2018.03.25
현실반영게임이란게 좆되는 듯
0
@년동안 개드립
실제로 나온 직후에는 유저들이 시행착오 겪어가면서 느낀게 많다는 평이 지배적이긴 했음
0
2018.03.26
저거 모바일도 pc버젼하고 똑같음?
소방관 캐릭터 개꿀이라 식칼하나들고 써걱써걱 하고 클리어 해보고 그 달리기선수 있는조합 조금 힘들게 깨고
저 아지매랑 저애기 있는 조합 시발 안되서 걍 접음
0
@스낵면
모바일버전에 잔 버그가 더 많은 것으로 알고 있고, 별다른 차이는 없을거임.
0
2018.03.27
흑흑 이 겜 나오자마자 샀는데 너무 어려워서 봉인
0
@RigidBody
차근차근 쉬운 생존자 조합부터 하면서 요령 익히면 그리 어렵지 않음
0
2018.03.28
ㅋㅋ 저거 35일인가 36일까지 갔었음
물물교환 가성비 너무 안좋음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5218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5[아편고양이, 캣냅편] <파피플레이... 11 잿더미어캣 14 4 일 전
5217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4[교권의 수호자, 미스딜라이트] <... 15 잿더미어캣 22 11 일 전
5216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3[4D로 즐기는 허기워기] <파피플레... 21 잿더미어캣 18 18 일 전
5215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2 <파피플레이타임> 7 잿더미어캣 17 25 일 전
5214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1 <파피플레이타임> 4 잿더미어캣 14 2024.03.19
5213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9) 8 CopyPaper 13 2024.03.15
5212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8) 6 CopyPaper 6 2024.03.15
5211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7) 4 CopyPaper 5 2024.03.14
5210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6) 3 CopyPaper 5 2024.03.14
5209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5) 8 CopyPaper 6 2024.03.13
5208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4) 5 CopyPaper 5 2024.03.12
5207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3) 7 CopyPaper 5 2024.03.12
5206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2) 5 CopyPaper 5 2024.03.11
5205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0 <파피플레이타임> 4 잿더미어캣 8 2024.03.11
5204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1) 9 CopyPaper 4 2024.03.05
5203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0) 5 CopyPaper 7 2024.03.05
5202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19) CopyPaper 5 2024.03.04
5201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18) 2 CopyPaper 5 2024.03.04
5200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09 <리썰컴퍼니>편 완 2 잿더미어캣 10 2024.03.04
5199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17) 5 CopyPaper 7 202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