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킬플2] 본격적인 병과 소개 - COMMANDO & SWAT 둘의 차이는 대체 무엇???

A. 서론


저번에도 말했듯이 킬링플로어2에는 10개의 병과가 있어


버서커

코만도

파이어버그

건슬링거

데몰리셔니스트

필드 메딕

서포트

샤프슈터

서바이벌리스트

SWAT


하지만 레벨링맵이나 꼼수를 쓰지않고 한 개의 병과 만렙을 찍으려면 약 20~30시간 정도가 필요한 것 같아


내가 생각하기에 첫 번째 현자타임은 병과 하나를 24~25렙 정도 찍었을 때 즈음 오기 때문에 첫 병과를 잘 고르는게 중요하다 판단되어서 글을 쓰게 되었어. 그래서 초보자들이 헷갈릴 수도 있는 두 병과를 묶어서 설명해보려고 해

바로 스왓SWAT과 코만도Commando야.

이 둘은 무기도 포지션도 스킬도 비슷한 듯 다른 듯 해서 처음 하는 사람들은 십중 팔구 

"???그럼 둘이 뭐가 달라요???" 혹은 "둘 중 뭐가 좋아요???" 

할거야.


나의 최종적인 결론을 미리 말해주자면

스왓은 성능은 조금 딸리지만 게임 초반부에 캐리를 할 수 있고 재미있는 특수능력들을 두루두루 가지고 있어

코만도가 성능이 더 좋고 에임에 충실한 캐릭터야.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스왓은 키워놓아도 생지옥HOE 6인방에서 8웨이브 이후에서는 맥을 못추린달까? 거의 섬광탄 셔틀 + 간손미(시스트 클롯 슬래셔) 학살자 포지션이지. 코만도는 두루두루 쓸일도 많고 생지옥HOE 6인방에서도 언제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병과인데다가 특히 HOE+ 서버에선 메딕에 버금가는 준 필수 병과라고 생각해.



B. 스왓SWAT


철자를 보면 스왙 아니냐 할 수 있겠지만 왠지 슈퍼마-켙을 보는 느낌이라 스왓이라고 적도록 하겠음

나는 스왓을 제일먼저 만렙을 찍었어. 개인적으로 재미있기도 하고 초반 웨이브때는 스왓이 머리채 잡고 캐리할 때가 많이 나와서 헬팟 첫 스타트나 손 풀 때 픽을 하기도 해 


제일 먼저 쓰는 총기를 보도록 하자

이 친구는 서브머신건smg를 쓰지. 돌격소총AR과 가장 큰 차이점은 간손미 및 다른 잡졸들에게 추가 데미지를 주고 대형 몬스터들에게는 감소된 데미지를 주는 것이야. 그에 반해서 돌격소총은 대부분 자기 데미지 그대로 들어가기 마련이지.

큰 탄창 용량, 적은 반동, 좋은 연사력을 가지고 있지만 원거리 명중률이 개떡이야


1. 무기


20171223214224_1.jpg


게임을 제일 먼저 시작하면 MP7, 9mm권총, 칼, 섬광탄 2개를 들고 시작해


섬광탄은 이 게임 내에서도 성능이 탑 급으로 치부되는 CC기 수류탄이니까 너무 낭비하지 말고 적재적소에 잘 쓰도록 하자. 팀원이 제드들한테 다굴당하고 있을 때 한 개 까넣어 주거나, 중보스(스크레이크, 쿼터 파운드, 플래시파운드)가 나타났을 때 폭심지에 목표물이 정확히 들어가도록 던지면 좋아죽은 중보스를 볼 수 있으니까 쓰로잉 연습 잘 해주자.


9mm 권총은 모든 병과가 다 쓰는 무기지. 9mm 권총은 모든 병과의 특수능력이 적용이 되는 무기야 (탄창 증가 제외) 그래서 모두의 병과무기라고 할 수 있어. 이걸로 건슬리어 헤드샷 스택도 올라가고, 스왓 제드타임 무한 사격도 권총으로 가능해

하지만, 스왓과 코만도의 9mm 권총은 그 존재감이 특별해 왜냐하면 둘다 


2L.jpg2L.jpg

[왼쪽은 스왓의 2단계 왼쪽 특성 근접전훈련. 오른쪽은 코만도의 2단계 왼쪽 특성 유비무환]


9mm 권총 데미지 증가 스킬이 10레벨 때 존재하기 때문이야. (10퍼센트가 아니다... 무려 110퍼센트 증가다!!) 그래서 둘 다 저걸 찍으면 건슬링거보다 강력한 권총딜을 낼 수 있어. 초반에 권총으로 앵벌이가 가능해지는 병과들이야


본격적으로 주무기 이야기를 해보자


1티어 무기는 MP7이야. 모 게임의 황건적이 쓰는 그 총 맞아. 거기다가 소음기랑 레드도트사이트를 달아놨지


KF2_Weapon_MP7SMG.png


데미지 16

연사속도 952

명중률 70

대체 발싸: 단발 모드


좋은 명중률에 좋은 dps 그리고 좋은 탄약 가성비 여러모로 엄친아 무기야.

