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문명6] Re:불가사의쨔응! 내꺼라능! - 3


Civilization VI Soundtrack - All China Themes


20170813211000_1.jpg



야만인 때문에 숨쉬기가 힘드니까 크라쿠프에도 신앙으로 성벽을 질러주자


야만인 검사가 둘이라 궁수 하나도는 잡는데 시간이 오래걸려서 성지가 약탈당할 상황인데


이럴때는 위쪽의 정찰병으로 검사에게 보이긴 하되 맞지는 않는 거리를 유지하면서 술래잡기를 해주면 검사는 개피 정찰병을 잡기위해 성소약탈을 취소하고 빙글빙글 돌게됨. 그동안 도시포격과 궁수로 계속 때려주면 타일을 털리지않고 막을 수 있어



20170813211328_1.jpg



스파르타도 정복!


스파르타는 담수도 없고 내게 그렇게 필요한 도시는 아니니까 페르시아에 돌려줄거야



20170813211800_1.jpg



해방 시 팁인데, 아츠카포찰코와 스파르타 사이에 있는 차 타일은 스파르타의 타일이지만


점령 직후 도시해방여부를 고르지 않은 상태에서 이렇게 인근 도시에 타일 소유권을 넘겨주면



20170813211806_1.jpg


20170813211809_1.jpg



해방 후에도 넘겨받은 타일은 내 타일로 유지됩니다 ^오^



20170813211939_1.jpg


20170813211952_1.jpg



도시를 해방해주자 칼같이 친선갱신을 제안한당


도시 해방 우호도 +20 오졌죠. 후반부에 다른 정부로 인한 어그로가 20~30정도 끌리는데 도시해방 하나로 거의 상쇄가 될듯



20170813212318_1.jpg



스페인과도 우호갱신 ㄱㄱ


칭구는 많을수록 좋다 들었습니다.



20170813212500_1.jpg


20170813212550_1.jpg



수도의 아파다나를 가속해서 사절을 끌어오자


아직 4턴이 남아서 3턴뒤에 가속하는게 이상적이지만, 사회제도를 연구해서 시빅교체권을 얻었기에 지금 아파다나를 완성하고 사절을 얻어서 파견보너스를 얻는게 좋을거같아


만능 걸작슬롯 2개 제공하고 아파다나가 있는 도시에 불가사의를 지을 때 마다 사절 2명을 주는 아파다나는 A급 내정 불가사의야


특히 불가사의를 가속해서 쓸어올 수 있는 중국과 매우 상성이 좋지



20170813212719_1.jpg



얻은 사절은 제네바에 하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둘을 파견하고 외교연합 시빅은 카리스마리더로 돌려놓자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종주국이 되면 보너스 자원 종류마다 쾌적도 1을 제공해


사치자원이 4의 쾌적도를 제공하니까 쾌적도 6인 고유사치 2개를 주는 잔지바르에 비해 약간 쳐지는 성능이긴한데, 그래도 어지간한 사치 한둘은 얻는셈이라 좋은 도국이야



20170813213609_1.jpg



궁수 셋으로 아즈텍 도시좀 치려고 따로 보내놨더니 야만인 기마병에 계속 짤리네


아즈텍에 잃은 병력보다 야만인에 잃은 병력이 훨씬 많음. 개같은놈들



20170813213850_1.jpg



수도는 이제 오라클 건설 ㄱㄱ


오라클 자체 성능도 괜찮은 편이지만 완성시 아파다나 효과로 획득하는 사절이 정말 꿀이징



20170813215022_1.jpg



노르웨이의 랜덤아젠다는 생산력이네


해군력으로 우호도 깎아먹고 생산력으로 챙겨서 쌤쌤될듯



20170813220400_1.jpg



납치한 야만인 개척자로 도시를 또 하나 추가. 121턴에 납치한 개척잔데 워낙 멀어서 33턴이 걸림;


