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ES2] 연합제국 : 인류의, 인류에 의한, 인류를 위한! - 1


Together to the Stars (United Empire Theme) - Endless Space 2 Original Soundtr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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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산 이즈 백!

이번엔 저번에 언급한대로 Endless Space 2 를 플레이해보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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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전에 개드립에도 문명6 확장팩 글이 올라갔길래 잠깐만 언급하고갈게

문명6의 한국지도자로는 대부분이 선덕여왕이라고 판단하고있고, 공개된 스크린샷을 보면 고유건물은 도심부 건물로 여겨져. 기념비 대체건물일 가능성이 높지 

전작의 세종이 과학승리 특화였다면 이번작에서는 종교나 문화쪽으로 특화될거같다는 의견이 많음


왜 병신같은 성별할당제를 고집하느라 선덕같은 지도자를 뽑냐는 의견이 많고 나도 같은 의견이야. 성기같은 쿼터제 -_-

다만 카트린느가 지도자로 나온 프랑스에 비하면 나은형편이라 그걸 위안삼고있음. 우리보다 불쌍한 유럽짱개가 있으니까 쟤를 보면 행복할 수 있어!

새로 도입된다는 암흑기-황금기 시스템이 좀 시대됨. 황금기는 전작에서도 있던 개념인데 암흑기까지 적용할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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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팩 Rise & Fall 의 발매예정일은 2월 9일. 아직 2달이나 남았으야

핫산은 매년 설날에 10일정도 여행을 가는데 이번 설이 2월 15일 부터네?

설날 전후로 10일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특히 빡세게 일하는지라 확장팩이 나와도 설날 이전에 연재할 수 있을진 모르겠음; 그 많은 날 중에 왜 하필 설을 앞두고 발매하는것인가

어쨋든 확장팩이 나올려면 멀었으니까 그동안은 엔드리스 스페이스를 즐겨야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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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접하는 회사의 게임이다보니 참고할게 있나 싶어서 뒤져봤는데, 국내에는 공식카페도 없고 약간의 정보가 있는 블로그 하나. 반쯤 채워진 나무위키 하나가 전부더라

패치가 비교적 잦은 게임이라 그런지 그 마저도 현재 버전과는 안맞는 부분이 상당수

같은 엔드리스 시리즈인 엔드리스 레전드는 카페가 있긴한데 이건 시스템이 ES2 보다는 문명과 비슷한지라 의미가없고...

여윽시 게임은 멘땅에 헤딩해야하는것이야


듀토리얼 1게임을 포함해 보통난이도부터 최고난이도까지 한단계씩 올려가면서 6게임을 클리어해서 테크랑 승리패턴은 대충 해결된거같아

아직 교역로나 워프시스템같은건 재대로 활용하지않아서 게임을 꿰진 못했는데... 연재에는 지장이 없을듯

전편 댓글을 보니 ㅈ밥싸움이 가장 재밌다는데 ㅇㅈ ㄸㅇㅈ. 모르는 부분은 모르는대로 ㅈ밥싸움을 하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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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2에 등장하는 팩션은 총 8팩션이야


첫 팩션을 뭐로할지 많이 고민했는데 팩션간의 차이가 문명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첫 팩션은 제일 오소독스한 팩션으로 하는게 좋을거라 생각해서 연합제국을 골랐음


팩션 성능은 중하위권이라 별로이긴한데 가장 기초에 충실한 팩션인지라 게임을 설명하기에는 딱이거든

꺼무위키에 따르면 발매 초창기에는 사기팩션이었다는데 너프로 박살이 났다 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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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션종류가 8종 밖에 되지않으니 제국수는 8로해서 중복되지않게 하나씩 지정해주고 


난이도를 고르는데, 게임설명에 나오는 그대로 적어볼게

흙장난 : 컴퓨터와 사이좋게 놀 수 있을걸요!

쉬움 : 여러분은 총을 갖고있고, 적들은 막대기를 갖고 있습니다.

보통 : 양쪽 다 총을 갖고 있습니다.

어려움 : 양쪽 다 총을 갖고 있는데 적의 총이 더 좋습니다.

심각함 : 여러분은 총을 갖고 있는데 적들은 탱크를 몰고 나옵니다.

불가능 : 여러분은 총밖에 없는데 적들은 핵무기에다 생체 신호 추적기까지 갖고 있습니다.

엔드리스 : 절대 이길 수 없을걸요!


나...나도 흙장난 할거야!
AI가 너무 약해지기 때문에 하진 않았지만 언젠가 꼭 한번 해보고싶은 난이도야

보통~엔드리스까지 다 해본경험상 저 설명정도까진 아닌거같아
4x게임에 익숙한 유저라면 듀토리얼을 하면서 시스템만 재대로 파악해도 어려움~심각함 정도는 무난히 깰수있을거라 생각해

첫 연재고하니 엔드리스말고 바로 아래 난이도인 불가능으로 가보자. 좀 강한 팩션이면 첫연재를 엔드리스로 끊고가겠는데, 연합제국은... 음... 뭐든 다하는데 뭐든 좀 부족한 그런 팩션이거든

AI님들, 이제 님들의 핵무기와 생체신호추적기를 보여주세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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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시작하자!




Endless Space 2 - The United Empire - Prologue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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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팩션은 시작시 고유의 스토리리가 재생돼 
스토리 하나하나에 꽤나 공을들인 모습이 보기좋다

연합제국은 파시즘 국가가 행성을 통일하고 우주로 진출한 케이스야

'함께라면 제국은 역사를 만들어나갈 수 있으며' 라는 장면에서는 이종족이 무릎을 꿇고 식량을 바치고 있으며

'우리의 마음이 바라는 그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라는 장면에서는 이종족의 시체로 쌓아올린 탑 위에서 깃발을 들고 웃고있지

인트로 내내 나오는 아나운서의 대사는 전형적인 파시즘멘트

민주주의는 이미 뒈짓하고 역사책속에서나 볼 수 있는 이 제국으로 인류만의 낙원을 건설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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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성계는 픽토르

첫 연재니까 게임을 소개할 겸 좀 자세히 진행할게. 2번째 부턴 중요한 내용만 언급하고 훅훅 넘기면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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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원형 은하의 4시방향에 있어

문명이라면 10시방향으로 확장해 나가는게 정석이겠지만... ES2는 초반에 정해진 항로(흰색선)를 따라서만 이동할 수 있기때문에 저 항로가 어떻게 이어져있을지는 아무도 몰라