엥 생지옥 간손미 대가리 체력이 20인데 데미지 16으로 어떻게 잡아요? 

서브머신건에는 잡몹들에게 추가데미지를 줘.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20이상의 데미지를 주고 있는 것이지. 어차피 머리 한발이니까 단발 모드로 머리 쵹쵹 따서 탄약을 아끼면 2라운드 까지도 상점을 안가고 깰 수 있어. 그러면 바로 높은 티어 무기를 살 수도 있어


MP7 성능이 상당히 괜찮아서 MP7을 꾸준히 들고 다니면서 탄약을 세이브할 수도 있어. 하지만 태생적으로 1티어 무기이기 때문에 데미지 고자 + 서브머신건의 자체 한계로 인해서 후반부에는 팔아버리고 다른 무기를 들도록 하자


2티어 무기는 MP5RAS야.


KF2_Weapon_MP5RASSMG.png


데미지 25

연사속도 896

명중률 70

대체 발사: 3점사


위키나 다른 유저들사이에서 말이 많은 무기지만 나는 이무기를 굉장히 좋아해. 대두되는 단점으로는 먼저 아이언사이트를 달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단발 모드의 부재를 꼽아. 하지만 아이언사이트 쓰는 연습이나 연사모드로 단발쏘는 연습도 해야되지 않겠어? ㅎ


그런걸 제외하더라도 25로 대폭 높아진 데미지는 엘리트 잡몹들 (엘리트 알파, 고어핀드) 같은 놈들을 효과적으로 제지할 수 있으며, 높아진 경직수치로 조금 더 수월하게 제드들을 저지할 수 있어. 무엇보다 반동과 연사속도가 적당해졌기 때문에, 힙샷 명중률이  매우 좋아서 굳이 아이언사이트까지 안 넘어가고도 잡제드를 처리할 수 있을 정도야. 나는 MP7가 뭔가 답답하게 느껴져서 재빠르게 MP5로 갈아타는 편임. 무엇보다 마지막엔 결국 Kriss smg + P90 + MP5 세 개의 조합을 들기 때문에 사두는게 좋아


3티어 무기는 두 가지가 있어

제일 먼저 기존의 터줏대감 P90을 보도록 할게


KF2_Weapon_P90SMG.png


데미지 30

연사속도 857

명중률 70

대체발사: 단발 모드


나는 이 무기가 SWAT 성능을 저하시키는 주인공이라고 생각해. 코만도는 3티어 무기인 AK12가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에 반해서 얘는 영....

여타 다른 FPS 게임에서 P90의 유일한 장점이 탄창 수 이 듯이, 이 게임에서도 P90의 유일한 장점은 장탄 수야. 기본 50발에 25렙 만렙을 찍으면 100발이나 들어가지. 그러면 정말 기관(단)총의 위엄을 느낄 수 있어. 하지만 거기까지야. MP5에 비해서 데미지가 5 올랐는데 연사속도는 그대로인데다가 반동까지 지 멋대로야. 특히 힙샷의 명중률은 눈물나지... 쫌만 갈기면 조준선 중앙을 벗어나 우주로 가게 돼. 아쉬움이 많지만 어차피 스왓이 간손미 여포 포지션이기에 저런 패널티가 크게 와닿지는 않아. 그니까 걍 쓰도록 하자.... 


그리고 새로이 추가된 H&K UMP야

Kf2_weap_hkump.png


데미지 45

연사력 600???

명중률 70

대체 발사: 3점사


이번에 새로 추가된 만큼 아직 밸런스 조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는게 느껴져. 제일 먼저 이놈은 다른 smg들과 다르게 홀로그래픽스코프를 달고 있어. 그리고 눈에띄는 장점으로는 단발데미지가 무려 45로 탈smg급 데미지를 자랑해. 그래서 이놈을 들고 코만도의 자리를 위협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이놈의 반동과 연사속도도 탈smg급이라서 난 도저히 그 장점이 와닿지 않아. 게다가 보유 탄약숫자도 바닥을 기기 때문에 조금만 갈기면 오링 나버려. 그러니까 그냥 엘리트 잡몹들을 조금 더 잘 잡게 되었다 정도?? 태생이 smg라 중보스에게 박히는 데미지는 실질적으로 45 밑이지...

무엇보다 이놈의 무게가 5이기 때문에 Kriss + P90 + UMP는 불가능하고 Kriss + UMP + MP5???? 혹은 Kriss +UMP + MP7 정도인데 P90을 대체할 정도의 성능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아. 탄약 고자거등....


그니까 솔플이나 사람 적은 팟에서는 써도 부담없지만 6인 게임에서는 써먹기가 좀 힘든 놈이야. 밸런스 조정이 있을 거라 확신해


그리고 대망의 마지막 4티어 무기 Kriss Vector smg야.


