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iven by DNA (Cravers Theme) - Endless Space 2 Original Soundtrack
알키오네의 해적소굴 소탕완료
이제 리프트본과의 전쟁을 위한 길이 뚫렸다
리프트본의 개척기지가 있는 고노스
1턴뒤에 완성되네
1턴동안 함대를 위에 대기시켜놨다가 다음턴에 개척지가 완성되면 바로 강습을 시작하자
개척 직후에 공격하면 방어병력이 없기 때문에 무혈입성 할 수 있어
고노스 점령 전 고노스에 있는 해적과 교전했는데 의외로 저항이 거세다.
5:2 전투라 무난히 승리할 줄 알았느넫 내 방어함이 터짐 ㅠ
고립성계인 케페우스를 개척하는 이벤트가 떳네
보상은 1번 건설 가능한 행복도 건물
효과가 크진 않지만, 행복도 하나하나가 절실한 크레이버에겐 이것도 귀중해. 개척해서 보상을 챙겨와야겠다
공격함 생성으로 크레이버의 마이너퀘스트도 달성. 초중수소 마이쪙!
중앙에서는 탐사능력을 올려주는 필그림을 발견했어
탐사모듈을 정찰용으로 날려보낼 때 만 해당되는 능력이라 정찰을 등한시하면 필요없는 능력이긴한데, 난 어느 팩션을 하던지 정찰에 비중을 많이두는편이라 필그림이 좋더라
팩션성능 자체는 평범한데 개인적인 취향문제로 선호하는 팩션
고노스의 개척지가 완성되자 리프트본이 당장 함대를 치우라는데
이제 곧 참교육을 시켜줄건데 왜 치워야하죠? 거절한다!
방어병력 0이라니 참 맛있어 보이는 성계군요
어디 제가 한번 먹어보겠습니다.
나와 사이가 좋지않은 소폰이 내 전쟁소식에 히히덕거린다.
어우 땅딸보 과학더쿠놈이 진짜
방어력이 없는 고노스를 무혈입성!
킹갓 리프트본 시민은 제가 잘 써먹겠습니다 ^오^
크레이버 20 명이 모여서 집단효과로 함선 구입비용 감소를 얻었는데
난 더스트는 유지비 내랴 마 ㄱ지은 성계에 기본시설 현질하랴 여유가 없거든
쓸일이없는 특성이네
전쟁광 답게 직접적인 전쟁보너스나 줄것이지 왜 이런 보너스를 주는지 원
전쟁 1턴만에 휴전을 제시하는 리프트본
응 안해줘 돌아가
이대로 리프트본의 수도점령을 시작하자
너무 쉽게 점령하는거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제 겨우 30턴인데 이 시기에 영웅함선 + 소형함을 끌고 정복전을 걸면 언폴른이 아닌 이상 막을 방법이 없어
크레이버의 자원착취로인한 250% 산출량은 AI버프보다 높아서 기술해금 속도도, 유닛 생산 속도도 내가 더 빠른지라 크레이버를 잡고 소형함 테크로 바로 달려서 정복전을 시작하면 AI는 그냥 쭉쭉 쓸려나갑니닷
AI들은 이제 슬슬 소형함을 하나씩 만들어볼까? 하는 시기지
AI 크레이버는 자원착취+AI버프가 합쳐져서 지금 타이밍에도 전투함을 끌고다니면서 전쟁을 하긴하는데, 내가 크레이버라 AI 크레이버가 없죠 ^오^
문명5에서 줄루로 플레이할 때 No.1 장점은 상대AI에 줄루가 없는것과 똑같음
그리고 5행성 성계 듀엘을 개척하고 더스트로 성장을 가속해주자
극소형과 소형 행성들이 많아 금방 자원이 고갈나겠지만, 행성이 5개나 되니까 게속 이주하면서 착취해주면 됨!
