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쉬움) 난이도만 깨봤고
칠흑 (어려움) 난이도는 현재 3주차 끝내고 4주차 접어들어간다.
완전 초보가
아예 모르는 뉴비를 위해서 글을 남긴다.
1. 조작
A 후진
D 전진
W 오브젝트 만지기 or 문 들어가기
Q 뒤에 용병 보기
E 앞에 용병 보기
T 횃불 사용
1~4 스킬 선택
5 자리 변경
2. 원정 시 기본적인 운영
1) 밝힌 적이 없는 곳을 1칸 가면 횃불이 6 감소한다.
2) 밝힌 적이 있는 곳을 1칸 가면 횃불이 1 감소한다.
3) 3-4열 적 중에서는 스트레스 공격을 하거나 강한 공격을 하는 몹이 많음. 따라서 빠르게 제거해야 한다.
4) 3-4열 적을 1-2열로 이동 시키면 스트레스 공격을 하지 않거나 약한 공격을 한다.
5) 마찬가지로 1-2열 적을 3-4열로 밀면 강한 공격을 하지 않는다.
6) 지속 데미지 (출혈/역병) 등으로 적을 죽이면 시체가 생기지 않는다.
7) 치명타로 적을 죽이면 시체가 생기지 않는다.
8) 치명타가 터지면 스트레스 감소 효과가 있다.
9) 반대로 치명타를 맞으면 스트레스가 증가한다.
10) 턴제 게임에서 스턴은 들어가기만 하면 1인분은 한다.
11) 스킬에 달린 보정 효과들을 잘 보아야한다. 밑에 예를 들어보겠다.
◎ 피해 보정 -60% = 내 공격력의 40% 데미지를 준다.
◎ 치명타 보정 4% = 치명타 확률이 4% 증가한다.
◎ 출혈 (129% 기반) = 129% 확률로 출혈이 걸린다. 다만, 적의 저항력에 따라 확률이 줄어들 수 있다. (합연산으로 알고 있음.)
◎ 기절 (154% 기반) = 154% 확률로 스턴이 걸린다. 다만, 적의 저항력에 따라 확률이 줄어들 수 있다. (합연산으로 알고 있음.)
3. 영지 업글 순서
처음에 튜토리얼 끝나고 역마차 업글부터 조금 하는걸 추천.
그 다음엔 길드/대장장이가 우선적이다.
마지막으로 요양원 (기벽 관리) 업글만 하면 된다.
사실 이것들만 끝나도 끝까지 진행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스트레스 관리 시설은 안써도 된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릴뿐.
4. 기벽
1) 긍정적 기벽 (최대 5개, 그 이후에는 있는 기존에 있던 기벽과 교환됨)
◎ 긍정적 기벽은 돈을 주고 고정이 가능하다. (최대 3개까지)
◎ 고정할만한 기벽은 아래와 같다.
◎ 속도 증가 기벽 - 첫턴 속도 증가 / 횃불 75 이상일때 속도 증가 등
◎ 스트레스 감소 기벽 - 항시 스트레스 감소 / 횃불 75 이상일때 스트레스 감소 등
◎ 피해 증가 기벽 - 횃불 75 이상일때 데미지 증가 등
◎ 탱커의 경우 단단한 피부 (방어 10% 증가)는 고정해도 나쁘지 않다.
◎ 특정 용병의 종족 혐오 (피해 증가) 기벽 - 조련사 : 야수 혐오 / 신비학자 : 이물 혐오 / 성전사 : 불경 혐오 등
◎ 특정 용병의 던전 특화 (정찰 확률 or 피해 증가) 기벽 - 조련사 : 사육장 / 성전사 : 폐허 등
2) 부정적 기벽 (최대 5개, 그 이후에는 있는 기존에 있던 기벽과 교환됨)
◎ 부정적 기벽은 돈을 주고 제거가 가능하다. (고정은 시킬 수 없다.)
◎ 해골 표시가 된 부정적 기벽은 지우는데 돈이 더 많이 든다.