다만 별들이 집중된 흰색배경을 따라서 이어져있을 확률이 높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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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성계의 모습이야

첫 성계는 4개의 행성으로 구성되어있고 그 중 하나는 팩션 고유의 스타팅행성. 나머지 행성 3개는 랜덤으로 정해져

성계는 1~5개의 행성으로 구성되는걸 감안하면 4행성으로 고정된 각 팩션의 스타팅성계는 상당히 좋은 입지지

이 3개의 행성중에서 시작부터 개척가능한 행성이 있을지 여부는 운빨인데, 마그마/화산재 같이 초반에 개척하기 힘든 행성을 자꾸 주길래 리스타트를 몇번 돌렸더니 더러워서 준다는건지 시작부터 개척가능한 행성 2개를 던져줌. 아리가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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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면 탐사선 1기와 개척선 1기가 주어져

탐사모듈을 지닌 탐사선으로 행성에서 발견된 미확인 특이사항을 조사할 수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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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하면 이렇게 숨겨진 특이사항을 알 수 있어

긍정적인 이상현상과 사치자원 슈퍼 토테이토를 발견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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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유한 탐사정 2개를 모두 사용한 탐사선의 행동력이 0이 되었는데 업그레이드를 하면 탐사정 보유량이 리셋되서 행동력 0인 탐사선에서 다시 탐사정을 쏘아올릴 수 있어

초기 탐사선은 공격모듈1, 이동모듈1, 탐사모듈1 빈슬롯2 로 구성되어있는데 이동모듈을 탐사모듈로 바꿀거야

경험상 극초반 탐사는 탐사선의 속도보다도 탐사모듈의 충전이 빠른게 훨씬 유리하거든

탐사선에 공격모듈이 필요한가?싶어서 전에 공격모듈도 떼버리니까 AI의 탐사선이 만나자마자 내 탐사선을 후려패더라; 공격력 0이면 일단 보이자마자 두들겨맞는듯

그러니 최소한 적 탐사선에 두들겨맞지않을 정도의 무장만 유지하면서 탐사정2개를 넣어 탐사역량에 올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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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개척선도 변경

연합제국은 함선들의 공격성향이 강해서 개척선에도 공격모듈이 달려있는데, 공격모듈을 삭제하고 비어있는 보조모듈에 이동모듈을 추가해주자

탐사선은 몰라도 개척선에 공격모듈은 솔직히 사치지

첫 주어지는 개척선이야 그대로 펴겠지만 다음개척선은 전투력이 없는대신 더 빨리 이동해서 좀 더 빠르게 멀티를 칠 수 있을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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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돈을 써서 탐사정을 업그레이드해주면 0/2이던 탐사정이 4/4로 다시 충전됨!

이동력이 0이라 이동할 순 없지만 이 탐사정 4개는 바로 쏴줄수 있어

탐사정은 행성의 특이사항을 탐사할때 외에도 다른곳으로 쏴서 정찰용으로 활용할 수 있어

항로를 따라 3개를 쏴주고 하나는 반대편으로 날려주자

탐사정이 쏘아올린 작은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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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팅 옆에서 붕괴항성을 발견

성계의 파란색 원이 성계영향력인데, 이 영향력이 더 성계에 닿으면 성계의 버프를 얻을 수 있어

영향력 버프를 주는 항성이네. 영향력을 돈처럼 쓸 수 있는 연합제국에겐 좋은 성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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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백수영웅에게 일자리를 쥐어주자

시작시 영웅 1명이 주어지는데 영웅의 능력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첫 영웅은 성계에 배치해

연합제국의 첫 영웅역시 전투보다는 내정에 적합한 타입. 수도인 라이아가 있는 성계에 총독으로 파견하자. 똑띠 일해라 핫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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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법안을 고를 차례야

사용할 수 있는 법안 수는 정부유형과 기술테크에 따라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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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연방제, 민주정, 독재정, 공화정 4가지 타입이 있는데 연합제국은 연방제로 시작해

연합제국은 꼬라지를 보면 거의 독재정인데, 우주의 관점에서는 이정도는 독재측에도 못 드는듯하다

연방제는 광화정과 더불어 가장 무난한 정부체제야. 가장 많은 지지를 받는 2개의 정당타입에 해당하는 법안을 고를 수 있지

현재 여당은 산업주의자, 야당은 군국주의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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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산업주의자 여당효과로 산업주의 기본법안이 효력을 발휘하고있고 1개의 추가적인 법안을 사용할 수 있어

정치정당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본법안인 날벼락 시험 법안을 골라주자

인구 1명당 행복-2 과학+3 효과를 줘. 기본법안은 유지비가 없는 대신 이렇게 버프와 디버프가 공존하는 타입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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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계의 행복도가 6 감소했지만, 행복이 40이든 50이든 '만족'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수치 하나하나가 소중한 초반에는 불행으로 떨어지지 않을 한도내에서 적당히 행복도를 사용해주는게 중요해

날벼락 시험법안덕에 패널티 없이 과학9의 버프를 얻은셈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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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과학창

기술은 제국발전 / 군사 / 경제와 교역 / 과학과 탐험 4가지로 나뉘어

문명은 직선 테크라 특정연구를 완료해야만 그 상위연구를 할 수 있지만 엔스2는 원반형이라 특정연구를 하지않아도 하위연구 개수만 충족시키면 상위연구를 할 수 있어

예를들어 제국발전 4티어의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제국발전 3티어 기술 4개를 연구하면되지

덕분에 테크를 타기가 쉬운편이야

물론 유레카개념처럼 A연구를 하면 B연구에 필요한 과학량감소. 같은 촉진개념이 있긴함


첫 연구는 외계토양학

일정확률로 특이사항 10개탐사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되는데 이 퀘스트 해금조건이 과학과탐험 1티어 기술 1개 연구야

이번게임에서 이 퀘스트가 확성화됐는진 모르겠다만 자주 나오는 퀘스트인데다가 외계토양학도 초반 과학력 펌핑을 위해 거의 필수적이거든


유의할건 이런 기술연구나 이벤트 대응, 건물/유닛 생산 등 각종 행위가 모두 정치에 영향을 미친다는거야

내가 평화주의 법안이 필요해서 평화주의자를 여당으로 놓고싶은데
내가 군사기술연구, 군사력확보, 전쟁 등에 집중하면 군국주의 성향이 강해져서 주기적으로 열리는 선거때 군국주의정당이 야당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좀 신경을 써줘야해