딱히 필요한 자원이 있는 곳은 아니지만 도시 중간의 중계도시위치라서 아즈텍의 확장에 허리가 끊기지 않도록 펴주는게 좋아



20170813220444_1.jpg



정글을 베어서 일꾼생산을 가속한 모헨조다로는 이제 슬슬 사막타일을 사서 페트라를 건설해주자


불가사의 안 뺏기게 달리랴, 야만인 막으랴, 아즈텍 줘패랴 너무 바쁘다



20170813221205_1.jpg


20170813221209_1.jpg



아즈텍의 제일 동쪽에 있는 도시도 정복완료


이제 아즈텍의 도시는 북쪽의 5개 밖에 남지 않았다



20170813221645_1.jpg



도시도 해방시켜주고 고유아젠다와 랜덤아젠다 모두를 만족시켜서 페르시아와는 거의 혈맹수준이네



20170813223225_1.jpg



적당히 모인 신앙으로 이제 선교사를 사주자


야만인이 너무 빡세서 야만인에 시달리는 국경 도시들에 선교를 해줘야겠어. 신앙의옹호자 버프가 절실하다



20170813224031_1.jpg


20170813224101_1.jpg




건설자로 계속 가속한 오라클은 생산 1턴전이 될 때 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가아속


문화 1과 신앙 5를 줘서 기본 생산량도 괜찮은데다가


신앙으로 위인 구입시 25% 할인효과는 중후반부 위인경쟁에 도움이 되고


오라클이 있는 도시의 특수지구는 위인점수를 1점이 아니라 3점을 주기 때문에 초반 위인경쟁에도 도움을 줘


위인영입에 특화된 불가사의지



20170813224256_1.jpg



오라클로 얻은 사절은 예루살렘에 파견해서 종주국을 먹자


예루살렘의 종주국이되면 내 종교로 예루살렘이 개종되고, 성도와 같은 수준의 종교전파를 시작해


자동으로 종교를 퍼트릴때 좋지


그리고 내가 제일 많은 특수지구가 성지특수지구라서 신앙도시국가 자체버프인 성지당 신앙추가도 꽤 쏠쏠해



20170813224425_1.jpg


20170813224437_1.jpg



헐 공성 완료


담수확보가 안되서 거지같은 도시지만 남주면 거슬리는 위치의 도시니까 얘까지는 먹어주자


이제 아즈텍에서 가져올 도시는 다 가져왔어


남은 4도시 중에 런던과 오클랜드는 해방시키고 평화협상을 할거거든


오클랜드의 방어력이 개 높긴한데 다굴앞엔 장사없는법. 짱개가 좋아하는 인해전술로 함락시키자



20170813231255_1.jpg



드디어 봉건제 연구 완료. 농노제 시빅을 착용해주자


이제 내 건설자는 기본 3 + 중국특성 1 + 피라미드 1 + 농노제 2 해서 총 7번 일할 수 있어


모범적인 노예의 표본이로다. 이 7회 노동이 문명6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높은 건설자 스택이야


그리고 다른 경제슬롯은 불가사의 가속말고 도시계획을 써주자. 도시가 10개를 넘어가서 불가사의 가속으로 얻는 망치보다 모든 도시의 망치를 1 올려주는게 훨씬 망치이득이 커



20170813231457_1.jpg


20170813231501_1.jpg



방어력 46 답게 힘들긴 헀지만 정복완료


아즈텍의 압제에서 해방시켜주자



20170813231515_1.jpg



오클랜드의 종주국 효과는 물타일에서 생산력+1이야 


산업시대에 도달하면 추가로+1이 붙지


난 해안도시는 적지만 대보초가 있는 창사가 생산력이 부족한데 오클랜드의 효과로 창사의 생산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듯



20170813232013_1.jpg



수도는 이제 타일을 구입해서 마하보디 사원을 건설하자



20170813232825_1.jpg



토나온다


신앙의옹호자 버프를 두르고 요격해도 야만인 리젠속도를 간신히 따라가는 정도야. 끝이없어 끝이


대체 몇기나 되는 야만인을 죽였는지 모르겠네



20170813233443_1.jpg


20170813233504_1.jpg



1턴남은 페트라를 가속!