KF2_Weapon_KrissSMG.png


데미지 33

연사속도 1200

명중률 70

대체발사: 단발 모드


33이라는 준수한 데미지와 1200이라는 미친 연사속도로 단언코 최종 티어 무기라고 말할 수 있어 게다가 탄약 보유량도 탄약특성을 찍으면 총 700발을 들고 다니기 때문에 엥간한 라운드는 벡터 한 자루로도 깰 수 있을 정도야. 하지만 맘놓고 연사하면 미친 연사속도 때문에 금방 오링나니까 적당히 점사하도록 하자. 점사 컨트롤을 하면 엄청난 힙샷 명중률을 자랑하고 미친 dps를 보여주기 때문에 엘리트 제드 뚝배기는 이미 파괴되고도 남고 사이렌, 허스크, 블로트들도 갈아버리고, 에임을 잘 박아넣으면 HOE 6인 스크레이크도 한 탄창에 갈아버릴 수 있어. 특히 5단계 오른쪽 특성과 찰떡 궁합이라 제드타임 동안 남부럽지않은 딜링이 가능해. P90을 포기하는 한이 있어도 Kriss는 꼭 뽑도록 하자... 증말 좋음

여러모로 장점만 가득한 총기이지만, 이놈 탄창이 25렙을 찍어도 66발 밖에 안되기 때문에 마구마구 난사하면 안돼....



그리고 번외 무기로 메딕 HMTech-201 smg가 있어


KF2HMTECH-201_SMG.png


데미지 15

연사속도 800

명중률 70

대체 발사: 힐링 다트(소모량 50)


음.... 메딕도 안쓰는 무기를 굳이 들어야 할까? 미친듯이 구린 데미지와 미친듯이 구린 힙샷 명중률, 미친 반동 때문에 얘를 딜링용으로 쓰겠다는 생각은 접는게 좋아 진짜진짜진짜 구리니깐. 유일한 사용처는 5단계 오른쪽 특성 [제드타임 - 빠른 돌격]을 찍으면 제드타임동안 탄환소모없이 실시간 사격을 하게 되는데, 힐링 다트도 똑같이 적용이 되어서 제드타임 한정 폭힐을 할 수 있어. 이거 때문에 쓰는거임 리얼. 

혹은 팀원에 메딕이 없거나 메딕 힐이 부족하다 느껴지면 팀원을 위해 들어주도록 하자.... 하지만 나는 메딕 권총을 차라리 드는 걸 추천


2. 특성


제일 먼저 패시브를보도록 하자


SWAT 무기로 클롯을 잡으면 추가 경험치를 주기때문에 생각보다 레벨업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어 간손미들 머리 따다 보면 어느새 25렙이 가능! 솔플보다는 6인방에서 렙업을 미친듯이 할 수 있는 병과라고 생각해 (데몰, 파벅, 버서커 급으로 할 수 있어)


swat_개요.jpg


병과무기 데미지는 다 있는거고


탄환저항은... 허스크 화염탄이랑 패트리아크 기관총? 한스볼터 STG-44 정도를 막아줘... 아무도 이거 존재하는지 모름


탄창크기 증가는 최대 100퍼센트로 무려 2배 대용량탄창을 끼워줘. 안그래도 킬딸 헤드딸 잘치는 스왓을 폭풍딸 칠 수 있게 만들어줌.


무기전환속도는 언제나 개꿀 옵션이지 이거 붙어있는애 별로 읎다잉. 무기를 빠르게 전환가능하므로 플파 분노의 어깨빵을 3번 눌러서 재빠르게 칼로 막을 수 있는 병과야. 이거 꽤 중요함 ㅇㅇ




다음은 퍼크들을 보자


1단계 -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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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중장갑 훈련

띠용 300원짜리 장갑을 반이나 준다고요??? 클롯이 붙잡지 않는 특성도 나름 꿀이라 밑의 [근접전 훈련]을 찍고 유사 버서커 놀이할 수 있음. 시작할 때 반드시 이거 찍도록 하고 나중가면 그딴거 안할거기때문에 [전술 이동]을 찍도록 하자. 게임을 도중에 참여하는 경우에도 50 장갑을 받고 시작해.


오른쪽: 전술 이동

이건 개미친 특성이다.

킬링플로어는 앉을 때 반동 보너스, 정조준AimDownSight를 하면 반동 보너스를 준다. 즉 앉아서 정조준하면 반동이 미친듯이 잡아지게 되지. 이걸 찍으면  정조준해도 이동 패널티가 없어. 근데 트립와이어가 이동 페널티가 없다고 했지만 실상은 일어서서 걷는거보다 빠름 ㅋㅋ (실제로는 앉아서 움직이는 속도의 2.5배가 됨) 그래서 런앤건을 하게 될 때에도 앞장서서 길을 뚫기 용이하지


결론: 시작할땐 왼쪽 찍고 시작한다음 오른쪽 찍어서 간손미 학살 ㄱㄱ


2단계 - 돌격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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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근접전 훈련

건슬보다 더 쎄게 9mm 권총을 쏠 수 있는데 그걸 한 자루 더 준다고요??? 띠용?? 얘도 시작할 때 찍고 시작하도록하자. 엥간한 초반 웨이브는 쌍권총을 학살을 할 수 있으니 가성비 쩌는 9mm 권총으로 버티다가 바로 3티어 무기로 업글해도 돼. ㄹ글고 나이프 데미지도 110 퍼센트 인지라 고어패스트까지도 썰어버릴 수 있어 (고어핀드는.... 음... 썰 수는 있긴한데...)