물론 기술 하나하나 다 신경쓰면서 하는건 불가능하고, 어느정도선만 유지해주면 선거때 영향력을 사용해서 선거에 개입할 수 있음. 선거조작 장려겜 지려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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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1턴에 해야할 일이 거의 다 마무리되었어

이제 생산을 하자

산출수치는 식량, 생산력, 더스트(골드), 과학, 영향력 5가지가 있어

식량, 생산력, 더스트(골드), 과학은 다 이름 그대로의 의미이고

영향력은 법안유지 및 외교에 활용되는 자원이야

대부분의 4x 게임에서 극초반에 중요한 자원은 식량과 생산력이지

이 게임도 마찬가지. 그러니 드론네크워크-외계산업인프라 테크를 타서 식량과 생산력을 우선적으로 확보하자


또한 행성에 배치된 시민들은 종족별로 효과가 달라

문명은 나라가 다를지언정 같은 '인간' 이라서 인구 하나하나의 능력은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ES2는 시민들도 다 종족이 다르기 때문에 배치해서 얻는 능력이 천차만별임

소폰시민은 과학력을 주고 추운곳에서 추가과학
하로셈시민은 식량을 주고 불모지에서 추가식량 등등

여담으로 연합제국 시민은 모든 메이저 팩션의 주요시민중에 가장 쓰레기임. 영향력+1 이 끝

하...

중후반부 퀘스트를 통해 시민을 버프시킬 수 있긴한데 버프해도 다른 메이저 팩션 시민 수준으로 끌어올리는게 고작이야

여윽시 ㅈ간이야. 쓸데가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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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첫 개척선을 세곳중에 어디로보낼지가 문젠데

1. 조금 도박해서 1턴이라도 빠르게 개척찬스를 노린다 (but 실패하면 상당수의 턴 손해)
2. 안전하게 탐사모듈이 정찰하는걸 기다렸다가 움직인다

항로 3개면 셋 중 하나는 개척가능한 성계가 있을듯하고 만약 없더라도 꽝인곳 (개척이 불가능하거나 막힌곳)은 거를 수 있으니까 안전하게 가자구. 개척선을 움직히지말고 대기시켜놓자

한번 항로에 타면 항로끝에 다다를때까지 돌아갈 수 없는지라 첫 개척선을 잘못보내면 턴 손해가 막심하거든

우주먼지 사이사이에 뭔 중앙선을 그어놨나. 왜 우주에서 U턴을 못해! 빼애애애애액!

이제 시작하면서 할 일은 다했어. 전술설정도 하면 좋긴한데 어차피 극초반엔 전쟁할 일이 없을거라 이건 전투모듈을 얻으면 그때그때 맞춰서 변경하게 그냥 냅둬도 ㄱ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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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미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턴만에 AI가 턴당 100더스트 생산 위업을 달성

난이도 보정 양심 ㅇㄷ??

문명같은경우 AI 보정치를 다 아는데 엔스는 그걸 모르겠어

시작할때 중복팩션이 안뜨게 팩션 하나씩 설정해준지라 색만봐도 어딘지알겠네

하필 제일 공격적인 깡패팩션 크레이버가 더스트산출 1위를 찍어버린다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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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예스!

행성은 일반행성과 유니크행성으로 나뉘는데

유니크행성이 포함된 성계를 발견하면 이렇게 고유 메세지가 떠

지구형, 산호초형, 평원형 등등 행성타입별로 유니크 행성이 하나씩 있는거같음. 가스형 같은 몇몇 타입은 제외하고 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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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성조우랑 개척시에 나오는 이런 컷씬

난 이런 연출이 마음에들더라

ES2 해야겠다고 생각한거도 행성개척 컷씬보고 들었었거든

눈이 즐거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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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마형 행성 둘에 지구형 하나. 행성수는 1~5개 사이에서 랜덤하게 배치되는지라 3개면 딱 평균치지

자원이나 각종 특이사항이 하나도 없는게 조금 아쉽긴하지만, 그 지구형 행성이 유니크행성이라 쩌는 멀티입지가 되었어

지구형 유니크행성 베일의 경우 기본생산량도 높은데다가 유니크행성 고유 버프로 각종보정치가 덕지덕지 붙어있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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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척선을 1턴에 안움직이고 킵해두길 잘했다. 고노스로 보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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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척 ㄱㄱ

지구형 컷신도 괜찮은편이지만 난 산호초 행성 컷신이 좋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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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성은 개척선사용시 바로 개척되는게 아니라, 행성의 식량에 비례해서 일정턴이 지나야 개척지가 완섬됨

더스트나 영향력을 사용해서 가속할 수 있는데 극초반이다보니 난 둘다 모자라서 할수가없네

2턴만 더 모으면 더스트로 가속할 수 있으니 2턴뒤에 해줘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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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사선이 항로가 연결되지않은 지역의 성계를 발견헀어

줌아웃하면 성계의 구성을 볼 수 있는데 보면 궁수자리가 내가 있는 성계고 자엔은 카시오페아자리에 속해있음을 알 수 있어

흰색원은 개발가능한 행성

가운데가 비어있는 흰색원은 개발이 불가능한 행성 (관련기술 획득필요)

색깔이 있는 원은 해당 팩션의 전초기지나 개척지임을 의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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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엔은 다른 팩션의 전초기지가 세워져있네. 붉은색이면 크레이버

아까 더스트 턴 생산100을 달성한 팩션이자 가장 공격적인 팩션이야

얘들은 종특이 '타 팩션과 평화로운 상태가 될 수 없음' 임 엌ㅋㅋㅋㅋㅋㅋㅋㅋ

거기에다 행성을 고갈시켜서 자기들은 이득을 볼만큼 보면서 행성을 쓰레기로 만드는지라 제일 싫은 팩션이야

전투특화라 더럽게 쎈데 전투에 이겨서 행성을 점령해도 산출량이 반토막난 고갈된 행성만 덩그러니 남아있음. WTF???