사막타일은 산출량이 아무것도 없는데, 페트라를 지으면 사막타일에 식량+2 생산력+1 금+2 버프가 붙기 때문에 모래를 퍼먹으면서 살아갈 수 있게해줘


사막도시의 꽃이지



20170813234106_1.jpg


20170813234148_1.jpg



용병연구가 완료되었으니 군사시빅을 징집으로 바꾸고 궁수를 석궁병으로 올려주자


궁수로 야만인 때려잡기는 너무 힘들었지만, 석궁병으로는 쉽게 잡을 수 있지. 이제 좀 숨통이 트이겠다


궁수 1기에 300 조금 덜되는 골드가 소모되기 때문에 모자란 골드는 자원을 팔아서 충당해야함



20170813234837_1.jpg



나도 내 군사력 쩌는거 아니니까 자꾸 금칠 안해줘도되요 아조씨



20170813235344_1.jpg



런덤을 점복했는데


수도 4개를 먹는 순간부터 지배승리 견제 어그로가 쏠리기 때문에 얘는 해방시켜서 리타이어된 영국을 부활시킬거야



20170813235352_1.jpg



스파르타와 마찬가지로 해방하기 전에 런던의 영토를 모두 인접한 헐로 편입시키고



20170813235424_1.jpg


20170813235453_1.jpg



해방!


빅토리아를 예토전생했다


앞으로 전쟁광 짓만 안하면 영국의 고유/랜덤아젠다 모두 반대로 행동해도 해방보너스 때문에 최소한 중립 이상의 관계는 유지될거임



20170813235516_1.jpg



영국님 막 부활해서 돈은 있는데 사치가 없으시네여? 


티타임과 와인에 환장하는 영쿡에겐 차와 와인을 팔아주자



20170813235726_1.jpg



아즈텍을 정말 뼛속까지 털어먹었어


죽일 생각은 없으니까 이쯤에서 평화협상을 해주자


일부러 영국쪽 도시만 남기고 다 잡아먹었는데, 이렇게 놔두면 저 둘이 알아서 아옹다옹 할거야


아즈텍이 영국을 또 죽이면 그걸 빌미로 국제왕따가 된 아즈텍을 다시 털어주면되고


만약 영국을 안 죽이면 도시 필 자리가 없어서 어버버 하는 애를 놀려주면됨



20170814000046_1.jpg



도시 소유권을 양도받고 골드를 알차게 삥뜯어주자


끝까지 버팅기면서 모든 턴골은 못주겠다고 버티는데, 걍 가지셈. 이정도 자비는 베풀어줘야지



20170814000147_1.jpg



패왕이던 아즈텍의 도시를 흡수한 현 상황


종교승리를 제외한 모든 승리분야에서 1위를 찍었고, 특히 과학이 압도적이야


중국 연구기술 22개, 턴과학 77.8

아즈텍 연구기술 20개, 턴과학 8.4

러시아 연구기술 16개, 턴과학 28.5


중국의 과학력은 세계제이이이일!



아래에서 페르시아가 무난하게 크고 있어서 페르시아의 파사르가대 버프로 문화쪽은 페르시아에게 따라잡힐 수도 있긴한데, 인구빨 문화가 높아서 크게 밀리진 않을거야



20170814000315_1.jpg



대신 종교쪽이 좀 불안하긴한데


현재 러시아가 종교패왕답게 대륙의 절반을 자신의 종교로 물들였어


난 아직 내 도시에도 선교를 다 못한 상황이라 종교쪽은 많이 뒤쳐지지


특히 모인 신앙을 발레타의 종주국 효과로 성벽이나 내정건물을 사는데 투자하다보니 좀 많이 부진함


러시아의 종교승리만 막으면 내 입맛대로 승리를 골라잡을 수 있을듯하니 마하보디사원이 완성되고 나면 종교방어에도 신경을 좀 써줘야겠당



20170817200439_1.jpg



예토전생한 영국의 친선제의


최약국이라 얘랑 친구하면 얻는거보다 잃을게 많을만큼 호구이긴한데, 그래도 친선을 맺어주자


영국은 다수의 교역로 확보를 통한 골드펌핑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영국이 돈을 모을때마다 자원을 한두개씩 팔아주면 은근히 이득을 챙길 수 있어


영국이 워낙 찐따라서 다른 문명에게 어그로가 쏠릴수도 있다만, 이젠 내가 군사패왕이라서 외교는 눈치안보고 소신껏 할 수 있음


시황이 하고싶은거 다 해!



