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EO
문명6 인도 사운드트랙
너무 바빠서 연재텀이 좀 길었핫산
이번편은 버드미사일 날리고 도시 부수는 장면밖에 없어
핵맞는 도시와 부수는 도시 이름만 다를뿐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내용 8ㅅ8
위인영입턴
기술자와 작가를 영입하자
그렇게 유의미한 영입은 아니지만, 제국이 완성되어서 1-2턴마다 위인이 뽑혀져나올거니 되는대로 다 영입해야지
스텔스기술 연구완료
이로써 모든 기술과 사회정책을 연구했어
이제 턴과학/턴문화는 의미가 없어져버렸어
상인도 영입 ㄱㄱ
청바지를 주는 유용한 사치자원 위인이네
청바지! 문화승리의 상징이지
내 대륙에 있는 트롬쇠-오슬로는 지어지닞 얼마 되지않은 도시라 인구가 적고 도시방어력도 빈약해
얘들은 핵을 쏠것도 없이 그냥 힘으로 밀어서 지워주자
빈약빈약빈약!
그리고 아직 원자폭탄이 9개나 남아있어!
넘쳐나는 원자폭탄으로 노루의 수도와 같은 섬에 있는 3개도시에 사이좋게 핵잔치를 해주자
상인으로 청바지를 만드니까 당장 내놓으라고 하는 스페인과 호주
응 꺼져
대체 어떤 정신머리를 들고 있으면 핵 전쟁 하고있는 애한테 돈내놔! 청바지내놔! 하고 깡을 부릴 수 있는거지
문명6도 문명5처럼 핵을 완성하는순간 AI가 알아서 기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해보임
장군도 영입
위인영입이 멈추지않아
노루의 3개 도시를 한턴만에 모두 파괴했어
기병계열 유닛 + 핵 조합은 역시 사기야
핵 쏘고 높은 이동력을 기반으로 멀리서 들이박으면 끝이거든
이제 인구 2짜리 찐따도시 하나만 남았당
거 노루양반, 님이 좋아하던 강력한 해군좀 데려와봐요. 걔들 어디감?
노루의 마지막 도시를 파괴
노루도 버드미사일의 위엄앞에 순식간에 쓰러졌다
이제 3개 문명의 수도를 확보하면 승리야
동맹인 스키타이를 제외한 스페인과 호주에 전쟁을 선포하자
스페인에 대한 전쟁사유는 성전 (전쟁패널티 50% 감소)
호주에 대한 전쟁사유는 영토확장전쟁 (전쟁 패널티 25% 감소)
호주는 종교가 없는데다가 테크가 빨라서 성전도, 식민지 전쟁도 선포할 수가 없으니 영토확장전쟁 외에 다른 대안이 없네
다음턴에 수소폭탄이 2개 완성되니까 일단 남아 있는 원자폭탄을 써야지
호주와 스페인에 사이좋게 3방씩을 갈겨주자 ^오^
체력이 거덜난 도시는 싸그리 파괴해주고
도시국가는 부활시켜주자
난 도국에게 자상한 남자니까!
도심부에 핵을 맞고도 날 종주국으로 모시는 도시국가의 아이러니함
핵을 떨궈도 해방만 시켜주면 된다는 논리인가;
나폴레옹으로 만든 로켓포 군대의 우월함
로켓포의 3사거리에 열기구가 붙어서 지형무시 4사거리의 괴물이 탄생했어
유닛공격력은 약해보이지만, 공성유닛이라 도시 까부술 때 파괴력이 엄첨날거야
근데 도시방어력은 사실상 핵으로 다 부숴버릴거라 의미가없다 ㅠ 핵전쟁상황만 아니었으면 공성전 1등 공신이었을텐데. 시대를 잘못 태어난 유닛
도시를 파괴한 헬기와 탱크군대가 또 사라졌다.
무슨 버뮤다 삼각지대마냥 유닛이 사라지네
버그 18
일일히 사라진 모습을 스샷찍진 않았는데, 지금까지 낙진 버그 때문에 사라진 유닛만 해도 골드로 3만골드 정도치야. 온라인속도니 3만이지 보통속도로 생각하면 6만골드정도
거기에 죽은 유닛중에는 4~6승급의 군대유닛들도 다수라서... ㅠㅠ
버그리포터는 본사에 영어로 제출하다보니 보통은 게임 다 끝내고 신고가 땡기면 몰아서 보냈었는데 이번에는 낙진버그로 유닛 계속 사라지는게 빡쳐서 게임하다가 세이브파일 첨부해서 보냄
다음패치까진 해결해놓으세여 시드마이어님 ㅡㅡ
2개의 수소폭탄이 준비되었어
더 크고, 더 아름다운 민주주의를 배달 할 때가 온거지
수소폭탄은 지름 5타일의 원에 타격을 가하기때문에 잘 맞추면 도시를 2-3개 동시에 맞출 수 있어
수소폭탄은 폭발 반경이 넓기 때문에 도시국가가 안 맞게 잘 맞춰서 쏴야해
하필 모헨조다로가 영토를 ㅈ 같이 뻗춰놔서 스페인의 내륙도시 2개는 핵을 맞추지 말고 해안도시를 맞춰야겠다
크으. 원자폭탄보다 훨씬 더 크고 아름다워
바르셀로나-브뤠셀 구역에도 뙇
1타 2피 짱짱맨
스키타이와의 동맹이 만료되었어
지배승리를 위해서는 스키타이의 수도를 먹어야하니 갱신은 하지말자
작살나는 전쟁도발수치 보소
도시를 파괴! 파괴!