오른쪽: 전술 재장전

원래 smg들이 재장전 속도가 빠른편인데 더욱더 빠르게 재장전 할 수 있어. 탄창용량 패시브랑 시나지로 미친듯이 제드학살을 할 수 있음. 개인적으로는 P90, Kriss 나오면 전술 재장전으로 바꾸는게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결론: 시작할땐 왼쪽, 3티어 이상 나오면 오른쪽


3단계 -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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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진압탄

썸네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사지를 갈기면 애가 경직을 얻게 돼. 실제로는 스텀블 수치가 3배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중보스를 잘 저지할 수 있어. 잡몹들은 휘청하기전에 죽을거니까 상관없고, 중보스 견제까지 하고싶다면 찍어. 머리랑 다리를 번갈아 갈기면 됨. HOE 6인 기준 스크는 Kriss 반탄창갈기면 휘청하는 것 같더라. 물론 빡친놈들한테 스텀블을 넣으려고 하다간 너의 모가지가 날라갈것이야... 


오른쪽: 방탄조끼

이거찍으면 벡터 총알 700발 P90 총알 약 600발을 들고다녀 거기다가 MP5까지 들고다니면 진짜 거짓말 안치고 한 2000발쯤을 들고다니는거야. 6인팟하다가 총알이 좀 아쉽다 싶으면 찍어. 어차피 CC기는 섬광탄으로도 넣을 수 있고 기본 스텀블도 그렇게 나쁜건 아니니깐


결론: 꼴리는 거 찍으셈 


4단계 - 방어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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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돌격 장갑

1단계 [중장갑 훈련]까지 찍으면 100아머로 시작한다. 리얼 개꿀. 킬플2 아머 시스템이 아머 잔여량(퍼센트가 아니라 절대잔여량 ㅇㅇ)에 따라서 방어력이 다른데 75아머 이상이면 제일 높은 방어력을 보여주기때문에 단순 50아머 추가가 아니라 훨씬더 좋은 고퀄의 아머를 얻는 거지. 이거 찍고 탱스왓하면 웨이브가 끝나도 남아있는 아머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아머가 총량 100이든 150이든 무조건 300원이라 이거 특성 찍고 200원으로 100까지만 채운다음에 오른쪽을 찍는 꼼수가 있다.


오른쪽: 크리플

중보스 다리 열심히 치자. 런앤건할때 피가되고 살이된다.


결론: 시작할땐 왼쪽찍고 엥간하면 오른쪽


5단계 - 특수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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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제드 타임 - 성문 파괴

이거 개꿀잼이다. 사실 이거 찍으려고 내가 스왓 25렙 찍었음. 이 특성과 함께라면 제드 타임 때 실시간으로 움직일 수 있는 두 번째 병과가 돼. 제드 타임 되면 버서커랑 둘이 달려나가서 제드들이랑 시간을 멈추는 스탑워치 강간물 찍을 수 있어. 그리고 달리면서 갖다 박으면 애들이 날아가는데 잡몹들은 물론이고 스크 플파, 그리고 보스몹까지 날아간다. 나름 유용할 때도 있고, 재미도 있으니 한번 찍어보자.

게다가 제드 타임동안 감정 표현도 실시간임 ㅋㅋ


오른쪽: 제드 타임 - 빠른 돌격

사실 이게 정석이야. 스텀블 파워도 늘어나고 무제한 탄약 실시간 사격인지라 제드타임동안 중보스 갈기면 백퍼센트 뒤로 휘청거린다. 게다가 초반 웨이브에서도 총알 값 아끼게 하는 원동력이니까 진지빨고 게임할거면 이거찍도록 하자


결론: 오른쪽이 정석이지만 왼쪽이 너무 재밌다.




C. 코만도


코만도는 팀원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병과임은 사실이지만 저레벨/저난이도 구간에서는 딱히 메리트가 없는 잉여 병과야. 모든 병과들의 마지막 단계 특성은 제드 타임 관련 특성들인데, 이 특성들을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제드타임 연장 능력때문에 생지옥이나 HOE+난이도에선 엄청 도움이 되는 병과야.


특성이 특출나게 재밌거나 게임을 캐리하는 그림은 많이 안그려지지만 정석적인 에임을 요구하는 담백한 맛에다가 묵묵히 팀원에 도움을 주고 제드타임 연장시키기 위해 머리를 쓰는 병과야. 개인적으로 레벨업 과정이 가장 재미있고 무난했어 나랑 맞는 병과인듯


먼저 사용 무기를 보도록하자. 원거리 명중률도 우수하고 딜링도 준수한 돌격소총을 사용하는 병과야. 게다가 여러 패치를 거쳐서 LMG와 유탄발사기달린 M16까지 사용이 가능하게 되어서 무기도 재미가 넘치는 병과야