20170817200704_1.jpg



1500 골넘게 있어도 국고가 바닥났다더니 지금은 85골드 밖에 없는데도 국고가 가득찼다고 좋아하는 시미까까


역시 분노조절 장애는 물리적으로 치료해야합니다.



20170817201323_1.jpg



전쟁이 끝났으니 아즈텍 국경의 군사를 사방으로 퍼트려서 야만인을 박멸하자


약탈당한 타일의 복쑤!



20170817203405_1.jpg



역사기록 연구완료, 사회제도를 바꿀 시간이야


전쟁이 끝났으니 과두제를 벗어나야지. 다만 사회제도 2개를 더 열면 중간테크 정부인 군주제가 열리기 때문에 잠시 들렀다 가는 정도야


내정용으로는 고전공화제가 좋지만, 고전공화제는 도시마다 특수지구를 완성했을때 효과가 발휘되는 정부인데 난 특수지구가 적고 가장 많은 특수지구인 성지는 이미 선지자를 뽑았기 때문에 위인점수를 가속할 수 없어


그러니 전제정치를 채택하자


군사슬롯이 많아서 나에게 그렇게 좋은 정부는 아니지만, 불가사의 생산을 가속해주기 때문에 군주제 이전에 잠시 써준다고 생각하면 적당해



20170817204834_1.jpg



외교시빅을 못쓰는게 넘나 안타깝다



20170817204915_1.jpg


20170817204951_1.jpg



마하보디 사원 가속 완료


마하보디는 신앙 +4 와 함께 사도 2기를 제공해


이 2기의 사도로 교리를 추가하는데 쓰는게 일반적이지



20170817205030_1.jpg



나도 2기의 사도는 둘 다 교리전도에 사용해주자



20170817205130_1.jpg



교회재산권을 가져오고 싶었는데 뻐킹 쀾조선이 이미 선점했네


도시가 많아서 내 도시에만 선교를 해도 교회재산권으로 턴골 30정도를 벌 수 있는데. 안타깝다



20170817205243_1.jpg



문화승리를 달릴거긴하지만 문승을 최대한 일찍하는게 목표가 아니니까, 종교건물은 모스크를 선택. 선교횟수를 늘려주기 때문에 러시아의 종교승리를 방어할 때 쓸만해


창시자 교리는 교황직을 선택. 아파다나를 통해 많은 사절을 얻었으니 도시국가 보너스를 뻥튀기해야징



20170817205603_1.jpg



종교가 완성되었다


아직은 6개 도시에 밖에 퍼트리지 못했지만 턴신앙은 높기 때문에 나중에는 대륙의 반정도는 도교로 물들여줄 수 있을거야



20170817210015_1.jpg



이제 패왕의 지위를 얻었으니 다른 문명들의 쾌적도 보너스를 제어하느라 사치를 안팔이유가 없어졌어


비싸게 사주는 애들한테는 적당히 팔아주자


친선을 맺은 페르시아나 스페인보다도, 막 비난이 끝나서 우호적이지 않음 상태인 쀾조선이 더 비싸게 사주네


외교킹 표트르 대제니뮤



20170817210147_1.jpg



얻은 골드로는 타일을 현질하고 병마용 건설 ㄱㄱ


나중에 언급하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중국다운 불가사의라고 생각해. 자금성은 효과는 S급이지만 효과가 중국스럽진 않거든


주둔지 옆에만 지을 수 있는 불가사의인데 아즈텍의 도시 중 하나가 주둔지가 있어서 바로 지을수 있지. 개꾸르



20170817211114_1.jpg



ㅁㄴㅇㄹ


상인 털고 일꾼 털고 야만인 때문에 진짜 죽을맛이여


거의 다 정리하긴 했지만 야만인이 워낙 많아서 박멸이 힘드네



20170817212000_1.jpg



크라쿠프는 이제 알렉건설 ㄱㄱ


모든 고대-고전시대 기술/사회제도 유레카를 제공하는데, 난 모든 고대-고전 기술/사회제도를 연구해서 효과가 없어


하지만 불가사의를 쓸어담는게 목표니 먹는다 ㅠㅠ 남 주기싫어 먹어야한다니


중세시대 이후 불가사의는 몇개 뺏길거라 생각하지만 진시황의 특성으로 고대~고전시대 불가사의는 가속해서 순식간에 먹을 수 있으니 이시대 불가사의는 다 챙겨줘야지



