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슨 스콧의 작법서에서 인용했음을 알립니다.



1. 다른 등장인물들이 흘리는 정보를 통해, 아직 등장하지 않은 인물의 정보를 독자들에게 미리 알려줄 수 있다.


2. 고정관념을 역이용하라. 어떤 예상을 심어준 후, 뒤엎을 수 있다. (=클리셰 파괴)


3. 습관, 행동 패턴은 등장인물의 특정한 진실을 암시한다.


4. 작가 스스로가 관심이 없는 이야기는 잘 쓸 수 없다.


5. 실제로 보고 듣고 겪은 대화, 사건을 소설에 그대로 옮겨 쓰지 말 것. 개연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6. 실존 인물을 그대로 사용해 만든 등장인물은 소설을 망치거나 실존 인물과 작가 사이의 사적인 갈등을 빚을 수 있다.


7. 기본적인 이야기 구성이 나왔다면 거기에 따른 역할을 맡을 인물이 필요해진다.


8. 등장인물의 이름은 어감이 다르면서도 기억하기 쉽게 짓고, 모든 이름이 깊은 의미를 담을 필요는 없다.


9. 등장인물에 대해 결정하고 변경한 사항 (=등장인물 설정)을 따로 정리해 둘 것.


10. 분량을 많이 차지하는 요소(소설 내 설정이나 개념, 등장인물 등)는 필연적으로 독자가 기대를 갖게 한다.


11. 주역 등장인물 중 몇 명이라도 소설의 서두에 등장시키는 게 좋다.


12. 아주 간단한 위협이라도 그것이 반드시 실현 될 것이라는 암시를 줄 것.


13. 우리와 닮지 않은 등장인물은 독자들로 하여금 불신하고 싫어하게 된다.


14. 작중 등장인물의 나쁜 첫 인상은 독자들의 반감이 더 깊을 수 있다.


15. 기괴하거나 불쾌한 등장인물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16. 작중 등장인물의 희생은 그것이 타인에게 도움이 되거나 더 이상의 선택지가 없을 때 실행할 것.


17. 우월한 척, 지적인 척 하는 등장인물은 인기가 없다. (13번과 비슷한 맥락)


18. 작중 등장인물이 행하는 가학적 행위에는 설득력을 부여하라.


19. 등장인물의 광기를 나타내려면 광적인 웃음소리보다는 해당 등장인물의 눈으로 보이는 왜곡된 현실인식이나 망상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20. 개그를 던지는 등장인물이 자신의 재치에 스스로 즐거워하는 티를 내지 말 것.


21. 등장인물의 숨은 동기를 밝히는 것은 이제까지 벌어진 사건을 반전시킬 수 있다.


22. 주변 사건에 대한 특정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반응은 그 등장인물의 성격을 쉽게 보여줄 수 있다.


23. 회상 장면은 소설의 흐름을 끊고 이야기 진행을 중단시킨다.


24. 정 회상 장면이 필요하다면, 이야기 전개를 아주 잠깐 멈추고 과거의 기억을 단편적으로 흘려넣는 방법도 있다.


25. 특정 사건에 대한 등장인물의 예상과 습관, 반응 또한 해당 등장인물의 과거를 암시한다.


26. 지나치게 많은 복선은 독자들에게 헛 된 기대를 심어준다.


27. 지나치게 독특한 서술 방식은 독자들로 하여금 이야기가 아닌 서술 방식 자체에 집중하게 한다.


28. 대사만이 반복되면 단순한 멜로 드라마로 보이게 한다.