◎ 우선적으로 지워야할 기벽은 오브젝트를 아무거나 만지는 기벽이다. 지우지 않으면 이상한 부정적 기벽이 막 걸린다. (도벽 / 결벽증 / 살육광 등등)
◎ 다음으로 지워야할 기벽은 속도 감소 & 스트레스 증가 기벽이다. 전투에서 불리해진다.
◎ 특정 종족이나 특정 던전을 무서워하는 기벽은 해당 던전을 안가면 된다. 다만 특화되어있는 종족이라면 지우는게 좋다.
◎ 마을에서 특정 건물을 못쓰는 기벽은 오히려 좋은 기벽이다. 해당 건물을 안쓰기만 하면 되는데 부정정 기벽을 1자리 차지해주기 때문이다.
◎ 마을에서 특정 건물만 쓰는 기벽도 역시 좋은 기벽이다. 해당 건물만 사용하면 부정적 기벽을 1자리 차지해주기 때문이다.
5. 개인적으로 느끼는 용병 특징 (스킬 구성도 내 주관적인 것임.)
1) 성전사
◎ 무난한 스트레스 힐
◎ 1번 스킬이 불경 몹한테 데미지 보정으로 2배 들어감. (폐허에서는 하드딜러 역할 가능)
◎ 일반적으로 스킬 구성은 1 강타 / 3 기절의 일격 / 6 성스러운 돌진 / 7 격려의 함성
◎ 자리가 바뀔일이 없다고 생각되면 6번을 빼고 5번 전투 치료도 나쁘진 않다
2) 노상강도
◎ 6번 스킬 결투가의 진격으로 인한 반격 및 자리 전진
◎ 3번 스킬 영거리 사격으로 150% 데미지 및 자리 후퇴
◎ 보통 1열<->2열 왔다갔다 하면서 싸움
◎ 일반적으로 스킬 구성은 1 교활한 칼질 / 2 권총 사격 / 3 영거리 사격 / 6 결투가의 진격
3) 광대
◎ 피날레를 쓰는 경우 1열에 두고 적 3열을 컷하면서 시작.
◎ (피날레 쓰면 자동으로 4열로 감) 4열로 들어가고 나서는 스트레스 힐 & 버프 셔틀. 스트레스 관리 개편함.
◎ 피날레 쓰고 난 이후에는 디버프가 걸리기 때문에 직접적인 딜을 하는것은 그다지 좋지 않다.
◎ 피날레를 쓰지 않는 경우는 3열이나 4열에서 스트레스 힐 & 버프만 돌려도 됨. 근데 딜이 좀 모자른다는 느낌을 받을지도...
◎ 일반적으로 스킬 구성은 1 단검 찌르기 / 3 피날레 / 6 전투의 발라드 / 7 고무적인 선율
4) 도굴꾼
◎ 2번 스킬인 전진 찌르기가 핵심 (피해 보정 40% / 치명타 보정 10%)
◎ 하지만 자리가 바뀌기 때문에 잘 써야함.
◎ 4번 스킬로 뒤로 빠지거나, 아니면 그냥 앞에서 곡괭이로 머리통 깨면 됨.
◎ 일반적으로 스킬 구성은 1 면상에 곡괭이질 / 2 전진 찌르기 / 4 그림자 은신 / 5 단검 투척
5) 성녀
◎ 매우 안정적인 힐러 (얘 빼고는 신비학자밖에 없는데 이놈은 너무 로또성이다.)
◎ 공격&자힐 / 광역힐 / 단일힐 / 스턴 기술 보유
◎ 일반적으로 스킬 구성은 2 심판 / 3 눈부신 광채 / 4 신성한 은총 / 5 신성한 위무
6) 역병의사
◎ 다양한 스턴기와 시체 제거 기술로 파티 안정성 극대화
◎ 3-4열 동시 스턴 / 단일 스턴 / 적 위치 변경 & 시체 제거
◎ 적 탱커에게 역병을 걸어 지속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지속 데미지는 방어도에 영향을 받지않는 트루 데미지)
◎ 일반적으로 스킬 구성은 1 유독 기체 폭발 / 3 실명 기체 / 7 혼란 기체 폭발 고정. 나머지 1자리는 2 / 5 / 6 스킬 중에서 고르면 된다.
7) 신비학자
◎ 로또 힐을 가진 준수한 딜러. 당기기 / 스턴도 가지고 있음.