잉. 탐사로 초중수소를 이용한 레이저 병기를 얻었다
크레이버 특성이고나발이고 그냥 레이저병기로 끝장을 봐야겠네
영웅영입턴
1편에서 언급했던 산업주의 감독자 영웅이 있네
굳! 망설일 필요가없다. 코로스 아포지를 영입하자
노동 17이라는 완벽한 내정영웅이야
연합제국이 엔드리스공원 불가사의를 완성했다
이 불가사의를 건설시 20턴간 행복 +25 버프를 얻어서 크레이버에게도 좋은 불가사의이긴한데, 병력뽑느라 바빳던지라 건설할 여력이 없었지
계륵이여 계륵
중심부의 3번째 마이너팩션 에피스티스 조우
평화협정 비용 -10%라. 별로 땡기지 않는데
중심부는 강력한 특성을 지닌 마이너팩션은 안 보이네
리프트본의 민간함선을 격추시키며 수도점령을 완료했다
전나 열심히 일하는 리프트본 인구나 5명이나 있네!
어우 뭘 이런건 다 주시고 그래요. 제가 좋은데 쓰겠습니다.
렘넌트와 하로솀을 발견함으로써 모든 마이너팩션을 발견했다
각자 보조시설 파괴율 -35%와 식량소비 - 10% 특성이네
나쁘진않지만 크레이버에게 크게 도움이 되는 특성도 아냐
이번 중심부는 어째 죄다 미묘한 애들 뿐이지
그래도 저 지역을 먹으면 성계 5개를 흡수할 수 있으니 나쁘진않네. 리프트본과의 전쟁이 끝나면 중심부 마이너팩션 정벌을 시작해야겠다.
리프트본의 1멀티 우가로도 점령완료
보병 3차업그레이드 + 크레이버의 보병강화 + 히쇼의 인력강화 + 나샤스트의 보병강화 가 다 합쳐지니까 지상군이 깡패수준이네
여기도 리프트본인구가 무려 5명!
잘 쓰겠습니다.
동시에 리프트본의 막 개척된 오르발디를 대기중이던 병력으로 피해없이 점령했어
아낌없이 주는 혜자 리프트본
이로써 은하계의 50%를 탐사하고 황소자리 행성군의 지배권을 획득. 과학 15% 상승버프를 얻었다
리프트본의 성계 4개를 모두 점령한 다음턴, 10턴전에 선택한 기술획득 이벤트가 발생했는데 보상이 2티어 기술이네
지금 난 1티어 기술을 전부 연구했기 때문에 획득할 수 있는 기술중 제일 낮은 티어가 2티어거든
근데 왜 또 2티어죠
저번편에 그만큼 2티어만 줬으면 이제 3티어 기술 하나쯤 던져줄때가 되지않았니
ㅠㅠ
자율형건설은 지휘포인트 +3 효과때문에 어차피 개발해야하는 기술이긴한데, 그래도 이왕 얻는거 좀 고티어 기술 좀 줄것이지...
이제 리프트본의 성계를 싹쓸이 해서 얻을게 없으니 평화협상을 맺자
리프트본이 가진게 없어서 이거저거 다 찔끌찔끔 뜯어냈당
다음생에서는 좀 덜 깐죽거리길 바래욧
조용히 지냈으면 리프트본이 아니라 소폰-호라시오랑 전쟁을 먼저해서 리프트본이 안 죽고 끝날수도 있었는데... 역시 입은 만악의 근원입니다.
북쪽에서는 탐사선과 전투함을 함께 보내 엔드리스 공장 조사 퀘스트를 완료
퀘스트가 최종장에 진입했어
38턴에 최종 퀘스트라니
난 게임 플레이하면서 퀘스트내용등을 메모장에 적어놓고 업로드할땐 그걸 참고해서 적는데, 실수로 메모장 파일을 날려서 이번에는 스크린샷만 보면서 적고있는지라 퀘스트 내용을 다 적진 못하겠다 ㅠ 흑흑
내용을 설명하자면
무한공장에 진입하자 가상계 엔드리스가 등장해
과거 크레이버의 주인이자 쓸모없어진 크레이버를 모두 죽이려한 장본인이지
대부분의 힘을 잃은 가상계 엔드리스는 다시 과거의 영광을 누리기 위해 크레이버를 이용하려들어
반란을 선택하면 가상계 엔드리스를 쓰러뜨리고 크레이버가 자립하는 엔딩을 맞이해
굴복을 선택하면 다시한번 가상계 엔드리스의 종으로써 우주를 가상계 엔드리스에게 바치는 엔딩이 나오지
반란의 조건은 무한공장의 엔드리스 함대를 격파. 보상은 강제평화협상을 패널티 없이 거절하는것
굴복의 보상은 19개의 성계를 소유. 보상은 전투승리시마다 지휘포인트에 비례한 영향력을 획득하는 것
보상도 반란쪽이 효율적일뿐더러, 쓸모없다고 행성에 가둬놓고 궤도폭격을 갈긴놈한테 다시 들어가는게 말이나됩니까!