모조리 파괴한다!
미칭ㅋㅋㅋㅋㅋㅋ
피라미드가 있던 도시를 파괴한건지 건설불가이던 피라미드가 만들수있게 되었어
전작에서는 불가사의가 지어진 도시를 파괴하면 그 불가사의는 영원히 사라졌었는데 문명6에서는 불가사의가 지어진 도시를 파괴하면 다른 도시에서 그 불가사의를 건설할 수 있음
불가사의 위인 에펠의 행동력이 1 남았으니 여기에 써주자
스페인이 호주에 전쟁을 선포함
????
도시에 수소폭탄이 떨어지는데 다른 문명에 전쟁을 걸 여력이 있어?
찐따끼리 친하게 지내야지 왜그러니
아낰ㅋㅋㅋㅋㅋ
쾌적도가 파탄난 호주의 도시에서 반란군이 또 발생, 내 레인저를 사살했어
초기부터 함께해온 고승급 레인저인데 ㅂㄷㅂㄷ 기계화보병이 너무강하다
에펠을 사용해서 피라미드 건설완료
피라미드 건설 필요 망치보다 에펠의 가속량이 높아서 피라미드를 만들고도 되려 망치가 남는 기적. 수소폭탄을 만드는데 보태자
피라미드로 얻은 건설자로 뒤쪽 나무를 베어주면 생산력이 낮은 도시지만 3턴안에 만들 수 있을듯
계속해서 도시를 파괴해 나가니깐
전쟁도발이 100을 돌파. 스키타이도 날 비난했어
넌 좋은 동맹이었어
그러니 제일 마지막까지 두다가 고통없이 한방에 편안하게 해줄게 ㅠㅅㅠ
호주의 도시 하나가 안개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지만, 도시간의 최소 건설 거리가 있기 때문에 가려진 4타일중에 남서쪽의 타일에 도시가 있음을 알 수있어
그러니 수도가 닿지않게 멀티 2개에 수소폭탄을 뙇! 쏴주자
안개가 널 가리고 있어도 핵을 피해갈 순 없다
모조리 파괴합니다.
스페인쪽에도 수소폭탄을 뙇
그리고 핵을 맞지않은 스페인의 수도
공성탑과 2단공격 현대전차군대만 있다면 방어력 89의 스페인 수도가 단 1턴컷!
수도잃은 찐따의 남은 도시는 핵 샤워이후 톡!톡! 쳐서 모조리 파괴해주자
스페인이 멸망했당
청바지 위인의 친구인 화장품 위인 영입 ㄱㄱ
도시 2개남고 다 털리자 정신줄을 잡기 시작한 호주
늦었어요 아조씨
유레카를 주는 과학자를 영입
모든 기술을 다 연구했는데 유레카를 주면 뭐하나...
이 멀티도 부숴주면
호주는 이제 수도만 남습니다.
명줄을 끊어주자
이제 스키타이를 제외한 모든 문명을 멸망시켰어
토미리스니뮤 ㅠ 너만 남았어요
전쟁도발이 거의 -200;
고통없이 보내드릴게요
아껴놓은 원자폭탄 하나와 수소폭탄 16개
수소폭탄이...너무많이 쌓였어...
스키타이의 도시마다 1방씩 민주주의를 배달하자
데모크라씨!
파지리크는 노루병력 죽인다고 핵 맞았던 곳이라 2번맞음 ㅠ
토미리스가 종주국인 아마도 겸사겸사 1방쏴주고 평화협상을 ㄱㄱ
내가 도시국가에 전쟁을 선포하면 10턴간 평협을 할 수 없지만
토미리스의 동맹국으로 참전한 도시국가는 도시국가가 나에게 전쟁을 선포한 셈이기 때문에 핵을 날리고 평협이 가능해
유일한 동맹이었던 연을 생각해 ZOC를 무시하는 전차로 고통없이 1방에 죽여주자
장군이속버프 + 병참지원시빅 +ZOC무시 덕분에 이 거리에서 수도공격이 가능해
동맹이었던 정으로 고통없이 1턴컷 시켜주자
승리화면. 터져나가는 핵이 게임과 어울린다
통계창 중 누적전투횟수
전쟁광 간디니뮤
이번편의 시작이 134턴인데 14턴만에 노루, 호주, 스페인, 스키타이 4개문명을 멸망시켰어. 특히 스키타이를 제외하고는 수도를 제외한 도시는 남기지 않고 싸그리 파괴함
핵간디 인성 수준...
