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투 더 문 리뷰

 플레이 타임은 네 시간에서 다섯 시간 사이.

 어드벤처 게임이다어느 한 사람의 기억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여러 요소를 찾고그 요소를 바탕으로 특정 조건을 충족시켜또 다른 과거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는 게 투 더 문의 전체적인 플레이 구조이다.


 솔직히 까놓고 말하자면이거 지루했다이쯤 되면 게임으로서의 재미는 없다고 봐야 하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아까 말했다시피 이 게임은 맵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여러 요소를 찾고거기에다 특정 조건을 맞추면 다음 맵으로 넘어가는 거의 원 패턴의 방식을 계속 고수하고 있다근데 그 과정이 재밌으면 모르는데정말로 재미가 없다그러다 보니 지루하기 짝이 없다여기에는 쯔꾸르 게임 특성상 조작감이 병신 같은 것도 한몫했는데, 이 점은 후반부에 특히 두드러진다갑자기 뜬금없이 튀어나오는 좀비니화분 공격이니─ 총체적으로 그냥 별로였다또 중간마다 퍼즐을 자꾸 끼워 넣는데이게 의미가 없는 건 아닌데 그렇다고 커다란 의미가 있는가 하면그것도 아니다한두 번이면 그러려니 하는데과거로 돌아갈 때마다 빈번하게 이 짓이 계속 반복되니 난이도(쉽다)를 떠나서귀찮다.


 쯔꾸르 게임이니그래픽 면에서 뭘 기대할 만한 건 없다쯔꾸르 게임 중에서는 그래도 괜찮은 편이라고는 하는데내가 쯔꾸르 게임을 그렇게 많이 해본 게 아니라서그 외에 소소하게 신경 쓰이는 거라 한다면 하늘이 바닥 아래에서 보인다는 거사실 그래픽을 보고 하는 게임은 아니라 그래픽 같은 건 아무래도 좋은 문제긴 하다다음으로 사운드에 대해 이야기하자면좋다정말 좋았기 때문에 내가 딱히 쓸 말이 없다모든 곡이 평타 이상인데다가 게임과 잘 어우러진다적재적소에 잘 배치된 사운드는 연출 부분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아니다 필요 없고딴 건 몰라도 메인 테마만큼은 한 번 듣고 두 번 들어라다시 다음이번엔 텍스트에 대한 이야기등장인물 간의 대화나 무언가에 대한 설명이 상당히 유머러스한 편이다패러디도 간간이 보이고그냥 개그를 잘 치더라이 정도면 되지 않을까다만 가끔씩 텍스트가 길어지면 잘리는 대사가 있던데 이게 좀 거슬렸다그리고 기타 자잘한 텍스트 오류라든지맞춤법 실수라든지. 뒤의 두 개는 눈에 띄긴 해도 딱히 문제가 되는 건 아닌 듯.


 마지막으로 투 더 문에서 가장 중요한 스토리와 연출에 대해앞서 게임성에 관련해서 깠는데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토리와 연출만으로 그 단점을 모조리 씹어 먹는다아마 스토리와 연출이 이 게임이 고평가를 받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 볼 수 있겠다. 대략적인 개요는 과거의 임종 직전의 노인의 과거 기억을 조작해 좋은 기억을 심어주는 것투 더 문은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해프닝을 다루고 있다게임이 진행될수록 노인의 과거 더 깊숙이 파고 들어노인의 삶과사건의 진상을 파헤치는 구성이다이런 구성 때문에 스토리 전체를 한 번에 파악하기 다소 어려운 감이 없잖아 있지만이해에 크게 무리가 될 정도는 아니다몇몇 부분에서 연출이 상당한데매력적인 사운드가 더해진 연출이 정말 좋다또한 일반적인 비주얼 노벨과는 달리 쯔꾸르이기에 가능했던 연출도 눈이 가는 부분이다개인적으로는 피아노를 치는 부분과 엔딩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 듯엔딩은 전체적으로 해피엔딩 같은 느낌이 나지만단지 그뿐이다스토리 자체는 엇갈림으로 인해서 일어난 여러모로 비극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고결국 마지막까지 현실에서 달라진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그런 의미에서 본다면엔딩은 기만하는 엔딩 쪽에 더 가깝지 않나 싶다. 비록 연출에 의해 가려지긴 했지만.


 한 줄로 요약 : 대단하긴 했는데 또 하라면 못 하겠다.






 사실 이 년 전에 쓴 건데 어차피 읽어줄 사람도 없었어서 여기다가라도 올려봄. 이 년 전에 쓴 거라 패치가 더 진행됐을 수도 있는데, 그런 건 적당히 감안해서 걸러주시면 될 듯?

43개의 댓글

2017.09.21
규격이 병신인 건 블로그 글 복사한 내용을
폰에서 억지로 PC 버전 들어가서 복붙하고 사족을 달았기
때문임.
0
대정령이 방송하면서 대박쳐서인지는 몰라도 3,4년 전 쯤 투더문 명성은 대단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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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아와비아의투쟁
워낙 흥했다 보니 후속작이 그 명성을 이어갈 수 있진 않을 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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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처음엔 그냥저냥 스토리빨로 했었는데, 되돌아 생각하면 그게 게임인가 싶기도 함.