1. 무기


20171224005549_1.jpg


게임을 시작하면 Varmint AR-15와 9mm 권총, 칼 그리고 HE 수류탄을 들고 시작해


HE 수류탄은 폭발형 데미지 타입이고 정석적인 고폭탄이야. 그래서 플파한테 취약한 발리스틱 병과지만 수류탄 2개를 까넣으면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딱히 좋은 수류탄도 아니고 음 그냥 그저그런 수류탄이야


9mm 권총은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110퍼센트 데미지 증가 특성이 있으므로 초반에 돈도 아끼고 제드 머리도 잘따는 여유로운 시작을 할 수 있어

하지만 굳이 9mm 권총을 두 개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본격적인 주무기를 보도록하자


1티어 무기로 AR-15 소총을 줘


KF2AR-15_'Varmint_Rifle'.png


데미지 30

연사속도 500

명중률 60

대체사격: 단발 모드 (기본 3점사모드)


정확히 어떤 AR-15인지는 모르겠지만 대충 민수용 버전인 것 같아. 데미지가 그리 나쁜 편은 아니라서 엘리트 제드도 4발정도 맞추면 날아가는 듯하고 블로트 머리도 잘따기 때문에 간손미는 9mm로, 엘리트 및 블로트는 이 총으로 처리하게 돼. 탄창이 큰 편이 아니라 잡몹 잡기엔 그닥이야. 3점사 모드가 기본이라 처음 쏘면 항상 2발을 낭비하게 되는데 사실 1점사 빠르게 광클하면 3점사 속도랑 똑같아서 굳이 3점사 할 필요가 있나 싶다. 데미지는 쏠쏠한 편이지만 명중률도 그닥이고 아이언 사이트라서 이 무기에 안익숙하면 빠르게 팔아버리는게 정신건강에 좋아. 하지만 익숙해지면 나름 3웨이브까지도 버틸만해서 빠르게 3티어 무기를 올리는 데에 일조할 수 있어


2티어 무기로는 L85A2 불펍소총이야


KF2SA80_L85A2_Bullpup.png


데미지 30

연사력 660

명중률 68

대체사격: 단발 모드


SAS 제식소총 그거 맞음 ㅇㅇ

돌격소총 시리즈 중에서 얘만 홀로그래픽을 달고 있어. 얘부터 본격적으로 단발/연사 모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AR-15가 익숙치 않으면 빨리 넘어가는게 속 편해. 이 총 또한 호불호가 갈리는데 나는 꽤나 좋아함. 명중률도 좋은편이라서 견착사격도 좋고 멀리 있는 친구들 뚝배기도 잘 따는 편이야.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총이지만 객관적으로 봤을 때는 메리트가 크으게는 없는 편인건 맞아. 그니까 AR-15에 익숙하다면 AR-15로 버티고, 기계식이랑 단발광클 극혐인 친구들은 이걸로 빠르게 업글하도록 하자.


3티어 무기가 2가지가 있어

제일 먼저 AK12 소총이야


KF2Kalashnikov_AK12.png


데미지 40

연사력 600 (3점사 모드는 1000!)

명중률 67

대체사격: 3점사 모드


스페츠나츠 제식 소총이야

이 총은 킹갓총이야. 데미지도 40이라 두발이면 앵간한 친구들 뚝배기를 날리고 명중률도 우수해서 견착사격 시 명중률도 좋아.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대체 사격인 3점사 모드야. 다른 3점사 모드랑은 다르게 이 녀석의 3점사 모드는 rpm이 더 높아 그래서 정확한 타이밍에 누르면 약 33퍼센트 빠른 공격속도로 갈길 수 있지. 이 3점사 모드 덕분에 고어핀드는 머리를 다리기도 전에, 싸이렌은 성대 가다듬기 전에, 허스크는 차징하기도 전에 날아가. 중보스 잡을 때도 연발보다는 3점사 모드로 갈기자.이렇게 dps도 높고 명중률도 좋은 팔방미인이지만 3점사를 마구 갈기다보면 총알 없어서 9mm를 들게되니까 조심하자.


두 번째 3티어 무기로는 M16 M203이야


KF2_Weapon_M16M203AssaultRifle.png


(총탄)

데미지 30

연사력 698

정확도 68


(유탄)

데미지 225

연사력 23


원래는 데몰리셔니스트 무기인데 데몰리셔니스트는 유탄 데미지만 병과무기 추뎀 보너스가 붙고 총탄 데미지는 그대로인데, 코만도는 유탄 데미지, 총탄 데미지 둘다 추뎀 보너스가 붙어. 이뭐병.....