20170817212428_1.jpg



신앙이 1000 이상 모였당! 수도에 모스크를 신앙으로 질러주자


이제 종교전파를 위한 기본은 준비되었으니 이제부터는 모이는 신앙으로 발레타의 종주국일때 틈틈히 건물을 사면서, 그 외에는 선교사를 계속 뽑아서 주변에 퍼트려줄거야



20170817212644_1.jpg



테스코코 도시의 사막언덕은 양을 수확해서 지웠으니, 기존 생산을 중단하고 게벨 바르칼을 지어주자


이번에 누비아 등장과 함꼐 추가된 불가사의인데 철 2개와 6타일 이내의 모든 아군도시에 신앙+4를 해주는 불가사의야


문제는 사막 언덕에만 지을 수 있다는거


광역버프 불가사의임에도 사막언덕이라는 조건이 지랄맞아서 6타일 이내 도시 신앙 버프효과를 누리기 좀 힘들어


나도 여기지어봐야 버프를 받는 도시는 3개뿐인데 사막언덕이 적어서 그나마 이 도시가 제일 효율이 좋은곳이네



20170817212934_1.jpg



키루스와의 친선이 만료되었는데, 아래쪽 동네에선 페르시아랑 러시아가 옆동네 애들을 줘팸하면서 양아치짓을 하고있어


문화쪽으로는 페르시아가, 종교쪽으로는 러시아가 걸림돌이라 키루스와의 친선을 유지해야할지 좀 고민이 된다



20170817213314_1.jpg


20170817213332_1.jpg



1턴남은 병마용을 가속


위대한 장군점수를 주고, 고고학자 버프 및 내가 가진 모든 군사유닛을 1승급 시켜주는 불가사의야



20170817213335_1.jpg



군사유닛마다 뜨는 진급 가능 표시가 아름답다


중간이하 난이도의 싱글이나 멀티에서 중국은 불가사의 가속 특성을 이용해서 전쟁중에 병마용에 일꾼을 갈아넣어서 전세를 뒤짚을 수 있어


승급시 체력 50이 회복되기 때문에 전선이 고착화된 상황이라면 상대는 갑자기 더 강해지고 체력도 빵빵해진 중국 유닛을 막기 힘들지



병마용의 모든 군사유닛에 진급부여는 나쁘진 않지만 불가사의를 지어서 까지 얻어야하는 능력인가 싶을 수 있는데, 얘의 진가는 진급이 아니라 고고학자 버프에 있어


병마용을 지은 문명의 고고학자는 상대문명의 영토개방 없이도 다른 문명의 영토에 진입할 수 있는데, 이 능력으로 다른 나라의 사적지를 죄다 약탈 할 수 있거든