◎ 스킬 보정들이 이물에게는 추가 데미지가 있어서 효율이 좋음. (해안만 등)
◎ 3열에 두는게 제일 효과적이라고 생각됨. 허나 2/3/4열에 다 쓸수 있음. 1열은 그다지 비추. (어떤 사람은 4신비학자 파티를 꾸리기도 함)
◎ 2열에 둘 경우 1 제물을 찌르는 칼 / 3 약화의 저주 / 6 심연에서의 손아귀 / 7 악마의 아귀팔
◎ 3열에 둘 경우 1 제물을 찌르는 칼 / 2 심연의 폭격 / 4 필멸의 재구성 / 7 악마의 아귀팔
◎ 4열에 둘 경우 2 심연의 폭격 / 3 약화의 저주 / 4 필멸의 재구성 / 7 악마의 아귀팔
8) 중보병
◎ 나중에 불프라는 놈이 영지에 쳐들어오는 이벤트 때문이라도 1개는 꼭 키워두는게 좋은 직업
◎ 탱킹 / 버프가 탁월해서 키워놓으면 후회하지 않는다고 함. (나는 안키웠다가 좀 힘들었음 ㅠㅠ)
◎ 일반적으로 스킬 구성은 1 분쇄 / 2 성채의 일격 / 4 수호자 / 7 고무 (7번 스킬 대신에 6번 스킬 지휘를 써도 됨)
9) 조련사
◎ 무난한 딜 / 자힐 / 3-4열에서 확률적이지만 파티 '전체' 스트레스 힐 / 1-2열에서 확률이 높은 스턴을 가지고 있는 딜러
◎ 스킬 보정에 야수에게 추가 데미지 있어서 효율이 좋음. (사육장 등)
◎ 이상하게 하다보면 3열에 넣기 애매해서 2열에 많이 넣게 된다.
◎ 2열에 둘 경우 1 사냥개 돌진 / 6 상처 핥기 / 7 둔기 강타 고정. 나머지 자리는 2 / 3 / 5 스킬 중에 고르면 된다.
◎ 3열에 둘 경우 1 사냥개 돌진 / 4 환란의 동반자 / 6 상처 핥기 고정. 나머지 자리는 2 / 3 / 5 스킬 중에 고르면 된다.
10) 야만인
◎ 1열에서 적 4열을 공격할 수 있음. (후열을 공격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
◎ 1-2열 동시 스턴으로 파티 안정성 증가. (하지만 디버프 발생)
◎ 일반적으로 스킬 구성은 1 교모한 난도질 / 2 강철의 추모곡 / 3 야만의 함성 / 5 돌파 (5번 스킬은 다른 것으로 바꿔도 됨)
11) 석궁사수
◎ 4열에서 딜하는 원거리 하드 딜러.
◎ 써본적이 없어 추천은 못해드리겠음.
12) 현상금사냥꾼
◎ 2열에서 적을 밀치면서 스턴을 걸거나, 적을 당겨오는 딜러
◎ 써본적이 없어서 스킬 추천은 못해드리겠음.
13) 괴인
◎ 인간 / 늑대 폼을 변신하는 딜탱
◎ 한번의 원정 중에 한번만 변신이 가능. (늑대가 됐다가 인간이 되면, 다시 늑대가 될 수 없음.)
◎ 변신을 하면 파티 스트레스가 올라가서 초보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고 함.
◎ 써본적이 없어서 스킬 추천은 못해드리겠음.
14) 문둥이
◎ 딜이 강한 딜탱.
◎ 하지만 명중률이 낮아서 장신구나 기벽으로 보완해야함.
◎ 써본적이 없어서 스킬 추천은 못해드리겠음.
15) 골동품수집상?
◎ 데리고가면 돈이나 아이템을 더 먹는다고 함.
◎ 근데 전투에서는 있으나 마나한 존재.
◎ 써본적은 둘째치고 본적도 없음.
6. 개인적으로 많이 쓴 용병 조합
이건 사람마다 다 다르고 워낙 경우의 수가 많다.
기본적으로 1열은 탱커 / 2열은 딜탱 / 3열은 하드딜러 / 4열은 힐러 라고 생각하면 편한것 같다.