9턴뒤에 개척된다 적혔지만 모행성에서 개척기지로 지원하는 식량이 별도로 있기때문에 실제론 훨씬 빨리 개척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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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제국의 첫 퀘스트가 시작

팩션은 고유의 퀘스트와 랜덤퀘스트를 받게 되는게 고유퀘스트는 스토리진행을 결정짓는만큼 보상도 큰편이야

군국주의 : 800 인력 확보 -> +10% 피해량
산업주의 : 600 더스트 확보 -> 새로운 전초기지 획득
과학주의 : 10 특이사항 조사 -> 전초기지 성장속도 +40%

군국과 산업주의는 보상이 확실한 대신 초반에 달성하기가 조금 힘들어

극초반엔 인력을 확보하기가 어렵고 더스트도 전초기시 가속에 사용할거거든

그러니 특이사항 조사를 선택하자. 보상도 전초기지 가속이면 확장형 팩션인 연합제국에는 썩 어울리는 보상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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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쪽에서는 탐사선이 아르테미스 성계에 진입

대형 냉동가스 졸래커어어어어어

지구형 행성이 하나 있어서 다음 멀티를 하기 딱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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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도 나왔으니 특이사항을 마구 조사해주자

원래 특이사항 10개조사 퀘스트가 뜨면 연합제국퀘스트와 함께 달성하면서 보너스를 2단으로 받을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탐사퀘 대신 확장퀘가 떳네

고난이도에서는 AI보다 빨리 8개 행성개척을 달성하기 힘들기때문에 이 위업달성은 집착하지말고 없는 셈 치자. 운좋게 잘커서 먹으면 먹는거고 아님 마는거징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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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150 더스트가 모였으니 이걸로 개척기지를 가속 ㄱㄱ

10턴동안 가속되는지라 남은 턴수가 20턴이하일때 골드로 가속하면 좀 손해를 보긴하지만, 그래도 몇턴 더 빨리 완성하면 그정도 돈값은 하는지라 괜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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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테미스 바로위에서는 헤라클레스 성계를 발견

여기도 멀티입지로 딱이네

헤라클레스4 행성은 '1만하고도 7천개의 징검다리' 이상현상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이상현상은 컷씬에서 다 표현되어 나타나

때문에 새파란 극지형 행성위로 판타지에서 종종보이는 부유섬들이 보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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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턴에 헤라클레스로 진입할랬는데 소행성대와 함께 왼쪽에 마이너 성계가 보이네?

회색을 띄는 저 원은 마이너팩션의 성계를 의미해

문명의 도시국가같은 애들이지

헤라클레스 진입을 멈추고 저곳먼저 들러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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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팩션 나이리스를 조우

이 소규모팩션들은 외교를 통해 친밀도를 올리면 인력, 과학력, 골드를 제공해주고 

평화적인 수단이나 무력으로 합병하면 성계를 흡수할 뿐 아니라 팩션고유의 능력을 흡수할 수 있어

나이리스가 들고나온 능력은 콩고기 스테이크. '비옥' 옵션이 붙은 행성만큼 성계에 행복도를 줘. 행복도 관리 옵션은 언제나 유용하지

여담으로 마이너팩션이 보유한 특성은 매 게임마다 동일하지만 그 특성이 2가지? 3가지? 옵션 중에서 랜덤하게 정해지기 때문에 같은 마이너팩션이라도 게임에따라 성능이 천차만별로 갈리곤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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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근함 팩션은 첫 조우시 +1 외교관계 혜택을 주고 시작하는데, 여기에 영향력 25를 사용해서 찬사를 보내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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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계에 있는 특이사항 3개를 모두 탐사해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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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관계는 매턴 +6. 최대 60까지 올라가

외교관계가 +50이 되면 합병을 위한 퀘스트를 받을 수 있고, +100이되면 퀘스트없이 영향력을 사용해서 바로 흡수할 수 있음

때문에 초반에 만나는 마이너팩션 중 흡수해야할 팩션들은 빠르게 +50이상을 찍어서 퀘스트를 수행해줘야해

이 팩션은 매우 빠른시기에 만났기 때문에 거지같은 퀘스트를 주지만 않는다면 무난히 흡수할 수 있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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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계에 배치한 영웅레벨이 올랐네

연합제국은 이런저런 단점이 많지만 그중 하나가 첫 영웅의 1티어 내정스킬이 쓰레기라는거야

공통기술의 1티어 내정스킬은 효율이 낮아서 잘 안찍는 스킬인데, 이 쓰레기같은 영웅은 다른 2개가 더 구려서 이걸 찍을수밖에 없음

ㄹㅇ 거지같다. 보통 첫 영웅이 1~2번째로 높은 레벨을 찍곤하는데 그 초반성능이 쓰레기라니

좃간 때려치고 갓 외계인이 하고싶어요 안성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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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멀티가 완성됐어

얘도 수도성계와 마찬가지로 드론네크워크와 외계산업인프라 먼저 깔아주자

유니크행성답게 산출량이 높아서 인구1짜리 행성이 두 시설을 완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인구3짜리 수도랑 같네; 갓갓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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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10턴사이에 생산력을 2배이상 끌어올린 수도는 2번째 멀티를 위해 개척선을 뽑아주자

주변에 멀티를 칠 자리가 꽤 보이는데다가 연합제국은 확장패널티가 감소하기때문에 초반에 빠르게 확장하는게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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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의 특이사항을 조가해서 퀘스트완료. 전초기지 40% 가속능력을 얻었다

주변에 해적성계가 리젠되지않는다면 아예 배를 째고 초반 확장에 올인해도 괜찮겠는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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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 제국 퀘스트는 모두 달성하기 쉽고 달성시 해당능력 영웅을 주는 퀘스트야

각자 군국주의자(전쟁), 산업주의자(내정), 과학주의자(내정) 영웅인데

연합제국은 탐사선에도 공격모듈을 최대 2개까지 달 수 있을만큼 공격적인 팩션이기 때문에 초중반에 전쟁을 여는게 유리하고 이를 위해 군사영웅이 1명은 필요해

군국주의쪽을 선택해서 전투스탯이 높은 영웅을 노리자

다른 팩션들은 퀘스트 난이도가 높거나 보상이 시원찮은 경우가 종종 있는데, 연합제국은 퀘스트가 쉽고 보상이 좋은편이라 이런점에선 꽤 좋아

물론 그래도 중하위권 팩션이지만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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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팩션인 나이리스와의 관계가 개선됨

이제 매턴 골드와 인력, 과학을 땡겨올거야

수치가 50이되면 이 버프가 강화되고 합병퀘스트가 나오니까 그때를 기다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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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척선이 아르테미스에도착. 여기도 지구형에 전초기지를 펴주자

스탯이 중량 / 소량 / 소량 / 소량이면 밸런스가 좋아서 분명 무난한 편인데

같은 지구형 행성인 유니크행성 베일의 스탯창이 초대량 / 소량 / 대량/ 소량이라서 비교된다 ㅠ

옆 성계 엄친아만 아니었어도 촉망받는 행성이었을텐데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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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도 현질로 전초기지 를 가속하고 싶지만... 곧 퀘스트를 깨고 전투영웅을 얻으면 영웅함선을 개조하느라 돈이 좀 깨질거야. 