복수! 복수를 해야지!
반란을 선택하자
반란 선택 시 등장하는 가상계 엔드리스의 함대
전투력 8000이 넘는 대형함이 포함된데다가 4개 함대의 전투력합이 1만이 넘는 괴물이지만, 이동하진 않고 무한공장위에 대기하고 있으므로 이길만 하다 싶으면 그때 이동하면 됨
자신소유의 성계위에서 대기중이기 때문에 자동체력회복을 하므로 조금씩 기스를 내서 죽이는 방법은 불가능하다고 보면되고, 함대를 다수 준비해서 한번에 몰아붙여 끝내야해
안전하게 클리어하려면 대형함 2기는 필요하고 중형함으로는 10기가량을 준비해서 계속 들이박아줘야 꺾을 수 있는 상대니까 지금은 무시하자
리프트본을 정벌한 영웅함대는 이제 중앙으로 진출해서 마이너팩션을 다 쓸어담자
그리고 중형함이 해금되었으니 설계도를 갱신. 이제부터는 소형함 생산을 중지하고 중형함으로 함대체제를 바꿔주자
AI크레이버는 중반까지도 소형함 업그레이드를 연구해서 다수의 소형함 + 방사능/유산탄의 승무원 사살 전술을 애용하는데, 이러면 전투력은 괜찮지만 전투함 손실도 쉽게나서 함선의 정예화가 힘든지라 난 그냥 전함티어를 올리는 쪽을 선호해
기함을 포함해 8기가 있는 영웅함대의 전투력이 1200대인데 중형함은 단독으로 1500대
역시 체급이 깡패다
오오! 신기한 생물 이벤트!
가축으로 다뤄서 식량을 늘릴지, 애완동무롤 다뤄서 행복도를 늘릴지를 묻는 ㅜ케스트인데
당근빠따 행복도죠! 크레이버에게 행복보다 중요한게 어디있나!
10턴간 전역 행복도 20 버프라니 행복걱정을 조금 덜었다
듀엘의 개척지도 완성
지어줘야할 시설물과 개발해야하는 행성이 넘 많다 ㅠ
1멀티였던 유니크행성 토르의 자원이 고갈되어 산출량이 반토막났다
타이가로 이주할 수 밖에
강력한 유니크행성이지만 산출량이 반토막나면 고갈되지않은 일반행성보다 못하죠. 그동안 잘 썻음다 충성충성
오
하로솀 남쪽에서 아이더를 발견했다
아이더의 도굴꾼 특성은 발견한 특이사항당 5의 더스트를 주기때문에 초반 더스트확보에 매우 유용해
중반부턴 더스트 량이 많이 올라가기에 힘이 빠지는 특성이긴한데, 그래도 중앙지역의 어정쩡한 특성들보다는 훨씬 강력한 특성이지
중앙지역 -> 하로솀 -> 아이더 순으로 순회전쟁을 해야겠네
2번째 선거가 시작되었다
독재정은 선거결과가 정해져있어서 긴장감이 하나도 없어
시설건설을 원체 많이해서 산업주의 정다으이 지지율이 군국주의에 근접한 수준까지 올라왔지만
독재정에서 지지율은 알빠아니고, 내가찍은 군국주의가 계속 집권합니닷
이거완전 북한식 민주주의자너
모든 성계를 털리고 재탈환에 실패한 리프트본이 멸망했다
혜자 리프트본님 충성충성 ^^7
다른 팩션은 몰라도 크레이버 앞에선 겸손해야한다는 교훈을 주입해주었습니다.
특수시설 이벤트가 있는 케페우스도 개척시작
퀘스트 대상에 전초기지를 세워서 보상인 행복도 시설을 획득했다
마이쪙!