짱개의 고고학자가 자기나라에 무단침입해서 유물을 캐가는걸 두 눈 뜨고 보고만 있어야한다는거지


물론 캐자마자 내 영토의 사적지 캐지 말라고 어그로를 잔뜩 먹지만, 짱개가 그런걸 언제 신경이나 썼던가


불가사의의 역사적 의의를 담는데 그치지 않고 국가의 인성까지 구현해낸 갓갓갓 시드마이어



나도 병마용을 지었으니 인성질을 안할 수 없지


문화테크도 페르시아와 1-2위를 다투고 있으니 자연사를 개방해서 고고학자가 나오면 다른문명의 사적지를 내것마냥 약탈해주도록하자 ^오^


17개의 댓글

2017.08.19
좋짱죽짱이니까 마지막에 핵으로 자살하면 안돼?
0
2017.08.22
@참깽매
핵으로 자살이 안됨

모든 도시를 잃어야 자살이 가능한데 핵으로는 도시 인구는 줄여도 지울수가 없어
0
2017.08.19
ㄹㅇ 짱깨 근성이 됐네 눈치 안 보는 마이웨이
0
2017.08.22
@대두콩
짱개를 하려면 짱개가 되어야합니닷 ^오^
0
2017.08.19
짱깨 그 자체가 되어가네 ㅋㅋㅋ
0
2017.08.22
@일굶은국문과
시진핑 당신은 옳...읍읍
0
2017.08.19
분노조절장애를 분노조절잘해로 고쳐주는 시황이를 닮아가는 핫산
0
2017.08.22
@aksi
심리치료사(물리)
0
시진핑 mk-2
0
2017.08.22
@아와비아의투쟁
칭따오 Mk-2
0
2017.08.20
개인적으로 6그래픽 실망..몇몇지도자들 그래픽이 영국 노르웨이 이집트 중국 무슨 다 겨울왕국 같음
그래도 한국나오면 할거같은데 언제나오지
0
2017.08.22
@일어나
나도 지도자 그래픽은 마음에 안들어. 문명5와 6 사이에 외전격으로 나온 비욘드 어스는 지도자들 진짜 핵간지로 잘 뽑아냈었던지라 난 그런 이미지를 원했는데 대두케릭이 들어옴

대신 지도자 대화창말고 맵에서의 모습은 문명6이 문명5보다 훨씬 나아. 타일에 지은 시설 하나하나가 다 움직이는데다가 그 움직임을 잘 관찰하면 상대 시민배치까지 파악할 수 있을만큼 세밀하게 짜놨거든
불가사의 건설시 실제 맵의 모습을 기반으로 해가 뜨고지는 사이에 불가사의가 완성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이 추가된것도 매우 만족스럽고

문명5랑 문명6 둘다 각각 천시간 이상 했는데 그래픽은 지도자 애니메이션 빼고는 문명6이 모든면에서 좋은거같아
하 지도자 그래픽만 좀 비욘드 어스처럼 뽑아주지...
0
2017.08.23
@MasQ
ㅇㅈ 그래픽 비욘드 어스가 간지 나는데 오히려 그래픽은 비욘드에 비해 퇴보한듯
대신 6가 불가사의 완성되는거나 첩보 유레카 시빅 밤낮 역사적고증 등 장점도 많은데 지도자화면에서 확깨 ㅋㅋ
대두에 눈코입이 비현실적이야
0
2017.08.20
캬 ㅋㅋㅋㅋ 짱깨스러움 이지랄 ㅋㅋㅋㅋ
0
2017.08.22
@년 된 고인물
좋짱죽짱!
0
2017.08.21
정책카드 13장이최고?
0
2017.08.22
@관자로리
랜덤요소를 배제하고 보면 13슬롯이 최대. 랜덤요소까지 고려하면 14슬롯

최종정부 8슬롯 + 시빅불가사의 4종 4슬롯 + 특성으로 추가슬롯을 가진 그리스/독일 1슬롯 = 13슬롯

여기에 경제시빅 슬롯 하나 제공하는 위대한 상인 애덤스미스가 등장하고 영입에 성공한다면+1 이 가능. 그러면 최대 14슬롯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5219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16 <마녀의집MV> 9 잿더미어캣 13 3 일 전
5218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5[아편고양이, 캣냅편] <파피플레이... 13 잿더미어캣 18 10 일 전
5217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4[교권의 수호자, 미스딜라이트] <... 15 잿더미어캣 26 17 일 전
5216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3[4D로 즐기는 허기워기] <파피플레... 21 잿더미어캣 20 24 일 전
5215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2 <파피플레이타임> 7 잿더미어캣 19 2024.03.25
5214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1 <파피플레이타임> 4 잿더미어캣 15 2024.03.19
5213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9) 8 CopyPaper 13 2024.03.15
5212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8) 6 CopyPaper 6 2024.03.15
5211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7) 4 CopyPaper 5 2024.03.14
5210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6) 3 CopyPaper 5 2024.03.14
5209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5) 8 CopyPaper 6 2024.03.13
5208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4) 5 CopyPaper 5 2024.03.12
5207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3) 7 CopyPaper 5 2024.03.12
5206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2) 5 CopyPaper 5 2024.03.11
5205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0 <파피플레이타임> 4 잿더미어캣 9 2024.03.11
5204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1) 9 CopyPaper 4 2024.03.05
5203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0) 5 CopyPaper 7 2024.03.05
5202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19) CopyPaper 5 2024.03.04
5201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18) 2 CopyPaper 5 2024.03.04
5200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09 <리썰컴퍼니>편 완 2 잿더미어캣 11 202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