그러니 그냥 냅두자. 식량이 안정적인 지구형인데다가 전초기지 40% 가속 보상이 있어서 어차피 금방 완성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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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우락 성계 탐사중에 랜덤퀘스트가 발생

자우락1 행성을 개척하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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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척가능한 해양형 행성인데다가 전략자원과 사치자원을 하나씩 보유하고있으니 개척조건도 적당하지. 다음 개척자는 여기로 보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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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를 통해 이동모듈이 2->3으로 업그레이드 됐으니 개척선도 업데이트해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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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찰선도 비어있는 모듈 2개를 꽉꽉채워서 전투능력을 어느정도 부여해주자

어차피 깔끔한 정찰을 위해서는 정찰선을 2기정도는 더 뽑아줘야하는지라 상대정찰선 정도는 줘팸할 수 있는 고스펙 정찰선으로 만들자구

줄어든 정찰슬롯은 새로 개발된 티타늄 정찰모듈로 해결됨

하드리 렌코의 영입조건이 전투력 60이상인 함선 제작인데, 다른 팩션은 이걸위해 소형전투함을 해금해야되지만 연합제국은 그냥 정찰선에 공격모듈을 덕지덕지붙여놓으면 됩니다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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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턴에 37이던 생산력이 16턴 현재 142까지 증가. 제국의 생산력은 세게 제이이이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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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ckkkkkkkkkk

아까 가장 호전적인 팩션이 크레이버라고 말했지

보디야니는 2번째로 호전적인 팩션입니다 ^오^

우주에 진출해서 종교가 퇴색하고 과학이 진리로 자리잡은 세상에서 종교를 믿는 광신도들인데, 틈만나면 교단에 기부하라면서 금액을 공갈치는 양아치같은 놈들이야

크레이버가 보이는대로 때려부수는 깡패라면 얘는 툭툭 치면서 돈달라고 꼬장피우는 양아치임


좌 크레이버 북 보디야닠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리겜충동이 무럭무럭 솟아난다

하지만 유니크 행성을 바로옆에 끼고시작한데다가 크레이버는 성계가 달라서 초반에 쳐맞을일은 없으니 그걸 위안삼자. 적어도 초반에 2:1 걸릴일은 없으니까 ㅠㅠ

문명할때 자주 느낀건데, 고난이도에서는 스타팅입지가 좋다 싶으면 주변 AI 배치를 ㅈ 같이하는걸로 밸런스를 맞추는거 같은 기분이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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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조사 퀘스트가 떳네

방금막 특이사항을 싹쓸이한지라 당장 조사할 특이사항이 없는데. 타이밍이 좀 꼬인다

아무래도 이 퀘스트는 실패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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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에 나이리스와의 관계가 친밀도 50을 넘겨서 화기애애 -> 우호적이 됨!

70 더스트를 주고 돕기를 선택. 퀘스트를 받아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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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는 행복도 60 이상으로 10턴동안 유지하는것

흠터레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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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제국의 평균 만족도는 50%야. 행복도를 감소시키는 날벼락시험 법안을 폐지해도 57%. 좀 모자라네

행복도 건물을 지어서 달성하는건 개척기지가 완성되거나 행복도 감소퀘스트가 뜰 가능성이 있으니 좀 힘들거같고. 법안을 교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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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할 법안은 '남자는 다커도 애들' 법안

생산력을 10% 감소시키는 대신 모든 성계의 행복도를 20 증가시켜

4x게임들은 생산력이 금과 같긴 하지만 행복도가 20이나되면 얘기가 다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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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결과 행복도가 77%로 증가. 시민들이 충성충성^^7 상태가 되었다

턴과학과 생산력이 좀 줄어들긴헀지만, 대신 쾌적도 증가로 인해 식량, 더스트, 영향력에 버프가 들어간지라 별로 부담되진않아

관점에 따라선 지금 상태를 유지하는게 더 좋을수도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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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찰선이 해적성계를 조우했네.  바로 전쟁이 걸리길래 아 야만인 10bird...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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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 대상이 보디야니?


얌마

너 방금 나 봤자나. 왜이래

이게 문명같은 경우는 국가가 다를지언정 같은 인류라서 첫 만남시 기본적으론 평화상태라 대화를 시도하고, 이후 관계가 틀어지면 주먹이 날라오는데

얘들은 종족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처음 만난 상대에게 이해와 자비따윈 없어. 그냥 눈에 거슬리면 치고보는거지. 그래서 첫 조우시 상태가'냉전'이야

냉전상태에선 행성은 공격할 수 없지만 상대의 함대는 공격할 수 있어. 물론 공격하면 치지 말라고 경고하기야 한다만...
 

그래도 좀 평화적인 팩션들은 자기영토가 아니면 이렇게 조우하자마자 선빵을 날리는 일은 적은데, 심심하면 교단에 기부하라는 양아치답게 성계에 진입하자마자 선빵을 때리네

비록 연합제국의 정찰함이 정찰함치곤 강한편이라고하나, 상대는 소형이나마 공격함이야

퇴각을 눌러서 ㅌㅌ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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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각에 성공했고 발견하지 못한 항로를 통해 퇴각. 나쁘지않네. 

이 경우 내가 온 항로 외의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정찰을 계속 진행할 수 있어

퇴각으로 인해 함선의 체력이 60% 깎였지만 어쨋든 살아남았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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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탐험/경제교역 쪽은 기본적인 연구만 해두고 제국발전쪽 테크를 타고있는데

소형 전투함과 중형 전투함중에서 고민이되네

효율적 차폐를 연구할경우 바로 소형전투함이 해금되서 전쟁을 할 수 있지만, 소형전쟁함은... 좀 약해. 그냥 좀 쎈 탐사선 정도?