이제 중형 방어함도 해금했는데 방어함답게 공격모듈이 적고 보조모듈 슬롯이 넉넉해서 좋다
보조모듈에 함대이동력 증가 모듈을 2개 달아주자. 공격함과 함대편성시 이동력 10인 공격함의 이동력을 12까지 올려서 좀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리프트본의 아래에서는 마브로스를 발견
함선비용 -10% 이거 완전 개꿀인데! 보디야니의 동맹이긴하지만, 보디야니가 수확선으로 정수약탈을 하고있어서 강제합병되진 않을거같아
다만 거리가 좀 있네
수도에서 생산중인 중형함이 완성되는대로 여기로 파견해야겠다
이제 슬슬 소폰과의 전쟁을 위해서 길목을 가로막고 있는 북쪽 해적소탕을 시작하자
소형함 피해가 속출하는게 40턴이 넘어가니 확실히 약빨이 떨어지는듯하다
개량형 어뢰를 획득! 하긴했는데
이미 늦었어 ㅠ 레이저모듈보다 티어가 낮은데다가 기존 함선들이 빔 병기로 구성된지라 이번편에선 무의미할듯
통수제국과 보디야니를 조우했다.
이제 반대편 별자리의 세력들도 하나씩 위치가 잡히네
해적소굴 소탕완료
애미야! 보상이 짜다!
수도의 지구형 행성도 완전히 고갈되었다
노예노동으로 기존 생산력을 어느정도 복구하긴했지만 300이 넘던 생산력이 218까지 떨어지니 확실히 영 힘이 빠지네
이제 믿을건 툰드라형 뿐인가
크레이버 인구 50을 달성. 집단효과를 얻었어
다른애들 집단효과는 다 번역해놨던데 왜 크레이버는 영언지 모르겠다
크레이버의 집단효과는 크레이버 소유의 고갈된 행성 하나당 함대&지상군의 전투력 1% 증가
20인 집단효과는 영 별로였는데 최종집단효과는 크레이버 컨셉과 잘 어울려
크레이버가 중반이후에 고갈된 행성들이 가득해도 힘이 빠지지 않는 이유지
중반부터 크레이버의 내정능력은 훅 떨어지지만, 이 집단효과 때문에 전투력은 되려 증가하거든
증가한 전투력으로 상대의 성계를 뺏고, 새로얻은 싱싱한 성계로 크레이버를 이주시켜서 자원을 빨아먹으며 함대를 뽑고, 그 함대로 또 전쟁하고!
뼛속까지 전쟁광인 크레이버
바가바가 있는 플레이오네에 영웅함대가 도착했다
이제 마이너팩션을 싹쓸이하자구
전쟁선포부터 정복까지 1턴컷!
마이너팩션의 방어력은 전쟁특성 팩션이 아닌이상 거기서 거기니까 죄다 1턴컷으로 쓸어담을 수 있겠네
바가바의 쓰레기같은 인구능력을 보고있자니 크레이버의 먹이로 던져주고 싶은 충동이 샘솟는다
고립성계 케페우스도 개척이 끝났네
기초시설을 다 현질해서 여기도 1인분을 할 수 있게 기반을 닦아주자
해적소굴 부근에서는 계속된 전투로 소형전투함 4기 중 1기를 제외하고 싸그리 파괴되었다
어우...해적 넘나 쎈것;
아직 해적소굴이 하나 더 있는데 이건 중형함을 끌고와야겠네
2턴동안 중심부의 마이너팩션 3개를 흡수
이로써 중앙의 마이너팩션 4개를 모조리 합병했어
중앙 별자리의 소유권 획득은 보너스
이번 순회전투로 정복승리 근접 메세지도떳네
어디 제국창을 볼까
엌ㅋㅋㅋㅋ 잠깐만ㅋㅋㅋㅋㅋ
제국 평균 행복도 25 실화냐
안그래도 노예노동으로 행복도 관리가 힘든데 개척가능 성계제한의 2배가 넘는 성계를 보유한지라 패널티가 장난아니게 박혔다
하지만 크레이버는 폭동에도 멈추지 않아 BOY-
영웅함대를 쉬게 두지말고 그대로 옆의 하로솀과 이에나 정복을 보내자
48턴 현황. 3개의 별자리 중 2개 별자리의 소유권을 확보했고
806점으로 2위와 2배가 넘는 점수차를 벌렸어
행복도만 빼면 모든게 완벽하다
2위가 소폰, 3위가 호라시오인데 둘 다 내 별자리의 세력이네. 흠터레스팅
그리고 앰블리어는 호라시오에 편입
포리스에 위치한 지발라이의 행복도 특성이 절실한데 위치상 먹으러가기도힘들고, 호라시오의 새력을 보면 몇턴안에 지발라이는 호라시오에 편입될듯
다음턴, 애완동물 이벤트가 끝났다
어? 잠깐만여
저번턴의 행복도도 궤멸적이었는데 행복도+20 버프까지 끝났다고?