예외적으로 역병의사를 쓰는 경우, 성녀를 3열에 놓기도 한다.
역병의사를 쓰는 이유는 훌륭한 스턴(단일 스턴 & 3/4열 동시 스턴)으로 파티를 매우 안정적으로 끌고 간다.
1) 성녀-딜러-탱커-광대
◎ 광대로 적 3열을 잡고 뒤에서 스트레스 힐 & 버프 (어려움에서는 빗나가기도 하고 원큐에 안죽는 경우도 있음ㅠㅠ)
◎ 탱커가 성전사일 경우 성녀와 2스턴 가능, 광대와 함께 2스트레스 힐 가능 (대신 4열 처리가 조금 힘듬)
◎ 탱커가 야만인일 경우 4열 공격 가능, 성녀는 1~3열 단일 스턴 / 야만인으로 1-2열 동시 스턴 가능
◎ 딜러가 노상강도일 경우 진격으로 앞으로 갔다가 영거리 사격으로 뒤로 오면서 1열<->2열 와리가리
◎ 딜러가 조련사일 경우 높은 확률의 단일 스턴 추가
2) 역병의사-성녀-딜러-탱커
◎ 역병의사의 3-4열 동시 스턴 / 단일 스턴으로 파티를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음.
◎ 거기에 성녀의 스턴도 있고, 탱커의 스턴도 더해짐.
◎ 단점은 전투 자체가 길어지고, 기습이라도 당하거나 위치 변경 스킬을 맞을 경우 위치가 변경되면서 아무것도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음.
7. 캠핑
캠핑도 중요한거 같던데 뭘 가져가야하는지는 잘 모르겠음
조련사는 정찰 버프가 좋은같고
스트레스 회복 / 체력 회복은 무난하게 같음.
이게 뭐라고 2시간이나 썼다.
게임해야징
마리의고양이
석궁사수는 징표 찍히면 딜보다 크리 확률이 올라가서 크리가 펑펑 터지는 편이고
현상금 사냥꾼은 3열에서도 안정적으로 밀리 딜링이 가능함. 징표찍히면 딜 뻥튀기는 덤
리퍼(나병환자)는 광대 버프 받으면서 싸우면 2열에서 극딜로 돌릴수도 있고 1열에서 적당한 딜탱으로 돌릴수도 있음. 다만 출혈 내성이 원체 낮아서 조심
골동품 수집상은 파밍도움인데 그거 말고 노상강도랑 엮어서 1,2열에서 가드 치고 노상이 와리가리 하면서 패면 더럽게 강력한 노상을 볼 수 있음
in2u0124
굴려본적이 없음.
3열이 쓰이는게 많아서 그런지
현상금은 2열에 많이 쓰는거 같공
문둥이는 딜이 좋다던데
디아3도 닼던도 남자의 섹전으로 달림 ㅋㅋ
마리의고양이
in2u0124
물론 빨리 못죽이면 던지는게 나을수도
마리의고양이
in2u0124
니인생족망
쪼렙부터 다시 키우는중 ㅠㅠ
in2u0124
니인생족망
in2u0124
주사랑예수
in2u0124
주사랑예수
in2u0124
불프는 건물을 부쉈지...
스타로케이터
in2u0124
스타로케이터
일반 던전을 파.개한다
문둥이 현상금 광대 성녀 좋음
in2u0124
문둥이를 키워봐야쓰것엉
스타로케이터
in2u0124
그리고 돌진파티는 꼬이면 좀 호구되는 기분
배롱나무
in2u0124
근데 칠흑으로 하니까 치명타를 너무 많이 맞아서
나도 스트레스 받음
적당해야하는듯 ㅋㅋㅋㅋㅋ
만년설포터
성전사는 폐허말고는 노쓸모인거같고 역병의사도 스턴템 갖춰지지않으면 별로야
in2u0124
만년설포터
in2u0124
그거하다가 줘터진다
만년설포터
in2u0124
근데 다크런하기 시작하면
플레이 타임이 비약적으로 올라가는듯
년째곰탕들이키는중
in2u0124
문제는 대장장이 / 길드를 먼저 업해야... 쥬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