유탄으로 총탄으로 잡놈들 쓸어버리는게 정말 재밌어. 근데 재미가 가장 큰 장점이고 다른 것들은 좀 많이 구린 총이야. 유탄을 쓰고나면 애가 유탄을 먼저 장전하려고해서 정조준모드가 안들어가져.... 총알 발사 도중에는 정조준모드로 전환이 가능하지만 총알 발사를 멈추자마자 유탄 장전 모션으로 들어가게 돼. 이 때문에 견착사격 명중률이 개판이 나. 특히 재장전키를 총알 발사를 멈추자마자 눌러야지만 클립 재장전을 먼저하고 디폴트로는 쉴새없이 유탄을 자꾸 넣으려고 하기 때문에 십중팔구 재장전 타이밍이 꼬여서 다른 무기를 꺼내게 될거야. 제발 유탄좀 그만 집어넣어 미친놈아... ㅠㅠ

유탄 자체도 성능이 그닥이야. 공속 상향을 받긴 했지만 데미지도 구려. 이거들고 플파 때린다는 소리하는 놈들 있는데 그시간에 SCAR-H 반탄창 머리에 집어넣을 수 있으니까 괜히 손꼬이지말고 잡몹 잡을 때나 쓰자. 참 그리고 유탄은 어느정도 거리 떨어져야 터지는데 안 터지는 거리에서 머리에 쏘면 스텀블 파워가 엄청나서 스크레이크를 주춤하게 만들 수 있어. 이걸로 농락플레이를 해보도록 하자. 역시 재미가 넘치는 총이야.... 


보유 탄약도 조루고 딜도 조루니까 여유가 있을 때 사도록 하자... 이걸 들고 다니기엔 좋은 총들이 너무 많아


코만도는 4티어 무기도 세 가지나 있어

제일 먼저 SCAR-H야


KF2SCAR-H_Assault_Rifle.png



데미지 55

연사력 625

명중률 70

대체 발사: 단발 모드


55라는 미친 데미지와 70 명중률을 자랑하는 명실상부 최종티어 무기야. 아쉬운 점은 탄창 크기랑 조준경이야. 탄창이 20발 밖에 안 들어가서 탄창 용량 증가 스킬을 찍도록 강제하는 놈이야. 게다가 2배율을 달고 있기 때문에(생긴게 배틀그라운드 2배율이라는 뜻이야 실제로은 배율 똑같음 ㅇㅇ) 프레임이 주변사물을 많이 가려서 정조준할 때 시야 확보에 지장을 주지. 하지만 그걸 충분히 감내할만한 데미지와 명중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보스가 나타나면 어김없이 꺼내서 갈기게 되는 친구야. 이놈의 성능이 매우 좋지만 이걸로 잡몹을 잡으면 그야말로 소잡는 칼로 닭잡는 느낌 아닐까... AK-12 성능이 워낙좋아서 잔몹 잡을 때 SCAR-H까지 쓸 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고 AK-12 총알이 다 떨어지거나 재장전 타이밍이 안 난다, 혹은 중보스가 나타났다, 했을 때 꺼내는 느낌이야.


그 다음 4티어 무기는 스토너 63A야.


KF2_Weapon_Stoner63ALMG.png


데미지 30

연사속도 909

명중률 68

대체 발사: 없ㅋ음ㅋ


람보 코만도의 상징 LMG 스토너 63A야. 기본 탄창이 75나 되고 모든 탄약 특성을 다 찍게 되면 188발이나 들어가는 진짜 람보총이야. 그렇다고 완전 탄약 특성찍으면 딜특성을 못찍어서 물총이 되기 때문에 즐겜이외에는 딜특성 찍도록 하자 (딜 특성을 찍어야 고패 머리 한방임). 탄약 특성 안찍어도 탄창이 매우 크기 때문에 쾌적한 제드 사냥을 할 수 있어. 하지만 딜도 그렇게 좋지 않고 재장전 시간이 길기 때문에 마냥 좋다고 들고다니긴 뭣해. 특히 1~13발이 남아있으면 약실에 남은 총알을 치우고 재장전하는데 이 때 정말 오래걸려 (물론 재장전 특성찍으면 이 모션을 스킵해). 견착사격 명중률은 괜찮은 편이지만 아이언 사이트이기 때문에 원거리 사격이 좋지는 않아. 딱히 나쁘지도 않고 딱히 좋지도 않은 그냥저냥한 총이야.

결론적으로는 AK-12를 유사 SCAR-H로 쓰고 이놈으로 잡놈을 잡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 (나는 이렇게 들고다니는 편임)


대망의 마지막 무기는 메딕 소총 HMTech-401이야


KF2HMTECH-401_Assault_Rifle.png


데미지 35

연사속도 750

명중률 70

대체발사: 힐링 다트(소모량 30)


팀플에 최적화된 소총이야. 다른 공통병과 메딕 무기랑은 다르게 힐링 다트 자원 소모량이 30이라서 코만도가 들어도 준수한 힐량을 뽑아 낼 수 있어. 데미지도 나쁜건 아니고 명중률도 많이 나쁜건 아닌데 반동이 크고 조준경이 패치이후로 괴랄한 사이트로 바뀌어서 원거리 사격이 좀 힘든 편이야. 딜 특성을 찍으면 메딕을 할 때 답답했던 부분을 해소하는 딜이 나오기도 하고, 저지력도 쌘 편이기 때문에 이걸 드는 상황도 종종 나와. 총 성능 자체가 아주 뛰어난 건 아니지만 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틸성이 매우 우수하지.

만약 애를 들게 된다면 이녀석으로 잡몹을 잡고 중보스 몹들은 AK-12로 딜을 하도록 하자.


2. 특성


이제 코만도 특수 능력들을 보도록 하자.