야ㅋㅋㅋ메ㅋㅋㅋ로ㅋㅋㅋ
제국 평균 행복도 8%. 반역에 돌입했다
행복도 관련 마이너팩션특성 하나도 없이 49턴에 성계 15개를 먹으면 당연히 체하겠지 으잌ㅋㅋㅋㅋㅋㅋ
제국평균 행복도 문제로 내 더스트와 과학산출량에 -30% 패널티가 걸렸고
성계상태는 폭동
식량과 영향력 산출에 -75%의 패널티가 박혔어
수도의 턴식량 - 149 엌ㅋㅋㅋㅋㅋㅋ
그나마 다행인건, 독재정은 플레이어가 정부형태를 바꿀 수 없는 대신 행복도 부족으로 폭동이 일어나도 무정부상태에 진입하지 않는다는 점이야
다른 정부는 무정부상태가되면 폭동이 일어나고, 이를 일정시간안에 진압하지 못할경우 반란군이 생성되고 정부도 매턴 지맛대로 변해서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해지거든
하지만 독재정은 폭동이 일어나도 반란군이 출현하지않고 정부상태도 그대로 유지되는지라 행복부족으로 인한 가장 심각한 두 패널티는 입지않아
하지만 과학&더스트 -30% , 식량&영향력 -75% 디버프는 동일하므로 성계가 재대로 안돌아가는건 동일해
법령으로 남자는 애들 법안과 함대비용절감 법안을 쓰고 있었는데, 영향력 패널티 때문에 함대비용절감 법안은 빼야겠다.
그나마 정당법안을 빼니까 턴 영향력이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돌아왔네
행복도 복구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지
크레이버 불행의 가장 큰 비중은 개척지 초과가 아니라 노예노동이야
그러니 인구가 많은 행성들은 행성당 인구배치를 조율해서 불행수치를 낮춰주자
노예를 일반 시민화하면 행성산출량은 감소하지만, 대신 불행으로 인한 디버프가 완화되기에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식량과 영향력 문제는 해결되었다.
성계를 하나하나 인구조절을 한 결과 제국 행복도가 38% 까지 증가. 가까스로 만족으로 만들었네
이 평균행복도도 인구가 많은 행성들에서 행복도를 높여서 그런거고 인구가 적은 행성은 여전히 폭동상태야
이제 선택지는 2개가 있어
1. 필요없는 행성은 버리면서 개척지제한 완화연구, 행복관련 시설물 등을 추가하면서 내정을 안정화 시킨다. 이후 내정이 정상화되면 전쟁을 재개
2. 불행? 먹는건가? 원래 삶은 고통스러운거다. 시민이 굶어죽든말든 전쟁을 계속해서 25성계를 채우고 정복승리를 달성한다
그리고 난 크레이버죠
안정적인 내정같은건 개나 주라지!
독재정으로 인해 무정부상태에 돌입하진 않으니까 이대로 전쟁을 계속하자
폭동으로 식량 -75% 패널티가 걸린 성계들은 인구가 굶어죽으면서 감소하고있지만 생산력은 행복에 영향을 받지 않기때문에 군함은 계속 뽑혀나오고있어
거 노예들이 좀 굶어죽으면 어떤가. 군함 찍어낼 힘만 있으면 되지
일해라 노예들아!
저주캐
MasQ
일굶은국문과
MasQ
개드립못잃어투기장못잃어
근데 리프트본 귀요미도 식량이 필요한가... 상상이 안가는군
MasQ
근데 리프트본처럼 유기물 섭취가 필요없어 보이는 풀소스(돌덩이)는 식량을 소모함. 리프트본만 특혜를 받는듯
캔디
ES2에도 그런 거 있음?
MasQ
모든 팩션이 다 쓸모없는 특성 하나이상은 가지고 있어서 커스텀으로 이런 능력을 지워서 다른 패널티를 없애거나 강점을 추가하면 너무 사기가 되더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