핵 만들기까지가 조금 힘들었지 핵이 완성된 뒤로는 일방적인 학살이라 좀 노잼이었어
그래도 크고 아름다운 버드미사일은 아름다웠습니다
리플을 보니 전쟁없이 이겨보거나 모두랑 친하게 지내면서 이겨보자는 의견이 꽤 자주 나오던데
'전쟁없이 승리한다' -> 이건 조건부로 가능해. 좀 빡세긴 하지만 내정특화문명을 잡고 스타팅 좋은곳에서 시작하면 빡세긴해도 승리각을 잴 수 있어
하지만 '모두랑 친하게 지낸다' -> 이건 불가능하다고 보면 됨. 내 실력의 문제를 넘어서 시스템상의 문제야
문명5에서는 외교관계를 관리하는게 매우 단순해서 몇 가지 규칙만 지키면서 플레이하면 나를 제외한 모든 문명과 우호관계를 맺는게 가능했어
게다가 전쟁사주라는 사기적인 시스템이 있어서 병사 1명도 안뽑고 시작할 때 주어진 전사 1기만 가지고 승리하는게 가능했지. 나도 이런 플레이를 즐겨했었고 말야
하지만 문명 6에서는 문명5랑 다르게 문명마다 친해지기 위한 방식이 달라
예를들어서
간디(인도), 존 커틴(호주), 루즈벨트(미국)는 세부적인 조건은 다르지만 전쟁을 하는 문명을 싫어해. 전쟁을 선포하는 순간 비난한다고 보면 됨
반면에 고르고(그리스), 알렉산더(마케도니아), 키루스(페르시아)는 전쟁을 하지않으면 비난해
양쪽의 문명이 하나씩 끼는 순간 전쟁을 해도 비난먹고, 안해도 비난먹는거야
이외에도
페리클레스(그리스), 프리드리히(독일)의 도국선호
하랄2세(노르웨이)의 해군중시
몬테수마(아즈택)의 자기와 다른 사치자원 보유시 비난
등등 지랄맞은 아젠다가 많아서 모두와 친하게 지낸다는건 불가능해
진짜 운이 좋게 모든 문명과 아젠다를 맞출 수 있는 상황이 나올수는 있는데, 지랄맞은 문명 다 거르고 그렇게 AI가 세팅되는건 진짜 운빨이라 내가 제어할 수 있는게 아냐
그러니 그나마 할 만한 '전쟁없이 승리한다'를 해볼게
룰은 심플하게 2개
1. 전쟁을 선포하지 않는다. (방어전만 수행)
2. 상대가 날 공격하더라도 상대의 도시를 점령하지 않는다.
이 조건으로 할려면 난이도를 좀 낮추거나 문명을 내정에 강한 문명으로 해야하는데, 내정특화쪽으로 가자
다음 문명은 브라질입니닷
추가로 지금 스팀 여름세일로 1주일간 문명 할인중이에양
문명6 40% 할인
문명5 92% 할인
문명이라는 게임이 어떤건지 궁금하다면 진입장벽도 낮고 무려 92% 할인을 하고있는 문명5를 ㅊㅊ 16만원짜리를 단 돈 1만3천원에!
확장팩 3개 분량의 문명5와 달리 문명 6은 아직 확장팩 1개 분량도 채우지 못한 상태라 확실하게 추천하진 못하겠는데... 그래도 꽤 할인률이 괜찮기 때문에 살 의향이 있다면 지금이 괜찮은거같음
달빛민들레
MasQ
1. 밸런스가 적당하면서
2. 기존 문명과는 다르게 어머! 이건 해야햇! 할만한 매력을 지닌 문명
3. 그리고 최소한 영어가 지원되는 문명
이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모드가 너무적음. 특히 3번. 중국애들이 올리는 모드가 많은데 얘들은 영어 없이 중국어로만 올리는 경우가 많아서...
조금 더 하다가 모드몇개 추가해서 연재할까 생각중이긴한데 그때도 문명추가보다는 인터페이스나 종교관 같은 컨텐츠관련 모드가 될거같아
끌리는 문명을 찾으면 바로 해볼게양
인터뷰
MasQ
일굶은국문과
MasQ
aksi
고생했다 핫산
MasQ
아와비아의투쟁
MasQ
지금 40% 세일중이라 나쁘지않아보여
다만 문명5는 92% 세일중이라 얘랑 비교하면 좀 쳐지는 감이 많음;
아와비아의투쟁
그정도 할거면 문명5가 나은데 또 새로운 걸 해보고 싶기도 하고ㅋㅋ
아직까지는 문명5가 완성도가 높음?