스토커를 감지하는 능력이 있는 만큼 스토커를 처치하면 추가 경험치가 있어. 딱히 자주 있는 상황은 아닌지라 특별히 레벨업이 빠르고 하진 않아.


코만도_개요.jpg


병과 무기 데미지는 모두 있는 거니까 넘어가고


은폐한 적 탐지는 스토커 뿐만 아니라 클로킹한 패트리아크도 감지할 수 있어. 고이다 못해 썩은물 들은 이거 없이도 잘 보고 헤드를 따지만 나는 아직 썩은물은 아닌가봐... 하여튼 레벨이 높아질수록 멀리있는 스토커를 먼저 보고 팰 수 있는 꿀같은 특성이야.


제드 타임 연장은 6sec라고 적혀있는데 이거 개소리야. 6times임... 제드 타임은 기본적으로 3초동안 지속되는데 이 시간 내에(아무병과든) 제드를 하나 죽이면 제드 타임이 한번 더 터져. 하지만 코만도는 이걸 5번 더 할 수 있다는 뜻이야. 그래서 최대 18초까지 제드타임을 누릴 수 있지. 이 때동안 버서커는 씬나게 애들 패고 다니고 스왓은 신나게 총알을 뱉을 꺼야. 위험한 상황에서 제드타임이 터지면, 잔몹들은 코만도한테 양보를 해주는게 모두가 사는 길이라고도 할 수 있지. 이 제드 타임 연장 때문에 언제나 연장의 제물이 될 잔몹들을 인지하고 있어야 돼. 그래서 코만도가 한 라인을 잡고 있는 경우가 많아.


재장전 속도는 깨알같이 제드타임 동안 재장전을 하고 나서 쏴도 연장을 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특성이야


야간투시경은 플래시라이트 키(기본은 F)를 꾹 누르면 야간 투시경이 되는데 플래시라이트 켜면 아군들도 밝아지기도하고 뭐 딱히 메리트는 없는 특성이야


은폐한 제드 부르기는 뭐지...




다음은 퍼크를 보도록 하자


1단계 - 탄약 관리

P1.jpg

왼쪽: 전술 재장전

권총 재장전 속도도 빨라지니까 초반에 유용하게 쓸 수 있음. 스토너 63A의 탄약 비우는 모션을 스킵을 하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DPS에 도움이 되는 능력이야. SCAR-H를 안드는 테크트리면 찍어볼 법도 함.


오른쪽: 고용량 탄창

첫 시작 무기인 AR-15가 20발 밖에 안들어가고 최종 티어인 SCAR-H도 20발 밖에 안 들어가니까 이 두 무기를 쓸 때 뼈저리게 탄창 증가가 느껴져. 그 외에도 45발 AK나 60발 메딕라이플은 든든하니까 되도록 이걸 찍도록 하자.


결론: 엥간하면 오른쪽 찍자


2단계 - 전략

P2.jpg

왼쪽: 유비무환

스왓처럼 9mm 권총이 초반에 간손미들 머리 한방에 날려버릴 정도로 강해지고 칼 데미지도 쌔지니까 고어패스트랑 맞짱을 떠도 돼. 하지만 코만도는 탱킹 스킬이 별로 없으니까 칼을 넣어두자.

사실 그보다 무기 전환 속도 50퍼센트 향상이 엄청난 꿀특성이야. 제드타임 때나, 중보스 처리할 때나, 무기를 바꿔 껴야할 때가 많으니까 이거 고르는게 도움이 됨


오른쪽: 임팩트 탄환

스텀블 파워를 총 250퍼센트로 만들어주는데, 이걸 찍으면 메딕 무기급 스텀블 파워를 주게 돼. 하지만 빡친 스크레이크를 멈추기엔 역부족이니까 굳이 찍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결론: 엥간하면 왼쪽


3단계 - 서바이벌

P3.jpg

왼쪽: 집념

이거 찍으면 시작할 때 25아머를 준다. 쥐꼬리만하지만 오른쪽찍으면 아무것도 안주니까 이게 훨씬 더 이득이지 뭐... 몇몇 커스텀 맵들 중에서 체력 100은 낙사하고 체력 120은 사는 구조물이 있긴 한데... 흠....


오른쪽: 준비

이거 찍으면 이제 SCAR-H나 AK-12 탄환 오링 걱정을 조금 덜 수 있어.


결론: 꼴리는거 찍자.


4단계 - 무기 전문가

P4.jpg

왼쪽: 할로우 포인트 탄환

이거 찍기 전의 코만도는 그냥 '코'에 불과하고 이걸 찍어야 '코만도'가 된다... 딜 25퍼센트 증가의 효과는 어마어마해서 불펍으로 머리 날렸을 때, 머리만 날아가고 길을 배회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데가가 무엇보다 반동 50퍼센트 감소가 미친 옵션이기 때문에 이걸 찍는게 진짜 정석이야.