당장테크가 급하거나 해적이 기승을 부린다면 소형전투함이라도 먼저 뽑아서 물량으로 밀어붙여야하는데, 해적성계는 보디야니가 마크하고있고 내 성계와 거리도 좀 되서 당장 본토가 공격받을거같진않아

중형전투함은 소형전투함 3~4기는 씹어먹을만큼 강하지만 다른기술을 하나 연구해야하고 기술자체의 필요과학도 좀 높아


고민이 좀되는데... 스타팅이 좋아서 온대/비옥 행성이 많고 온대/비옥버프를 주는 시설물도 잘 깔아놓은지라 과학과 생산력 모두 충분해
소형함선연구는 패스하고 바로 중형함 연구로 달리자. 어차피 중형함을 뽑기시작하면 소형함은 필요없으니까 외계학 같은 다른연구를 해서 중혐함 조건을 해금시켜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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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가 시작됐네

초반에는 연합제국과 상성이 좋은 산업주의정당을 여당으로 두고, 야당으로는 군국주의 1티어법안(함선비용감소)이나 과학주의 1티어법안(시설비용감소) 을 두는게 효율이 좋은데

원체 산업건물을 위주로 지은지라 1위가 압도적으로 산업주의. 2위가 과학주의네

모아놓은 영향력으로 유권자를 위협하는 부정선거를 할 필요가 없군. 그냥 산업주의정당에 공식적 지지를 보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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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표를 진행하면 이렇게 각 성계별로 지지하는 정당이 나와

만약 산업주의 정당이 여당이됐는데 다른 정당을 지지하는 성계가 있다면 그 성계는 행복도에 페널티를 받고, 반대로 그 성계에서 지지하는 정당이 여당이 되면 행복도 보너스를 받아

더러운 정치판을 게임에서도 봐야한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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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주의정당이 강화되어 산업2티어 법안이 해금되고, 과학주의정당이 야당으로 당선되면서 과학1티어 법안도 추가되었어

지금까지 사용했던 두 법안은 기본법안이라 산출 패널티와 버프가 공존하는대신 사용해도 영향력이 감소하지는 않는데

이런 정당법안들은 인구수와 법안티어에 비례한 영향력을 매턴 요구하기 때문에 영향력을 충분히 쌓아두지않으면 사용할 수 없어. 대신에 영향력 감소 이외에 다른 패널티가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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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력이 높은 탐험선을 만들어서 퀘스트완료. 군국주의자 영웅이 영입되었다

1턴부터 써온 기본영웅의 레벨이 3인데 얘는 영입부터 5렙; 넘나강한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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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째 팩션퀘스트는 좀 고민이되네

군국주의 : 전투 5회승리 - 초중반에 활약할 수 있는 공격모듈 해금

산업주의 : 2레벨 이상의 성계3개 획득 - 생산력 버프를 주는 시설 해금

과학주의 : 고온, 한랭, 온대 3가지 기후의 행성들을 소유 - 과학 버프를 주는 시설 해금

셋다 약간의 턴을 투자하면 달성할 수 있는 퀘스트라 난이도는 그리 높진않으니 보상을 보고 정해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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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정을 노린다면 산업이나 과학이지만, 좌 크레이버 북 보디야니 ^오^ 

엿같은 애들이 길막을 하고있으니 초반부터 전쟁을 할 수 밖에 없다

탐사선의 행성탐사로 낮은 확률로 병기모듈이 해금되기도하는데, 아직 난 병기모듈을 얻지 못함 ㅠ

군국주의 퀘스트 해결시 얻는 병기묘듈은 군사3티어에 해당하는 수준이라 중반까지 주력으로 쓸 수 있어. 그러니 군국주의 퀘스트를 해결하고 해적레이저를 얻도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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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리 렌코는 전투쪽 기술을 찍어주고 모아놓은 골드로 함선도 갈아야지 

군사쪽은 아예 연구하지 않은 상태라 기본모듈들 밖에 없고 사용가능한 전술도 마찬가지야

이런 땅그지 레벨 전투에선 에너지병기의 치명타를 강화하는 행운전술의 효과가 준수하니까 무기를 레이저계열로 도배해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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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 생산된 전투탐사선 함대에 임명하자. 

어차피 중형함이 나올려면 시간이 있기에 놀려먹어도되지만, 턴단 함대경험치 +8 특성을 찍었으니까 탐사선과 함께 다니면서 경험치도먹고 약한 적이 나오면 줘-팸 해줘야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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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전투전술창으로 이동해서 행운전술을 채택하자

거리에 상관없이 100% 데미지를 주는 레이저를 많이 배치 해놨으니

행운(공격) / 거북이대형 (물리피해감소) / 방어막 (에너지피해감소) 상대에 따라 이 세 카드를 번갈아 내주면 될듯

전투시 전함을 하나하나 조종하는게 아니라, 최초 전술 1개만 지정하고 나머지는 자동으로 이뤄지기때문에 이 전술카드를 잘 써줘야해

전투가 전술 1번만 제시하고 끝인지라 문명처럼 지형/대형빨로 3~4배 물량의 적을 이기는 그런 전투가 불가능함 ㅠ 
아무리 대형을 잘 짜봐야 2배이상 전투력 차이나면 이기기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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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 변경됐나 확인하려고 전술창을 열었는데 3번째 전술이 변경이 안됐네?

내가 잘못 넣었나 싶어서 자동저장을 불러와서 다시해봤는데 다시해도 3번째 전술인 희생과 재건만 교체가 안됨

적군 함선파괴가 아니라 아군함선이 파괴될때만 발동해서 소형함선 물량러쉬 할때 외에는 쓸모가 없는 전술인데 ㅡㅡ 초창기에 버그가 진짜 심했다가 거의다 잡았다더니 아직도 잔버그들이 남아있는듯

초반에 쓸수있는 전술이 3개뿐인데 그마저도 강제로 하나 버리고 시작함; 야이 쓰레기같은 놈들아아아아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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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종교쟁이가? 

벌써부터 헌금내라고 징징대?