MasQ
본편에 확장팩 3개분량이 추가되어서 문명도 다양. 문명간 밸런스도 적당해 (독보적인 호구문명이 있긴하지만. 송가이라거나 송가이 혹은 송가이같은)
그리고 문명 시리즈 중에 가장 진입장벽이 낮은게 문명5라서 잠깐잠깐 즐기기에 좋음
좋게말하면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시스템. 나쁘게 말하면 단순한 시스템
게임 하나를 쭉 파는 타입이라면 이거저거 시도할 수 있는게 많은 문명6을 추천하고
간간히 즐기는 타입이라면 몇년간 패치를 거듭해 안정적인 문명5를 추천함
어쩌다보니
MasQ
호주가 과학승리 테크 올리기전에 나한테 전쟁을 걸어서 자멸함. 멍청한 AI...
번째맞는중
MasQ
나도 사양 때문에 보통크기 이상 맵을 잘 안하는데 아예 팅겨버리다니 8ㅅ8
파란얼굴
MasQ
결론부터 말하자면 문명6은 1시티 승리 자체가 불가능해 (고난이도기준. AI와 생산력 차이가 크게 안 나는 왕난이도 정도까지는 스타팅이 개쩔면 가능할수도? 근데 그래도 개힘듬)
문명5는 도시 숫자가 증가할 때 마다 필요과학/문화 수치가 추가되어서 제국을 키울수록 패널티가 커지다보니 1시티도 잘 가꾸면 1시티 승리가 가능했는데 (베네치아, 한국, 바빌론)
문명6은 도시 숫자에 따른 필요 과학/문화 패널티가 없어
그래서 모든 특수지구와 건물을 다 지은 인구 30의 S급 도시 1개를 가지고 있어도
특수지구 2-3개씩 밖에 없는 인구 10짜리 도시 8개를 가진 국가의 테크를 따라갈 수가 없어
거기에다가 문명6은 문명5와달리 불가사의와 특수지구를 타일에 건설하기 때문에 불가사의 좀 먹고나면 수도에 남는 땅이 없어서 시민들이 일할 타일이 부족함
그래서 보통 문명6에서 내정승리를 위한 필요 도시갯수를 6-8개정도로 잡아 (고난이도기준. 난이도가 낮거나 도시입지가 특출나게 좋다면 4-5개정도로도 가능해)
나도 문명5는 자유테크보다는 전통으로 4-5시티 운영을 즐겨했는데 문명6은 무조건 나라가 크면 클수록 유리한지라... 개인적으로는 도시 숫자에 따른 패널티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시드마이어가 그렇게 할지는 모르겠음
파란얼굴
MasQ
문명6 나온뒤로 문명5는 안한데다가 최근데 포맷한 뒤로는 설치도 안한 상태라... 문명5는 안할듯 싶어양
리코쳇
MasQ
Naph
MasQ
유남
MasQ
1. 모드의 참신함
개인적으로는 아직 나온 모드중에서 그렇게 참신하게 잘 만든 모드가 별로 없다고 생각해
비주얼, 참신함, 완성도 모두를 만족하는 모드가 아직은 너무 적은거같음
문명5의 이누이트 같은 참신하면서 완성도 높은 문명들이 좀 많아지면 좋겠는데...
2. 크래시
가장 큰 이유야
문명 플레이중에 크래시창이 뜨면서 게임이 강제종료 되는 경우가있는데, 이건 턴 자동저장으로 불러와서 뭔짓을해도 그 턴을 못넘기고 계속 똑같은 지점에서 크래시가 반복돼. 즉 크래시가 한번 뜨면 하던게임 버리고 새로해야 한다는거지
패치가 거듭되면서 바닐라(모드를 사용하지않은 상태)에서는 크래시가 거의 없어졌는데, 문명 카페의 글들을 보면 모드 사용유저들은 여전히 크래시를 종종 겪고있어
플레이어가 모드 문명 1개에 인터페이스 관련 모드 몇개만 추가해서 플레이를 해도 크래시가 종종 뜬다는데 AI에 모드문명을 도배해버리면 크래시 뜰 확률이 훅 올라가버려
그래서 패치를 거듭해서 모드 안정성이 올라갈 때 까지는 모드는 안쓰거나 쓰더라도 몇개정도만 쓸 생각이야
유남
연재할려고 겜 돌리다가 크래시 뜨면 멘탈나가겠다
주사랑예수
이번세일로 나도 문명6이나 사서 영국이랑 1대1하며 도발이나 걸어대야것다
MasQ
운빨죶망인생
MasQ
레즈비언쎾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