오른쪽: 총알이나 먹어라

람보놀이 할 때 말그대로 총알이나 먹어라! 하면서 찍는 스킬


결론: 왼쪽 찍자... 이거 찍으면 1단계 특성 오른쪽 탄창 스킬 찍게 되있음


5단계 - 고급훈련

P5.jpg

왼쪽: 제드타임 - 전략가

패시브 재장전 속도와 이 특성을 통해서 SCAR-H 한발 쏴서 제드 타임 터뜨린 다음 장캔 (재장전 할 때 탄환 숫자 올라가자마자 v로 캔슬하고 그 v 모션을 좌클릭 총알 발사로 캔슬하는 스킬/ 즉 좌클릭 꾹누르고 있다가 숫자 올라가자마자 v 누르면 총알이 나감)을 하면 재장전을 하고나서도 제드타임을 연장시킬 수 있어. 게다가 병과 무기 속도도 정말 빨라져서 재장전 대신에 다른 무기를 꺼내서 제드타임을 연장시킬 수 있지

여러모로 제드타임 연장에 최적화된 특성이야


오른쪽: 제드타임 - 머신건 사수

나는 딜딸칠거야!!! 빼애애액!!! 하면 이거 찍자

근데 어차피 탄환 크기가 그리 안커서.. 재장전을 하게 될껀데 굳이 이걸? 스토너 탄창 188발 특성이라면 이거 찍어도됨 ㅇㅇ


결론: 정석은 왼쪽, 즐겜 할거면 오른쪽

근데 왼쪽 찍고 보스몹 대가리 두대, 연장 잡몹 머리 한대 치는 스킬이 훨씬더 고급지고 멋진 스킬이니까 이거나 연습하자


D. 정리


개인적으로는 나는 코만도를 높게치고 스왓을 즐겁게 게임을 하는 픽이라고 하고 싶어

스왓은 하면 할 수록 한계가 느껴지는 병과였고

코만도는 하면 할 수록 잠재력이 어마어마한 병과같은 느낌이 들었어


객관적 결론을 내리자면

두 병과 모두다 킬딸 헤드딸을 칠 수 있고 잡몹 처리반 역할인 것 같아.

스왓은 드럼탄창을 쏴제끼면서도 탱킹이랑 CC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나름 팀에 도움을 주면서도 재밌게 게임을 할 수 있어

코만도는 유일무이한 제드타임 연장 병과이기 때문에 고난이도 / HOE 혹은 HOE+ 서버에서 필요한 병과라고 생각해


솔직히 가까이가서 대가리 때리는 건슬링거나 멀리 앉아서 레일건 뾲뾲쏘는 샤프슈터보다 코만도 스왓이 전반적으로 에임 연습에 더 도움이 되고 에임빨을 탄다고 생각해.(물론 최상위 건슬링거, 샤프슈터는 팀원을 향해 달려가는 스크, 플파 헤드샷을 따내야 하기 때문에 미친듯한 에임이 필요한게 맞음 / 공방에서 앉아서 얼어있는 스크 플파헤드샷 쏴놓고는 샷빨이 좋다고 생각하는 샾슈가....있긴하더라고...)



오히려 레벨링이 지루한 데몰리셔니스트, 파이어버그보단 얘네들이 초보자가 시작하기 좋은 병과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


다음 글에서는 다른 병과 둘을 가지고 와서 비교해보도록 할게



13개의 댓글

2017.12.24
스팀에 디럭스버전은 뭐가 추가된거야?
1에 유료DLC가 어마어마하네...
0
2017.12.24
@스티키핑거즈
디럭스 에디션은 킬플1이랑
킬플2의 각종 스킨 및 OST미디어를 라이브러리에 추가시켜줘(DJ 스컬리도 줌)
0
2017.12.24
꿀잼으로 읽었다
0
2017.12.24
@하라쇼
감사합니당
0
2017.12.25
맨첨 소개글 보고 이번에 킬플2샀는뎅. 꿀잼 정성추
0
2017.12.25
@거짓말
근데 핑이 380정도로 너무 높은데 해결방법 없니?
0
2017.12.25
@거짓말
게임 검색말고 직접 핑낮은 서버를 들어가는 것이 일단 상책이기는 한데,

가끔씩 한국인이 한국서버에 들어가도 핑이 300정도로 튀는 경우가 있긴 하더라... 이건 나도 잘 모르겠음 ㅠㅠ
0
2017.12.25
@나눔급식체
헐 직접 핑낮은서버 찾아가는게 있네. 고민 해결 됨.. 네가 아니였으면 평생 300핑 속에서 살아갔을꺼야
0
2017.12.25
킬플접었는데 다시하고싶기도 하네 ㅋㅋ
재밌게 잘 읽었엉
0
난 이아죠씨 한테 묻고싶은게 서포트 샷건 쏘는거 보면

속시원하던데

실질적 타격감이 우월하는지 묻고싶어.
0
2017.12.25
@현대사회의 폐기물
내 생각에는 타격감중 50퍼센트는 총소리가 담당하고, 50퍼센트는 총알이 제드 뚝배기에 맞았을 때 파삭하는 소리가 담당한다고 생각해.
근데 서포트 샷건은 둘다 우월함 ㅇㅇ
0
@나눔급식체
연발샷건 기대하고 있으오
0
mn
2017.12.26
샤프슈터로 저격질중 아직 15렙인가찍음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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