아 안내요 안내. 우주 잡신 안믿어 저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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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탐사 중 마이너팩션의 망명자 발견

인구증가는 대체로 옳아. 가끔 ㅈ같은 인구가 유입되서 고효율 인구배치를 망치는 경우도 있긴한데

연합제국 시민은 원체 쓰레기라 그런거 없이 다 먹어도됩니다. 누가오든 제국민보단 쓸만하거든요 ^오^ 웰컴, 웰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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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가 뜬 자우락1 행성에 전초기지를 건설. 퀘스트를 완료했당

제공되는 시설물은 1번밖에 못짓는 건물치곤 효율이 그리 높진않지만, 그래도 무난히 좋은 시설물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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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아르테미스에서는 업그레이드 골드가 모자랄까봐 가속을 안했었는데, 영웅 영입이 좀 늦어지면서 뻘짓이 됐지 ㅠ

여기에는 망설이지말고 가속해주자

개척지 가속에 필요한 골드는 사용할 때 마다 증가하니까 그때 안쓰고 아꼈다고해서 크게 손해본건 아니지만... 그래도 초반엔 1턴이라도 빨리 개척지를 완성하는게이득이라 약간 손해를 보긴했어. 조금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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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발 이벤트가 떳네

10턴간 10의 과학을 희생해서 새 기술하나를 얻을지 or 아무일도 없던걸로 할지

제일 기초적인 기술도 필요과학력이 100은 넘기 때문에 이건 그냥 하는게 이득이야

물론 과학주의 성향이 증가하는게 패널티가 될 수 있고. 이 10의 과학때문에 테크가 1-2턴정도 꼬일수도있지만...

난 초반부터 과학산출이 안정적인데다가 과학주의도 나쁘지않은지라 문제될게 없지. 행성분석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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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발전 2티어 기술 2개를 연구해서 3티어 기술을 열었어

이제 중급전투함을 해금하러가자!

공격함과 방어함의 테크가 달라서 일단 하나를 먼저 파야하는데

역시 전투는 방어보단 공격이죠! 사냥꾼 계통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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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방으로 뿌려놓은 탐사모듈이 2번쨰 마이너팩션을 발견

고유효과는 성계에 임명한 영웅에 행복도버프를 더해주는거네

이게 번역이 좀 병신같은게 인구 1당 얼마. 식으로 번역해야하는데

/ * 등의 부호를 지맘대로 쓴데다가 번역순서로 앞뒤가 바껴서 있는 경우가 종종있어

+20 행복도 / 영웅이면 영웅이 늘어날수록 행복도가 감소한단건데 이게 말이야 빙구야. 이건 절대 아닐거고

영웅당 20의 행복도를 모든 성계에 적용시킨다는것인지, 성계에 주둔한 영웅은 20의 행복도를 제공하는 것인지 좀 명확하게 표시해주면 좋겠다

이래서 번역을 그대로 믿지말고 대충 어감으로 아 이런식이구나. 하고 이해해야할때가 잦

똑바로 서라 번역자. 구글번역기 돌려서 번역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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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이미 보디야니가 얘들의 동맹이네

내가 뒤늦게 협상들어가봐야 보디야니한테 흡수되고 허탕만 칠거같긴한데...

영향력으로 상대를 칭찬하는건 연속해서 사용할수록 필요수치가 오르는지라 처음에는 낮아. 1번째 필요 영향력은 10. 이후 30씩 증가해

10정도는 아까울거없으니 1번만 눌러놓고 나중에까지 흡수되지않으면 그때 먹자. 아마 높은확률로 흡수되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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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물은 니가 요구해놓고 뭔소리야!

얘는 자신이 공물요구를 받을때만이 아니라 공물요구가 거부당해도 이 멘트를 하더라
원본이 문제인지, 아니면 번역의 문제인지 모르겠다만

'교단에게 공물을 요구하다니, 이는 가볍게 무시할만한 일이 아니오' -> '교단의 인내심을 자극하다니, 이는 가볍게 넘길일이 아니오'

이런식으로 약간만 바꿔주면 공물을 요구받든 거부당하든 무난한 대사가 되는데. 똑바로 서라 번역자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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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저기... 방주님?

보디야니는 가장 특이한 방식의 확장을 하는데, 성계에 개척선을 보내서 확장하는게 아니라 방주에 건물을 짓고 이 방주를 옮겨다니면서 자리잡아. 유랑민족 컨셉이거든 

이 방주라는놈은 생산력이나 더스트대신 정수라고 불리는 신앙력? 마력? 같은 에너지를 모아서 만드는지라 빠른 확장이 불가능한 대신에 지금처럼 움직이는 요새역할도 해. 이거 완전 데스스타 아니냐;

체력 10640, 전투력 1242, 방어력 366. 거기에 거리패널티 없이 전 구간 100% 전투력 병기

ㅁㅊㄷ ㅁㅊㅇ 이게 23턴에 나올 수치냐 


참고로 제 영웅기함과 전투정찰선 둘의 전투력 합은 체력 3179, 전투력 230, 방어력 150 입니다 ^오^ 

개같은그

전투는 성계에 진입했을때만 이뤄지고 항로를 이동중일때는 마주쳐도 전투가 일어나지않으니, 저 끔찍한 데스스타가 성계에 진입하기전에 도망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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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이벤트로 1멀티에 칼게로스 시민 둘을 획득

아까도말헀지만 연합제국 시민은 원체 쓰레기라 얘들이 오면 그냥 감사... 압도적 감사!

종교주의자 여론을 증가시키는지라 성계 비주류정당 패널티가 조금 생기긴하는데, 시민특성이 행복도 증가라 불행수치보다 행복수치가 더큼. 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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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쨰 마이너팩션 발견

기술비용 -10%는 어느팩션에게나 좋은 성능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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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입지가... 저 깡패놈 바로옆이네?

크레이버는 외교가 불가능하기에 외교적으로 병합될 걱정은 없지만, 그냥 병력 몰고가서 조지는게 가능한지라 좀 두렵다

그래도 아까보다는 흡수할 가능성이 높은애니까 2번정도 칭찬 돌려서 합병각을 한번 노려보자

크레이버가 함대 끌고와서 먹으면... 어... 음...

어쩔수없죠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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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지의 제국이 협동퀘스트를 혼자 깸. 1~3위까지 보상이 갈리는 퀘스트인데 혼자 처묵처묵

노란색이면 루메리스. 골드특화 팩션인데 초반이 강한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잘크는 애야

대부분 크레이버 아니면 루메리스가 AI 1위를 찍더라

소규모세력에 대한 외교에서 영향력 대신 더스트를 사용하는 팩션이다보니 AI난이도 버프가 더 효율적으로 사용되서 그런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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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디야니가 '나 확장하고 싶어! 빼애애액!' 하면서 슬슬 발동을 건다

이러지마라 정말;

쟤들은 종교주의자가 여당인데, 종교주의자가 여당을 잡으면 성전이가능해져

성전은 전쟁선포를 하지않고도 일방적으로 냉전상태의 상대행성을 공격할 수 있는 ㅈㄴ 이기적인 특성이지

나는 재들 성계를 점령하려면 전쟁선포먼저 해야하는데 쟤들은 그런거 없이 내키는대로 줘-팸한다는 말

갓갓외계인 사이에서 좃간은 어찌 이리도 무력하단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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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테미스도 개척완료

성계가 아주 쑥쑥 불어난다

팩션들은 기본적으로 6개. 여기에 연방제는 개척가능성계 +1 보정을 받기에 난 성계 7개 까지는 패널티 없이 확장할 수 있어

약간 더 초과해도 연합제국의 확장패널티 -25% 덕분에 성계제한 확장기술/시설 없이도 성계 10개정도는 무난하게 굴릴 수 있지

확장. 확장이 답이다

바퀴벌레같은 닝겐의 번신력! 바이러스 같은 닝겐의 확산력!