걍 스토리북 어플리케이션 그런 느낌임 지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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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김케이
ㄹㅇ루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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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난 딴건 그럭저럭 수준이었는데 ost가 너무 좋아서 좋은 인상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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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 좋았고 리버가 너무 불쌍해서 며칠동안 계속 생각나게했던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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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인종차별주의자
후유증 꽤 세긴 했어. 넘 비극이라서 8ㅅ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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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2
@인종차별주의자
리버만 말도안되게 불쌍했지.
막 감동적인 음악 나오면서 우주선 올라가는데 이 게임 만든사람은 싸이코패스인가 싶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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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3
@니가가여워
사디스트는 확실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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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이거 솔직히 너무 고평가된 느낌... 이게 게임이냐? 소리를 하게 만드는 물건이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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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인터뷰
맞음. 암만 봐도 거품 많이 꼈단 생각이 듦. 내 첫 감상도 그랬고.
그래도 스토리텔링은 상당했으니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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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거품 존나 심한 노잼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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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오공트리뷰트
심각한 재미살해자 ㅇ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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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끼에엑
베스쳔이 훨재밋을듯
베스천도 씹노잼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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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오공트리뷰트
인정함

게임 자체가 노잼이었고

솔까 난 스토리도 별로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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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작자미상
그~~나마 음악만 좋은 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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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난 재밌게 했었음. 이런 게임들은 사실 게임스럽지 않은 게 그 자체의 기믹임. Walking Dead나 Life is Strange같은 느낌이잖아. 물론 선택이란 게 없지만 하여튼.
그 외의 부분에서는 말할 것도 없이 훌륭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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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스비니
장단점이 뚜렷하다 못해 극단적이지. 양날의 검이라 해야 할지.
게임성만 빼면 수작 이상이라는 건 이견의 여지가 없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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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2
나는 원래 캐주얼게임을 좋아하고, 스토리따라가는 게임 별로안좋아함

온라인RPG를해도 개연성없이 심부름만 줄창해대고, 디아블로같은걸해도 목적은 적을 죽이는것 하나였는데

고작 쯔꾸루게임따위였는데.. 어느샌가 대사를 따라 읽고... 어느샌가 눈물이 흐르고있었고 또 어느샌가 ost를 받아서 듣고있었지..
0
2017.09.22
개인취향 많이타는 게임이지. 스토리 서술형 게임이 수비범위 안이면 그 사람한텐 충분히 갓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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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2
https://youtu.be/r9kJxK7jAQM

투더문 아시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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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2
@lambnatiom
예ㅔㅔㅔ아ㅏㅏ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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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2
이건 게임성보다는 스토리때문에 뜬 게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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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3
인디게임치곤 잘만든거지 뭐 기본적인 툴은
알피지 2004인가로 만든거 같은데..

걍 기억을 조작해서 해피엔딩으로 끝낸다.. 약간 인셉션
적인? 스토리가 매력적이엇던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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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3
이건 게임이 아니라 영화로 나왔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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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3
사놓고 한글화를 못 해서 못 한 게임..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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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3
@고고학자
언어 설정을 디폴트로 지원해줄 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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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3
@끼에엑
요즘은 되나? 한 5년전에 사놓고 한글화할라고 이것저것 건드리다가 오류 나서 못 했었는데.. 근데 골 때리는게 게임을 지웠다 깔아도 그 오류가 안 고쳐지고 심지어 스팀 자체를 지웠다 깔았는데도 실행이 안 됐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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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3
@고고학자
지금은 아마 될 거애오. 저 리뷰가 이 년 전 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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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3
@끼에엑
오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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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멋진 작품이지만, 게임으로써는 쓰레기라고 까도 할말이 없다. 소설이나 영화같은 다른 경로로 스토리텔링을 했으면 더 낫지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드는데, 쯔꾸르게임만큼 투더문의 맛을 살려줄만한 경로가 있을까라는 생각도 들고.... 여러모로 복잡한데 확실히 스토리는 좋음. 해피엔딩을 가장한 새드엔딩이라는점이 굉장히 인상깊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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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4
@안심해추천줬어
쯔꾸르가 호불호의 주 요소인 거 같음. 그러자니 평범한 비주얼 노벨로 이 맛을 살릴 수 있을까 싶으면, 그건 글쎄? 다 싶다. 님 말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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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에엑
그냥 워킹데드 극 저예산판이라고 생각하는게 좋을듯. 워킹데드가 게임성은 극악이지만 스토리텔링으로 갓겜반열에 오르는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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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4
게임으로 본다면 ㅆㅎ.ㅌㅊ

그럼에도 많은 고평가를 보면 4~5시간 플레이를 한번에 쭉 이어간다면 그 몰입감만은 인정

난 게임적은 면모는 배제하고 스토리만 본다는 생각으로 한번에 플레이 했기 때문에 굉장한 몰입감과 만족을 얻었지만

딴사람한테 추천한다면 글쎄? 라는 느낌이 드는 건사실임..

어쨋든 개인적으론 굉장히 감동적이면서 여운도 많이 남은 게임이라 ㅊ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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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냉정하게 생각하면 그리 훌륭한 스토리도 아니지만
역대급 음악이 갓 스토리겜이라 세뇌를 시켜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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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차라리 책으로 썼으면 읽었을텐데
게임이라 안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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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중립변태
책이었으면 사실상 본체나 다름없는 브금이 업자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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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난 솔직히 스토리도 ㅋㅋ 현실은 시궁창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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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전자연필
스토리 독하다니까 이거
해피엔딩을 가장한 기만질 오짐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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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끼에엑
ㅇㅇ 난 얘들이 막 그랬지 몰겠더라 솔직히 음악덕분에 스토리가 덮힌감이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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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6
게임은 재미있어야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철학임. 스토리가 좋고 음악이 좋고 다 소용없다.
게임은 재미있어야한다.
책은 1도 보지 않은세대에게 굳이 소설책을 읽히고 싶은 의도였다면 성공했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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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7
겜의 탈을 쓰고 전혀 겜같지 않다는게 큰 감점요소인듯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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