20171204222819_1.jpg



은하계의 긴장 완화로 사치품 가격이 하락했네

난 중형함 해금되면 전쟁할건데?

중형함 해금하고나서 시장거래 연구 뚫은다음에 사재기를 좀 해놔야하나


20171204222837_1.jpg



이제 은하계 20% 를 탐사했다네

아직 갈길이 멀대. 저 개같은 크레이버랑 보디야니만 아니면 갈길이 참 짧아 보였을텐데 ㅁㄴㅇㄹ

중형함. 중형함은 대체 언제나오는가!


20171204223029_1.jpg



현재상태

이 점수창은 다른것보다도 소유 성계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배째라 확장을 한 연합제국의 점수가 높게 나온다

역시 초반에 배를 좀 째주면 성장이 빠릅니다

원래 해적이 초반에 ㄹㅇ 깡패라 마음대로 배쨰는게 힘든데 보디야니가 적절하게 해적함선 컷해줌 ^오^ 개똥도 쓸데가있다더니!


어서빨리 중형함을 띄워서 외계인들에게 닝겐의 크고 아름다운 함대를 맛보여주고싶다

인류의, 인류에 의한, 인류를 위한 엠빠이어를 위하여!


p.s 
사진이 124장이나 되서그런지 계속 업로드중에 몇개씩 누락되서 10번넘게 다시 업로드함 ㅠ
ES2가 문명보다 사진 용량이 작다보니 업로드하는 사진수가 늘었는데, 아무래도 다음편부터는 30MB 꽉꽉 채우지말고 용량이 남더라도 적당히 100장 부근에서 컷 해서 올려야게쓰여

28개의 댓글

2017.12.05
꿀잼추
0
2017.12.06
@Ludrik
땡큐 써
0
2017.12.05
제국민을 폄하하는 것을 보니 이 불온문서의 작성자는 제노가 틀림없군! 익스터미나투스를 개시할 거시야!
0
2017.12.06
@어그로거북
테에에에엥! 무능한 제국닝겐은 분충인데수웅

세레브한 외계인을 본받는 데스! 똥닝겐은 몰살인 데챠아아아
0
2017.12.05
오.. 엔들레스 스페이스 떨이판매하더니 2가 나왔었구나
일해라 핫산!
0
2017.12.06
@개드립ㅅㅂ
나온지 6개월 조금 넘은듯

팩션 좀 추가해줬으면... 8팩션은 너무 적소! 10 팩션쯤 합시다!
0
2017.12.05
핫산아 핫산아 디지털디럭스 산거야? 뭔차이야???
0
2017.12.06
@매콤넓적다리
디지털디럭스로 샀음여

디지털 디럭스는 mp3 다운로드 가능한 사운드트랙이랑 영웅기함 스킨 몇개, 영웅 2명이 더 추가된 버전

게임 플레이만 놓고보면 가성비는 스탠다드가 좋음
0
2017.12.08
@MasQ
댓글보기전에 디럭스 사버렷다..
0
2017.12.10
@매콤넓적다리
퍄퍄 지름신이시여...
0
ㅊㅊ
0
2017.12.06
@닉을들켜부렀어
땡큐 써
0
연합 제국은 ㅊㅊ야
마치 전작 엔레 부서진 군주 하는 느낌이라
0
2017.12.06
@브라더후드오브스틸
유니크행성으로 나오는 아우리가가 전작 레전드 배경이었다는데 여기선 완전 식량하나 없는 얼음행성... 망해쓰요!
0
@MasQ
그래도 과학과 더스트가 풀인점을 보아
과학승리로 행성을 빠져나간게
정사이다!!
0
2017.12.07
@브라더후드오브스틸
답은 탈 지구다!
0
2017.12.06
좆간 ㅠㅠㅠㅠㅠㅠ
게임사 씨벌럼들아 주인공버프 어디갔냐
0
2017.12.07
@Quintillion
꺼무위키보면 처음에는 2대 사기팩션이었다고함

그리고 너프를 거듭한 끝에 ㅈ간이 되었습니다 ^오^
0
꿀잼이다 ㄹㅇㄹㅇ
0
2017.12.07
@닉네임은 닉네임임
땡큐 써-
0
2017.12.08
스텔라리스 같다
0
2017.12.10
@번밥먹음
ㅇㅇ 스텔라리스랑 종종 비교되는거같더랑

다만 인지도가 낮은 겜이라 스텔라리스는 알아도 엔들리스 시리즈는 아는 사람이 많지않은듯 ㅠ
0
와 스텔라리스보다 쉬워보인다. 이거 사양높음??
0
2017.12.10
@아와비아의투쟁
올해 나온 게임인데 최적화가 잘 되서 그런건진 모르지만 최신겜 치곤 사양이 낮은편임여

권장사양이 i5 3세대 / GTX 660 / RAM 8G. 매우 혜-자

핫산이 i5 6세대에 GTX 960, RAM 16G 쓰는데 렉 없이 쾌적하게 플레이하는중

후반부엔 살짝 렉이 있던데 문명에 비하면 무시해도 좋은 수준이었고. 다만 200턴 전에 다 게임을 끝내서 극후반가면 어떤지는 모르겠음
0
스텔라리스보다 비쥬얼이 괜찮은듯
0
2017.12.10
@근혜가문재인걸안철수
스텔라리스보다 비쥬얼은 좋은듯

다만 스텔라리스만큼 컨텐츠가 풍부하진 않아서 가볍게 하진 좋지만 몇백시간씩 파면서 하기엔 스텔라리스가 훨씬 좋은거같음
0
2017.12.12
ㅊㅊ
0
2017.12.12
@똥나와라뚞딲
THX!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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